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경미논술CLASS[#논술언니]/연고서성한중경외건동홍

서울대 2012 정시 논술

서울대학교의 2012학년도 정시 논술 문제입니다.

발표한지 얼마 되지 않은 따땃한..문제랍니다.

 

[문항1]에서는 뭐.. 무난합니다. 원인 분석을 많이 물었고, 비교하기 문제입니다.

2011년도 기출문제처럼 글자수 제한이 1, 2문항에서는 없었습니다.

결국 주어진 시간 안에 얼마나 정확하게 독해하고 답안을 구성했는가가 관건이었겠지요.

 

논제 1. 제시문에 나타난 상황들의 원인을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논제 2. 주민들이 원거주지에서 살기 어렵게 된 가장 핵심적인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논하시오.
논제 3. 제시문에 나타난 ‘이주’와 ‘잔류’의 행위를 비교하여 논하시오.

 

[문항2]에서는 많은 양의 자료를 주었습니다.

 

논제 1. 세 그래프 1-a, 1-b, 1-c 의 의미를 기술하시오.
논제 2. 위의 제시문과 동일한 방식으로 국가 B의 사례를 분석한 결과는 그래프 2-a, 2-b, 2-c와 같다. 국가 B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국가에서도 이 그래프와 같은 양상이 나타나고 있다. 제시문에서 그림으로 보여준 변수 x, y, z 간의 가설적인 인과관계를 참고하여, 국가 A와 국가 B에 대한 분석 결과의 차이를 기술하시오.

논제 3. 논제 1 과 2 에 대한 논의를 바탕으로, 공동체의식을 높이기 위한 방안과 그 근거를 설명하시오.

 

->이 문제를 받고 수리문제라고 당황해버리면 망하지만, 자료 분석이라고 덤비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문항3]은 정말 재미있는 문제였지요. (물론 문제 풀던 수험생이었다면 짜증났겠지만..)

 

논제 1. 나폴레옹이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하여, 끊어져 있던 손금의 선을 칼로 그어 이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다. 제시문 (가)에 약술된 나폴레옹의 삶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건 하나를 들고, 그 사건과 관련하여 나폴레옹이 언제, 어떤 마음으로, 어느 손금을 바꾸었을지 제시문 (나)의 내용을 토대로 상상하여 서술하시오. 또한 ‘손금’은 나폴레옹에게 어떠한 의미가 있었을지 서술하시오. (800 ± 200자)


논제 2. 우리는 주변에서 손금을 보는 것과 같은 행위를 수없이 발견할 수 있다. 이와 관련된 구체적인 예를 두 가지 들고, 이 두 행위가 가지는 의미를 기술한 후, 인간이 이러한 행위를 하는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1,000 ± 200자)

 

->이 문제같은 경우에는 나폴레옹이 실제로 손금을 칼로 그었었다는 것을 알고 있는 학생들이 유리했겠네요.

역사적 사실을 토대로 한 배경지식이 작용할 여지가 있지만, 상상력을 발휘해야 하는 문제였습니다.

참 재미있는 문제였어요..

 

 

 

서울대2012정시.pdf

서울대2012정시.pdf
1.74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