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μ‘°κ²½λ―Έλ…Όμˆ CLASS[#λ…Όμˆ μ–Έλ‹ˆ]/λ…Όμˆ λ©΄μ ‘&μ‹œμ‚¬μƒμ‹_Archive

“학생뢀 믿지 λ§ˆμ„Έμš”” ν˜„μ§ κ΅μ‚¬μ˜ κ³ λ°±

by 경미쌀😍 2017. 1. 15.

β€œν•™μƒλΆ€ 믿지 λ§ˆμ„Έμš”β€ ν˜„μ§ κ΅μ‚¬μ˜ κ³ λ°±

 

κ²½ν–₯μ‹ λ¬Έ κΈ°μ‚¬μž…λ ₯ 2017-01-14 15:34 | μ΅œμ’…μˆ˜μ • 2017-01-15 14:27

 

학ꡐ μΈ‘ β€œλ„ˆν¬λ“€ 학생뢀에 λ‹΄κ³  싢은 λ‚΄μš© 써 와라”고 일상적 μ§€μ‹œ

 

<μ£Όκ°„κ²½ν–₯>은 1μ›” 9일 λ°œν–‰λœ 1209ν˜Έμ—μ„œ β€œν•™μƒλΆ€ λŒ€μ‹  써 λ“œλ¦½λ‹ˆλ‹€β€ ν•™μ›κ°•μ‚¬μ˜ 양심고백’을 톡해 학생뢀 λŒ€λ¦¬μž‘μ„± μ‹€νƒœλ₯Ό κ³ λ°œν–ˆλ‹€. 기사가 λ‚˜κ°„ ν›„ μ—¬λŸ¬ 건의 후속 μ œλ³΄κ°€ μŸμ•„μ‘Œλ‹€. ν˜„μ§ 인문계고 ꡐ사 γ„΄μ”¨λŠ” β€œν•™μƒλΆ€ μ „ν˜•μ€ 사싀상 λ‚ μ‘°λœ 학생뢀에 κ·Όκ±°ν•œ μ „ν˜•β€μ΄λΌκ³  λ§ν–ˆλ‹€. κ·ΈλŠ” β€œλŒ€μž…μ—μ„œ 학생뢀 비쀑이 λŠ˜μ–΄λ‚˜λ©΄μ„œ 일선 ν•™κ΅μ—μ„œλŠ” λͺ…λ¬ΈλŒ€μ— 진학할 κ°€λŠ₯성이 높은 νŠΉμ • 학생 λ°€μ–΄μ£ΌκΈ°κ°€ μ‹¬κ°ν•œ μˆ˜μ€€μœΌλ‘œ μžν–‰λœλ‹€β€λ©° β€œκ΅μœ‘λΆ€μ—λŠ” μ‹€νƒœλ₯Ό νŒŒμ•…ν•˜κ³  ν˜„μ‹€μ„ κ°œμ„ ν•  μ˜μ§€κ°€ 없닀”고 λ§ν–ˆλ‹€. γ„΄μ”¨λŠ” λΉ„μˆ˜λ„κΆŒ μ§€μ—­μ˜ 인문계 μΌλ°˜κ³ μ— μž¬μ§ν•˜κ³  μžˆλ‹€. 25λ…„μ§Έ κ΅μ§μƒν™œμ„ ν•˜λ©΄μ„œ λ‹€λ…„κ°„ 진학뢀μž₯을 λ§‘μ•˜λ‹€. γ„΄μ”¨μ™€μ˜ 인터뷰 λ‚΄μš©μ„ ꡐ차검측을 거쳐 1인칭 μ„œμˆ λ‘œ μž¬κ΅¬μ„±ν–ˆλ‹€.

 

β–Ά[포컀슀]β€œν•™μƒλΆ€ λŒ€μ‹  써 λ“œλ¦½λ‹ˆλ‹€β€ ν•™μ›κ°•μ‚¬μ˜ 양심고백

 

β€˜μ†Œλ…Όλ¬ΈΒ·λ΄‰μ‚¬ν™œλ™μœΌλ‘œ 쒋은 λŒ€ν•™β€™μ€ ν™˜μƒ

 

학생뢀 μ „ν˜•μ€ 2009λ…„ λ„μž…λœ μž…ν•™μ‚¬μ •κ΄€μ œμ— 뿌리λ₯Ό 두고 μžˆλ‹€. μž…ν•™μ‚¬μ •κ΄€μ œ λ•Œμ™€ 달라진 점은 이 μ „ν˜•μœΌλ‘œ μ„ λ°œν•˜λŠ” 인원이 μ••λ„μ μœΌλ‘œ λ§Žλ‹€λŠ” 점이닀. 내년도 μž…μ‹œμ—μ„œ λŒ€ν•™μ€ 10λͺ… 쀑 7λͺ…을 학생뢀 μ „ν˜•μœΌλ‘œ μ„ λ°œν•œλ‹€. 학생뢀 μ „ν˜•μ΄λΌλŠ” ν‘œν˜„μ€ μ€‘μš”ν•œ λ³Έμ§ˆμ„ μˆ¨κΈ΄λ‹€. 학생뢀 μ „ν˜•μ˜ 핡심은 내신성적이닀.

