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μ‘°κ²½λ―Έλ…Όμˆ CLASS[#λ…Όμˆ μ–Έλ‹ˆ]/μ—°κ³ μ„œμ„±ν•œμ€‘κ²½μ™Έκ±΄λ™ν™

[μ‘°κ²½λ―Έ λ…Όμˆ ] ν™μ΅λŒ€ 2016 μˆ˜μ‹œ 기좜 문제

by 경미쌀😍 2017. 8. 18.

ν™μ΅λŒ€λŠ” 총 2문항이 좜제되고 800자 λ‚΄μ™Έμ˜ λ‹΅μ•ˆμ„ μž‘μ„±ν•΄μ•Ό ν•˜λ‹ˆ 총 1600자 λ‹΅μ•ˆμ„ μ“°λŠ” μ…ˆμž…λ‹ˆλ‹€.

계열에 따라 λ¬Έν•­ 배점이 λ‹€λ₯΄λ‹ˆ, 타 ν•™κ΅μ™€μ˜ 차이라면 이런 뢀뢄이 μ€‘μš”ν•˜κ² μŠ΅λ‹ˆλ‹€.

λ¬Έκ³ΌλŒ€λ‚˜ μ‚¬λ²”λŒ€ μ§€μ›μžλ“€μ€ 1번이 2번의 2λ°° μ μˆ˜λ‹ˆκΉŒ 더 μ‹ κ²½μ¨μ„œ μ΅œμ„ μ„ λ‹€ν•΄ ν’€μ–΄μ•Ό ν•©λ‹ˆλ‹€!


λ¬Έμ œλŠ” λ‹€μš΄λ°›μ•„μ„œ λ³΄μ„Έμš”^^


ν™μ΅λŒ€2016μˆ˜μ‹œ.pdf



γ€λ¬Έμ œ 1】 μ œμ‹œλ¬Έ (κ°€)μ—μ„œ 문자 λ¬Έν™”μ˜ νŠΉμ„±μ„ μ°Ύμ•„ μš”μ•½ν•˜κ³ , 이λ₯Ό λ°”νƒ•μœΌλ‘œ (λ‚˜), (λ‹€), (라)에 λ‚˜νƒ€λ‚œ λ…μ„œ κ²½ν—˜μ΄λ‚˜ 책에 λŒ€ν•œ νƒœλ„λ₯Ό λΆ„μ„ν•˜μ—¬ λ…Όμˆ ν•˜μ‹œμ˜€. (800Β±100자) [λ¬Έκ³ΌλŒ€ν•™, μ‚¬λ²”λŒ€ν•™ 및 μ˜ˆμˆ ν•™κ³Ό μ§€μ›μžμ—κ²ŒλŠ” 타 문제의 2배의 배점]

 

λ‹΅μ•ˆμ„ μ“°λŠ” 방식은 어렡지 μ•ŠμŠ΅λ‹ˆλ‹€. (κ°€)μ—μ„œ 문자 λ¬Έν™”μ˜ νŠΉμ„±μ„ μ°Ύμ•„ μš”μ•½ν•˜λŠ” 1문단이 ν•„μš”ν•©λ‹ˆλ‹€.

그리고 (λ‚˜~라)μ—μ„œ 각각 λ…μ„œ κ²½ν—˜μ΄λ‚˜ 책에 λŒ€ν•œ νƒœλ„κ°€ 무엇인지 μ •ν™•ν•˜κ²Œ μ°Ύμ•„ λΆ„μ„ν•˜λ©° μ„Έ λ©μ–΄λ¦¬μ˜ λ…Όμ˜κ°€ 이루어지면 되겠죠.

κ·ΈλŸ¬λ‹ˆκΉŒ κΈ€ ꡬ성이 μ•„λž˜μ™€ κ°™κ² μ£ .


1문단: (κ°€)μ—μ„œ 문자 λ¬Έν™”μ˜ νŠΉμ„±μ€ ~이닀.

2문단: (λ‚˜)λŠ” ~ λ…μ„œ κ²½ν—˜μ΄ μ–΄λ– ν•˜λ‹€. (책에 λŒ€ν•œ νƒœλ„λŠ” μ–΄λ– ν•˜λ‹€.)

