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주교대 집단 면접: 6인
- 15분 숙고 시간, 50분 내외 집단 토의 형식의 면접
- 각 학생 3분 간 발표(A3에 작성한 발표지, 빨강/파랑/검정 사인펜으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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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학년도 수시 기출 문제(토/오전)
1. 집단지성은 다수의 학습자들이 서로 협력하거나 경쟁하는 과정을 통해서 얻게 되는 집단적 지적 능력으로서, 공동의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협력, 상호의존, 토론 등의 활동을 수행하는 협력학습의 과정에 구현될 수 있다. 창의성이 한 개인의 정신적 작용을 통해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집단의 끊임없는 상호작용 과정을 통해서 나오는 결과물로서 집단 또는 사회적 과정이 창의성 습득에 중요한 요소라는 관점에서 볼 때, 협력학습 환경에서 개인학습자와 집단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키는 집단지성의 활용은 교수-학습 측면에서 많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 <자료 출처: 양미경(2011). 집단지성의 구현을 위한 협력학습의 원리 탐색. 박사 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2.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협력의 이점을 경쟁에 대해서만큼 자연스럽게 이해하지는 않는다...(중략)...기본적으로 자신의 발전과 비교우위의 확인을 통해 만족을 느끼는 경쟁적 문화 속에서 협력을 전제로 한 집단지성이 과연 얼마나 가능할지를 회의적으로 바라보는 시각도 많을 것이다. <자료 출처: 양미경(2010). 집단지성의 특성 및 기제와 교육적 시사점의 탐색. 열린교육연구, 18(4), 1-30.>
3. 겨울방학 동안 인접 교과 교사들의 자문을 받아, 교과와 관련지어 찬반이 명확히 갈리는 쟁점 주제를 선정했다. 한편, 개강 전에 학급별로 지난해 개인별 성적을 감안하여 지그재그식으로 4인 1조로 모둠을 편성했다. 수업 1주일 전, 지정된 주제를 공지하고 대결할 모둠과 찬반을 추첨을 통해 정하도록 했다. 적어도 인문계 고등학교 재학생 수준이라면 큰 어려움 없이 운영의 묘를 살려 진행할 수 있으리라 믿었다...(중략)...그러나 그것은 16년 차 교사라는 경력이 무색하게도 ‘순진한’ 바람일 뿐이었다. 우선, 학금마다 예외 없이 모둠별 토론이 아닌, ‘일대일’ 토론이 되고 말았다. 준비 단계에서부터 수업시간 토론이 진행될 때까지 모둠별 협동은 생각한 만큼 잘 이뤄지지 않았다. 모둠 안에서 아예 토론에 관심조차 없다는 듯 자기 순서가 와도 연신 고개만 숙이고 있는 아이들이 많아 흐름이 끊어지기 일쑤였다. <자료 출처: 오마이뉴스, 2013. 4.1>
4. 교사가 아무리 완벽하게 수업 준비를 해와도 아이들이 100% 참여하는 수업을 하기는 어렵다. 내 경험상 아이들이 단 한 명도 빠지지 않고 모두 공부에 참여한 수업은 학습지를 풀든, 모둠이 모여 책을 만들든 협동학습을 할 때였다. 그 이유가 무얼까 생각해보니 원인은 ‘친구’인 듯하다. 이제 아이들은 솔직히 선생님을 무서워하지 않는다. 오히려 교사에게 찍히는 것보다 친구들에게 찍히는 게 더 두렵다. 물론 좋아하는 친구들과 서로 토닥여주고 함께 공부하는 것을 재미있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어르고 달래고 윽박지르고 협박해도 꿈쩍도 하지 않던 아이들을 일으켜 세우는 것은 옆자리의 좋은 친구였던 것이다. <자료 출처: 시사인, 2015. 11. 27> |
* 이상의 지문과 관련해 다음의 물음에 답하시오.
1. 공동체 역량을 통해 집단지성을 구현하려면 어떤 사회 문화적 조건이 요구되는지 자신의 생각을 말해 보시오.
