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μ‘°κ²½λ―Έλ…Όμˆ CLASS[#λ…Όμˆ μ–Έλ‹ˆ]/μ•½μˆ ν˜•_κ°€μ²œμˆ˜μ›etc.

λΆ€μ‚°λŒ€ ν•™μ—…μ—­λŸ‰ν‰κ°€ 2014학년도 λͺ¨μ˜ 1μ°¨ λ¬Έν•­ 및 μ˜μ–΄ μ œμ‹œλ¬Έ 해석

λΆ€μ‚°λŒ€ κ²€μƒ‰μœΌλ‘œ λΈ”λ‘œκ·Έλ₯Ό λ°©λ¬Έν•˜λŠ” μˆ˜ν—˜μƒλ“€μ΄ λ§Žμ•„μ„œμš”..

μ–΄μ°¨ν”Ό 'λŒ€μ„±λ§ˆμ΄λ§₯' λΆ€μ‚°λŒ€ ν•™μ—…μ—­λŸ‰ν‰κ°€ FINAL 무료 κ°•μ’Œμ—μ„œ 이미 해석본을 κ³΅κ°œν–ˆκΈ° λ•Œλ¬Έμ— κ°•μ’Œ μˆ˜κ°•μƒλ“€μ€ λ‹€ μ•Œκ³  μžˆκ² μ§€λ§Œ,,

ν˜Ήμ‹œλ‚˜ ν•„μš”ν•΄μ„œ κ²€μƒ‰ν•˜λŠ” μˆ˜ν—˜μƒλ“€μ„ μœ„ν•΄ μ˜€ν”ˆν•©λ‹ˆλ‹€.

μ•„λž˜ 자료...μˆ˜ν—˜μƒλ“€μ€ 마음껏 ν™œμš©ν•˜μ‹œλ˜,, μ„ μƒλ‹˜λ“€κ»˜μ„œλŠ” ν™œμš©ν•˜μ‹œλ”λΌλ„ 'λ‚΄ 자료'라고 λ§μ”€ν•˜μ§€ λ§ˆμ‹œκ³ , μ˜μ–΄ μ œμ‹œλ¬Έ 해석을 κ°€μ Έμ˜¨ 곳이라고 좜처 μ μ–΄μ£Όμ„Έμš”.

원본 λ¬Έμ œλŠ” 저도 'λΆ€μ‚°λŒ€ν•™κ΅' ν™ˆνŽ˜μ΄μ§€μ—μ„œ κ°€μ Έμ™”μŠ΅λ‹ˆλ‹€.

 

문제 뢄석 κ°„λ‹¨ν•˜κ²Œ ν•΄λ“œλ¦½λ‹ˆλ‹€.

 

1번 문항은 'μ§€λŒ€μΆ”κ΅¬ν–‰μœ„'와 'μ΄μ΅μΆ”κ΅¬ν–‰μœ„'의 차이점을 λͺ…ν™•ν•˜κ²Œ μ΄ν•΄ν•˜μ—¬ λ‹΅μ•ˆμ„ μž‘μ„±ν•΄μ•Ό ν•˜λŠ” λ¬Έμ œμ˜€μ–΄μš”.

μ˜μ–΄ μ œμ‹œλ¬Έμ— μΆ©λΆ„ν•œ μ„œμˆ μ΄ λ˜μ–΄ μžˆμ§€λ§Œ, μ˜μ–΄ 2λ“±κΈ‰ μ€‘ν•˜, 3λ“±κΈ‰ μ΄ν•˜λŠ” μ™„λ²½ν•œ 해석을 ν•˜μ§€ λͺ»ν•˜κΈ° λ•Œλ¬Έμ— ν—›μ†Œλ¦¬ λ‹΅μ•ˆμ„ μ œμΆœν•˜λŠ” κ²½ν–₯이 μžˆμŠ΅λ‹ˆλ‹€.

κ·ΈλŸ¬λ‚˜ 2λ“±κΈ‰ 쀑급 이상은 뭐.. λˆˆμΉ˜λ‘œλΌλ„ λŒ€κ°• λ‹΅μ•ˆ μ”λ‹ˆλ‹€.

