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경미논술CLASS[#논술언니]/합격수기[#뉴신입시]

[조경미 교사대 입시] 2020 한국교원대 환경교육과 정시 합격 수기

안녕하세요

로고스 논술구술학원 교사대 팀장 조경미입니다.

 

이번에는 아주 귀한 합격 수기 하나 살펴볼게요.

생소할 수 있는 '환경교육과'의 합격 수기예요!

 

이전에도 예를 들면 '기술교육과, 유아교육과, 중국어교육과' 등의 지원자가 드물게 있었으나

레어한 학과들로 취급되다 보니 선배들의 합격 수기를 찾아보기가 참 쉽지가 않잖아요ㅎㅎ

 

자신의 면접 준비 과정을 아주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조언해주었으니

글 읽어보시고 도움 많이 받아가셨으면 좋겠어요.

 

정시 면접 기간 내내 항시 일찍 와서 앉아 있고,

항시 끝나고 조교 선생님들과 정리하고 문닫을 때까지 강의실에서 오늘 배운 것을 정리하던

아주 성실하고 꼼꼼한 학생이었어요.

그래서 질문도 자주 했고, 자신의 삶의 굴곡이나 ㅎㅎ 여정을 이야기하다보니

친근감도 좀 생기고 가까워졌거든요..

느낀 바가.. 이 친구는 진짜로 학생들에게 꿈을 찾게 도와줄 수 있는 선생님이 될 것 같았습니다.

그럼 고생 많았으니 멋진 꿈 펼치소서~!

 

 

조경미 선생님 수업 장점

 

1. 면접 답변 방식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답변을 해야 하는지 수업 때 몇 개씩 알려주셨는데 실제로 면접장에서 답변을 할 때 도움이 됐습니다. 예를 들어 입장선택형 문제에서 만약 교수님이 본인이 선택한 입장과 반대되는 입장에서 의견을 제시하시면 거기서 흔들리지 말고 물론 ~측면에서는 교수님의 말씀도 타당하지만 ~이유 때문에 찬성/반대하는 입장입니다라고 답하라고 알려주셔서 면접 당시에도 당황하지 않고 답변을 잘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본인의 경험을 녹여 답변하는 것이 가장 내용을 풍부하게 하는 방법이라고 말해 주셔서 고등학교 생기부를 다시 읽어보고 눈에 띄는 활동들을 정리했습니다. (특히 저 같은 N수생들은 더 꼼꼼히 읽어보세요.) 저는 개인적으로 이전 입시 때 쓴 자소서도 활동들을 정리하는 데에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2. 풍부한 시사자료

 

최근 이슈가 되었던 교육 시사 내용들이 항목별로 정리된 자료들을 매일 받을 수 있어서 교육과 관련한 내용들을 잘 모르는 학생들도 충분히 다양한 문제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3. 1:1 시뮬레이션

 

여러 명의 조교분들과 면접 시뮬레이션을 진행하면서 부족한점을 바로 피드백 받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스스로 미처 알지못했던 부분도 정확히 지적해 주셔서 면접 당일에는 보다 나은 실력으로 면접에 임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실제 시험장처럼 낯선 문제를 제한 시간 내에 준비하는 연습을 하면서 면접에 대한 두려움을 어느정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 면접장에서도 덜 떨렸어요ㅎㅎ

 

면접 준비과정에서 노력했던 점

 

1:1 시뮬레이션을 하면서 가장 많이 지적 받은 부분은 두괄식으로 답변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제시문 문제를 풀 때는 첫 문장은 완벽한 문장으로 쓰고 나머지는 키워드만 써서 모의면접장에 들어가는 연습을 했습니다. 시간이 부족해서 답변을 다 준비 못하더라도 첫 문장만 제대로 쓰고 들어가면 뒷내용은 즉석으로 수월하게 나옵니다.

 

면접 준비 방법

 

면접 준비를 시작하면 가장 먼저 이 두 가지의 답변을 가장 먼저 생각해 보셨으면 합니다.

 

(1) 왜 이 학교 또는 이 과를 지원했는가? (2) 본인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교사상이 무엇인가?

 

첫 번째 질문에서 저는 특히 왜 하필 환경교육과를 지원했는지에 대한 답변을 구체적으로 준비했습니다. 환경교육과를 나와도 교사 TO가 없기 때문에 복수전공이 거의 필수이고 취업에서도 큰 메리트가 없기 때문에 다른 과도 많은데 굳이 환경교육을 쓴 이유를 교수님께서도 알고 싶어 하실 것입니다. 이 질문에는 본인의 경험을 토대로 이야기를 잘 풀어보세요

 

(: 저 같은 경우는 UN산하 자치 단체 국내개발팀에서 활동하며 환경보존이라는 지속가능발전목표에 따라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환경교육의 필요성을 느꼈다 라는 내용으로 답변을 준비했습니다.

 

두 번째 질문은 교대를 준비하는 많은 학생들이 학생을 인간적으로 대우해 주는 선생님, 소통하며 공감을 해주는 선생님, 학생을 믿어 주고 격려해 주는 선생님과 같은 뻔한(?) 답변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답변들은 전통적으로도 모든 선생님에게 요구되며 선생님이라면 당연히 갖추고 있어야 할 덕목입니다. 따라서 본인이 앞으로의 시대 변화(4차산업혁명)에 맞춰 어떤 교사가 될 것인지를 생각해보고 시대 흐름을 잘 읽는 교사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어필하는 답변을 준비하셨으면 합니다.

 

교대/교원대 면접에서 자주 출제되는 문제 유형에는 입장선택형 문제와 교육 문제와 관련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유형이 있습니다.

 

먼저 저는 입장선택형 문제를 준비할 때 A4용지에 쟁점에 대한 찬성, 반대 근거를 3가지씩 적고 이에 대한 반박도 각각 적었습니다. 내용이 한 눈에 들어올 수 있도록 키워드 위주로 적어보세요(: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유형에서는 아래 3가지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1) 문제의 근본원인 분석

(2) 해결방향 제시

(3) 구체적인 해결방안 + 기대효과

 

문제에서는 ‘~문제에 대하여 해결방안을 말하세요라고만 나와있어도 가장 먼저 원인을 말하고 그 후에 그 원인에 대한 방안을 제시해야 합니다. 원인에 따라서 해결 방향은 달라지니까요(:

 

(초반에 면접 준비할 때 지적 받은 부분이라 특히 신경 쓰면서 준비했어요ㅋㅋ)

 

후배들에게 하고싶은 말

 

인적성 면접이라고 해서 긴장 안 하셔도 됩니다. ‘어떻게 답변해야 좋은 인성을 가진 학생으로 평가받을 수 있을까를 생각하며 면접 준비를 하기 보다는 그냥 주어진 질문에 정확히 답변해야겠다는 생각으로 준비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인성이 단기간 준비해서 보여질 수 있는 것은 아니니까요(: 교사대를 지원할 정도의 학생이라면 어느 정도의 인성은 갖추고 있을 테니 본인을 믿으세요! 꼭 좋은 결과 있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