3문단: (λ‹€)λŠ” ~ λ…μ„œ κ²½ν—˜μ΄ μ–΄λ– ν•˜λ‹€. (책에 λŒ€ν•œ νƒœλ„λŠ” μ–΄λ– ν•˜λ‹€.)

4문단: (라)λŠ” ~ λ…μ„œ κ²½ν—˜μ΄ μ–΄λ– ν•˜λ‹€. (책에 λŒ€ν•œ νƒœλ„λŠ” μ–΄λ– ν•˜λ‹€.)


μ˜ˆμ‹œ λ‹΅μ•ˆμž…λ‹ˆλ‹€.


   μ œμ‹œλ¬Έ (κ°€)μ—μ„œ 찾을 수 μžˆλŠ” 문자 λ¬Έν™”μ˜ νŠΉμ„±μ€ λ‹€μŒκ³Ό κ°™λ‹€. λ¬Έμžμ •λ³΄λŠ” 논리와 κ°œλ…μ„ κ°•μ‘°ν•˜λ©° 독립적이고, μ •μ‹ μ˜ 집쀑과 성찰을 μš”κ΅¬ν•œλ‹€. λ…μ„œλ₯Ό 톡해, 싀쑴적 κΉŠμ΄μ— 이λ₯΄λŠ” 주관적이고 내면적인 μ²΄ν—˜μ΄ κ°€λŠ₯ν•˜λ©° λ…μžμ˜ μ˜μ‹μ€ μ„œμ‚¬μ μœΌλ‘œ κ΅¬μ‘°ν™”λœλ‹€. λ…μ„œλ₯Ό 톡해, λ‚΄λ©΄μ˜ μ˜μ‹ κ΅¬μ‘°λŠ” μˆ˜μ • 과정을 κ²½ν—˜ν•˜κ³ , κ·Έ 과정이 μ‚¬νšŒμ μœΌλ‘œ 점차 ν™•μ‚°λœλ‹€. 이 과정을 톡해, λ…μžλ“€μ€ 세계관을 κ³΅μœ ν•˜λŠ” μƒμƒμ˜ 곡동체λ₯Ό ν˜•μ„±ν•  수 μžˆλ‹€. λ…μžλ“€μ˜ λ…μ„œ κ²½ν—˜μ€ 과거와 ν˜„μž¬λ₯Ό ν†΅ν•©ν•˜λŠ” β€˜μ§€μ†β€™μ˜ μ‹œκ°„ μ†μ—μ„œ 이루어진닀.

   μ΄λŸ¬ν•œ 문자 λ¬Έν™”μ˜ νŠΉμ„±μ„ λ°”νƒ•μœΌλ‘œ (λ‚˜), (λ‹€), (라)에 λ‚˜νƒ€λ‚œ λ…μ„œ κ²½ν—˜μ΄λ‚˜ 책에 λŒ€ν•œ νƒœλ„λ₯Ό λΆ„μ„ν•˜λ©΄ λ‹€μŒκ³Ό κ°™λ‹€. λ¨Όμ € μ œμ‹œλ¬Έ (λ‚˜)에 λ“œλŸ¬λ‚œ 책에 λŒ€ν•œ νƒœλ„λŠ” 경건, 집쀑, λͺ°λ‘μ΄λ©° 전인적 접근이닀. 심(εΏƒ), μ•ˆ(眼), ꡬ(口)λ₯Ό λͺ¨λ‘ μ‚¬μš©ν•œ 전면적 μ ‘κ·ΌμœΌλ‘œ μž₯기적 기얡이닀. 이둜 μΈν•œ λ…μ„œ κ²½ν—˜μ€ 반볡과 λ‚΄λ©΄ν™”, 체화λ₯Ό ν†΅ν•œ 인격 μˆ˜μ–‘, 전인적 ꡐ윑의 효과 등이 λ‚˜νƒ€λ‚œλ‹€.