 

μˆ˜μ‹œλͺ¨μ§‘은 4가지 갈래둜 λ‚˜λ‰˜μ–΄ μ§„ν–‰λœλ‹€. β€˜ν•™μƒλΆ€ κ΅κ³Όμ „ν˜•β€™κ³Ό β€˜ν•™μƒλΆ€ μ’…ν•©μ „ν˜•β€™, β€˜λ…Όμˆ μ „ν˜•β€™, β€˜μ‹€κΈ°μ „ν˜•β€™μ΄λ‹€. μ‹€κΈ°μ „ν˜•μ€ 예체λŠ₯ κ³„μ—΄μ—λ§Œ ν•΄λ‹Ήν•œλ‹€. λ…Όμˆ μ „ν˜•μ€ μ†Œμˆ˜ λŒ€ν•™λ§Œ μ μš©ν•˜λŠ”λ°, μ‚¬κ΅μœ‘ κ³Όμ—΄ λ“±μ˜ λΉ„νŒμ΄ λΆˆκ±°μ§€λ©΄μ„œ 점차 μ—†μ–΄μ§€λŠ” μΆ”μ„Έλ‹€. κ³ λ €λŒ€λŠ” 2015학년도 μž…μ‹œμ—μ„œ λ…Όμˆ μ„ μ—†μ•΄λ‹€. 그런데 학생뢀 κ΅κ³Όμ „ν˜•κ³Ό μ’…ν•©μ „ν˜•μ€ 사싀상 λ‚΄μš©μ΄ κ°™λ‹€. μ΄λ¦„λ§Œ 보면 학생뢀 κ΅κ³Όμ „ν˜•μ€ 내신성적을 λ³Ό 것 κ°™κ³ , μ’…ν•©μ „ν˜•μ€ λ™μ•„λ¦¬ν™œλ™ λ“± 3λ…„ λ™μ•ˆμ˜ ν™œλ™λ‚΄μ—­μ„ 총체적으둜 λ³Ό 것 κ°™λ‹€. κ·ΈλŸ¬λ‚˜ 두 μ „ν˜•μœΌλ‘œ μˆ˜λ„κΆŒ λŒ€ν•™μ— κ°„ ν•™μƒλ“€μ˜ 곡톡점은 일단 λ‚΄μ‹ λ“±κΈ‰ 4λ“±κΈ‰ μ•ˆμ— λ“€μ—ˆλ‹€λŠ” 점이닀. 학생듀은 쑰바심을 λ‚΄μ§€λ§Œ μ‹€μ œλ‘œ λ‚΄μ‹  1등급에 λ“€λ©΄ 1Β·2ν•™λ…„ λ•ŒλŠ” 학생뢀에 μ˜μ‚¬κ°€ λ˜κ² λ‹€κ³  ν–ˆλ‹€κ°€, 3ν•™λ…„ λ•Œ κΈ‰μž‘μŠ€λŸ½κ²Œ 물리둜 μ§„λ‘œλ₯Ό 바꿔도 μ„œμšΈλŒ€μ— κ°„λ‹€. 학ꡐ 츑이 ν•™μƒμ˜ λ°œμ „ κ°€λŠ₯μ„±κ³Ό μ—­λŸ‰μ„ 보고 μ„ λ°œν•œλ‹€λŠ” 말은 κΈ°λ§Œμ΄λ‹€. ꡐ사 μž…μž₯μ—μ„œ λ‹€λ…„κ°„μ˜ κ²½ν—˜κ³Ό 데이터λ₯Ό 좕적해보면 κ²°κ΅­ 내신성적이닀. 결과적으둜 보면 μ „κ΅­ 진학상담 κ΅μ‚¬λ“€μ΄λ‚˜ μ„œμšΈ κ°•λ‚¨μ˜ 진학 κ΄€λ ¨ μ»¨μ„€νŒ… 업체듀은 μ΄κ΅¬λ™μ„±μœΌλ‘œ λ§ν•œλ‹€. β€œμ‹  μ€‘μ˜ 신은 내신이닀.”

 

