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2025/04 38

[조경미 교대 입시] 2025 교대 합격선 하락세(2026년도 유사할 전망)

안녕하세요대치동 로고스 논술구술학원 교대 팀장 조경미 강사입니다. 해마다 아이들 지도하면서 최근 2년간 교대 지원자들의 규모가 축소되거나 학생들의 질(슬프지만 입시 전쟁에서 이걸 대체할 다른 표현이 없네요..)이 하락하는 현실을 마주했어요.교대는 애초에 면접에 강점이 있고(교사로서 교단에 서야 하니까요)윤리적이고 학업 능력이 우수하며(아이들을 가르쳐야 하니까요)집안이 아주 여유롭거나(현실적인 거죠. 돈 많이 버는 직업보다 자기가 원하는 직업을 가지고 살겠다는 자녀들을 어느 정도 뒷받침해주는부모를 가진 것이요)아니면 반대로 집안이 너무 여유롭지 못해 소위 ‘철밥통’이라 부르는 직업군을 가져야만 하거나..그러했습니다. 그래서 적어도 코로나 이전까지는 교대 입시에 수시든 정시든 아주 우수한 자원이 많이 몰리는..

[조경미 논술] 성평등 10대 언어(성차별언어 바꾸기)

안녕하세요대치동 논술언니 경미쌤입니다!예전에 기사를 보고 캡쳐해놓고 종종 고민했던 거예요.예를 들면, ‘유모차’를 ‘유아차’로 바꿔야 한대요.음.. 유모차는 엄마를 의미하는 표현이 들어 있어서 바꿔여 한다? 아이를 의미하는 유아차로.어때요?! 유모차를 아빠가 밀 수도 있고, 그럼 ’유부차‘가 되어야 하잖아요?너무 예민한가 싶기도 하고, 문제의식을 갖고 있기도 하고 그래요~머리 올리다/처녀작 같은 표현은 바꾸는 게 좋을 것 같긴 해요.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을 지나고 있으니, 좋은 성과가 있겠쥬-!https://v.daum.net/v/20250401132359171 안산시 성평등 10대 언어 선정…'경력보유여성·옆지기·비혼' 등[안산=뉴시스] 문영호 기자 = 경기 안산시가 '시민제안 성평등 ..

[조경미 논술] 어린 시절의 가정 환경이 성인기 세계관을 결정한다는 연구 결과

안녕하세요😊대치동 논술언니 경미쌤이에요!흥미로운 기사 하나 저장해봅니다.어린 시절의 가정 환경이 어땠는가에 따라 성인기의 세계관을 결정한다.. 즉, 삶의 가치관은 어린 시절에 정해진다.. 이미 많이들 알고 계시겠지만요-!어렸을 때 부모가 두들겨패거나 욕하거나 무관심했거나 안아주지 않았다면 당연히 내 온 세상이 안전한 휴식처일 수 없으니 세상을 의심하겠죠. 사람을 믿지 못하겠죠.반대로 힘들 때마다 뒤에서 지켜봐주고 위험할 때마다 안전하게 그물망처럼 나를 항상 지지해주는 부모가 있었고, 심지어 실패해도 돌아갈 곳이 있다는 믿음이 있다면 언제든 도전하고 사람의 호의를 믿겠죠.자녀에게 잘 해줘야겠어요..미래를 지탱할 아이들에게요.https://v.daum.net/v/20250424140102706 어린 시절 ..

[조경미 논술] 실업급여, 복지병 문제

안녕하세요로고스 논술학원 연고서성 논술 팀장,대치동 논술언니 경미쌤이에요🥲오늘은 슬픈 얘길 하나 해봅니다.읽기자료들을 통해 배경지식을 톡톡하게 준비해보세요. 고사징에서 분명히 좋은 사고를 하도록 도울 겁니다.복지는 “선별적 복지”와 “보편적 복지”가 있어요.보편적 복지는 모두에게 제공되는 것, 예를 들어 국민 전체에게 주었던 재난지원금이나, 전 국민에게 저렴한 의료체계 이용을 보장하는 의료보험 같은 걸 말해요.보통 “가난하거나, 실업자거나, 태어날 때부터 장애가 있거나, 사고로 장애를 가지게 되었거나 등등”의 이유로 혜택이 필요한 사람들을 고르는 방식은 선별복지예요.선별복지 가운데 실업자들을 위한 “실업급여”가 있는데요. 일을 하던 사람이 실업당하면 구직을 위해 일정 기간을 쉬게 되잖아요. 그때 지원을..

[조경미 논술] 연세대(미래) 논술 기출문제(2023-2025)

안녕하세요로고스 논술학원 연고서성 팀장, 대치동 논술언니 경미쌤입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해마다 강의를 하긴 하지만, 참,, 안타까운 마음이 큰 대학 중 하나가 연세대(미래캠)이에요. 논술강사는 몸이 하나이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파이널 때 모든 대학의 강의를 다 개설할 수가 없어요..물론 저는 인강을 10여년 했기 때문에 10년 동안 약 30개 대학의 논술고사를 다 보고 분석하고, 첨삭하고 강의하면서 사실 종횡으로 분석하며 대학별고사에 고수가 되어야만 했습니다만..로고스에서 강의하면서는 강의 시수에 맞춰 어떤 대학의 파이널을 강의해야 하나 해마다 고민을 해요.. 몇 년 전에, 정규반에서 8개월 정도 가르치던 학생이 있었어요. 근데 파이널 기간, 너무 바쁠 때에 학부모님이 전화를 여러 차례 하셨더라고요...

