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경미논술CLASS[#논술언니]/연고서성한중경외건동홍

건국대 2010 예시

문제 1 : 가치의 상관성에 대한 시각에 초점을 맞추어 글 [][]의 관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501-600)

문제 2 : 아래 <보기>의 상관관계 및 인과관계 개념을 참고하여 [] 글의 도표 1과 도표 2에 제시된 변수들의 관계를 비교 분석하와 ㄱ시오. (501-600)

 

<보 기>

두 변수 사이에 한쪽이 증가하면 다른 쪽도 증가(감소)하는 경향이 있을 때, 이 두 변수 사이에 양()의 상관관계가 있다고 말한다. 그런데 X가 증가할 때 Y가 증가(또는 감소)하는 상관관계를 보인다고 해서 XY의 원인으로 단정 지어서는 안 된다. XY의 원인일 수도 있고, YX의 원인일 수도 있으며, 어떤 다른 요인이 XY 둘 다의 원인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상관관계만으로는 추워서 눈이 오는 것인지, 눈이 와서 추운 것인지, 혹은 그 두 가지가 우연히 함께 일어나는 것인지 알 수 없다.

 

문제 3 : []창조적 파괴[]네거티비즘개념을 적용하여, [] 글에서 문제시되고 있는 상황에 대한 합리적이고 창조적인 해법을 논술하시오. (901-1,100)

 

 

 

 

문제는 위와 같습니다.

주제 자체가 교과 개념이나 타 학교의 논술문제에서 많이 다뤄져 왔기 때문에 어려운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상관관계와 인과관계에 대한 주제는 연세대학교에서,

창조적 파괴와 관련된 주제는 고려대학교에서 출제되었지요.

논술의 주제는 돌고 돈다는 사실.

 

아래 첨부 파일에 학교측이 밝힌 해제가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건국대2010예시.hwp

 

건국대2010예시.hwp
0.21MB

'조경미논술CLASS[#논술언니] > 연고서성한중경외건동홍'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국대 2009 수시  (0) 2011.12.20
건국대 2010 수시  (0) 2011.12.20
건국대 2011 수시  (0) 2011.12.20
건국대 2011 예시  (0) 2011.12.20
건국대 2012 예시  (0) 2011.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