λŒ€ν•™ 츑의 μž…μž₯도 이해가 κ°„λ‹€. κ΅μœ‘λΆ€λŠ” β€˜μž μž¬λ ₯’과 β€˜μ—­λŸ‰β€™μ„ 보고 μ„ λ°œν•˜λΌκ³  ν•˜μ§€λ§Œ 이 두 μ˜μ—­μ€ 객관적 기쀀이 μ—†λ‹€. ν•œκ΅­μΈλ“€μ€ λΆˆν™•μ‹€ν•œ 것을 κ°€μž₯ μ‹«μ–΄ν•œλ‹€. κ·ΈλŸ¬λ‚˜ μˆ˜λ§Žμ€ 인원을 이 λΆˆν™•μ‹€ν•œ μ „ν˜•μœΌλ‘œ 뽑아야 ν•œλ‹€. μž…ν•™ 곡정성 λ¬Έμ œκ°€ 뢈거질 μˆ˜λ°–μ— μ—†λ‹€. 내신성적이 기쀀이 될 μˆ˜λ°–μ— μ—†λ‹€. β€˜ν•™μƒλΆ€ μ’…ν•©μ „ν˜•β€™μ˜ κ°€μž₯ 큰 λ¬Έμ œλŠ” ν•™μƒλ“€μ—κ²Œ β€˜λ‚΄μ‹ μ„±μ μ΄ 쒋지 μ•Šμ•„λ„ μ†Œλ…Όλ¬Έμ΄λ‚˜ λ΄‰μ‚¬ν™œλ™ μ μˆ˜κ°€ μ’‹μœΌλ©΄ 쒋은 λŒ€ν•™μ— 갈 수 μžˆλ‹€β€™λŠ” ν™˜μƒμ„ ν’ˆκ²Œ ν•œλ‹€λŠ” 점이닀. κ·ΈλŸ¬λ‚˜ μ΅œμ†Œ 4등급을 λ„˜μ–΄μ„œμ§€ μ•ŠμœΌλ©΄ 떨어진닀. 진학 μ»¨μ„€νŒ… 업체λ₯Ό 톡해 μ˜ˆμ™Έλ₯Ό λ΄€λ‹€. 졜초의 μžλ¦½ν˜• 사립고인 μ„œμšΈ ν•˜λ‚˜κ³ μ—μ„œλŠ” λ‚΄μ‹  6등급이 μ„œμšΈλŒ€μ— ν•©κ²©ν•œ 사둀가 μžˆλ‹€. λ¬Όλ‘  κ·Έ 학생이 ꡉμž₯히 뛰어났을 μˆ˜λ„ μžˆκ² μ§€λ§Œ 일반 ν•™κ΅μ—μ„œ 4λ“±κΈ‰ μ•„λž˜μ—μ„œ 뢙은 μΌ€μ΄μŠ€λŠ” ν•˜λ‚˜κ³ λ§Œ μœ μΌν•˜λ‹€. κ·Έλ ‡λ‹€λ©΄ 차라리 학생뢀 κ΅κ³Όμ „ν˜•κ³Ό μ’…ν•©μ „ν˜•μ„ ν•˜λ‚˜λ‘œ ν•©μ³μ„œ μ„ λ°œν•˜λ©΄ μ’‹κ² λ‹€κ³  μƒκ°ν•œλ‹€. 적어도 ν•™μƒλ“€μ—κ²Œ λΆˆν•„μš”ν•œ 경쟁과 ν˜Όμ„ μ„ 주지 μ•ŠλŠ”λ‹€.

 

κ³ λ €Β·μ„œμšΈΒ·μ—°μ„ΈλŒ€ 갈 학생 λ°€μ–΄μ£ΌκΈ° 경쟁

 

또 λ‹€λ₯Έ λ¬Έμ œμ μ€ 내신성적쑰차도 μ‘°μž‘μ΄ κ°€λŠ₯ν•˜λ‹€λŠ” 점이닀. μ§€λ‚œν•΄ μ„œμšΈλŒ€μ—μ„œ μ—΄λ¦° μž…μ‹œμ„€λͺ…νšŒμ— μ°Έμ„ν•œ λ‹Ήμ‹œ κΆŒμ˜€ν˜„ μž…ν•™μ²˜μž₯은 β€œμ„œμšΈλŒ€λŠ” 학생뢀에 μ‹€λ¦° 기둝은 μ‹ λ’°ν•˜κ² λ‹€β€κ³  λ°ν˜”λ‹€. κ·ΈλŸ¬λ‚˜ ꡐ사 μž…μœΌλ‘œ 이런 λ§ν•˜κΈ° λΆ€λ„λŸ½μ§€λ§Œ ν•™μƒλΆ€λŠ” μ‘°μž‘λœ μ„œλ₯˜λ‹€. ν˜„μž¬ 학생뢀 μ€‘μ‹¬μ˜ μž…μ‹œμ œλ„λŠ” μ‘°μž‘λœ μ„œλ₯˜μ— κΈ°λ°˜ν•΄ 학생듀을 μ„ λ°œν•˜κ³  μžˆλ‹€. 전ꡭ에 고등학ꡐ가 2300μ—¬κ°œ μžˆλ‹€. 같은 λ“±κΈ‰ λ‚΄μ˜ ν•™μƒλ“€μ˜ μ‹€λ ₯은 λΉ„λ“±λΉ„λ“±ν•˜λ‹€. 같은 λ“±κΈ‰ λ‚΄μ—μ„œλŠ” 학생뢀 λ‚΄μš©μ„ λ‘˜λŸ¬μ‹Ό μΉ˜μ—΄ν•œ 경쟁이 λ²Œμ–΄μ§„λ‹€. 일단 내신성적 μ˜¬λ¦¬κΈ°μ— λͺ°λ‘ν•΄ λ‹€μ†Œ νŽΈν˜‘ν•˜κ²Œ 곡뢀해야 ν•˜λ―€λ‘œ ν•™μƒλΆ€λŠ” μ»¨μ„€νŒ… 업체에 맑긴닀. 주말에 μ„œμšΈμ˜ λŒ€μΉ˜λ™ 학원에 λ‹€λ‹ˆλŠ” κ²½μš°λ„ μžˆλ‹€. 학생뢀 μ „ν˜•μ΄ β€˜κΈˆμˆ˜μ € μ „ν˜•β€™μœΌλ‘œ μ§€νƒ„λ°›λŠ” μ΄μœ λ‹€. ν˜„μž¬ μž…μ‹œ μ „ν˜•μ€ μ„ΈλΆ€μ μœΌλ‘œ 따지면 3000여쒅이 μžˆλ‹€. κ³ 3 κ΅μ‚¬λŠ” 여름방학 λ•Œ ν•™μƒλ“€μ˜ μΆ”μ²œμ„œλ₯Ό μ“°λŠλΌ 아무것도 ν•  μˆ˜κ°€ μ—†λ‹€. 가을에 학생뢀λ₯Ό 써야 ν•  λ•ŒλŠ” μ§€μΉœλ‹€. 학ꡐ μΈ‘μ—μ„œλ„ 학생듀을 쒋은 λŒ€ν•™μ— 많이 보내기 μœ„ν•΄μ„œ μ΅œλŒ€ν•œ 잘 써쀄 것을 μš”κ΅¬ν•œλ‹€. β€œλ„ˆν¬λ“€ 학생뢀에 λ‹΄κ³  싢은 λ‚΄μš© 써 와라”고 μ§€μ‹œν•΄, 써온 λŒ€λ‘œ μž…λ ₯ν•œλ‹€. κ°œνƒ„μŠ€λŸ¬μš΄ 일이닀.

