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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경미논술CLASS[#논술언니]/연고서성한중경외건동홍

경희대 2014 수시(인문예체능/사회) 기출문제 분석

경희대 2014학년도 수시 기출문제입니다.

 

사회계열의 논제만 살펴보면, [논제1]은 성균관대의 1번 유형과 유사하지만, 수험생의 반응을 보면 제시문의 난이도나 독해 수준은 약간 다른 것 같습니다.

성대보다 경희대를 어렵게 느끼는 수험생들이 많은 편이었어요.

아무래도 제시문의 길이가 좀 더 길고 주제가 좀 더 또렷하게 단어 한두 개로 표현할 수 없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다만 형식적인 부분에서는 성대, 경희대를 함께 준비할 수 있으니 답안 작성 방법은 같은 형태로 연습하면 되겠습니다.

특히 사회계열은 수리 논제와 영어 제시문이 동시에 출제되기 때문에 3중고.. 독해, 수리, 영어.. 3박자가 갖추어져야 좋은 답안을 쓸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물론 수리는 수학의 기본적 지식-방정식 부등식, 확률 통계 등에서 빈출되니 개념 정립해 두어야 합니다.

영어 제시문은 수능 영어 2등급 내외라면 큰 무리는 없을 것이나.. 요즘 수능이 워낙 뭐.. 그러한 관계로 수능 영어는 1등급인데, 논술 영어 제시문에서는 독해도 제대로 못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

수험생마다 자신의 실력을 고려하여 지원 여부를 판단해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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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제 Ⅰ]
제시문 [가]∼[마]를 비슷한 주장을 담은 내용끼리 분류하고, 각 제시문을 요약하시오. [401자 이상 ∼ 500자 이하 : 배점 30점]

[논제 Ⅱ]
제시문 [바]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서술하고, 이를 근거로 하여 제시문 [다]∼[마]의 논지를 비판하시오. [601자 이상 ∼ 700자 이하 : 배점 40점]

[논제 Ⅲ]
아래 [표 1]은 각 계층별로 100명을 조사하여 얻은 주류 선호에 관한 자료이다. 그런데 와인과 맥주에 대한 상류층과 중산층의 선호는 정확하게
알지 못한다. 하지만 세 계층의 와인 선호 평균은 20이었으며 분산은 최솟값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표 2]는 일반적으로 알려진 주류
선호에 따른 구입 확률을 보여주는 자료이다. 아래 표를 이용하여 와인을 소비하는 상류층 중에 한 사람을 선택하였을 때 와인을 선호하는 사람일 확률을 구하고, 이를 근거로 제시문 [마]의 주장을 평가하시오. [501자 이상 ∼ 600자 이하 : 배점 30점] 

 

경희대2014수시(사회오전).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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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제 Ⅰ]

제시문 [가] ∼ [라]를 비슷한 주장을 담은 내용끼리 분류하여 비교 요약하시오. [401자 이상 ∼ 500자 이하 : 배점 30점]

[논제 Ⅱ]
한국사회에서 지역 문제를 둘러싼 이해관계의 충돌로 지역 갈등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쓰레기 처리장, 화장장, 방사성 폐기물 처리장과 같은 혐오 시설의 설치를 반대하는 과정에서 지역 갈등이 나타난다. 제시문 [마], [바]의 논지를 근거로 혐오 시설 설치를 둘러싼 지역 갈등의 해결 방안 및 한계점을 논하시오. [701자 이상 ∼ 800자 이하 : 배점 40점]

[논제 Ⅲ]
○○시와 △△공단은 지역사회 발전을 위하여 함께 KTX신축역사(驛舍) 및 지하차도를 건설하려고 한다. 이를 위해 ○○시는 46억원,
△△공단은 376억원의 공사(工事) 관련 예산을 확보하였다. 다음은 공사에 관한 참고 사항이다. 만약 당초 사업 목표에 미달된 상태로 공사를 마무리하면 사회갈등이 발생하고, 이로 인한 경제적 손실은 미달된 분량에 대해
지하차도의 경우 1.5억원/m, 신축역사의 경우 0.25억원/㎡씩 발생하게 된다. 그런데 공사를 시작하기도 전에 △△공단이 내부사정을
이유로 이 사업을 포기하려고 하자 ○○시와 지역 주민들이 반발하려고 한다. 이에 정부의 갈등조정협의회는 당초 사업 목표에
미달하더라도 두 공공기관의 예산 범위 내에서 사업을 진행하자는 조정안을 구상 중이다. 물론 지하차도든 신축역사든 당초 사업
목표를 초과하는 공사는 전혀 고려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완공할 지하차도의 길이와 신축역사 면적을 각각 얼마로 하는 조정안이 총지출*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현재처럼 사업을
포기하려는 경우보다 총지출 측면에서 얼마나 개선되는지 풀이과정과 함께 제시하시오. 그리고 이상의 결과를 토대로 제시문
[다]의 요지를 평가하시오. [401자 이상 ∼ 500자 이하 : 배점 30점]

 

경희대2014수시(사회오후).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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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예체능계는 조금 달라요. 아울러 2015학년도에는 '인문체능계'로 '예능계열'이 논술전형에서 제외되는 형태로 변화가 있었습니다.

1번은 주로 요약 비교형 문제이고, 이건 사회계랑 비슷하긴 하지만, 보통 제시문 2개 정도를 활용한다는 점이 달라요.

2번은 문학 제시문이 빈출됩니다.

시, 소설, 수필, 희곡, 고전/현대 등 갈래와 시대를 가리지 않으니..수능과 논술을 연계학습하면 좋습니다~

 

 

[논제 Ⅰ]
제시문 [가]와 [나]의 내용을 비교하시오. [501자 이상 ∼ 600자 이하 : 배점 30점]


[논제 Ⅱ]
제시문 [마]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서술하고, 이를 바탕으로 제시문 [나]의 주인공, [다]의 화자, [라]의 ‘현자’의 태도를 비판하시오. [1101자 이상 ∼ 1200자 이하 : 배점 70점]

 

경희대2014수시(인문예체능).pdf

 

경희대2014수시(사회오전).pdf
0.43MB
경희대2014수시(사회오후).pdf
0.4MB
경희대2014수시(인문예체능).pdf
0.4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