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언니_CLASS/수시·면접_Archive

책 <친애하는 인간에게 물고기 올림> (학종 합격을 위한 추천 도서)

경미쌤😍 2025. 2. 25. 10:05
728x90

안녕하세요^^
대치동 논술언니 조경미쌤입니다.

학종 합격을 위한 독서
고1-2 학생 여러분들은 준비 잘 하고 계시죠??
논술강사임에도 저는 학종이나 교과 전형과의 조화를 고려하여 수시 원서 접수를 안내하고 있는데요.
세특에 잘 녹여 써야 하니까 양질의 책을 선택과목에 따라 계획해서 읽고 정리해야 해요.
왜냐하면 이제 “묻지마 독서”를 한 척해봐야 아무 의미가 없으니까요!!!

저는 고3에게는 논술이 상향 합격의 전략이 된다면 논술을 추천하겠지만, 고1-2에게는 당연히 논술에만 의존하기 이전에, 학교에 다니면서 학종이나 교과를 위해 좀 더 계획적으로 살라고 이야기 합니다. 그게 전략상 맞아요.

일반적으로 학종/교과가 논술보다는 경쟁률도 낮고, 학교에서 준비를 차근차근 했다면 당연히 훨씬 쉽게 대학에 진학할 기회를 주니까요!

게다가 독서는 면접 준비를 병행하는 효과까지도 있어요^^
이렇게 가치 있는 독서, 안 할거예용-!?
특히 지방 거주 학생들에게는 독서가 학종을 준비하는 과정에 더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책을 읽다가 학생들에게 조금 도움이 될 만한 책들을 추천해보는 건 어떨까 생각하게 됐어요.
물론 수험생이라면 다들 너무너무 똑똑하게 계획적으로 독서하고 있겠지만, 혹시라도 조언받을 곳이 없어서 헤매는 수험생이 있다면 조금이라도 방향을 알려주고 싶습니다.

궁금증이 있다면 당연히 댓글로 질문하시어요. 최선을 다해 알려드리고 소통하겠습니다^^


<친애하는 인간에게 물고기 올림> (황선도 지음)


저는 매니악하게 비슷한 주제를 찾아읽으면서 하나를
후벼파는 탐구를 하는데 재미가 붙었어요^^
그래서 최근에는 “환경교육”이나 “생명”에 관심을 두나봐요. 혹은 “생태학“이나 ”자연과학“쪽에서 책을 많이 보는 편입니다. “자연과학”이 희망 계열이면 이거 한 권 읽어볼 만합니다~!

해양을 말 그대로 바다로 볼 수도 있지만, 자원의 영역에서 인간과 어울려 살아가기 위한 것으로 볼 수도 있잖아요. 그래서 “사회학, 경제학”쪽에 흥미가 있는 문과 학생들에게도 꽤 흥미로운 주제일 것 같아요.

물론 이 책을 읽고 해양생물학자가 되고자 하는 뜻이 더 강해졌다거나, 해양 생태계 보존에 관심을 가지고 생태보존 운동에 헌신하는 환경학자가 되고 싶어졌다..는 스토리텔링도 괜찮지 않을까요?!


목차를 보면 대강의 내용이 보이잖아요.
물고기들이 종류가 참 많을 텐데
특히 우리나라 연근해에서 (어쩌면 원해에서 잡아오는 것이더라도) 잡아다 먹는 어족자원들이 쭉~~ 나와요.


제가 흥미로웠던 부분들은 사진으로 남깁니다😁

넙치

처음 사이판에서 넙치를 보고
그 보호색에 깜놀했던 적이 있어요!
물론 가까이 가면 위협하지 않아도 차라락~ 바닥에 붙어 도망가는데 순식간이라 잠깐 놓치면 모래에 파묻혀 잘 안 보여요.
근데 쫓아가는 재미가 있더라는ㅎㅎ

참참, 제주 문섬에서는 50센티쯤 되는 자연산 광어를 본 적이 있어요.
스쿠버로 들어간 거라 절대 손댈 수는 없지만
침흘리며 보았다는ㅋㅋㅋㅋ

뱀장어
멸치
복어
대게
새우
군소 군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