  μ œμ‹œλ¬Έ (λ‹€)μ—μ„œ μ†Œλ…„ λ°©ν™”λ²”μ˜ 책에 λŒ€ν•œ νƒœλ„λŠ” ν‘œλ©΄μ μœΌλ‘œ λ“œλŸ¬λ‚˜ μžˆμ§€ μ•Šκ³ , λ…μ„œμΉ˜λ£Œμ‚¬μ˜ 책에 λŒ€ν•œ νƒœλ„λŠ” λ„κ΅¬μ μ΄μ§€λ§Œ 맀우 μ§„μ§€ν•˜λ‹€. μ†Œλ…„μ€ λ…μ„œ κ²½ν—˜μ„ ν†΅ν•˜μ—¬ 곡감과 μ•ˆλ„κ°μ„ 느끼고 두렀움 없이 κ³Όκ±°λ₯Ό μ§μ‹œν•˜κ²Œ λœλ‹€. λ…μ„œ κ²½ν—˜μ€ λ™μΌμ‹œλ₯Ό ν†΅ν•œ 고립감 νƒˆν”Όλ‘œ νƒ€μΈκ³Όμ˜ μ—°λŒ€λ₯Ό κ°€λŠ₯ν•˜κ²Œ ν•΄ μ£Όλ©° νƒ€μΈμ—κ²Œ μ΄ν•΄λ°›λŠ” 기쁨을 μ²΄ν—˜ν•˜κ²Œ ν•΄ μ€€λ‹€. λ˜ν•œ μ‹¬λ¦¬μΉ˜λ£Œμ™€ 치유λ₯Ό κ°€λŠ₯ν•˜κ²Œ ν•΄ μ€€λ‹€. μ΄λŸ¬ν•œ λ…μ„œ κ²½ν—˜μ˜ 영ν–₯κ³Ό κ²°κ³ΌλŠ” 우발적일 μˆ˜λ„ μžˆλ‹€.

   μ œμ‹œλ¬Έ (라)μ—μ„œλŠ” 책을 μ •μ„œμ μœΌλ‘œ λŒ€ν•˜κ³  μž‘κ°€μ™€ ν…μŠ€νŠΈμ˜ 진싀성을 κ°•λ ¬νžˆ 받아듀인닀. μ΄λŸ¬ν•œ λ…μ„œ κ²½ν—˜μ„ ν†΅ν•˜μ—¬ λ…μžλŠ” 책을 맀개둜 μž‘κ°€ 및 ν…μŠ€νŠΈμ™€ λ‹€μ–‘ν•œ 관계λ₯Ό 맺으며 μ •μ„œ, μƒν™œ, 행동양식, 인간관계에 λŒ€ν•œ λ³€ν™”κ°€ κ°€λŠ₯해진닀. λ‹€λ₯Έ 맀체의 도전이 μ—†μ—ˆλ˜ μ‹œκΈ°μ— λ…μ„œλŠ” λ…μžμ—κ²Œ 맀우 κ°•λ ¬ν•œ λ°˜μ‘μ„ λΆˆλŸ¬μΌμœΌν‚€λ©° λ…μžμ˜ 기질과 μ„±ν’ˆμ˜ ν™•λŒ€μž¬μƒμ‚°μ„ 톡해 ꡭ민적 μ—ν† μŠ€μ™€ 사상이 ν˜•μ„±λ˜λŠ” ν† λŒ€κ°€ 되며 μ‹€μ²œμ , μ •μΉ˜μ  선택 ν–‰μœ„μ—κΉŒμ§€ 영ν–₯을 λ―ΈμΉœλ‹€.



γ€λ¬Έμ œ 2】 μ œμ‹œλ¬Έ (마)와 (λ°”)의 μ£Όμš” κ°œλ…μ΄ (사), (μ•„), (자)에 각각 μ–΄λ–»κ²Œ 적용될 수 μžˆλŠ”μ§€ λ…Όμˆ ν•˜μ‹œμ˜€. (800Β±100자) [κ²½μ˜λŒ€ν•™, κ²½μ œν•™λΆ€ 및 법학뢀 μ§€μ›μžμ—κ²ŒλŠ” 타 문제의 2배의 배점]


이 문제 μž¬λ°ŒλŠ”λ° μ–΄λ ΅μŠ΅λ‹ˆλ‹€. λ‹΅μ•ˆμ˜ ꡬ성은 μ—­μ‹œ 어렡지 μ•Šμ•„μš”.

