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경미논술CLASS[#논술언니]/연고서성한중경외건동홍

경희대 2010 수시1차 인문계 기출

문제와 해결의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답안의 구성 방향을 참고하며 반드시 직접 손으로 써 보시기를!

 

<논제 I-1>
제시문 [가]와 [나]는 공통된 주제에 대한 서로 다른 견해를 담고 있다. 두 견해의 차이를 밝히고, 각 견해의 근거를 논술하시오. (201자 이상 300자 이하: 20점)

 

->두 견해가 어떤 공통된 주제에 대하여 서로 다른 견해를 드러내고 있는지 힌트를 주지 않은 불친절한 글입니다.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공통 주제'를 찾아내는 독해를 하는 것이 되겠군요.

그 다음에는 그 주제에 대하여 어떤 견해 '차이'를 드러내는지 명확히 서술하면서 그 근거를 서술하면 됩니다.

다만 글자수가 250자 정도여야 하기 때문에 많아야 3~4문장으로 서술해야겠지요.

짧은 글일수록 군더더기 표현 없이 명료한 서술을 해야 하니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3문장으로 구성해 본 예시 답안의 한 가지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1문장: 공통 주제에 대한 키워드와 견해 차이를 명시적으로 드러내는 내용

2문장: [가]의 견해와 근거

3문장: [나]의 견해와 근거


<논제 I-2>
제시문 [다], [라], [마], [바]의 핵심 내용을 찾아 각각 간략히 서술하고, 이를 기초로 하여 제시문 [가]에서의 제안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 방향을 논술하시오. (601자 이상 700자 이하: 30점) 

 

-> 핵심을 간략히 서술하는 것은, 요약하기의 기본이지요.

기본이 가장 어려울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시고, 핵심을 명확히 서술하되 혹시 네 제시문들을 범주화할 여지가 있는지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가]의 어떤 제안을 실현하는 구체적인 방안을 찾아야 하기 때문에 배경지식이 요구되기도 하며, 한편으로는 현실적인 실현 가능성도 고려해야 하니 사고의 깊이가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가 되겠습니다.

 

 

이제는 자료 분석형 문제입니다.

 

<논제 II-1>
제시문 [가]의 <표 1>과 <표 2>를 이용하여 성별 및 연령대에 따른 이혼에 대한 태도와 그 변화 추세를 해석하시오. 그리고 전체적인 추세와 다른 현상을 찾아내어, 그 현상이 우리 사회 가족 관계의 의미 변화에 시사하는 바를 논술하시오. (601자 이상 700자 이하: 30점)

-> 변화 추이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전체를 먼저 보고 세부적인 사항을 분석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세부적인 것에 집착하다보면 좋은 답안이 나오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자의적 해석의 여지도 많아지니 주의하세요.

이 문제는 주제가 매우 시사적이기 때문에 평소의 배경지식이 작용할 여지가 좀 있네요.

 

<논제 II-2>
국내 전자회사 A는 2000년 휴대전화 기종 KH를 일본에 개당 1만 엔의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이 회사는 같은 모델의 휴대전화를 EU에 그 지역의 물가 수준에 맞춘 가격으로 판매하려고 한다. 휴대전화의 가격은 그 지역 전체 물가 평균의 동향을 따른다고 가정하고, 제시문 [나]에서 주어진 정보를 이용하여 EU에서 휴대전화 KH의 판매 가격을 유로화로 얼마로 정해야 하는지 구하고 그 풀이 과정을 서술하시오. 단, 2000년 시장 환율은 100엔 당 1,000원, 1 유로당 1,100원이다.(풀이 과정에서 소수점 이하 둘째 자리까지 계산할 것) (201자 이상 300자 이하: 20점)

 

-> 산수 문제입니다. 인문계 학생들도 충분히 풀 수 있는 문제지만, 현장에서 많은 학생들은 숫자가 등장했다는 이유로 겁을 먹고 아예 덤비지를 않습니다.

명심하세요. 고려대, 중앙대, 이화여대 상경, 경희대 상경, 한양대 상경 등은 반드시 수리 논술 문제를 해결해야만 합격권에 들 수 있습니다.

꾸준히 문제들을 접하며 유형에도 익숙해질 필요가 있겠습니다.

 

 

2010수시1차논술고사문제(인문계i).pdf

 

2010수시1차논술고사문제(인문계ii).pdf

2010수시1차논술고사문제(인문계ii).pdf
0.12MB
2010수시1차논술고사문제(인문계i).pdf
0.19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