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μ‘°κ²½λ―Έλ…Όμˆ CLASS[#λ…Όμˆ μ–Έλ‹ˆ]/λ…Όμˆ λ©΄μ ‘&μ‹œμ‚¬μƒμ‹_Archive

[μ‘°κ²½λ―Έ λ…Όμˆ ] 2023학년도 μ‹œκΈ°λ³„ λŒ€μž… ν•™μŠ΅ μ „λž΅

by 경미쌀😍 2022. 3. 12.

μ•ˆλ…•ν•˜μ„Έμš” μ‘°κ²½λ―Έμž…λ‹ˆλ‹€.

μ œκ°€ 주둜 κ°•μ˜ν•˜λŠ” μ˜μ—­μ΄ μˆ˜μ‹œ λ…Όμˆ κ³Ό λ©΄μ ‘μ΄λΌμ„œ

μˆ˜μ‹œ λŒ€λΉ„λ₯Ό μœ„ν•΄ λ‹¬λ €κ°€λŠ” κ²½ν–₯이 ν¬μ§€λ§Œ,

<λŒ€μž…μ •λ³΄ν¬ν„Έ>의 "λŒ€μž…μ •λ³΄λ§€κ±°μ§„"에

μ˜¬ν•΄ λŒ€μž… ν•™μŠ΅ μ „λž΅ μ „λ°˜μ„ ν•œ 번 μƒˆκΈ°κΈ° μœ„ν•΄ 읽어보면 쒋을 글이 μžˆμ–΄ μ†Œκ°œν•©λ‹ˆλ‹€.

미리 μ€€λΉ„ν•˜μ„Έμš”. μ „λž΅μ μœΌλ‘œ-!

 

http://magazine.adiga.kr/adiga/202202/sub_4_1.php

 

 

μ‹œκΈ°λ³„ λŒ€μž… ν•™μŠ΅ μ „λž΅

2023학년도 λŒ€ν•™μž…μ‹œμ—μ„œλŠ” 2022λŒ€μž…κ³Ό λ§ˆμ°¬κ°€μ§€λ‘œ μˆ˜μ‹œμ™€ μ •μ‹œ, 그리고 μΆ”κ°€λͺ¨μ§‘을 ν†΅ν•˜μ—¬ 학생을 λͺ¨μ§‘ν•˜κ²Œ λœλ‹€. 이λ₯Ό μœ„ν•˜μ—¬ 학생뢀 ꡐ과 및 비ꡐ과, λ…Όμˆ , 수λŠ₯을 μœ„ν•œ μ€€λΉ„κ°€ ν•„μš”ν•œλ°, 이에 λŒ€ν•œ μ² μ €ν•œ λŒ€λΉ„κ°€ ν•„μš”ν•˜λ‹€. μˆ˜ν—˜μƒν™œμ„ ν•˜λ©΄μ„œ ν¬λ§ν•˜λŠ” μ§„λ‘œκ°€ 도쀑에 λ°”λ€” μˆ˜λ„ 있고, μ€‘κ°„κ³„νšμ΄ 변경될 μˆ˜λ„ μžˆμ§€λ§Œ 무엇보닀도 ν˜„ μ‹œμž‘λ‹¨κ³„μ—μ„œ κ³„νšμ„ 잘 μ„Έμš°κ³  μ‹œκΈ°λ³„λ‘œ ν•„μš”ν•œ 것이 무엇인지λ₯Ό νŒŒμ•…ν•΄λ†“λŠ” 것이 μ€‘μš”ν•˜λ‹€.
 
λ¨Όμ € 2023학년도 λŒ€ν•™μž…μ‹œμ˜ κΈ°λ³Έ 일정과 λŒ€ν•™μž…μ‹œμ˜ νŠΉμ§•μ— λŒ€ν•΄ μ‚΄νŽ΄λ³΄κ³  μ—°κ°„ κ³„νšμ„ μ–΄λ–»κ²Œ μ„ΈμšΈμ§€ 생각해 보자. ‘λ‚˜λŠ” μ •μ‹œνŒŒλ‹ˆκΉŒ 11μ›”κΉŒμ§€ 수λŠ₯μ€€λΉ„λ§Œ ν•˜λ©΄ λœλ‹€’든지, ‘9월에 μˆ˜μ‹œ λͺ¨μ§‘ μ›μ„œλ₯Ό μž‘μ„±ν•˜λ‹ˆκΉŒ 여름 λ°©ν•™ λ•Œ μ€€λΉ„ν•˜λ©΄ λœλ‹€’λŠ” μ‹μ˜ μ•ˆμΌν•œ 생각은 막상 κ·Έ μ‹œκΈ°κ°€ 닀가왔을 λ•Œ μ€€λΉ„ λΆ€μ‘±μœΌλ‘œ 어렀움을 κ²ͺ을 수 μžˆλ‹€. λ”°λΌμ„œ μˆ˜μ‹œμ™€ μ •μ‹œ 각 μ „ν˜•μš”μ†Œλ₯Ό 꼼꼼히 λ”°μ Έ μžμ‹ μ—κ²Œ μœ λ¦¬ν•œ μ „ν˜•μ΄ 무엇인지 μ–΄λŠ μ •λ„λŠ” 미리 νŒŒμ•…ν•΄ 두어야 ν•œλ‹€. λ‚΄μ‹ κ³Ό 수λŠ₯ 성적이 λͺ¨λ‘ 강점이 μžˆλŠ” 학생이라면 학생뢀 μΆ”μ²œ μ „ν˜•κ³Ό μ •μ‹œ 수λŠ₯ μ „ν˜•μ„ λͺ¨λ‘ μ€€λΉ„ν•˜κ³  λ‚΄μ‹  성적이 λ‹€μ†Œ λΆ€μ‘±ν•œ 학생이라면 학생뢀 μ’…ν•©μ „ν˜•μ— μ§‘μ€‘ν•˜λ„λ‘ ν•˜μž. 내신에 λΉ„ν•΄ 수λŠ₯ 성적이 쒋은 학생이라면 μ •μ‹œ 수λŠ₯ μ „ν˜•μ„ μ£Όλ ₯으둜 ν•˜λ˜ λ…Όμˆ  μ „ν˜•λ„ κ³ λ €ν•΄λ³Ό 수 μžˆλ‹€. 이처럼 μ€‘μ μ μœΌλ‘œ λŒ€λΉ„ν•  μ£Όλ ₯ μ „ν˜•μ„ λ¨Όμ € μ •ν•˜κ³  이λ₯Ό ν† λŒ€λ‘œ μˆ˜ν—˜μƒν™œ μ „λ°˜μ— λŒ€ν•œ ν•™μŠ΅κ³„νšμ„ ꡬ체적으둜 μ„Έμ›Œμ•Ό ν•œλ‹€. μˆ˜ν—˜μƒν™œμ„ μ›”λ³„λ‘œ μ„ΈλΆ„ν™”ν•˜μ—¬ ν•™μŠ΅κ³„νšμ„ μ„Έμš°λ©΄ 효과적인 μ‹€μ²œμ΄ κ°€λŠ₯ν•˜λ‹€. 각각의 μ‹œκΈ°λ₯Ό μ–΄λ–»κ²Œ λ³΄λ‚΄λŠλƒμ— 따라 κ³ 3 μˆ˜ν—˜μƒν™œμ˜ μ„±νŒ¨κ°€ λ‹¬λΌμ§ˆ 수 μžˆμœΌλ―€λ‘œ μžμ‹ μ˜ ν˜„μž¬ μœ„μΉ˜λ₯Ό μ •ν™•νžˆ νŒŒμ•…ν•˜κ³  취약점을 보완해 μˆ˜μ€€μ— 맞좘 ν•™μŠ΅μ „λž΅μ„ μ„Έμ›Œμ•Ό ν•œλ‹€.
 