그런데 학생듀이 '각각' μ μš©ν•˜κΈ° μœ„ν•΄μ„œλŠ” (마)와 (λ°”)의 μ£Όμš” κ°œλ…μ„ 잘 νŒŒμ•…ν•˜κ³  ν™œμš©ν•΄μ•Ό ν•˜λŠ”λ°,

그게 μ–΄λ €μš΄κ°€λ΄…λ‹ˆλ‹€.

 

1λ¬Έλ‹¨μ—μ„œλŠ” (마)와 (λ°”)의 κ°œλ…μ„ μ •λ¦¬ν•˜μ„Έμš”.

그리고 ν•„μš”ν•˜λ‹€λ©΄ 두괄문을 써 쀄 수 μžˆμŠ΅λ‹ˆλ‹€.


2문단은 (사)에 적용

3문단은 (μ•„)에 적용

4문단은 (자)에 적용

 

μ˜ˆμ‹œ λ‹΅μ•ˆμ΄μ—μš”.


   μ œμ‹œλ¬Έ (마)λŠ” β€˜μ—­ν•  κ°ˆλ“±β€™μ˜ κ°œλ…μ„ μ†Œκ°œν•˜κ³  개인 및 μ‚¬νšŒμ  ν•΄κ²°λ°©μ•ˆμ„ μ œμ‹œν•˜κ³  μžˆλ‹€. μ œμ‹œλ¬Έ (λ°”)λŠ” β€˜μΌνƒˆ ν–‰λ™β€™μ˜ κ°œλ…μ„ μ†Œκ°œν•˜κ³  κ·Έ 뢀정적 λ˜λŠ” 긍정적 영ν–₯을 μ œμ‹œν•˜κ³  μžˆλ‹€. μ œμ‹œλ¬Έ (사), (μ•„), (자)μ—λŠ” κ³΅ν†΅μ μœΌλ‘œ μ—­ν•  κ°ˆλ“±κ³Ό μΌνƒˆ 행동이 λ‚˜νƒ€λ‚˜ μžˆλ‹€. μ œμ‹œλ¬Έ (사)λŠ” 뢀정적 μΌνƒˆ 행동, (μ•„)λŠ” 긍정적 μΌνƒˆ 행동, (자)λŠ” 뢀정적 μΌνƒˆ 행동과 κ·Έ 원인인 μ—­ν•  κ°ˆλ“±μ„ ν•΄κ²°ν•˜λŠ” μ‚¬λ‘€λΌλŠ” μ μ—μ„œ 차별성이 μžˆλ‹€.

   μ œμ‹œλ¬Έ (사)μ—μ„œ ν™”μžμΈ λ‚˜λŠ” ν•™μƒμœΌλ‘œμ„œ 학ꡐ μ‚¬νšŒκ°€ μš”κ΅¬ν•˜λŠ” 학칙을 μ€€μˆ˜ν•˜λŠ” μ—­ν• κ³Ό μ„λŒ€ μ§‘λ‹¨μ˜ κ΅¬μ„±μ›μœΌλ‘œμ„œ μ„λŒ€κ°€ μš”κ΅¬ν•˜λŠ” μ§ˆμ„œμ— μˆœμ‘ν•˜λŠ” μ—­ν•  μ‚¬μ΄μ—μ„œ κ°ˆλ“±ν•˜μ˜€λ‹€. λ‚˜λŠ” νŽΈμ•ˆν•œ ν•™κ΅μƒν™œμ„ 보μž₯λ°›κΈ° μœ„ν•˜μ—¬ ν•™μƒμœΌλ‘œμ„œ μ—­ν• λ³΄λ‹€λŠ” μ„λŒ€ μ§‘λ‹¨μ˜ κ΅¬μ„±μ›μœΌλ‘œμ„œ 역할에 μš°μ„ μˆœμœ„λ₯Ό λ‘μ—ˆλ‹€. μ„λŒ€κ°€ μš”κ΅¬ν•˜λŠ” μ§ˆμ„œμ— μˆœμ‘ν•˜κΈ° μœ„ν•˜μ—¬ μ„λŒ€μ˜ 그림을 λŒ€μ‹  κ·Έλ €μ£ΌλŠ” β€˜λΆ€μ •ν–‰μœ„β€™μ˜ μΌνƒˆ 행동을 ν•˜μ˜€λ‹€. λ‚˜μ˜ μΌνƒˆ ν–‰μœ„λ‘œ 인해 μ„λŒ€μ˜ κ·Έλ¦Ό μ‹€λ ₯은 κ°κ΄€μ μœΌλ‘œ ν‰κ°€λ˜μ§€ λͺ»ν•˜κ³  μ‘°μž‘λ˜μ—ˆλ‹€.