 

일반 κ³ λ“±ν•™κ΅μ—μ„œμ˜ λ‚΄μ‹  κ²½μŸλ„ νŒŒν–‰μ μœΌλ‘œ μš΄μ˜λœλ‹€. 이 λ˜ν•œ μ‘°μž‘μ΄ κ°€λŠ₯ν•˜λ‹€. 지방 μΌλ°˜κ³ λŠ” 무쑰건 κ³ λ €λŒ€Β·μ„œμšΈλŒ€Β·μ—°μ„ΈλŒ€ μ„Έ 학ꡐ μ§„ν•™μ‹€μ μœΌλ‘œ μ§€μ—­μ—μ„œ ν‰κ°€λ°›λŠ”λ‹€. 이 학ꡐ에 갈 κ°€λŠ₯성이 높은 학생듀을 일찌감치 찍어 3λ…„ λ‚΄λ‚΄ λ°€μ–΄μ€€λ‹€. 일단 쀑학ꡐ λ‹¨κ³„μ—μ„œ 100λͺ…은 μžμ‚¬κ³ λ‚˜ 특λͺ©κ³ μ— κ°€λ €κ³  지역을 λΉ μ Έλ‚˜κ°„λ‹€. 그런 학생이 ν•œ 학년에 5λͺ… 정도닀. ν•œ 반이 μ•„λ‹ˆλ‹€. ν•™κ΅μ—μ„œλŠ” 이 학생듀을 μœ„ν•΄ 무엇이든지 λ‹€ ν•΄μ€€λ‹€. μˆ˜ν•™μ„±μ  1Β·2등급이 뒀바뀐 κ΄‘μ£Ό μˆ˜ν”Όμ•„μ—¬κ³  사건(λ°•μŠ€κΈ°μ‚¬ μ°Έμ‘°)이 κ·Έλž˜μ„œ μΌμ–΄λ‚œ 일이닀. μ€‘κ°„κ³ μ‚¬μ—μ„œ ν•œλ‘ 문제 ν‹€λ¦¬λŠ” 것이 이 μƒμœ„ 5λͺ…μ—κ²ŒλŠ” ꡉμž₯히 μ€‘μš”ν•œ μ΄μŠˆκ°€ λœλ‹€. 이듀이 좜제였λ₯˜λ₯Ό μ œκΈ°ν•˜λ©΄ 학ꡐ μΈ‘μ—μ„œ β€œν•™μƒλ“€μ΄ μ›ν•˜λŠ” λŒ€λ‘œ ν•΄μ€˜λΌβ€κ³  ν•œλ‹€. 전ꡐ 1등이 μˆ˜ν–‰ν‰κ°€μ—μ„œ 80점을 λ°›μœΌλ©΄ λ‹΄μž„κ΅μ‚¬ μž¬λŸ‰μœΌλ‘œ 100점으둜 고쳐 μ˜¬λ €μ£ΌλŠ” 것이 κ°€λŠ₯ν•˜κ³ , 일선 ν•™κ΅μ—μ„œ 암암리에 행해지고 μžˆλ‹€. ꡐ내 λŒ€νšŒλ„ νŠΉμ •μΈλ“€μ΄ μˆ˜μƒ κ°€λŠ₯ν•˜λ„λ‘ μ„€κ³„ν•˜κ³  νŠΉμ •μΈλ“€μ—κ²Œλ§Œ μ°Έμ—¬λ₯Ό λ…λ €ν•œλ‹€. 거꾸둜 고등학ꡐ λ•Œ λ°œμ „ κ°€λŠ₯성이 μžˆλŠ” 학생듀이 이런 μž₯벽에 κ°€λ‘œλ§‰ν˜€ λ°œμ „ν•˜μ§€ λͺ»ν•˜λŠ” κ²½μš°λ„ λ§Žλ‹€. κ΄‘μ£Ό μˆ˜ν”Όμ•„μ—¬κ³  μ„±μ μ‘°μž‘ 사건 이후 κ΅μœ‘λΆ€ 신문고에 민원도 λ„£κ³  λ‹΄λ‹Ήμžλ“€κ³Ό 톡화도 ν–ˆμ§€λ§Œ β€œν•™μƒλΆ€λŠ” 이상적 μž…μ‹œμ „ν˜•β€μ΄λΌλŠ” 말만 λ°˜λ³΅ν–ˆλ‹€.