μˆ˜μ‹œλͺ¨μ§‘ 일정

(λŒ€κ΅ν˜‘ λ°œν‘œ 자료)

 

μ •μ‹œλͺ¨μ§‘ 일정

(λŒ€κ΅ν˜‘ λ°œν‘œ 자료)

 

μΆ”κ°€λͺ¨μ§‘ 일정

(λŒ€κ΅ν˜‘ λ°œν‘œ 자료)

 

2022λ…„ κ³ 3 μ „κ΅­μ—°ν•©ν•™λ ₯평가 및 λͺ¨μ˜κ³ μ‚¬ 일정

(μ„œμšΈμ‹œκ΅μœ‘μ²­ λ°œν‘œ 자료)

 


 

<1~2μ›”> 지피지기(ηŸ₯ε½ΌηŸ₯ε·±), λŒ€μž…μ „λž΅ 수립
 
1. λŒ€μž…μ „λž΅ 수립
μ›μ„œλ₯Ό μž‘μ„±ν•  λ•ŒκΉŒμ§€λ„ 본인이 κ°€κ³  싢은 λŒ€ν•™λ§Œμ„ 머릿속에 κ·Έλ¦¬λŠ” κ²½μš°κ°€ λ§Žλ‹€. λ”°λΌμ„œ ν˜„μž¬μ˜ μœ„μΉ˜μ—μ„œ κ°€λŠ₯ν•œ λŒ€ν•™μ„ κ°€λ €λ‚΄μ•Ό ν•˜κ³  ν¬λ§ν•˜λŠ” λŒ€ν•™μ— ν•©κ²©ν•˜κΈ° μœ„ν•΄μ„œ μ–΄λ–€ 것이 ν•„μš”ν•œμ§€λ₯Ό νŒŒμ•…ν•΄λ†“μ•„μ•Ό ν•œλ‹€. μ•žμ—μ„œ μ–ΈκΈ‰ν•œ λ‚΄μ‹ κ³Ό 수λŠ₯ 성적이 λͺ¨λ‘ 강점이 μžˆλŠ”μ§€ ν˜Ήμ€ λ‚΄μ‹ λ³΄λ‹€λŠ” 수λŠ₯에 강점이 μžˆλŠ”μ§€λŠ” μ–΄λ–€ κΈ°μ€€μœΌλ‘œ νŒλ‹¨ν•  수 μžˆμ„κΉŒ? 이에 λŒ€ν•΄ 2ν•™λ…„ λ•Œ μΉ˜λ €λ˜ ν•™λ ₯평가 μ„±μ μœΌλ‘œ λƒ‰μ² ν•˜κ²Œ νŒλ‹¨ν•˜κ³ , λΆ€μ‘±ν•œ 뢀뢄을 μ–΄λ–»κ²Œ μ±„μšΈμ§€μ— λŒ€ν•œ κ³„νšμ„ λ©΄λ°€ν•˜κ²Œ μ„Έμ›Œμ•Ό ν•œλ‹€. 수λŠ₯에 μ˜¬μΈμ„ ν•΄μ•Ό ν•˜λŠ”μ§€ ν•™μƒλΆ€κ΅κ³Όμ „ν˜•μ— 강점을 κ°–κ³  μžˆλŠ”μ§€ μ•„λ‹ˆλ©΄ ν•™μƒλΆ€μ’…ν•©μ „ν˜•μ„ μ€€λΉ„ν•΄μ•Ό ν•˜λŠ”μ§€ 등을 λ©΄λ°€ν•˜κ²Œ 따져봐야 ν•œλ‹€. λ”λΆˆμ–΄ μ’…ν•©μ „ν˜•μ„ κ³ λ €ν•œλ‹€λ©΄ 1,2ν•™λ…„μ˜ ν•™κ΅μƒν™œκΈ°λ‘λΆ€ κΈ°λ‘λ‚΄μš©μ— λŒ€ν•œ 유뢈리λ₯Ό 검토해보아야 ν•˜κ³ , 기얡에 λ‚¨λŠ” μˆ˜μ—…μ΄λ‚˜ ν™œλ™λ„ λ‹€μ‹œ μ •λ¦¬ν•΄λ³΄λŠ” μ‹œκ°„μ΄ ν•„μš”ν•˜λ‹€.
 
