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경미논술CLASS[#논술언니]/연고서성한중경외건동홍

한국외대 2014 수시(동양어/통번역/경상대학) 기출문제 분석

 이 문제 참 재밌었죠.

아, 물론 수험생 본인은 그다지 재밌는 문제가 아니었을 수 있습니다.

한국외대도 서서히 자료를 활용하는 논제를 출제하기 시작했다는 점이 큰 변화라면 변화겠군요..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문제 1] <제시문 A>와 <제시문 B>의 공통 핵심어를 우리말로 제시하고, 이를 중심으로 <제시문 A>와 <제시문 B>의 요지를 각각 서술하시오. (400자 내외)


[문제 2] <제시문 A>와 <제시문 B>의 공통 핵심어를 활용하여 (자료 1), (자료 2), (자료 3), (자료 4)를 분류한 다음 비교 분석하시오. (700자 내외)


[문제 3] [문제 2]에서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료 5)를 논하시오. (700자 내외)

 

1번은 평소의 출제 유형과 동일했죠.

2개의 영어 제시문을 독해 및 요약하는 유형입니다.

 

2번은 자료들을 분류한 후 비교하는, 성대나 경희대 사회계의 1번 문항과 유사한 패턴의 문제였어요.

아이들이 조금 어려워했습니다.. 성대나 경희대와 한국외대를 동시에 지원한 수험생들이 아니라면 이 유형이 생소할 수 있으니까요..

 

3번은 (자료 5)의 프랑스 국립 현대 예술 박물관에 있는 마르셀 뒤샹의 <샘>을 '논하는' 문제였습니다.

약간의 분석과 약간의 평가와 약간의 견해가 가미된.. 그런 복합적인 유형이다보니, 꽤 어려웠다는 후문이..

 

새로움.. 연세대와 고려대에서도 각각 최근(2012학년도)에 출제했던 주제에요.

다만 세부 개념은 다릅니다.. 어쨌든 이 문제는 '과거의 것을 계승하는 새로움'과 '과거의 것을 과감하게 지워내는 새로움'의 논의가 들어가야 하니,, 분석해보세요.

수험생들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성취하기를 기원합니다.

 

한국외대2014수시(동양어,통번역,경상대학).pdf

 

한국외대2014수시(동양어,통번역,경상대학)해설.pdf

 

한국외대2014수시(동양어,통번역,경상대학)해설.pdf
0.06MB
한국외대2014수시(동양어,통번역,경상대학).pdf
0.27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