 

2번 λ¬Έν•­μ˜ 경우 μ‚¬νšŒν˜„μƒμ„ '각각' μ„€λͺ…ν•΄μ•Ό ν•˜κΈ° λ•Œλ¬Έμ— κΈ€μ˜ ꡬ성을 λ…Όμ œμ—μ„œ 이미 λͺ…μ‹œν•˜κ³  μžˆμŠ΅λ‹ˆλ‹€. ꡬ체적인 λ‹΅μ•ˆ μž‘μ„± 방법은 κΈ€λ³΄λ‹€λŠ” 말둜 μ„€λͺ…ν•˜λŠ” 게 더 μ‰¬μš°λ‹ˆ,, λŒ€μ„±λ§ˆμ΄λ§₯ νŒŒμ΄λ„ κ°•μ’Œ ν™•μΈν•˜μ‹œκ³ μš”. (κ³΅μ§œλ‹ˆκΉŒ 많이 λ³΄μ„Έμš©..γ…Žγ…Žγ…Ž)

 

3번 λ¬Έν•­μ˜ 경우 맀-λΉ„λ‘˜κΈ° κ²Œμž„μ΄λ‘ μ„ μ§€λ¬ΈμœΌλ‘œ μ£ΌκΈ°λŠ” ν–ˆλŠ”λ°, 사싀 이건 뭐 μž₯λ‚œμ΄μ£ ..

이 λ¬Έμ œλŠ” ν•΄κ²° λ°©μ•ˆμ„ λͺ¨μƒ‰ν•˜λŠ” κ²ƒμ΄λΌμ„œ, μˆ˜ν—˜μƒμ˜ 배경지식도 일뢀 ν•„μš”ν•˜κ³ , ν‘œν˜„λ ₯도 μ•„μ£Ό μ€‘μš”ν•©λ‹ˆλ‹€.

이 λ¬Έμ œλŠ” 'ν•œκ΅­μ™ΈλŒ€ 3번' λ¬Έν•­κ³Ό λΉ„μŠ·ν•œ ν˜•νƒœμ΄λ―€λ‘œ, ν•œκ΅­μ™ΈλŒ€μ™€ λΆ€μ‚°λŒ€λ₯Ό ν•¨κ»˜ μ€€λΉ„ν•œλ‹€λ©΄ 효율적일 κ²ƒμ΄λΌλŠ” 점..κΉŒμ§€ λ§μ”€λ“œλ¦¬κ³  μ—¬κΈ°μ—μ„œ λ§ˆλ¬΄λ¦¬ν•©λ‹ˆλ‹€~~

 

β€» λ‹€μŒ μ œμ‹œλ¬Έμ„ 읽고 λ¬ΌμŒμ— λ‹΅ν•˜μ‹œμ˜€.

[κ°€] In their quest for value, people choose between two paths. They can obtain value through exchange by providing a good or service that others consider valuable. Alternatively, they can seek to have value transferred to them without providing anything in return. The first path is one of profit seeking, and it has the desirable effect of forcing people to serve the public by providing products the public wants at prices they will pay. The second path has become known as rent seeking. And rent seeking can occur whenever people can compete for some existing value. Many interesting cases involve the government because the government can use force in ways that no private citizen or group of citizens can, and that use of force can be made to enrich some at the expense of others. Rent seeking includes competition for subsidies, for special jobs, and for exclusive rights to produce or sell products. For example, steel producers often seek restrictions on imports of steel and licensed doctors often lobby to keep regulations in place that restrict competition from unlicensed doctors. If too much effort of those who have talent and desire is channeled into rent seeking, serious harm can be done to a country's growth and development, causing a serious waste of society's scarce resources.