2. κ°œλ…μ •λ¦¬
κ°œν•™ ν›„μ—λŠ” 내신관리 및 수λŠ₯ μ€€λΉ„λ‘œ μΈν•˜μ—¬ κΈ°λ³Έ κ°œλ…ν•™μŠ΅μ„ ν•  μ—¬μœ κ°€ μ€„μ–΄λ“€κ²Œ λ˜λ―€λ‘œ 1~2월에 미리 κ°œλ…μ •λ¦¬λ₯Ό λλ‚΄λŠ” 것이 λ°”λžŒμ§ν•˜λ‹€. 이 μ‹œκΈ°λŠ” κ³Όλͺ©μ—μ„œ λ‹¨μ›λ³„λ‘œ 무엇을 μ•Œκ³  무엇을 λͺ¨λ₯΄λŠ”지 κ΅¬λ³„ν•˜μ—¬ 본인만의 κ°œλ…ν™”λ₯Ό 해놓을 μ‹œκΈ°μ΄λ‹€. 문제λ₯Ό ν’€κ³  정닡을 λ§žμΆ”λ©΄ κ·Έ 문제의 λ‚΄μš©μ„ μ•„λŠ” κ²ƒμœΌλ‘œ μƒκ°ν•˜λŠ” κ²½μš°κ°€ λ§Žμ€λ°, λ¬Έμ œμ— λ‚˜μ˜¨ λ‚΄μš©μ΄λ‚˜ 문제 ν•΄κ²° 방법을 자기 μžμ‹ μ—κ²Œ μ†Œλ¦¬ λ‚΄μ–΄ μ„€λͺ…ν•  수 있으면 κ·Έ 문제λ₯Ό μ΄ν•΄ν•œ κ²ƒμœΌλ‘œ ν™•μ •ν•  수 μžˆλ‹€. 이와 같은 κΈ°μ€€μœΌλ‘œ μ•„λŠ” 것과 λͺ¨λ₯΄λŠ” 것을 ν™•μ‹€νžˆ κ΅¬λΆ„ν•˜μ—¬ μžμ‹ μ˜ μ§€μ‹μœΌλ‘œ λ§Œλ“œλŠ” 것이 ν•„μš”ν•˜λ‹€.
 
3. 학생뢀 확인
본인의 학생뢀λ₯Ό 정독해볼 ν•„μš”κ°€ μžˆλ‹€. μˆ˜μ‹œ μ›μ„œλ₯Ό μž‘μ„±ν•˜λŠ” 8μ›”λ§μ΄λ‚˜ λ˜μ–΄μ„œμ•Ό 본인의 학생뢀에 μ–΄λ–€ λ‚΄μš©μ΄ κΈ°λ‘λ˜μ–΄ μžˆλŠ”μ§€ κΉ¨λ‹«λŠ” κ²½μš°κ°€ μžˆλŠ”λ°, λ°©ν•™ 쀑 미리 νŒŒμ•…ν•˜λŠ” 것이 μ’‹λ‹€. 2023 λŒ€μž…μ„ λ§ˆμ§€λ§‰μœΌλ‘œ ν™œμš©λ˜λŠ” μžκΈ°μ†Œκ°œμ„œλŠ” κ·Όκ±°μžλ£Œκ°€ λ°”λ‘œ ν•™κ΅μƒν™œκΈ°λ‘λΆ€μ΄κΈ° λ•Œλ¬Έμ— 학생뢀λ₯Ό λ°˜λ“œμ‹œ μˆ™μ§€ν•΄μ•Ό ν•˜κ³ , 특히 면접에 μžˆμ–΄μ„œλ„ κΌ­ ν•„μš”ν•œ μš”μ†Œμ΄λ‹€. 본인의 ν¬λ§μ§„λ‘œκ°€ λ³€κ²½λœ 경우, λ‹€λ₯Έ λ‚΄μš©μ΄ κΈ°λ‘λ˜μ–΄ μžˆμ„ 수 μžˆμœΌλ‹ˆ μ£Όμ˜ν•΄μ•Ό ν•˜κ³ , λΆ€μ‘±ν•œ 기둝 λ‚΄μš©μ€ 3ν•™λ…„ λ™μ•ˆ μ΅œλŒ€ν•œ μΆ©μ‹€ν•˜κ²Œ μ±„μ›Œμ§ˆ 수 μžˆλ„λ‘ 신경을 써야 ν•œλ‹€.
 
<3~5μ›”> 쀑간고사 및 6μ›” λͺ¨μ˜κ³ μ‚¬ λŒ€λΉ„
 
1. λ‚΄μ‹€μžˆλŠ” 학ꡐ μƒν™œ
ν•™κ΅μƒν™œμ˜ 기본은 μˆ˜μ—… μ‹œκ°„μ— μ—΄μ‹¬νžˆ μ°Έμ—¬ν•˜λŠ” 것이닀. λ‹¨μˆœνžˆ κ°•μ˜λ§Œ μ—΄μ‹¬νžˆ λ“£κ³  ν•„κΈ°λ§Œ ν•˜λŠ” 것이 μ•„λ‹ˆλΌ, ν† λ‘ , λ°œν‘œ 및 μˆ˜ν–‰ν‰κ°€ λ“± μˆ˜μ—… 쀑에 ν–‰ν•΄μ§€λŠ” μ—¬λŸ¬ 가지 ν™œλ™μ— 적극적으둜 μ°Έμ—¬ν•  ν•„μš”κ°€ μžˆλ‹€. 이λ₯Ό 톡해 ν•™μ—…μ—­λŸ‰, 전곡적합성, λ°œμ „κ°€λŠ₯μ„±, 인성 등이 학생뢀에 κΈ°μž¬κ°€ λ˜λ―€λ‘œ μΆ©μ‹€νžˆ μˆ˜μ—…μ— μž„ν•΄μ•Ό ν•˜λŠ” 것은 두말할 λ‚˜μœ„κ°€ μ—†λ‹€. 이와 μ—°κ³„ν•œ λ…μ„œν™œλ™λ„ λ”λΆˆμ–΄ ν•„μš”ν•œ 뢀뢄이닀. μˆ˜μ‹œμ—μ„œ λ…μ„œν™œλ™μ˜ 비쀑이 μ€„μ–΄λ“€μ—ˆλ‹€κ³ λŠ” ν•˜μ§€λ§Œ, 희망 전곡 뢄야에 관심을 κ°–κ³  ν˜ΈκΈ°μ‹¬μ„ μ±„μ›Œμ€€ 것을 보여쀄 μ£ΌλŠ” 데 μžˆμ–΄μ„œ λ…μ„œν™œλ™μ€ μ€‘μš”ν•œ 역할을 ν•œλ‹€.
 