 

λŒ€μΉ˜λ™ 학원 λ‹€λ‹ˆμ§€ μ•ŠμœΌλ©΄ μ •μ‹œ μ–΄λ €μ›Œ

 

반면 상산고, ν•œμΌκ³ , μš©μΈμ™Έκ³  λ“± 유λͺ… μžμ‚¬κ³ μ— μž…ν•™ν•œ 학생듀은 살인적인 λ‚΄μ‹  κ²½μŸμ— μ‹œλ‹¬λ¦°λ‹€. 이듀 ν•™κ΅μ—μ„œ 4λ“±κΈ‰ 이내에 듀지 λͺ»ν•œ 학생듀은 μ„œμšΈ 강남 λŒ€μΉ˜λ™μ— μžˆλŠ” μž…μ‹œν•™μ› 수λŠ₯λŒ€λΉ„λ°˜μ„ μ°ΎλŠ”λ‹€. β€œλ„ˆν¬λ“€μ΄ λŒ€ν•™ 갈 길은 μ •μ‹œλ°–μ— 없닀”고 강사가 λŒ€λ†“κ³  λ§ν•œλ‹€. 수λŠ₯ 비쀑이 높은 μ •μ‹œμ „ν˜•μ„ νƒν•œ 학생듀도 μ‚΄μΈμ μœΌλ‘œ 곡뢀해야 ν•œλ‹€. λͺ¨λ“  μ „ν˜•μ—μ„œ 경쟁이 훨씬 더 높은 κ°•λ„λ‘œ λ²Œμ–΄μ§„λ‹€. μ„œμšΈ λŒ€μΉ˜λ™ 학원을 λ‹€λ‹ˆμ§€ μ•ŠμœΌλ©΄ μ •μ‹œμ „ν˜•μœΌλ‘œ λŒ€ν•™μ— κ°€λŠ” 일은 μ–΄λ €μ›Œμ‘Œλ‹€.

 

즉 λͺ¨λ“  μ „ν˜•μ—μ„œμ˜ 경쟁이 νŽΈμ§‘μ¦μ μ΄κ³  μ‚΄μΈμ μœΌλ‘œ λ³€ν–ˆλ‹€. 문제 ν•œλ‘ κ°œμ— 당락이 λ’€λ°”λ€ŒλŠ” ν˜„μƒμ€ 전보닀도 더 μ‹¬ν•΄μ‘Œλ‹€. 그런데 합격과 λΆˆν•©κ²©μ˜ 기쀀은 λΆ„λͺ…ν•˜μ§€ μ•Šλ‹€. μž˜ν•œλ‹€κ³  μƒκ°ν•œ λˆ„κ΅°κ°€λŠ” 떨어지고, ν•œμ°Έ 떨어진닀고 μƒκ°ν•œ λˆ„κ΅°κ°€λŠ” λΆ™λŠ”λ‹€. μ΄λ ‡κ²Œ 고ꡐ 3λ…„ μ‹œμ ˆμ„ λ³΄λ‚΄λ‹ˆ μ„œλ‘œκ°€ μ„œλ‘œλ₯Ό λŒ€ν•™ νŽΈν•˜κ²Œ κ°”λ‹€κ³  μ¦μ˜€ν•  λ§Œν•œ λΆ„μœ„κΈ°κ°€ ν˜•μ„±λœλ‹€. μ‹ λ¬ΈκΈ°μ‚¬μ—μ„œ μ„œμšΈμ˜ λͺ…λ¬ΈλŒ€ 학생듀 κ°€μš΄λ° λͺ…λ¬Έκ³  μΆœμ‹ μ˜ 경우 κ³Ό 점퍼에 λͺ…λ¬Έκ³  학ꡐ 이름을 μƒˆκΈ°κ³  μˆ˜μ‹œλͺ¨μ§‘μœΌλ‘œ ν•©κ²©ν•œ 학생듀을 β€˜μˆ˜μ‹œμΆ©β€™μ΄λΌ λΆ€λ₯΄λ©° κ²½λ©Έν•œλ‹€λŠ” 기사λ₯Ό 보고 ꡉμž₯히 μ°Έλ‹΄ν–ˆλ‹€. 이런 비극적인 ν˜„μ‹€μ΄ μ–΄λ–»κ²Œ λ°œμƒν–ˆλŠ”κ°€.

 

학생뢀 μ „ν˜•μ˜ 긍정적 νš¨κ³Όκ°€ μžˆλ‹€κ³  λ§ν•œλ‹€. 학생뢀 μ „ν˜•μ΄ ν™•λŒ€λ˜κ³  μž…μ‹œμ—μ„œ λ‚΄μ‹ μ„±μ μ˜ 비쀑이 λŠ˜λ©΄μ„œ μžμ‚¬κ³ λ‚˜ 특λͺ©κ³  쏠림 ν˜„μƒμ€ μ™„ν™”λ˜κ³  μžˆλ‹€. μΌλ°˜κ³ μ— κ³Όκ±°μ—λŠ” μ˜€μ§€ μ•Šλ˜ 곡뢀에 μ—΄μ˜ μžˆλŠ” 학생이 였고 μžˆλ‹€. μž…μ‹œμ •λ³΄μ— λΉ λ₯Έ ν•™λΆ€λͺ¨λ“€μ˜ 선택이닀. 언둠은 이λ₯Ό 두고 β€œμΌλ°˜κ³ κ°€ 살아났닀”, β€œκ΅μ‹€μ΄ λ³€ν–ˆλ‹€β€κ³  λ§ν•œλ‹€. κ³Όμ—° κ·ΈλŸ°κ°€? λ‚΄μ‹ μ„±μ μ—μ„œ μœ λ¦¬ν•œ μœ„μΉ˜λ₯Ό μ ν•˜κΈ° μœ„ν•΄ 온 학생듀은 일반고λ₯Ό λŒ€ν•™ μ§„ν•™μ˜ μ •κ±°μž₯으둜 ν™œμš©ν•œλ‹€. κ³Όμ—° 이것이 일반고 μ‚΄λ¦¬κΈ°μΌκΉŒ.