 

[λ‚˜] ν”νžˆ μ „κ΄€μ˜ˆμš°λž€ μž₯κ΄€ 내지 μ°¨κ΄€ λ“±μ˜ κ³ μœ„κ³΅λ¬΄μ›μ„ μ—­μž„ν•œ μ‚¬λžŒμ΄ ν‡΄μž„ ν›„ κ΄€λ ¨ κΈ°μ—… λ“±μ—μ„œ νŠΉλ³„ν•œ λŒ€μš°λ₯Ό λ°›λŠ” ν˜„μƒμ„ λ§ν•œλ‹€. λ‹€μ‹œ λ§ν•΄μ„œ μ „κ΄€μ˜ˆμš°λ₯Ό 톡해 μž¬μ·¨μ—…ν•œ μ‚¬λžŒμ€ 주둜 ν•΄λ‹Ή κΈ°μ—…μ—μ„œ ν™œλ™ν•˜λ©° μ •λΆ€μ˜ μΈΒ·ν—ˆκ°€λ‚˜ 정뢀지원 사업 λ“±μ—μ„œ μš°μœ„λ₯Ό 점할 수 μžˆλ„λ‘ μœ λ„ν•˜λŠ” 역할을 ν•œλ‹€. μš°λ¦¬λ‚˜λΌμ˜ λ²•μ‘°κ³„μ—μ„œλ„ κ·Έ μœ λž˜κ°€ μ—†λŠ” μ΄λŸ¬ν•œ μ „κ΄€μ˜ˆμš°λ‘œ μΈν•˜μ—¬ μ‚¬λ²•λΆ€μ˜ μ •μ˜κ΅¬ν˜„μ˜ μ‹€ν˜„μ΄ 무색케 ν•œλ‹€. νŒμ‚¬ 내지 검사λ₯Ό ν•˜λ‹€κ°€ ν˜„μ§μ—μ„œ λ¬ΌλŸ¬λ‚˜ λ³€ν˜Έμ‚¬ κ°œμ—…μ„ ν•˜κ²Œ 되면 λ²•μ›μ΄λ‚˜ κ²€μ°°μ—μ„œ κ·Έ μž¬νŒκ²°κ³Όμ— μžˆμ–΄ μ „κ΄€μ˜ˆμš°λ₯Ό ν•˜μ—¬ 전직 νŒκ²€μ‚¬μΆœμ‹  λ³€ν˜Έμ‚¬μ—κ²Œ μœ λ¦¬ν•œ νŒκ²°μ΄λ‚˜ μ²˜λΆ„μ„ λ‚΄λ €μ£ΌλŠ” 관행이 μžˆμ–΄μ™”λ‹€. μ΄λŸ¬ν•œ κ΄€ν–‰μœΌλ‘œ μΈν•˜μ—¬ μ†Œμ†‘μ—…λ¬΄λ₯Ό μ˜λ’°ν•˜κΈ° μœ„ν•˜μ—¬ λ³€ν˜Έμ‚¬ 사무싀을 μ°ΎλŠ” μ‚¬λžŒλ“€μ€ κ·Έ λ³€ν˜Έμ‚¬μ˜ μ†Œμ†‘μˆ˜ν–‰λŠ₯λ ₯λ³΄λ‹€λŠ” κ·Έ λ³€ν˜Έμ‚¬κ°€ 전직 νŒκ²€μ‚¬μ˜€λŠ”μ§€, ν˜Ήμ€ λ‹΄λ‹Ή νŒκ²€μ‚¬μ™€ 같은 λŒ€ν•™μΆœμ‹ μ˜ 동문인지, μΉœλΆ„μ€ μžˆλŠ”μ§€ 등등에 더 λ§Žμ€ 관심을 κ°€μ§„λ‹€λŠ” 것이닀. νŒκ²€μ‚¬μ™€μ˜ 개인적 μΉœλΆ„κ΄€κ³„λŠ” λ³€ν˜Έμ‚¬μ˜ μ†Œμ†‘μ—…λ¬΄μ™€ μ•„λ¬΄λŸ° 관련이 없을 뿐만 μ•„λ‹ˆλΌ, 상관관계가 μžˆμ–΄μ„œλ„ μ•„λ‹ˆ λœλ‹€.