2. 1ν•™κΈ° 쀑간고사 λŒ€λΉ„
μˆ˜μ‹œμ—μ„œ λ‚΄μ‹  성적 λ°˜μ˜μ— μžˆμ–΄μ„œ λŒ€ν•™λ§ˆλ‹€ 학년별 반영 λΉ„μœ¨μ—λŠ” 차이가 μžˆμ§€λ§Œ, 보톡 3ν•™λ…„ 1ν•™κΈ°κΉŒμ§€ 총 5개 ν•™κΈ°μ˜ 성적이 반영되고, 특히 3학년은 1개 ν•™κΈ° μ„±μ λ§ŒμœΌλ‘œ 반영이 이루어지기 λ•Œλ¬Έμ— μ€‘μš”ν•œ 비쀑을 μ°¨μ§€ν•œλ‹€κ³  λ³Ό 수 μžˆλ‹€. λ”°λΌμ„œ μ•½ 2~3μ£Ό μ •λ„μ˜ 쀑간고사 λŒ€λΉ„ ν•™μŠ΅λΏλ§Œ μ•„λ‹ˆλΌ ν‰μ†Œ μˆ˜μ—…μ—λ„ μΆ©μ‹€νžˆ μž„ν•¨μœΌλ‘œμ¨ λ‚΄μ‹  λŒ€λΉ„λ₯Ό ν•΄μ•Ό ν•œλ‹€.
 
3. 3μ›” 및 4μ›” ν•™λ ₯평가
κ³ 3 μˆ˜ν—˜μƒμœΌλ‘œμ„œ 첫 ν•™λ ₯ν‰κ°€μž„μ—λ„ 평가원 λͺ¨μ˜κ³ μ‚¬κ°€ μ•„λ‹ˆλΌκ³  ν•˜μ—¬ κΈ΄μž₯을 ν•˜μ§€ μ•Šκ³  μ‹œν—˜μ„ 치λ₯΄λŠ” κ²½μš°κ°€ μžˆλŠ”λ°, ν•΄λ‹Ή μ‹œν—˜μ΄ 수λŠ₯ μ‹€μ „μ΄λΌλŠ” μƒκ°μœΌλ‘œ μž„ν•΄μ•Ό ν•œλ‹€. 무엇을 λͺ¨λ₯΄λŠ”지λ₯Ό νŒŒμ•…ν•˜λŠ” 기회둜 μ‚Όμ•„μ•Ό ν•˜κ³ , κ³Όλͺ©λ³„ μ‹œν—˜μ‹œκ°„ λΆ„λ°°λ‚˜ λ‹΅μ•ˆμ§€ μž‘μ„± μš”λ Ή λ“± 본인만의 μ‹œν—˜ 운용 방법을 μ΅νžˆλ„λ‘ ν•΄μ•Ό ν•œλ‹€.
 
4. 6μ›” λͺ¨μ˜κ³ μ‚¬ λŒ€λΉ„
6μ›” 9μΌμ—λŠ” 수λŠ₯κ³Ό κ°€μž₯ μœ μ‚¬ν•œ ν•œκ΅­κ΅μœ‘κ³Όμ •ν‰κ°€μ› 좜제의 6μ›” λͺ¨μ˜κ³ μ‚¬κ°€ μ‹€μ‹œλœλ‹€. λ¬Όλ‘  μ™„μ„±λœ 수λŠ₯ μ‹œν—˜λ²”μœ„μ— λŒ€λΉ„ν•˜μ§€ λͺ»ν•œ μƒν™©μ΄μ§€λ§Œ, μ‹€μ œ 수λŠ₯이라고 μ—¬κΈ°κ³  μ‹œν—˜μ— μ΅œμ„ μ„ λ‹€ν•˜μ—¬ 치λ₯΄λ„둝 ν•΄μ•Ό ν•œλ‹€. μ—°μŠ΅μ„ μ‹€μ „μ²˜λŸΌ ν•˜λΌλŠ” 말처럼 수λŠ₯에 λŒ€λΉ„ν•˜μ—¬ ν›ˆλ ¨μ„ ν•œλ‹€λŠ” 마음으둜 μž„ν•΄μ•Ό ν•œλ‹€. μž¬ν•™μƒλΏλ§Œ μ•„λ‹ˆλΌ μž¬μˆ˜μƒλ„ ν•¨κ»˜ μ‹œν—˜μ— μ‘μ‹œν•˜κΈ° λ•Œλ¬Έμ— 전ꡭ적인 본인의 μœ„μΉ˜λ₯Ό 확인할 수 있고, 이λ₯Ό 톡해 μ •μ‹œλͺ¨μ§‘μ—μ„œ 지원할 수 μžˆλŠ” κ°€λŠ₯성을 κ°€λŠ ν•΄λ³Ό 수 μžˆμœΌλ―€λ‘œ μ΅œμ„ μ„ λ‹€ν•΄ λͺ¨μ˜κ³ μ‚¬λ₯Ό 치λ₯΄λ„둝 ν•œλ‹€.
 