 

 

κ΄‘μ£Ό μˆ˜ν”Όμ•„μ—¬κ³  성적 μ‘°μž‘ μ‚¬κ±΄μ΄λž€?

 

κ΄‘μ£Ό μˆ˜ν”Όμ•„μ—¬κ³ μ—μ„œ λͺ…λ¬ΈλŒ€ 진학생을 늘리기 μœ„ν•΄ ν•™μƒλ“€μ˜ 성적과 ν•™κ΅μƒν™œκΈ°λ‘λΆ€λ₯Ό μ‘°μž‘ν•œ 사건이닀. 광주지방경찰청 μˆ˜μ‚¬ 결과에 λ”°λ₯΄λ©΄ μ§€λ‚œν•΄ 7μ›” μˆ˜ν”Όμ•„μ—¬κ³  ㄱꡐμž₯은 λ‹΄λ‹Ή κΆŒν•œμ΄ μ—†λŠ” γ„΄κ΅μ‚¬μ—κ²Œ 성적이 μš°μˆ˜ν•œ 1ν•™λ…„ 학생 10λͺ…μ˜ 1ν•™κΈ° 학생기둝뢀 기둝 λ‚΄μš©μ„ μˆ˜μ •ν•  것을 μ§€μ‹œν–ˆλ‹€. γ„΄μ”¨λŠ” κ΅μœ‘ν–‰μ •μ •λ³΄μ‹œμŠ€ν…œ(NEIS)에 229회 접속해 μƒν™œκΈ°λ‘λΆ€ κ³Όλͺ©λ³„ μ„ΈλΆ€λŠ₯λ ₯ 및 νŠΉκΈ°μ‚¬ν•­ λ‚΄μš©μ„ 36νšŒμ— 걸쳐 μˆ˜μ •ν–ˆλ‹€. 2λ…„ λ’€ λͺ…λ¬ΈλŒ€ 진학 κ°€λŠ₯성이 높은 ν•™μƒλ“€μ—κ²Œ μ „μ²΄μ μœΌλ‘œ 더 λ‚˜μ€ 학생뢀λ₯Ό λ§Œλ“€μ–΄μ£ΌκΈ° μœ„ν•΄μ„œμ˜€λ‹€. 이 κ³Όμ •μ—μ„œ μˆ˜ν•™ 내신성적 1등급을 받은 학생과 2등급을 받은 학생이 뒀바뀐 κ²ƒμœΌλ‘œ λ‚˜νƒ€λ‚¬λ‹€. μˆ˜ν”Όμ•„μ—¬κ³ λŠ” μ§„λ‘œΒ·λ™μ•„λ¦¬ ν™œλ™ μ²΄ν—˜λΉ„ λͺ…λͺ©μœΌλ‘œ κ΅μœ‘λΆ€μ™€ κ΅μœ‘μ²­μ— 7000λ§Œμ›μ„ 청ꡬ해 9000λ§Œμ› μƒλ‹Ήμ˜ μ„±μ μš°μˆ˜ ν•™μƒλ“€λ‘œ κ΅¬μ„±λœ μ‹¬ν™”λ°˜μ„ μš΄μ˜ν•˜κ³  κ³Όμ™Έκ΅μŠ΅μ„ μ§€μ›ν–ˆλ‹€. γ„΄κ΅μ‚¬λŠ” ν•™λΆ€λͺ¨λ“€λ‘œλΆ€ν„° 2500λ§Œμ› 상당 κ³Όμ™Έκ΅μŠ΅λ£Œλ₯Ό λ°›μ•„ λ™λ£Œ ꡐ사듀과 λ‚˜λˆ  κ°–κ³ , 학ꡐ μž„μ› ν•™μƒλ“€μ˜ ν•™λΆ€λͺ¨λ“€λ‘œλΆ€ν„° λ”°λ‘œ 300λ§Œμ›μ„ 받은 ν˜μ˜λ„ λ°›μ•˜λ‹€. 경찰은 ꡐμž₯κ³Ό ν•΄λ‹Ή ꡐ사듀을 λΆˆκ΅¬μ†μž…κ±΄ν–ˆλ‹€. 이 사건은 학ꡐ λ‚΄λΆ€μžμ˜ μ œλ³΄κ°€ λ°œλ‹¨μ΄ 돼 κ΄‘μ£Όμ‹œκ΅μœ‘μ²­μ΄ 자체 감사λ₯Ό λ²Œμ΄λ©΄μ„œ 경찰에 μˆ˜μ‚¬μ˜λ’°ν•΄ λ°ν˜€μ‘Œλ‹€.