[조경미 논술] 아주대 논술 기출문제(2024-2025)

안녕하세요로고스 논술학원 연고서성 팀장, 대치동 논술언니 경미쌤입니다. 이번엔 아주대 이야기를 해볼게요.아주대는 항상 가장 마지막 논술고사 일정의 대학이에요.그래서 거의 12월 첫째주 일요일, 막 이렇게 시험을 치르니까..아주대 파이널 수강생들은 표정이 어두워요ㅋㅋㅋ남들 노는데, 수능 최저 없는 대학에 응시하려니 경쟁률은 높지, 문제도 생각보다 녹록치 않지.. 그러나, [문제 1]은 인문 주제(문학 활용도 높은 편)[문제 2]는 시각 자료 활용의 사회 주제 각 300~500자 정도씩 짧고 선명하고, 아주 정확하게, 그리고 '간결한 문장'으로 설명/평가할 수 있으면합격할 수 있는 우수 답안을 쓰게 되어 있어요!기출 문제들로 연습하면 충분히 괜찮은 답안을 쓸 수 있어요. 아주대는 논술 문제가 아주 짧은 답..

[조경미 논술] 숭실대 논술 기출문제(2023-2025)

안녕하세요로고스 논술학원 연고서성 팀장, 대치동 논술언니 경미쌤입니다. 숭실대는 인문계열과 경상계열로 계열을 구분하여 논술을 출제하는 게 가장 큰 특징!인문계열은 최근 유형에 변동 사항이 좀 있었어요. 1100자를 냈다, 1300자를 냈다, 고민이 좀 많으셨더라고요^^ 어쨌든 2025학년도 수시에서는, 고사시간 100분이고, [문제 1] 1300자, 70점! 제시문 활용 문항[문제 2]는 500자, 30점! 시각 자료 해석 문항이렇게 출제되었습니다. 선생님이 지난 해 파이널 때 이렇게 출제될 것입니다..라고 예측했던 데서 벗어나지 않았어요. [문제 1]은 제시문들을 전부 활용하여, 수험생이 적극적으로 제시문들을 조합하고, 연관지어 논의하는 '사고력'을 중요시하는 유형이었고, [문제 2]는 시각 자료..

[조경미 논술] 2026 인문논술 모집 인원 증가(12,599명/내일신문)

안녕하세요^^로고스 논술학원 연고서성 팀장대치동 논술언니 경미쌤이에요😊2026학년도 수시 논술전형 선발인원도 증가했어요!그리고 수능 최저 없는 곳이나내신 반영없이 논술 100%로 선발하는 곳도 많고요수능 최저만 충족하면 실경쟁률은 진짜 많이 낮추니까 제발 수능준비 철저하게 하면서 논술 준비 좀 잘 해주세요!https://m.naeil.com/news/read/543519?ref=naver# 2026학년도 수시 논술전형 모집인원 증가 및 주요 변화한양대 의대, 단국대 치대, 덕성여대 약대 논술전형 신설 2026학년도 수시 논술전형의 주요 변화 중 하나는 모집인원의 증가다. 수시모집 전체 인원 275,848명의 4.55%인 12,599명을 선발하는 논술전형m.naeil.com

[조경미 논술] 숙명여대 논술 기출문제(2024-2025)

안녕하세요대치동 로고스 논술학원 연고서성 팀장,대치동 논술언니 경미쌤이에요^^ 이번엔 숙명여대 논술 문제 유형을 한번 살펴볼게요. 우선, 쌤이 여대 특강반을 운영하면서 숙명여대 논술에 응시하는 학생들 가운데, 생각보다 '수능 최저 충족'을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 대해 "경고"를 좀 해드리고 싶어요.수능에서 우리가 2과목 합 5등급을 충족하는 게 생각보다 쉽지 않을 수 있다는 거예요.그러니까 평소에 2과목 합 5등급이 나왔더라도, 꼭 2과목 합 7등급짜리 여대도 보험으로 지원하는 게 재수 방지 전략이 될 수 있음을 기억하세요.논술 준비를 진짜 열심히 잘 해놓고, 다른 여대는 싫다면서 원서 접수 안 하고숙명여대-경희대나 건국대-한국외대, 중앙대나 이화여대,이렇게 2합 5, 2합 4등급 정도는 나오겠지,..

[조경미 논술] 세종대 논술 기출문제(2024-2025)

안녕하세요^^대치동 로고스 논술학원 연고서성 논술 팀장,대치동 논술언니 경미쌤입니다. 오늘은 세종대 논술 문제를 한번 살펴볼게요. 참고로 세종대 논술은 굉장히 심플하게 출제됩니다.2문항이 출제되는데 패턴이 비슷해요. [문제 1] 요약 혹은 비교[문제 2] 두 입장 중 한 방향으로 '옹호'하거나 '반박' or 출제자가 정한 방향으로 비판 평가 2025학년도 모의문제를 보세요. 1번은 사실상 요약이면서 비교 문제예요. 400-500자로 아주 간결하게!2번은 요약 후에 비판하기, 800-900자로 비교적 장문 작성! 시각 자료는 출제되지 않은 지가 오래되었습니다. 수리논술 안 나와요, 그러니까 아주 평이하게 국문 제시문들을 활용해서 문제를 풀어내는데..논리적으로 옹호/반박/비판/평가 해야 하는 부담..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