5. μ΄ μ‹œκΈ°λΆ€ν„° μ‹œμž‘ν•˜μ—¬ λŒ€ν•™λ³„λ‘œ λ©΄μ ‘μ΄λ‚˜ λ…Όμˆ  λ“±μ˜ λŒ€ν•™λ³„κ³ μ‚¬ μ•ˆλ‚΄λ₯Ό μœ„ν•œ λͺ¨μ˜λ©΄μ ‘μ΄λ‚˜ λͺ¨μ˜λ…Όμˆ μ„ μ œκ³΅ν•΄μ£ΌλŠ” λŒ€ν•™μ΄ μžˆλ‹€. 이 기회λ₯Ό ν™œμš©ν•˜λ©΄ 쒋은 κ²½ν—˜μ„ μ–»κ²Œ 되고 μ‹€μ „μ—μ„œ λ§Žμ€ 도움이 λœλ‹€.
 
6. 5μ›”μ—λŠ” κ²½μ°°λŒ€ μ›μ„œμ ‘μˆ˜κ°€ μžˆλ‹€. μˆ˜μ‹œλͺ¨μ§‘ 6회 지원 μ œν•œμ— ν•΄λ‹Ήν•˜μ§€ μ•ŠλŠ” λŒ€ν•™μ΄λ‹ˆ 관심 μžˆλŠ” 학생은 일정을 확인해야 ν•œλ‹€.
 
<6~7μ›”> 6μ›” λͺ¨μ˜κ³ μ‚¬ 뢄석 및 기말고사 λŒ€λΉ„
 
1. 6μ›” λͺ¨μ˜κ³ μ‚¬ 뢄석
쀑간고사와 6μ›” λͺ¨μ˜κ³ μ‚¬κ°€ λλ‚˜λ©΄ κΈ΄μž₯이 풀리고, μŠ¬λŸΌν”„μ— 빠지기도 ν•œλ‹€. μ—΄μ‹¬νžˆ ν•˜λŠ”λ°λ„ 성적이 였λ₯΄λŠ” 것 같지 μ•Šκ³  μ˜μš•μ€ 점점 κ°μ†Œν•˜λŠ” μ‹œκΈ°μ΄κΈ°λ„ ν•˜λ‹€. 각였λ₯Ό μƒˆλ‘­κ²Œ ν•  ν•„μš”κ°€ μžˆλ‹€. μš°μ„  λͺ¨μ˜κ³ μ‚¬ μ˜€λ‹΅ 뢄석을 λ°”νƒ•μœΌλ‘œ λ³΄μ™„ν•™μŠ΅μ„ κ³„νš 및 μ‹€μ²œν•΄μ•Όν•˜λŠ”λ°, λ‹¨μˆœνžˆ μ •μ˜€λ‹΅λ§Œ νŒŒμ•…ν•˜λŠ” 것이 μ•„λ‹ˆλΌ 문제의 λ‚΄μš©μ„ μ •ν™•νžˆ νŒŒμ•…ν•˜κ³  μžˆλŠ”μ§€λ₯Ό 점검해보아야 ν•œλ‹€. μ„±μ ν‘œλ₯Ό 받은 ν›„μ—λŠ” μ§€λ‚œ 3μ›” 및 4μ›” ν•™λ ₯평가 성적을 ν•¨κ»˜ κ³ λ €ν•΄ μˆ˜μ‹œ 및 μ •μ‹œ 지원 κ°€λŠ₯ λŒ€ν•™κ³Ό λͺ¨μ§‘λ‹¨μœ„λ₯Ό μ„€μ •ν•˜κ³  κΈ°μ‘΄ κ³„νšκ³Ό 비ꡐ해 μˆ˜μ • 보완할 ν•„μš”κ°€ μžˆλ‹€.
 
2. 6μ›”μ—λŠ” 사관학ꡐ μ›μ„œμ ‘μˆ˜κ°€ μžˆλ‹€. μˆ˜μ‹œλͺ¨μ§‘ 6회 지원 μ œν•œμ— ν•΄λ‹Ήν•˜μ§€ μ•ŠλŠ” κΈ°κ΄€μ΄λ‹ˆ 관심 μžˆλŠ” 학생은 일정을 확인해야 ν•œλ‹€.
 
3. 기말고사 λŒ€λΉ„ ν•™μŠ΅
쀑간고사와 λ§ˆμ°¬κ°€μ§€λ‘œ μΆ©λΆ„ν•œ μ‹œκ°„μ„ 가지고 μ€€λΉ„ν•  ν•„μš”κ°€ μžˆλ‹€. 쀑간고사 κ²°κ³Όκ°€ 쒋지 μ•Šμ•˜λ‹€κ³  ν•΄μ„œ 미리 ν¬κΈ°ν•˜κ³  μ •μ‹œλ‘œ λ°©ν–₯을 μ „ν™˜ν•˜λŠ” κ²½μš°κ°€ μžˆλŠ”λ°, λκΉŒμ§€ μ΅œμ„ μ„ λ‹€ν•΄μ„œ μ€€λΉ„ν•΄μ•Ό ν•œλ‹€. 성취도평가 뢄포λ₯Ό κ³ λ €ν•˜μ—¬ μ€‘κ°„κ³ μ‚¬μ˜ 결과에 따라 κΈ°λ§κ³ μ‚¬μ˜ λ‚œμ΄λ„κ°€ λ‹¬λΌμ§ˆ 수 μžˆμœΌλ―€λ‘œ 보닀 μ² μ €ν•œ λŒ€λΉ„κ°€ ν•„μš”ν•˜λ‹€.
 
