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고스 논술구술학원 교사대 팀장 조경미 강사입니다.
오늘 개강한 서울대 사범대학 교직 적성인성 면접 파이널반에서 풀었던 문제 가운데 하나를 공개합니다.
한번 풀어보시고, 어떤 답이 가능할지 생각해보세요.
* 다음 제시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자신이 교사가 된 상황에서 협동 학습을 실현하기 위하여 모둠 활동을 계획했다. 학생 A와 학생 B를 포함한 학생들은 OO프로젝트를 모둠별 협동 과제로 해결해야 한다. 이때 학생들에게 제시된 과제는 혼자 해결하기에는 난해하고 쉽게 해결할 수 없는 어려운 수준이었다. 이러한 과제를 받은 후 뛰어난 자질의 학생 B가 봤을 때, 학생 A를 포함한 조원들이 과제를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것처럼 보였기 때문에 모둠원들과 더 이상 같이 못하겠다며 혼자 따로 과제물을 준비했다. 학생 A가 속한 모둠은 준비한 과제를 최종적으로 발표까지 한 상황이다. 그러나 학생 B는 자기 모둠의 발표가 끝나고 난 뒤 선생님에게 자신이 왜 혼자 발표 준비를 할 수밖에 없었는지 밝히며, 개인적으로 발표를 하겠다고 찾아왔다. |
1. 협동 학습의 취지를 밝히고, 학생 B의 행동을 비판하시오.
2. 학생 B의 입장에서, 자신의 행동의 이유를 나름대로 설명하시오.
3. 이러한 상황에서 자신이 교사라면, 학생 B에게 발표 기회를 주어야 하는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말해보시오.
728x90
'논술언니_CLASS > 논술·면접·시사_Archiv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케어, 안락사, 박소연 대표. (2019. 1. 11) (0) | 2019.01.11 |
---|---|
[조경미T 교사대 입시] 서울대 정시 사범대 교직 적인성 면접 연습 문제(주제: 미래교육/디지털교과서) (0) | 2019.01.05 |
[조경미T 교사대 입시] 서울대 정시 사범대 교직 적인성 면접 문제(주제: 이솝우화, 2012 기출) (0) | 2019.01.04 |
[조경미 교사대 입시] 로고스 논술구술학원_2019 정시 교대 면접 강의 안내 (0) | 2019.01.02 |
[조경미 교사대 입시] 로고스 논술구술학원_2019 정시 서울대 사범대 면접 강의 안내 (0) | 2018.12.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