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미 교사대 입시] 2019 고려대 국어교육/성균관대 교육학과/서강대 국어국문 수시 합격 수기
이 학생은 제가 자기소개서부터 생기부 관리 및 면접까지 2018년도 전체를 함께 했던 아이에요.
어머니께서 진짜 입시에 관심이 많으셨는데,
자녀의 일이 마음대로 되는 게 아니잖아요..
마음고생 정말 많이 하셨는데, 결국 이루어내서 정말 다행입니다.
무엇보다 교대를 희망했던 학생인데..
도저히 교대를 쓸 수 있는 내신이 아니었어요.
그래서 생기부를 보완하기 위해 '독서 목록' 강화했고,
'봉사' 추가했고..
세특 꾸준히 관리하면서 결국 3관왕이 됩니다~!
그리고 사실 교대도 썼어요 ㅋㅋㅋㅋ
붙을 거라고 기대한 건 아닌데, 진짜 안 붙으니까 좀 서운은 하더라고요..
스펙은요, 경기권 외고 내신 3등급 초중반 정도였습니다.
그럼, 이 합격수기 보시고, '자소서'를 미리미리 준비하는 것의 중요성을 꼭 알아주세요!
아참, 그리고 성균관대 글로벌인재전형은 교직계열에 '면접'이 있고, 수능 전 시험이었습니다.
그래서 이 친구 입장에서는 '보험'이 될 수 있었고요!
서강대는 국문이라서 고려대 자소서 약간 수정해서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너.. 자소서 쓰면서 엄청 수정하고 연락 많이 해서
자소서만 쓸거냐고, 지금은 초안이니까 나중에 또 수정할 일 생긴다고
일단 정신차리고 내신/수능부터 챙기라고 쌤이 구박도 했는데
끝까지 성적 관리 잘 해줘서 너무 고맙고, 잘 해줘서 예쁘다^^
게다가 후배되니까 좀 좋다 ㅋㅋㅋ
그리고 꼭 멋진 교사가 되길-! 조만간 합격자 모임에서 보자 ♡
<자기소개서 작성>
저도 남들처럼 자소서 수정 참 많이 했어요(ㅋㅋ).
그래도 다행히 자소서 쓰기 전에 조경미 선생님이랑 상담해서 자소서에 쓸 수 있는 재료(?)들을 많이 건져낼 수 있었어요. 저는 진짜 별 것도 아니라고 생각한 걸 선생님께서는 잘 찝어주셔서 자소서에서 생각보다 너무 잘 활용한 활동들도 있었구요(ㅎㅎ).
저는 자소서를 여름방학 때 쓴 걸로 기억하는데 제 친구들보다는 좀 빠르게 시작한거였어요. 사실 자소서 방학 끝나고 쓰는 사람들도 많은데 대부분 엄청 힘들어하고 지쳐하더라고요... 조급해하고. 저는 물론 여름 방학 때는 자소서 하느라 수능 공부 하느라 많이 바빴지만 미리 자소서 100%는 아니지만 완성할 수 있어서 방학 끝나고 거의 수능에만 쭉 올인할 수 있었어요.
방학 때 학원 다니고 공부하느라 자소서를 계속 미룰 수도 있는데 방학 끝나고 학교 가면 더 바뻐저요ㅜㅜㅜ (방학 때 자소서 틀이라도 잡는 거 강력히 추천합니다!!) 그리고 자소서 쓰는게 막막할 때는 생기부를 책 읽듯이 꼼꼼히 읽어보세요. 그러면 기억 안났었던 1학년 때 활동들도 눈에 들어오기도 하고 더 정리가 잘됩니다. 저는 사소한 소재까지도 놓치지 않고 조금이라도 좋은 내용이 될 만한 것은 생기부에 다 형광펜으로 칠해놨어요.
<성대 글로벌 전형 면접 대비>
성대 면접은 면접 학원에서 준비한 예상 질문들로만 나와서 긴장 안하고 편안하게 말하고 나올 수 있었어요.
면접 일이 수능 전이라 부담도 많았고 면접 준비도 면접 전에 이틀동안만 준비한거라 사실 자신이 없었어요.
근데 그 짧은 이틀동안 조경미 선생님께서 성대 교육학, 그리고 교대에 자주 출제되었던 문제들, 그리고 요즘 사회 이슈에 따른 예상 질문들을 다아아아 정리해주셔서 정~~말 도움 많이 됐어요. 그래서 저는 면접 보러 갈 때도 예상 질문 정리한 종이만 계속 읽었어요.
면접은 집에서도 혼자서 직접 연습해 보는거 추천해요. 아무리 학원에서 코치(?)를 받아도 결국 내가 혼자 계속 연습해야 어느정도 감도 생기고 자신감도 생기거든요. 그리고 저는 면접 연습 할 때 꼭 타이머로 시간을 재 봤어요. 면접 시간이 정해져 있어서 제가 너무 짧게 말하는지 길게 말하는지 대략은 알고 있어야 시간적인 부분에서도 대비가 되거든요.
마지막으로 따뜻한 한마디ㅋㅋ를 하자면, 수능 날까지 정말 많은 일들이 있을 거고 그만큼 힘들 때도 많을 거에요. 그래도 어떻게든 긍정적으로 지내려고 노력하고 쉴 때는 정말 확실히 쉬어 주면서 자기 자신을 믿으면 수험생활도 어느샌가 잘마무리 되어 있을 거에요 ㅎㅎ
경고차 충고를 한다면 1년 진짜 훅 갑니다. 그러니까 매순간 시간 많이 남았다고 자만하지 말고 항상 최선을 다하면서 사세요!! 그럼 안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