4. 여름방학 ν™œμš©
학업에 μžˆμ–΄μ„œ 변동이 많이 λ°œμƒν•˜λŠ” μ‹œκΈ°μ΄λ‹€. μ˜ˆλ…„ κ°™μœΌλ©΄ 방학이라도 학ꡐ에 λ“±κ΅ν•˜μ—¬ 방과후학ꡐ λ˜λŠ” μžκΈ°μ£Όλ„ν•™μŠ΅μ„ μ‹€μ‹œν–ˆμ§€λ§Œ, μ½”λ‘œλ‚˜19λΌλŠ” λ³€μˆ˜λ‘œ μΈν•΄μ„œ λ“±κ΅ν•˜κΈ°κ°€ μ–΄λ €μšΈ 수 있고 이둜 인해 μ§‘μ—μ„œ κ³΅λΆ€ν•˜λ‹€ λ³΄λ‹ˆ λ‚˜νƒœν•΄μ§ˆ μˆ˜λ„ μžˆλ‹€. 특히 ν•™μƒλΆ€μ’…ν•©μ „ν˜•μœΌλ‘œ μ§€μ›ν•˜κ³ μž ν•˜λŠ” 학생은 미리 이에 λŒ€ν•œ λŒ€λΉ„κ°€ λ˜μ–΄μžˆμ§€ μ•ŠμœΌλ©΄ μ’…ν•©μ „ν˜•μ„ μ€€λΉ„ν•˜λ‹€ μ†Œμ€‘ν•œ 방학기간을 κ·Έλƒ₯ 보내기도 ν•œλ‹€. 6μ›” λͺ¨μ˜κ³ μ‚¬ κ²°κ³Όλ₯Ό μ² μ €νžˆ λΆ„μ„ν•˜μ—¬ ν•™μ’…μœΌλ‘œ μ§€μ›ν•˜κ³ μž ν•œλ‹€λ©΄ 6μ›”λΆ€ν„° μ°¨κ·Όμ°¨κ·Ό μžκΈ°μ†Œκ°œμ„œ 등을 μ€€λΉ„ν•΄ 놓아야 ν•œλ‹€. μ—¬λ¦„λ°©ν•™κΉŒμ§€ 수λŠ₯을 λ§ˆλ¬΄λ¦¬ν•œλ‹€λŠ” 각였둜 λ°©ν•™μ‹œκ°„μ„ μ•Œμ°¨κ²Œ 보내도둝 ν•œλ‹€.
 
<8~9μ›”> μˆ˜μ‹œ μ›μ„œ μ ‘μˆ˜, 9μ›” λͺ¨μ˜κ³ μ‚¬ 및 2ν•™κΈ° 쀑간고사 λŒ€λΉ„
 
1. 학생뢀 점검 및 μˆ˜μ‹œ μ›μ„œ μ ‘μˆ˜ 제좜 μ„œλ₯˜ μ€€λΉ„
μˆ˜μ‹œ 지원 μ „ν˜•μ— 따라 μ€€λΉ„ν•΄μ•Ό ν•  μ„œλ₯˜κ°€ λ‹€λ₯΄λ‹€. ν•™μƒλΆ€μ’…ν•©μ „ν˜•μ€ μžμ†Œμ„œλ₯Ό μ œμΆœν•˜λŠ” κ²½μš°κ°€ μžˆμœΌλ―€λ‘œ μžμ†Œμ„œ 제좜이 ν•„μˆ˜μΈ 경우, 기말고사 이후 μžκΈ°μ†Œκ°œμ„œ μž‘μ„± 및 μˆ˜μ • 보완에 집쀑해야 ν•œλ‹€. 이λ₯Ό μœ„ν•΄ 학생뢀λ₯Ό μ² μ €νžˆ κ²€ν† ν•˜λ„λ‘ ν•œλ‹€.​​
 
2. 9μ›” λͺ¨μ˜κ³ μ‚¬ λŒ€λΉ„ ν•™μŠ΅
μ‹œν—˜ λ²”μœ„μ™€ μ‘μ‹œμž 수 등이 수λŠ₯κ³Ό κ°€μž₯ μœ μ‚¬ν•œ μ‹œν—˜μ΄λ‹€. 가채점 κ²°κ³Όλ₯Ό λ°”νƒ•μœΌλ‘œ μˆ˜μ‹œ μ›μ„œμ ‘μˆ˜ κ°€μ΄λ“œλΌμΈμ„ κ³ λ €ν•΄μ•Ό ν•˜λ―€λ‘œ κ·Έ μ€‘μš”μ„±μ΄ 6월보닀 크닀. λ”°λΌμ„œ λ‹¨μˆœνžˆ 전년도 기좜문제만이 μ•„λ‹ˆλΌ μ§€κΈˆκΉŒμ§€ ν•™μŠ΅ν•œ λ‚΄μš© 쀑 μ·¨μ•½ν–ˆλ˜ λ‚΄μš©μ„ μ€‘μ‹¬μœΌλ‘œ λ³΅μŠ΅ν•˜λŠ” 것이 μ’‹λ‹€. ν•œ 문제만 더 λ§žμΆ°λ„ λ“±κΈ‰, ν‘œμ€€μ μˆ˜, λ°±λΆ„μœ„μ μˆ˜ 등이 λ‹¬λΌμ§ˆ 수 μžˆμœΌλ―€λ‘œ μ΅œμ„ μ„ λ‹€ν•΄μ•Ό ν•œλ‹€.​​
 
3. μˆ˜μ‹œ μ›μ„œμ ‘μˆ˜
2023학년도 μˆ˜μ‹œ μ›μ„œμ ‘μˆ˜λŠ” 9μ›” 13일(ν™”)λΆ€ν„° 17일(ν† ) 쀑 λŒ€ν•™λ³„ 3일 이상 μ§„ν–‰λœλ‹€. λŒ€ν•™λ³„ μ›μ„œ 마감 일정과 μ‹œκ°„μ„ 확인해 뢈이읡이 없도둝 μ£Όμ˜ν•΄μ•Ό ν•œλ‹€. 이 기간이 λ˜μ–΄μ„œμ•Ό λŒ€ν•™μ΄λ‚˜ λͺ¨μ§‘λ‹¨μœ„λ₯Ό κ²°μ •ν•˜λ €κ³  ν•˜λŠ” 학생이 μžˆλŠ”λ°, λ‹΄μž„μ„ μƒλ‹˜κ³Ό μ—¬λŸ¬ 번의 상담을 거쳐 κ²°μ •μ§“λŠ” 것이 λ°”λžŒμ§ν•˜λ‹€. μ΅œμ’… μ ‘μˆ˜ 이전에 λŒ€ν•™λ³„κ³ μ‚¬ 일정, μ΅œμ €ν•™λ ₯κΈ°μ€€, μ΅œμ΄ˆν•©κ²©μž λ°œν‘œ 일정, μΆ©μ›ν•©κ²©μž λ°œν‘œ 일정 등을 μˆ™μ§€ν•΄λ†“μ•„μ•Ό ν•œλ‹€.
 