2. 우리나라 교육환경에서 공동체 역량 함양을 위한 제도적 실천 방안을 제시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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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학년도 수시 기출 문제(토/오후)
(가) 교육개혁을 주장하는 정치가나 기업가, 교육운동가들은 교육문제가 한꺼번에 해결될 수 있는 것처럼 얘기한다. 그러나 교육문제는 결코 한꺼번에 해결되지 않는다. 우리가 기대하는 이상적인 교육은 쉽게 이뤄지지 않는다. 교육개혁에 대한 역사적 연구들은 교육의 혁신과 변화는 사회의 변화와 발전 속도에 비해 매우 더디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중략)...세계 여러 나라에서 이뤄진 교육개혁 연구들은 교육자들의 반성적인 노력이 학교교육의 혁신을 가능하게 했음을 증명하고 있다. 학교장과 교사가 학교교육을 혁신하면서 교육의 위기에 대응하는 주체다. 학교장과 교사가 없는 학교개혁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우리 교육의 위기를 극복하게 하는 것은 학부모와 학생, 정부로부터 지지를 받는 탁월한 역량을 가진 교원들의 존재와 열정임을 기억해야 한다. <자료 출처: 한국교육신문, 2017. 5. 1>
(나) 교수학습개발센터 이혜정 교수는 서울대 2, 3학년 재학생 중에 ‘두 학기 연속으로 평점 4.0을 넘긴 150명의 학생들’을 주요 연구 대상으로 삼고 수업 태도나 공부 방법, 생활습관, 가정환경 등에 관한 광범위한 인터뷰를 진행하며 이를 영상으로 기록했다. 연구 대상 중 46명의 학생들과 심층면접을 진행했다. 그 결과 학습 태도인 필기, 암기, 강의에서 공통적인 키워드를 발견한다. 그것은 놀랍게도 ‘수업의 내용 자체를 수용적으로 받아들일 것’이다...(중략)...46명의 학생들 중 40명의 학생이 강의 전부를 ‘토씨 하나 빼놓지 않고’ 받아 적는다고 대답했다. 강의를 통째로 녹취한다는 응답도 있었다. 필기로 강의 내용을 정리하는 것은 학점을 위해서나 공부를 위해서나 중요한 일이지만, 강의 내용 전체를 필기하는 것은 다른 의미로 다가온다. 교수가 말을 시작하면 학생 모두가 받아 적다가 강의를 멈추면 받아 적는 소리도 바로 멈춘다는 대답도 있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강의를 ‘전부’ 받아 적는 것이다. 키워드를 중심으로 자신이 내용을 정리해 나가는 방식이 아니라, 세세한 부분을 포함해서 강의 내용 전체를 받아 적는 것이다. <자료 출처: 여성조선, 2016. 11. 12>
(다) 우리나라 전체 일자리의 절반 이상이 4차 산업혁명에 따라 컴퓨터나 인공지능으로 대체될 가능성이 높은 고위험 직업군에 속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오호영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선임연구위원은 15일 내놓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취약계층 및 전공별 영향’ 이슈브리프에서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하는 무인자동차·3D프린터·인공지능·빅데이터 같은 기술혁신이 본격화하고 있다”며 “우리나라 전체 직업군 절반 이상이 일자리 대체 위협을 받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자료 출처: 매일노동뉴스, 2017. 5. 16>
(라) 제4차 산업사회를 살아가기 위한 획기적인 혁명적 대안이 요청된다. 크라우스 슈밥은 <제4차 산업혁명>이란 책에서, 칸막이식 사고의 틀을 벗어나 다양한 생태계를 포용 통합하고 협력적이고 유연한 구조를 만들어내고, 공동의 담론을 만들어내야 한다고 주장하며, 관용, 존중, 배려와 연민을 키워나가기 위해서 지역적, 국제적, 국가적 차원의 지속적 협력과 대화를 통하여 인간 중심의 공익을 위한 공동의 책임의식을 키워나가야 한다고 제안하고 있다...(중략)...역시 뇌과학자 김대식은 <인간과 기계>란 책에서, ‘인간이 기계와 같은 삶을 산다면 기계에게 지고 만다. 기계에게 이기기 위해서 인간다운 삶을 살아야 한다. 내가 하는 일이 기계 같다면 살아남을 수 없다. 인간의 유일한 희망은 ‘우리는 기계와 다르다’란 말을 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어야 한다‘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자료 출처: 허핑턴포스터, 2017. 7. 2> |
* 이상의 지문과 관련해 다음의 물음에 답하시오.
1.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준비하고자 하는 노력들이 각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다. 교육 계도 변화에 자유로울 수 없다. 변화에 대처하기 위하여 초등교육은 어떠한 준비를 해야 하는가?
2.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교사는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 가장 우선적으로 변해야 하는 것 1가지를 제시하고 그 근거를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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