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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경미논술CLASS[#논술언니]/숭세단광가경인아&여대etc.

서울여대 2011학년도 수시 기출문제 (오전/오후)

..여대 논술들을 개인적으로 사랑스럽게 생각하는 미미샘입니다 ㅎㅎ

그간 최저등급이 상대적으로 따땃~~한 수준이었고..

그래서 시험 끝나고 좌절한 수험생들이 마지막 희망을 걸던 곳이 서울여대, 숙명여대 등이었지요..

 

우선 서울여대 논술의 가장 큰 특징은 '글자수가 없다!!'는 점입니다.

본인이 알아서 글자수 조절을 해야 하고, 나아가 시간 조절이 필요하기 때문에 쉽지만도 않습니다.

게다가 자료분석 수준이 정말.. 극악할 정도로 어려울 수 있습니다.

배경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일 수도 있지요..

 

특히 서울여대를 지원하는 수험생들의 학업 수준(그간 최저등급이 3, 3이었죠..)을 고려했을 때 솔직히 말해서..난이도가 좀.. 그래요^^;

 

이번 기출문제(오전)의 1번 문항은 이렇습니다.

 

2004년 허리케인이 플로리다를 휩쓸고 지나간 후, 가격폭리처벌법을 두고 찬성과 반대 사이에 논쟁이 발생했다. 아래의 제시문에서 찬성과 반대의 핵심 주장을 서술하고, 둘 중에 하나의 입장을 선택해서 상대방의 입장을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가격폭리처벌법'이 무엇인지 제시문에 간단히 나와 있지만, 정의로움이 어떤 시장 상황에서 논해지는 것인지 살펴보아야 하니 어려웠습니다. 또한 '상대방의 입장을 비판적으로 논하라'는 것 자체가 수험생들에게는 참 어려운 과제더군요.

굉장히 감정적으로 접근하여, '잘못된 선택이기 때문에 비판받아 마땅하다'는 식의 근거 없는 비판을 쓰는 수험생들이 많습니다.

'논리적인 근거'를 들어 비판해야 한다는 것을 염두에 두세요.

 

2번 문항은 1번 문항과의 연관성이 없습니다.

 

이산화탄소를 비롯한 온실가스 배출이 경제성장 및 산업발달에 의해 가속화된다는 의견과 경제성장은 오히려 이를 억제할 수 있다는 의견이 대립하고 있다. 다음의 자료들을 참조하여 두 의견에 대한 각각의 근거를 설명하고, 자신의 논지로 두 의견에 대해 옹호하거나 반박하시오.

 

음..역시 어렵죠? 하지만 자료를 보면 적당히 풀 만한 수준이었습니다.

자료 가운데 입장이 묶이는 녀석들을 구분하여 A와 B로 나누어 생각하면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사항은, 하나의 자료가 하나의 입장에만 연관되는 것이 아닐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같은 자료를 두 개의 다른 주장이 각각의 관점에서 나름대로의 근거로 쓸 수도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좋겠습니다.

 

또 다른 기출문제인 오후반에서도 문제 유형은 비슷했습니다.

1번 문항은 교육적인 이슈를 활용했는데 조건을 꼼꼼하게 고려하여 답안을 쓴다면 분량이나 내용적인 요소 모두 충분히 타당성 있는 답안을 쓸 수 있을 것입니다. 수험생 스스로의 삶과 관련성이 크기 때문에 재밌어 하며 풀어내는 문제였습니다.

아울러 주제 면에서는 2011학년도의 서울대 정시 기출문제와 통하는 면도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꽤 많은 사고를 요구하는 문제였겠죠?? 사례 찾기가 어렵습니다!

 

오늘날 교육자들은 ‘창의성 교육’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말한다. 그러나 기존 교육제도가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를 확장하는 데 기여하고 있는가 질문하면, 대부분 그 대답은 아니라고 말한다. 아래의 두 제시문을 읽고, 1) 여러분이 학교에서 배운 교육이 왜 창의성을 향상시키는 데 부족한지 기술하고, 2) 관찰을 통해서 창의성을 발휘한 하나의 사례(예술, 경영, 과학 등에서)를 서술하며, 3) 창의적 사고를 하는 데 관찰이 왜 중요한지를 설명하시오.

 

2번 문항에서는 실제로 서울여대가 시행했던 정책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실제 재학생들에게 모바일 기기를 제공했던 적이 있었지요..

근데 결과적으로 학교에서 의도한 좋은 성과를 내지는 못했나 봅니다.

다만,, 서울여대가 여대로서의 위상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고..

몇 명 안 되긴 하지만 제가 알고 있는 서울여대 출신들이 꽤 괜찮은 사회생활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비전도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뭐..어디든~ 내가 가서 어떻게 사는가에 따라 다른 것 같아요^^

 

A 대학에서는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을 위하여 스마트폰을 활용한 모바일캠퍼스 구축사업을 2010년부터 수행하고 있다. 주어진 자료에 근거하여 이 사업 성과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분석하고, 학습효과 제고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모든 문제를 고려해보면, 양면성이나 다원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요구하는 문제들이 자주 출제되는 편입니다.

사고를 확장하는 노력이 필요한 때입니다.

풀이 과정에서 질문 사항 있으면 언제든 댓글을 달아 봅시다~^^

 

 

서울여대2011수시.pdf

서울여대2011수시.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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