 

[λ‹€] λ―Έκ΅­ ν”Œλ‘œλ¦¬λ‹€ μ£Όμ—μ„œ μ‹€λ‚΄μž₯식가 ν—ˆκ°€λ₯Ό μ–»μœΌλ €λ©΄, 4λ…„μ œ λŒ€ν•™μ„ λ‚˜μ˜€κ³  2λ…„ λ™μ•ˆ μˆ˜μŠ΅μ„ 거친 λ’€ 이틀에 걸친 μ‹œν—˜μ— 합격해야 ν•œλ‹€. 자격증이 λ§Œλ“œλŠ” 이런 μ§„μž… μž₯벽은 λ‹Ήμ—°νžˆ λ¬Όκ°€λ₯Ό μ˜¬λ¦°λ‹€. 보닀 큰 λ¬Έμ œλŠ” 그런 μ§„μž… μž₯벽이 μ°½μ—…ν•˜λ €λŠ” μ‚¬λžŒλ“€μ„ μ§“λˆŒλŸ¬μ„œ, μΌμžλ¦¬λ“€μ„ μ€„μΈλ‹€λŠ” 사싀이닀. 그것도 μžκ²©μ¦μ„ λ”°κΈ° μ–΄λ €μšΈ 만큼 κ°€λ‚œν•œ μ‚¬λžŒλ“€κ³Ό 아이λ₯Ό μ–‘μœ‘ν•˜κ³  λ‹€μ‹œ μΌν•˜λ €λŠ” μ—¬μ„±μ˜ μΌμžλ¦¬λ“€μ„ 쀄인닀. 미ꡭ의 경우, ν—ˆκ°€μ œλ₯Ό ν†΅ν•œ κ·œμ œλŠ” 일자리λ₯Ό 20% κ°€λŸ‰ 쀄인닀고 여겨진닀. λ¬Όλ‘  μžκ²©μ¦μ„ 가진 μ‚¬λžŒλ“€κ³Ό μžκ²©μ¦μ„ κ΄€λ¦¬ν•˜λŠ” κΈ°κ΅¬μ—μ„œ μΌν•˜λŠ” μ‚¬λžŒλ“€μ€ 초과 이읡을 λ³Έλ‹€. λ―Έκ΅­ μ‹œμž₯에 κ΄€ν•œ 쑰사에 λ”°λ₯΄λ©΄, ν—ˆκ°€μ œλŠ” 이미 ν—ˆκ°€λ₯Ό 얻은 μ‚¬λžŒμ˜ μ†Œλ“μ„ 15% μ˜¬λ¦°λ‹€. 이런 초과 이읡은 노동쑰합원이 λˆ„λ¦¬λŠ” 것과 λΉ„μŠ·ν•˜λ‹€. (ν—ˆκ°€μ¦μ„ κ°–κ³  노동쑰합에 κ°€μž…ν•œ μ‚¬λžŒμ€ 24%의 초과 이읡을 λˆ„λ¦°λ‹€.) 이처럼 λ‚¨μš©λœ ν—ˆκ°€μ œλŠ” 가진 μžλ“€μ΄ κ°€λ‚œν•œ μ‚¬λžŒλ“€μ„ μ°©μ·¨ν•˜λ„λ‘ λ§Œλ“ λ‹€. κ²Œλ‹€κ°€ κΈ°λ“κΆŒμžλ“€μ΄ λˆ„λ¦¬λŠ” 초과 이읡은 λ‹€λ₯Έ μ‚¬λžŒλ“€μ΄ μž…λŠ” 손싀에 λΉ„κΈ°λ©΄ μ•„μ£Ό μž‘μ•„μ„œ, μ‚¬νšŒ μ „μ²΄λŠ” 큰 손해λ₯Ό λ³Έλ‹€.

- λ™μ—…μ‘°ν•©μ˜ 폐혜, 볡거일

 

 

1. μ œμ‹œλ¬Έ [κ°€]의 λ‚΄μš©μ„ 우리말둜 μš”μ•½ν•˜μ‹œμ˜€. [150자 이내]

 

2. μ œμ‹œλ¬Έ [κ°€]의 λ‚΄μš©μ— κ·Όκ±°ν•˜μ—¬, μ œμ‹œλ¬Έ [λ‚˜]와 μ œμ‹œλ¬Έ [λ‹€]의 μ‚¬νšŒμ  ν˜„μƒμ„ 각각 μ„€λͺ…ν•˜μ‹œμ˜€. [400자 이내]

 

3. [λ‚˜]~[λ‹€]에 λ‚˜νƒ€λ‚œ λ¬Έμ œμ— λŒ€ν•œ 곡톡적 ν•΄κ²°λ°©μ•ˆμ„ <자료 1>κ³Ό <자료 2>에 κ·Όκ±°ν•˜μ—¬ 각각 λ„μΆœν•˜μ‹œμ˜€. [800자 이내]