 

[ν˜„μ§κ΅μ‚¬ κΈ°κ³ ] β€œν•™μƒλΆ€ μ „ν˜• μ΄μ „μ˜ 학생뢀가 λ¬Έμ œβ€

 

학생뢀 μ „ν˜•μ— μ•žμ„œ 학생뢀 κΈ°μž…μ œλ„μ˜ 역사와 λ¬Έμ œμ μ„ 닀룬 ν˜„μ§ κ΅μ‚¬μ˜ 글이 계간 <우리ꡐ윑> 2016λ…„ κ°€μ„ν˜Έμ— μ‹€λ Έλ‹€. λ‹΄λ‹Ή νŽΈμ§‘μžμ™€ ν•„μžμ˜ λ™μ˜λ₯Ό μ–»μ–΄ μš”μ•½ν–ˆλ‹€.

 

ν•™μƒλΆ€λŠ” μΌμ œκ°•μ κΈ° λ•Œ 학ꡐμž₯ λ¬Έμ„œ(학적뢀)의 ν˜•νƒœλ‘œ λ„μž…λœ 이래 κ΅μœ‘ν–‰μ •μ˜ μΌλΆ€λ‘œ 계속 이어져 μ™”λ‹€. 1995λ…„μ˜ 5Β·31 ꡐ윑개혁 이후 기재 ν•­λͺ©μ„ λŒ€ν­ 늘렸고, 2003λ…„μ—λŠ” κ΅μœ‘ν–‰μ •μ •λ³΄μ‹œμŠ€ν…œ(NEIS)이 λ„μž…λ˜λ©° μ „λ©΄μ μœΌλ‘œ μ „μ‚° 관리됐닀. μ΅œκ·Όμ—λŠ” ν•™μƒλΆ€μ’…ν•©μ „ν˜•μ˜ λ„μž…μœΌλ‘œ 미래 μ—­λŸ‰κ³Ό μΈκ°„μ„±κΉŒμ§€ μ•„μš°λ₯΄λŠ” β€˜μ°Έλœ μ‹€λ ₯’을 μΈ‘μ •ν•  수 μžˆλŠ” λ„κ΅¬λ‘œ κ°„μ£Όλ˜λ©° λ”μš± 각광을 λ°›κ³  μžˆλ‹€. 그런데 κ·Έ 운용 상황을 μ‚΄νŽ΄λ³΄λ©΄ λ¬Έμ œκ°€ μžˆλ‹€.

 

첫째, κΈ°μž…λ‚΄μ—­μ΄ κ³Όλ„ν•˜κ²Œ λ§Žλ‹€. 인적사항, 학적사항, μΆœκ²°μƒν™©, μˆ˜μƒκ²½λ ₯, 자격증 및 인증 취득상황, μ§„λ‘œ 희망사항, 창의적 μ²΄ν—˜ν™œλ™ 상황(자율-동아리-봉사-μ§„λ‘œ ν™œλ™), ꡐ과 ν•™μŠ΅ λ°œλ‹¬μƒν™©, λ…μ„œν™œλ™ 상황, 행동 νŠΉμ„± 및 μ’…ν•©μ˜κ²¬ λ“± 총 10개의 ν•­λͺ©μ„ κΈ°μž…ν•΄μ•Ό ν•œλ‹€. 과거의 관행을 λ‹΅μŠ΅ν•˜κ±°λ‚˜ 체계 없이 즉ν₯적으둜 늘린 면이 λ‹€λΆ„ν•˜λ‹€. 학생건강체λ ₯평가(PAPS) κ²°κ³ΌλŠ” ν•™μƒλΆ€μ—λŠ” μž…λ ₯ν•˜μ§€ μ•Šμ§€λ§Œ NEISμ—λŠ” μž…λ ₯ν•΄μ•Ό ν•œλ‹€. μΌμ œκ°€ μ§•λ³‘μžλ£Œλ‘œ ν™œμš©ν•˜κΈ° μœ„ν•΄ ν•™μƒκ±΄κ°•λ°œλ‹¬μƒν™©μ„ κΈ°μž…ν•˜κ²Œ ν–ˆλ˜ 것이 μ΄μ–΄μ‘Œλ‹€. 학ꡐ폭λ ₯ λŒ€μ±…μ˜ ν•˜λ‚˜λ‘œ 슀포츠클럽이 λ§Œλ“€μ–΄μ§€μž NEIS에 메뉴가 생기고, μ§„λ‘œκ΅μœ‘μ΄ κ°•μ‘°λ˜λ‹ˆκΉŒ μ§„λ‘œ κ΄€λ ¨ ν•˜μœ„ 메뉴가 λŠ˜μ–΄λ‚œλ‹€. ꡐ사가 κ΅μœ‘μ— μ§‘μ€‘ν•˜μ§€ λͺ»ν•˜κ²Œ ν•˜λŠ” 뢀담이 되고 μžˆλ‹€.