4. 2ν•™κΈ° 쀑간고사 λŒ€λΉ„ ν•™μŠ΅
9월에 λͺ¨μ˜κ³ μ‚¬μ™€ μˆ˜μ‹œ μ›μ„œ μ ‘μˆ˜λ₯Ό ν•˜λ‹€λ³΄λ©΄ 학업에 μ†Œν™€ν•΄μ§€κΈ° 쉽닀. 특히 수λŠ₯ 전에 면접이 μžˆλŠ” 경우 λ©΄μ ‘ μ€€λΉ„λ₯Ό ν•˜λ‹€κ°€ 2ν•™κΈ° 쀑간고사 λŒ€λΉ„λ₯Ό λ†“μΉ˜λŠ” κ²½μš°κ°€ 많고, κ΅μ‹€μ˜ λ©΄ν•™λΆ„μœ„κΈ° 쑰성이 잘 이루어지지 μ•Šμ•„μ„œ κ³΅λΆ€ν•˜κΈ°κ°€ νž˜λ“  μ‹œκΈ°μ΄κΈ°λ„ ν•˜λ‹€, ν•˜μ§€λ§Œ μ—­μœΌλ‘œ 생각해보면 이 μ‹œκΈ°μ— 학업에 맀진할 경우 μ§€κΈˆκΉŒμ§€μ˜ 성적보닀 λ‚˜μ€ κ²°κ³Όλ₯Ό 얻을 μˆ˜λ„ μžˆλŠ” μ‹œκΈ°μ΄κΈ°λ„ ν•˜λ‹€. 수λŠ₯을 λͺ©ν‘œλ‘œ μ€€λΉ„ν•˜λŠ” ν•™μƒμ—κ²Œ 2ν•™κΈ° 내신쀀비에 μŸλŠ” λ…Έλ ₯이 μ•„κΉκ²Œ λŠκ»΄μ§€λŠ” κ²½μš°κ°€ μžˆλŠ”λ°, μ•žμœΌλ‘œμ˜ λŒ€μž… κ²°κ³Όκ°€ μ–΄λ–»κ²Œ 될지 λͺ¨λ₯΄κΈ° λ•Œλ¬Έμ— 내신에도 μ΅œμ„ μ„ λ‹€ν•΄ 쒋은 결과물을 νšλ“ν•˜λŠ” 것이 λ°”λžŒμ§ν•˜λ‹€. λ”μš±μ΄ μ •μ‹œλͺ¨μ§‘μ—μ„œλ„ 학생뢀 ꡐ과 성적을 λ°˜μ˜ν•˜λŠ” λŒ€ν•™μ΄ μžˆμœΌλ―€λ‘œ 2ν•™κΈ° 내신도 μ€€λΉ„λ₯Ό μ†Œν™€νžˆ ν•΄μ„œλŠ” μ•ˆ λœλ‹€.
 
<10~11μ›”> 수λŠ₯ λŒ€λΉ„ 마무리·μˆ˜λŠ₯ μ‘μ‹œ, λŒ€ν•™λ³„ 고사 μ‘μ‹œ
 
1. 수λŠ₯ λŒ€λΉ„ 마무리 ν•™μŠ΅ 및 수λŠ₯ μ‘μ‹œ
10월은 2023학년도 수λŠ₯이 ν•œ 달여 μ•žμœΌλ‘œ λ‹€κ°€μ˜¨ μ‹œμ μœΌλ‘œμ„œ 수λŠ₯ λŒ€λΉ„ 마무리 ν•™μŠ΅μ„ ν•  μ‹œκΈ°μ΄λ‹€. μ΄‰λ°•ν•œ 마음으둜 이것저것 μ†λŒ€λ‹€κ°€ νš¨μœ¨μ„±μ΄ λ–¨μ–΄μ§€λŠ” κ²½μš°κ°€ λ§ŽμœΌλ‹ˆ, μ΄λ•ŒλΆ€ν„°λŠ” μƒˆλ‘œμš΄ 문제λ₯Ό ν’€κΈ°λ³΄λ‹€λŠ” 기쑴에 ν’€μ—ˆλ˜ 문제 쀑 μ˜€λ‹΅μ„ μ€‘μ‹¬μœΌλ‘œ λ³΄μ™„ν•™μŠ΅μ„ ν•˜λŠ” 것이 μ’‹λ‹€. λ”λΆˆμ–΄ 수면 μ‹œκ°„, 식단 관리 및 μ˜€μ „μ—λŠ” ꡭ어와 μˆ˜ν•™μ„, μ˜€ν›„μ—λŠ” μ˜μ–΄μ™€ 탐ꡬ과λͺ©μ„ ν•™μŠ΅ν•˜λŠ” 등을 톡해 μ΅œλŒ€ν•œ 수λŠ₯ μ‹œκ°„ν‘œμ— 맞좘 μƒν™œλ¦¬λ“¬μ„ μœ μ§€ν•˜λŠ” 것이 정신적 μ•ˆμ •κ° μœ μ§€λ₯Ό μœ„ν•΄μ„œλ„ ν•„μš”ν•˜λ‹€. 특히 μ£Ό 1회 정도 μ‹€μ „ 수λŠ₯κ³Ό 같은 μ‘°κ±΄μ—μ„œ 수λŠ₯ λͺ¨μ˜ μ—°μŠ΅μ„ ν•΄λ³΄λŠ” 것이 λ§Žμ€ 도움이 λœλ‹€.
 