 

<자료 1>

λΉ„λ‘˜κΈ°λŠ” λˆ„κ΅¬μ—κ²Œλ„ μƒμ²˜λ₯Ό μž…νžˆμ§€ μ•ŠλŠ”λ‹€. κ·ΈλŸ¬λ‚˜ λΉ„λ‘˜κΈ° κ°œμ²΄κ΅°μ—μ„œ λ§€νŒŒν˜• λŒμ—°λ³€μ΄ κ°œμ²΄κ°€ λ‚˜νƒ€λ‚¬λ‹€κ³  κ°€μ •ν•˜λ‹€. λ§€νŒŒν˜• λŒμ—°λ³€μ΄ κ°œμ²΄κ°€ λΉ„λ‘˜κΈ°μ™€μ˜ λͺ¨λ“  μ‹Έμ›€μ—μ„œ μŠΉλ¦¬ν•˜μ—¬ μš°μ„  μœ λ¦¬ν•˜λ‹€. κ·ΈλŸ¬λ‚˜ μœ λ¦¬ν•œ 맀파의 μœ μ „μžλŠ” κΈ‰μ†νžˆ 퍼져 맀파끼리의 싸움이 μ‹œμž‘λ¨μœΌλ‘œμ¨ λŒμ—°λ³€μ΄ κ°œμ²΄λ„ 뢀상을 λ‹Ήν•  수 μžˆλ‹€. 차라리 κ·Έλ“€μ—κ²ŒλŠ” λΉ„λ‘˜κΈ°νŒŒμ˜ 곡동 ν–‰μœ„μ— μ†ν•˜λŠ” 것이 μž₯기적으둜 μœ λ¦¬ν•  수 μžˆλ‹€. - 이기적 μœ μ „μž, λ„ν‚¨μŠ€(R. Dawkins)

 

<자료 2>

곡정 거래 μœ„μ›νšŒκ°€ μ§€λ‚œ 2001λ…„ λ‹΄ν•© ν–‰μœ„λ‘œ ꡐ볡 생산업체 β€˜λΉ…3’에 λŒ€ν•΄ λ‚΄λ¦° μ‹œμ • λͺ…λ Ήκ³Ό κ³Όμ§•κΈˆ λΆ€κ³Ό μ²˜λΆ„μ΄ μ •λ‹Ήν•˜λ‹€λŠ” λ²•μ›μ˜ 판결이 λ‚˜μ™”λ‹€. μž¬νŒλΆ€λŠ” β€œ3사가 ν•™λΆ€λͺ¨λ“€μ΄ μΆ”μ§„ν•˜λŠ” μž…μ°° 방식 학생볡 곡동 ꡬ맀λ₯Ό 막기 μœ„ν•΄ λ‹€λ₯Έ 학생볡 μ—…μ²΄μ˜ μž…μ°° μ°Έμ—¬λ₯Ό λ°©ν•΄ν•˜κ³  사전 ν•©μ˜ν•˜μ— μž…μ°°μ„ λ¬΄μ‚°μ‹œν‚¨ 것은 곡정 κ±°λž˜λ²•μƒ 사업 ν™œλ™ λ°©ν•΄ 곡동 ν–‰μœ„λ‘œ μΈμ •λœλ‹€.”고 νŒκ²°ν•˜μ˜€λ‹€. - 고등학ꡐ 경제 κ΅κ³Όμ„œ, ꡐ학사

 