 

λ‘˜μ§Έ, 지침 방침이 κ³Όλ„ν•˜κ²Œ 경직돼 μžˆλ‹€. ν•™μƒλΆ€λŠ” κ΅μœ‘λΆ€κ°€ 맀년 λ°œκ°„ν•˜λŠ” β€˜ν•™μƒλΆ€ κΈ°μž¬μš”λ Ήβ€™μ— 따라 μž‘μ„±ν•΄μ•Ό ν•œλ‹€. 학생뢀 μž‘μ„± μ‹œ κ°€μž₯ μœ μ˜ν•΄μ•Ό ν•  μš”μ†ŒλŠ” λ‚ μ§œ 뒀에 ꡬ두점을 μ°λŠ”κ°€ λ§ˆλŠ”κ°€μ˜, 즉 β€˜2016.08.01’인가 β€˜2016.08.01.’인가, 기간을 κΈ°μž…ν•  λ•Œ μŠ¬λŸ¬μ‹œ(-)둜 ν‘œκΈ°ν•΄μ•Ό ν•˜λŠ”κ°€ 물결무늬(~)둜 ν‘œκΈ°ν•΄μ•Ό ν•˜λŠ”κ°€μ˜ 여뢀와 같은 것듀이닀. μ§„λ‘œν¬λ§μ—μ„œ κ·Έλƒ₯ β€˜μ˜μ‚¬β€™λŠ” μ•ˆ 되고 β€˜Oκ³Ό μ˜μ‚¬β€™μ—¬μ•Όλ§Œ ν•œλ‹€. μ§€μΉ¨μ˜ μ˜ˆμ‹œκ°€ κ·Έλ ‡κ²Œ λ‚˜μ™€ μžˆλ‹€.

 

μ…‹μ§Έ, μž…μ‹œ 반영으둜 인해 μ™œκ³‘κ³Ό μ‘°μž‘μ΄ λ§Œμ—°ν•˜κ²Œ λ‚˜νƒ€λ‚œλ‹€. 컴퓨터곡학과 진학을 ν¬λ§ν•˜λŠ” 학생이 인문학 책을 λͺ‡ ꢌ만 읽어 와도 β€œμœ΅ν•©ν˜• 인재λ₯Ό κΏˆκΎΌλ‹€β€λŠ” μ‹μœΌλ‘œ 포μž₯ν•œλ‹€. 2014λ…„ 11월에 μ‹€μ‹œλœ ν•œμ–‘λŒ€ λŒ€μž…μ „ν˜•R&Dμ„Όν„°μ˜ 섀문쑰사에 λ”°λ₯΄λ©΄, 학생뢀 μŠ€νŽ™μ˜ ν—ˆμœ„ κΈ°μž¬μ— λŒ€ν•΄ 학생(74%)κ³Ό ν•™λΆ€λͺ¨(75%) λͺ¨λ‘ λΉˆλ²ˆν•˜κ²Œ μΌμ–΄λ‚œλ‹€κ³  λ‹΅ν–ˆλ‹€κ³  ν•œλ‹€.

 

νŒŒν–‰μ„ κ·Ήλ³΅ν•˜λ €λ©΄ 학생뢀 μž‘μ„± λͺ©μ μ„ λΆ„λͺ…νžˆ ν•˜κ³  κΈ°μž…λ°©μ‹μ€ κ°„μ†Œν™”ν•΄μ•Ό ν•œλ‹€. ν˜„ν–‰ ν•™μƒλΆ€λŠ” β€˜ν•™μƒλ“€μ˜ μ„±μž₯과정을 κΈ°λ‘β€™ν•˜κΈ° μœ„ν•œ λͺ©μ μ΄λΌλ©΄μ„œ β€˜μž…μ‹œμžλ£Œβ€™λ‘œ ν™œμš©λ˜κ³  μžˆλ‹€. μž…μ‹œμžλ£Œλ‘œ ν™œμš©ν•˜λ €λ©΄ λͺ…ν™•ν•˜κ²Œ μΈ‘μ •κ°€λŠ₯ν•œ μš”μ†Œλ“€μ„ λ‹΄μ•„μ•Ό ν•œλ‹€. 인적사항, 창의적 μ²΄ν—˜ν™œλ™, ν–‰λ™λ°œλ‹¬μ‚¬ν•­μ€ κ°„μ†Œν™”ν•˜κ³  자격증 취득사항, λ…μ„œν™œλ™, μ§„λ‘œν¬λ§μ€ μ‚­μ œκ°€ ν•„μš”ν•˜λ‹€. μŠ€νŽ™ κ²½μŸμ„ λΆ€μΆ”κΈ°κ³  μ§„λ‘œκ΅μœ‘μ„ μ™œκ³‘μ‹œν‚¨λ‹€. λ…μ„œλŠ” 개인의 사상·신쑰λ₯Ό μ•Œ 수 μžˆλŠ” λ―Όκ°ν•œ 개인 정보이닀. ν•™μƒλ“€μ˜ μ§„λ‘œμ§€λ„μ™€ 인성 λ°œλ‹¬μ„ μœ„ν•΄μ„œλŠ” ꡐ사가 μ„œλ₯˜μž‘μ„± λŒ€μ‹  학생 및 ν•™λΆ€λͺ¨μ™€ μƒλ‹΄ν•˜λŠ” 데 μ‹œκ°„μ„ νˆ¬μ—¬ν•˜λ„λ‘ ν•΄μ•Ό ν•œλ‹€.

 

(μ‹ λ™ν•˜ κ²½κΈ°κ΅μœ‘μ—°κ΅¬μ†Œ 연ꡬ싀μž₯·경기청솔쀑 ꡐ사)

 

 

<λ°•μ€ν•˜ 기자 eunha999@kyunghyang.co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