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미 CLASS/합격수기

[조경미 논술] 2020 홍익대 경영학과, 한국외대 프랑스어학부, 세종대 국제학부 수시 논술 합격 수기

경미쌤😍 2020. 3. 24. 01:24
728x90


안녕하세요

로고스 논술구술학원 강사 조경미입니다.

이번에 보실 합격 수기는 3관왕이에요.

사실 이 학생은 제가 참 많이 아꼈던 아이인데요..

어머니는 조금 더 도전적인 선택을 희망하셨지만

학생은 조금은 안정적인 선택을 하고 싶어했어요.

입시가 이게..치러봐도 무서운데

치러보지 않은 학생 입장에서 얼마나 두려워요..


그래서 논술, 학종을 둘 다 도전할 수밖에 없었어요.

다만! 이 친구는 논술을 잘 하는 편이었습니다.

답안을 작성할 때 얼개가 꽤 우수하게 짜여지도록 개요를 구상했고

문장력도 우수했으며

무엇보다 글씨가 예뻤어요.

얼굴도 예쁘고.. 외모 평가가 아니라, 꿈이 아나운서였는데

아나운서 하기에 딱 좋은 외모였거든요.

신뢰감 있게 생긴 인상에 단정하고 키도 커..지지배 부러움ㅋㅋ


그렇기 때문에 논술로 약간 상향 전략을

학종으로는 약간 안정적인 전략을 취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1년 내내 같이 해서 참 애정가는 학생이었는데

붙을 줄은 알았지만 이렇게 좋은 성과를 내줘서 아주 감사합니다^-^

아참, 합격 수기 말미에 당부해 놓은 말 잘 읽어주세요..

이 친구도 체력이 달려서 진짜 병원도 많이 가고

힘들어했거든요?

잘 먹어야 해요..무조건 잘 먹고 몸에 힘을 비축해서 장기전 잘 치러내시기 바랍니다.

특히 올해 코로나로 인해 입시가 엉망..일 수도 있는데

끝까지 지치지 않고 제대로 갈 길 갈 수 있도록 지금부터 몸관리 잘 하기 바랍니다.






 

< 입시 결과, 과정 >

저는 논술로 한국외대 프랑스어학부와 홍익대 경영학과를 최초 합격하였고 세종대 국제학과에 추가 합격했습니다. 또한 학종으로 서울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에 합격하였습니다. 대학 산출 기준에 따라 다르지만 저는 대략적으로 내신이 2~3등급이었고 수능에서는 국어, 영어, 사탐 1등급, 한국사 2등급, 수학 3등급을 받았습니다. 3년간 내신이 상승세를 보였지만 제가 희망하는 인서울 상, 중위권 대학을 학생부 종합 전형으로 지원하기에는 내신이 비교적 낮았습니다. 정시만 준비하기에는 수학 성적이 너무 불안정했고 수능에서의 변수가 걱정되었습니다. 그래서 수시로는 제 성적으로 희망하는 대학을 쓸 수 있는 전형이 논술밖에 없다는 판단을 내려 고2 말부터 논술 학원을 다니며 논술과 정시 준비를 했습니다. 저는 4개 대학을 논술 전형으로 지원했는데, 경쟁률과 합격 가능성을 고려하여 4개 모두 최저가 있는 대학을 지원했습니다. 4개 대학 중 2개 대학을 최저가 비교적 높은 곳(36)을 지원하였고 나머지 2개는 비교적 평이한 최저(24)가 있는 곳을 지원했습니다. 논술로 4개 대학에 상향 지원을 했고 수능 성적에 변수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이 들어 학종으로 서울여대와 세종대 국어국문학과에 지원했습니다. 서울여자대학교 국어국문학과는 안정으로 지원한 대학이 하나쯤 있어야 된다고 생각했기에 지원하였고 국어 내신이 높았기 때문에 진로 희망인 아나운서와도 부합하는 과라고 생각한 국어국문학과에 지원했습니다.

 

< 수강 후기 >

저는 조경미 선생님의 정규 수업을 개강부터 종강까지 꾸준히 수강했고 홍익대 추석 특강과 한국외대 인문 파이널 수업을 수강했습니다. 제가 고2때 다니던 국어 학원 선생님의 추천으로 조경미 선생님을 알게 되었고, 수업을 들어보니 선생님의 꼼꼼하고 차분한 설명이 저와 잘 맞는다고 생각해 종강까지 쭉 함께할 수 있었습니다. 조경미 선생님은 특정 대학만을 목표로 강의한다기보다 모든 대학에 적용되는 보편적 문제 풀이법과 답안 작성법에 대해 알려주셨고 이는 제가 이후 지원할 대학을 선정하는 데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선생님께서 제공해주시는 해설지가 집에 가서도 제가 스스로 생각해 보고 모르는 점은 참고할 수 있도록 자세하게 문제와 본문을 해설해주셔서 좋았습니다. 입시 상담 시 논술전형뿐만 아니라 학종까지도 고려한 상담을 해주신 점 역시 좋았습니다. 차분하고 조곤조곤한 선생님의 강의 방식이 제가 사소한 부분까지 놓치지 않고 답안을 작성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제가 고3때 성적과 입시에 있어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 때 많은 조언을 해주셨고 학업뿐만 아니라 마인드 컨트롤을 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을 주셨습니다. 백달별 선생님의 홍익대 파이널과 세종대 파이널 수업도 들었는데 답안을 작성하기 전에 대략적인 답안 구조를 잡아주셨던 점이 답안 작성을 수월하게 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 >

저는 논술과 학종 그리고 수능까지 무엇 하나 포기하지 못하고 다 준비하느라 굉장히 힘들었어요. 3을 겪으면서 굉장히 스트레스 받고 예민해져서 울기도 많이 울고 짜증도 많이 냈어요. 쉽게 오르지 않는 성적 때문에 자괴감도 많이 들었지만 저는 그럴수록 스스로 채찍질을 많이 했어요. 지쳐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했기에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있었다고 생각해요. 저는 입시가 끝나고 고3 1년을 돌아봤을 때 후회하지 않도록 열심히 공부하는 게 목표였어요. 예비 고3 여러분들도 나중에 2020년을 돌아봤을 때 후회하지 않도록 모든 걸 쏟아 열심히 준비했으면 좋겠어요. 운도 실력이 갖춰져 있을 때 따르는 법이니까요. :) 입시는 남이 아닌 나와 경쟁하는 싸움이기에 일 년 동안 모든 것을 걸고 내 한계를 시험한다고 생각하고 공부하길 바라요. 그리고 본인의 가능성을 의심하지 말았으면 좋겠어요. 스스로에 대한 확신을 바탕으로 다른 생각하지 말고 열심히 달리세요. 그리고 몸 관리 정말 중요해요 고3 때 저는 병원을 거의 매주 들락날락 했어요ㅠㅠ. 그러면 돈도 시간도 너무 아까우니까 꼭 미리미리 몸 관리 잘하세요! 1년은 정말로 긴 시간이고 입시는 장기전이에요. 벌써부터 난 안 될 거야 라며 절망하기에는 너무 이르니까 마음 굳게 먹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미친 듯이 노력하길 바랄게요! 이거 읽은 고3 수험생들 다 입시 대박나라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