   μ œμ‹œλ¬Έ (μ•„)μ—μ„œ μŠ€ν‹°λΈŒ μž‘μŠ€λŠ” μ΅œκ³ κ²½μ˜μžλ‘œμ„œ κ²½μ˜μ§„μ˜ 의견 수렴 및 쑰직 화합을 μ΄λ„λŠ” μ—­ν• κ³Ό ν˜μ‹ κ°€λ‘œμ„œ κΈ°μ‘΄ 상식 λ˜λŠ” 고정관념을 λ›°μ–΄λ„˜λŠ”   μƒˆλ‘œμš΄ 아이디어λ₯Ό μΆ”μ§„ν•˜λŠ” 역할이 κ°ˆλ“±ν•˜λŠ” 상황에 놓여 μžˆμ—ˆλ‹€. μž‘μŠ€λŠ” ν˜μ‹ κ°€λ‘œμ„œμ˜ 역할에 μš°μ„ μˆœμœ„λ₯Ό λ‘μ—ˆλ‹€. μž‘μŠ€λŠ” κ²½μ˜μ§„ λ‹€μˆ˜κ°€ 뢀정적 평가λ₯Ό λ‚΄λ Έλ˜ β€˜μ†Œν”„νŠΈμ›¨μ–΄λ‘œ ν•˜λ“œμ›¨μ–΄λ₯Ό λŒ€μ²΄ν•œλ‹€β€™λŠ” μΌνƒˆμ  아이디어λ₯Ό 과감히 μΆ”μ§„ν•˜λŠ” μΌνƒˆ 행동을 톡해 κ²°κ΅­ ν˜μ‹ μ— μ„±κ³΅ν•˜μ˜€λ‹€. 작슀의 μΌνƒˆ 행동을 톡해 μœ λ™μ μ΄κ³  μœ΅ν†΅μ„± μžˆλŠ” μΈν„°νŽ˜μ΄μŠ€κ°€ 세상에 λ‚˜μ˜€κ²Œ λ˜μ—ˆλ‹€.

   μ œμ‹œλ¬Έ (자)μ—μ„œ 점원은 νšŒμ‚¬μ˜ μ§μ›μœΌλ‘œμ„œ μ„±μ‹€ν•œ 근무λ₯Ό ν•΄μ•Ό ν•˜λŠ” μ—­ν• κ³Ό κ°€μž₯μœΌλ‘œμ„œ 아이λ₯Ό λ³΄μœ‘ν•˜λŠ” 역할이 κ°ˆλ“±ν•˜λŠ” 상황을 κ²ͺμ—ˆλ‹€. 점원은 κ°€μž₯μœΌλ‘œμ„œ 역할에 μš°μ„ μˆœμœ„λ₯Ό λ‘μ—ˆλ‹€. 점원은 거짓 결근계λ₯Ό μ œμΆœν•˜λŠ” μΌνƒˆ 행동을 ν•˜μ˜€κ³  λ°œκ°λ˜μ–΄ ν•΄κ³ λ₯Ό λ‹Ήν•˜κ²Œ λ˜μ—ˆλ‹€. λ‚˜λŠ” μ œλ„μ  뒷받침을 톡해 직원듀이 μ²˜ν•˜κΈ° μ‰¬μš΄ μ—­ν•  κ°ˆλ“±μ„ ν•΄μ†Œν•˜μ—¬ 뢀정적 μΌνƒˆ 행동 및 그에 λ”°λ₯Έ μ•…μ˜ν–₯의 λ°œμƒμ„ μ€„μ΄κ³ μž ν•œλ‹€.


ν™μ΅λŒ€2016μˆ˜μ‹œ.pdf
0.13MB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