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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경미논술CLASS[#논술언니]/숭세단광가경인아&여대etc.

[조경미 논술] 서울여대 2014 수시(오전) 기출문제 분석


서울여대는 올해 기출 문제 유형이 작년까지와는 조금 달라졌습니다.


자료 분석 문항에 변화가 조금 있는데요,


그래도 1번 문항은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풀어보시면 좋습니다.


아래 문제와 예시 답안 첨부합니다.



[문항 1] 제시문 ()의 관점에서 제시문 ()의 인간 중심주의와 제시문 ()의 생태 중심주의의 한계를 밝히고, 이에 근거하여 제시문 ()의 타당성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이 문제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소재로 출제되었습니다.


(가)의 관점에서 (나)의 인간 중심주의와 (다)의 생태 중심주의는 인간/생태만을 중요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단일한 가치관이라고 비판적인 검토가 가능합니다.


또한 (라)의 지속 가능한 발전은 인간과 생태(자연)의 조화를 추구할 수 있게 하므로, 타당성이 충분히 있지요.


문단은 3개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1문단: (가)의 관점에서 (나)의 한계를 비판하는 것


2문단: (가)의 관점에서 (다)의 한계를 비판하는 것


3문단: (라)의 타당성에 대하여 논하는 것


제시문 ()

- 내용: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강조하는 동양적 세계관의 특징을 기술하고 있다.

- 출처: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148. 교학사.

 

제시문 ()

- 내용: 인간만이 본질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는 인간 중심주의의 입장을 기술하고 있다.

- 출처: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152. 교학사.

 

제시문 ()

- 내용: 인간과 자연간의 관계를 생명의 가치라는 입장에서 보는 생태 우위적 입장을 기술하고 있다.

- 출처: 고등학교 생활과 윤리 155. 교학사. / 고등학교 환경과 녹색성장 69. 교학사.

 

제시문 ()

- 내용: 환경 보전과 환경 개발의 조화 방안으로 제시된 지속 가능 발전 전략을 기술하고 있다.

- 출처: 고등학교 환경과 녹색성장 75-76. 교학사.

 

예시 답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에서는 인간도 자연의 일부분으로 자연에 속하는 만물과 서로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존재라고 말한다. 동양 사상에서는 특히, 자연이라는 커다란 질서 속에서, 인간이 이를 벗어나지 않고, 자연을 존중하는 것을 요구한다. 자신이 아닌 다른 존재에 대한 배려와 존중으로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사는 것이다. 그래서 이런 관점으로 볼 때, ()에서는 인간중심주의가 자연과의 조화를 무시하고, 자연이라는 거대한 질서에 반하는 한계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에서는 오직 인간만이 지구상의 다른 생명체보다 우월하고 참된 가치를 지니는 존재라고 말한다. 인간은 선택하고 판단할 수 있는 사고를 가지고 있고, 이를 이용해 도덕적인 실천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인간 이외의 존재는 능동적인 주체가 되지 못하며 인간보다 가치가 떨어지는 것이다. 이런 주장은 ()에서 만물이 서로 의존하며 살아간다고 했던 것으로 볼 때, 인간이 아닌 다른 존재들도 그 자리에서 소중한 역할을 하는 중요한 존재이기에 가치를 무시할 수 없다. 인간이 다른 존재를 무시한다면 자연을 지배는 하겠지만, 자연의 역할이 인간에 의해 훼손되어 자연의 질서는 무너지고 이는 결국 인간에게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에서의 생태중심주의는 ()의 관점으로 볼 때, 자연을 지나치게 추구해서 인간의 자연에 대한 마땅한 역할까지 부정해버린다는 한계가 있다. ()에서는 자연은 그 자체로 고유한 가치가 있기 때문에 인간이 이를 마음대로 이용할 수 없다고 한다. 자연에 대한 인간의 인위적인 개입을 부정하는 것이다. 존엄한 가치에 대한 간섭을 막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렇게 되면, ()에서의 만물은 영향을 서로 주고받으며 조화를 유지한다고 했기에 인간이 자연에 줄 수 있는 마땅한 영향을 부정하는 것이다. 자연의 질서와 조화를 이루어 살려면 인간도 자연의 존재들에 영향을 주고받아야 한다. 그렇지 못하면 오히려 상생을 추구하는 자연의 질서에 어긋나는 것이다.

   이를 통해서 볼 때, ()의 지속가능한 발전 정책은 매우 타당하다고 생각한다. ()에서처럼 자연은 그 안의 여러 존재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공생하는 관계를 갖고 있다. 이는 현실에서도 자연에 대한 인간의 영향이 자연이라는 집단 전체에 영향을 주는 것이라는 사실을 뜻한다. 인간이 ()에서처럼 극단적으로 자연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못하면, 역할을 수행하지 못한 것으로 조화가 깨지겠지만, 인간이 미치는 영향이 자연전체로 볼 때 좋은 결과를 내게끔 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지속가능한 발전의 현재의 풍족한 삶뿐만 아니라 미래의 자손과 유한한 자연에 대한 배려까지 생각했기에 자연과 긍정적인 조화를 이룰 것이다. (1320)


서울여대2014수시(오전).pdf


서울여대2014수시(오전)예시답안.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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