2. 2ν•™κΈ° 기말고사 λŒ€λΉ„
λ§Žμ€ 경우 수λŠ₯ 직후에 2ν•™κΈ° 기말고사가 μ‹œν–‰λœλ‹€. 수λŠ₯의 μ—¬νŒŒλ‘œ 인해 2ν•™κΈ° 기말고사λ₯Ό μƒλ‹Ήνžˆ μ†Œν™€νžˆ μ—¬κΈ°λŠ” κ²½μš°κ°€ λ§Žμ€λ°, 수λŠ₯이 끝났닀고 κΈ΄μž₯을 λŠ¦μΆ”μ§€ μ•Šκ³  일주일 더 집쀑할 ν•„μš”κ°€ μžˆλ‹€. 고등학ꡐ λ‚΄μ‹  μ„±μ μ—μ„œ 졜고의 κ²°κ³Όλ₯Ό κ±°λ‘˜ μˆ˜λ„ 있고, μ°¨ν›„ 있게 될 성적 ν–₯상은 μ–Έμ  κ°€ 도움이 될 κ°€λŠ₯성이 맀우 크기 λ•Œλ¬Έμ΄λ‹€.
 
3. λŒ€ν•™λ³„ 고사 μ‘μ‹œ
μ§€μ›ν•œ λŒ€ν•™ 및 μ „ν˜•μ— 따라 수λŠ₯ μ „ λ…Όμˆ , λ©΄μ ‘ λ“±μ˜ λŒ€ν•™λ³„ 고사λ₯Ό μ‘μ‹œν•΄μ•Ό ν•  수 μžˆμœΌλ―€λ‘œ, 이에 λŒ€ν•œ λŒ€λΉ„ ν›„ μ‹œν—˜μ— μ‘μ‹œν•΄μ•Ό ν•œλ‹€. λŒ€ν•™λ§ˆλ‹€ νŠΉμ„±μ„ κ°–λŠ” λŒ€ν•™λ³„κ³ μ‚¬λŠ” λŒ€ν•™ ν™ˆνŽ˜μ΄μ§€ 등을 톡해 기좜문제λ₯Ό λ°˜λ“œμ‹œ 풀어보고 학ꡐ μ„ μƒλ‹˜ λ“±μ˜ 도움을 μ–»μ–΄ 반볡적인 λ©΄μ ‘ μ—°μŠ΅ 등을 ν•΄λ³΄λŠ” 것이 λ§Žμ€ 도움이 될 것이닀.
 
<12~1μ›”> 수λŠ₯ 성적 λ°œν‘œ, μ •μ‹œ μ „ν˜• μ€€λΉ„
 
1. 수λŠ₯ 가채점 및 싀채점 뢄석
수λŠ₯ 직후 가채점을 ν•˜μ§€λ§Œ, 이것이 기말고사에 영ν–₯을 μ£Όμ–΄μ„œλŠ” μ•ˆ λœλ‹€. 일단 기말고사에 μ΅œμ„ μ„ λ‹€ν•˜λ„λ‘ ν•˜κ³ , 12μ›” 수λŠ₯ 성적이 λ°œν‘œλ˜λ©΄ 1차둜 μ •μ‹œ μž…ν•™ κ°€λŠ₯성이 μžˆλŠ” 지원 μ „λž΅μ„ μˆ˜λ¦½ν•΄λ³΄μž. 성적 λ°œν‘œμ™€ μ •μ‹œ λͺ¨μ§‘κΈ°κ°„ μ‚¬μ΄μ˜ μ•½ 2μ£Ό λ™μ•ˆμ€ 상담을 μœ„ν•œ μž…μ‹œ 자료의 λ³€ν™”κ°€ λ§Žλ‹€. κ·ΈλŸ¬λ―€λ‘œ 졜초 ν•œ 번의 지원 μ „λž΅μ„ μ›μ„œ μ ‘μˆ˜ μ§μ „κΉŒμ§€ μ—¬λŸ¬ 번 확인해 λ³Ό ν•„μš”κ°€ μžˆλ‹€. λŒ€κ΅ν˜‘ ‘μ–΄λ””κ°€’μ‚¬μ΄νŠΈ λ˜λŠ” ꡐ윑청 진학정보센터 등을 ν™œμš©ν•˜λ©΄ ν•„μš”ν•œ 정보λ₯Ό 무료둜 확인할 수 μžˆλ‹€.​
 
2. μˆ˜μ‹œ 이월인원 및 μ •μ‹œλͺ¨μ§‘ μš”κ°• 확인
12μ›” μ •μ‹œλͺ¨μ§‘ μ›μ„œμ ‘μˆ˜ 직전에 λŒ€ν•™·ν•™κ³Όλ³„λ‘œ μˆ˜μ‹œμ—μ„œ μ •μ‹œλ‘œ μ΄μ›”λ˜λŠ” 인원을 λ°œν‘œν•œλ‹€. 졜초 μ •μ‹œλͺ¨μ§‘ μš”κ°•κ³Ό μ΅œμ’… μ •μ‹œ μ„ λ°œ μΈμ›μ—λŠ” 차이가 μžˆμ„ 수 μžˆμœΌλ―€λ‘œ λ°˜λ“œμ‹œ 확인이 ν•„μš”ν•˜λ‹€. 이월 인원에 따라 경쟁λ₯ μ΄λ‚˜ 합격선이 달라지기도 ν•˜κΈ° λ•Œλ¬Έμ΄λ‹€.​
이와 같이 μ‹œκΈ°λ³„λ‘œ ν•„μš”ν•œ μ „λž΅μ„ 잘 μ„Έμ›Œ 1λ…„κ°„ μ• μ“΄ λ…Έλ ₯에 λŒ€ν•œ λ³΄λžŒμ„ μ–»μ–΄μ•Ό ν•  것이닀.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