*[κ°€] 해석*

κ°€μΉ˜λ₯Ό 좔ꡬ할 λ•Œ, μ‚¬λžŒλ“€μ€ 두 가지 방법 쀑 ν•˜λ‚˜λ₯Ό μ„ νƒν•œλ‹€. 그듀은 κ°€μΉ˜λ₯Ό κ³ λ €ν•˜μ—¬ λ‹€λ₯Έ μ‚¬λžŒμ—κ²Œ μƒν’ˆμ΄λ‚˜ μ„œλΉ„μŠ€λ₯Ό μ œκ³΅ν•˜λŠ” 것을 톡해 κ΅ν™˜ν•¨μœΌλ‘œμ¨ κ°€μΉ˜λ₯Ό 얻을 수 μžˆλ‹€. ν•œνŽΈ 그듀은 μ–΄λ–€ 것도 μ œκ³΅ν•˜μ§€ μ•Šκ³  κ°€μΉ˜λ₯Ό μ΄λ™μ‹œν‚΄μœΌλ‘œμ¨ κ°€μΉ˜λ₯Ό 좔ꡬ할 μˆ˜λ„ μžˆλ‹€. 첫 번째 방법은 μ΄μ΅μΆ”κ΅¬ν–‰μœ„λ‘œ, μ‚¬λžŒλ“€μ΄ μ›ν•˜λŠ” κΈˆμ•‘μ„ μ§€λΆˆν•˜κ³  μƒν’ˆμ„ μ–»λŠ” λ°©λ²•μœΌλ‘œ 곡곡에 κΈ°μ—¬ν•˜λ„λ‘ κ°•μ œν•˜λŠ” λ°”λžŒμ§ν•œ 효과λ₯Ό 얻을 수 μžˆλ‹€. 두 번째 방법은 μ§€λŒ€μΆ”κ΅¬ν–‰μœ„λ‘œ μ•Œλ €μ Έ μžˆλ‹€. 그리고 μ§€λŒ€μΆ”κ΅¬ν–‰μœ„λŠ” μ‚¬λžŒλ“€μ΄ μ–΄λ–€ κ°€μΉ˜λ₯Ό 두고 κ²½μŸν•  λ•Œ λ°œμƒν•œλ‹€. λŒ€λΆ€λΆ„μ˜ ν₯미둜운 사둀가 정뢀와 관련이 μžˆλŠ”λ°, μ΄λŠ” κ°œμΈμ΄λ‚˜ μ‹œλ―Όλ“€μ΄ λͺ¨μΈ 단체가 가지지 λͺ»ν•œ νž˜μ„ 가진 μ •λΆ€κ°€, ꢌλ ₯을 μ‚¬μš©ν•˜μ—¬ λ‹€λ₯Έ λΉ„μš©μ„ 더 크게 λ§Œλ“€κΈ° λ•Œλ¬Έμ΄λ‹€. μ§€λŒ€μΆ”κ΅¬ν–‰μœ„λŠ” 보쑰금으둜 μΈν•œ 경쟁, νŠΉλ³„ν•œ 직업듀, 그리고 μƒμ‚°μ΄λ‚˜ νŒλ§€ν•˜λŠ” μƒν’ˆμ— λŒ€ν•œ 독점적인 ꢌ리 등을 ν¬ν•¨ν•œλ‹€. 예λ₯Ό λ“€μ–΄, μ² κ°•νšŒμ‚¬λ“€μ€ μ’…μ’… 철의 μˆ˜μž… μ œν•œμ„ μΆ”κ΅¬ν•˜κ³  μ˜μ‚¬ μžκ²©μ¦μ„ 가진 μžλ“€μ€ μ’…μ’… μžκ²©μ¦μ„ 가지지 λͺ»ν•œ μ˜μ‚¬λ“€κ³Όμ˜ κ²½μŸμ„ μ–΅μ œν•˜κΈ° μœ„ν•˜μ—¬ λ²•κ·œλ₯Ό μœ μ§€ν•˜λŠ” 데 λ‘œλΉ„λ₯Ό ν•˜κΈ°λ„ ν•œλ‹€. λ§Œμ•½ λŠ₯λ ₯μžˆλŠ” μžλ“€μ΄ μ§€λŒ€μΆ”κ΅¬ν–‰μœ„λ₯Ό μœ„ν•΄ λ„ˆλ¬΄ κ³Όλ„ν•˜κ²Œ λ…Έλ ₯ν•œλ‹€λ©΄, μ‚¬νšŒμ˜ λΆ€μ‘±ν•œ μžμ›μ„ μ‹¬κ°ν•˜κ²Œ λ‚­λΉ„ν•˜κ²Œ ν•˜μ—¬ κ΅­κ°€μ˜ μ„±μž₯κ³Ό λ°œμ „μ— μ‹¬κ°ν•œ ν•΄κ°€ 될 수 μžˆ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