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μ‘°κ²½λ―Έλ…Όμˆ CLASS[#λ…Όμˆ μ–Έλ‹ˆ]/μ—°κ³ μ„œμ„±ν•œμ€‘κ²½μ™Έκ±΄λ™ν™

[μ‘°κ²½λ―Έ λ…Όμˆ ] μ„±κ· κ΄€λŒ€ 2019 λͺ¨μ˜ 문제 ν•΄μ œμ™€ μ˜ˆμ‹œ λ‹΅μ•ˆ

μ•ˆλ…•ν•˜μ„Έμš”

둜고슀 λ…Όμˆ κ΅¬μˆ ν•™μ› 강사 μ‘°κ²½λ―Έμž…λ‹ˆλ‹€.

 

μ΄λ²ˆμ—λŠ” μ„±κ· κ΄€λŒ€μ˜ 2019학년도 λͺ¨μ˜ λ…Όμˆ  문제λ₯Ό ν•œ 번 μ‚΄νŽ΄λ³Όκ²Œμš”.

 

 

 

λ¬Έμ œμ™€ λŒ€ν•™μ—μ„œ λ°œν‘œν•œ 해섀은 μ•„λž˜ μ²¨λΆ€ν•©λ‹ˆ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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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만 ν•œ 번 μ‚΄νŽ΄λ³Ό κ±΄λ°μš”

μ„±κ· κ΄€λŒ€λŠ” ν•­μ‹œ 1번 문항을 'μž…μž₯ λΆ„λ₯˜ μš”μ•½ μœ ν˜•'으둜 μΆœμ œν•©λ‹ˆλ‹€.

μ œμ‹œλ¬Έμ„ 보톡 6~7κ°œμ”© μ£Όκ³ 

두 μž…μž₯으둜 λΆ„λ₯˜ν•˜κ³  μš”μ•½(비ꡐ)ν•˜λŠ” λ¬Έμ œμ˜ˆμš”.

 

μœ ν˜•μ΄ 항상 μΆœμ œλ˜λŠ” νŒ¨ν„΄μ΄ μžˆμœΌλ‹ˆκΉŒ

거기에 λ§žμΆ°μ„œ μ‹œν—˜ μ€€λΉ„λ₯Ό ν•΄ μ£ΌλŠ” 게 μ€‘μš”ν•˜κ² μ£ ?

 

이 λ¬Έμ œλŠ” 'ꡐ윑의 μƒλ°˜λœ κΈ°λŠ₯'에 λŒ€ν•΄ λ…Όν•˜λŠ” κ²ƒμœΌλ‘œ

긍정 vs λΆ€μ •μœΌλ‘œ λ‚˜λˆ„λ©΄ λΌμš”!


[문제 1] <μ œμ‹œλ¬Έ 1> ~ <μ œμ‹œλ¬Έ 6>은 ꡐ윑의 κΈ°λŠ₯에 κ΄€ν•œ μƒλ°˜λœ 견해λ₯Ό λ‹΄κ³  μžˆλ‹€. 이 μ œμ‹œλ¬Έλ“€μ„ μ„œλ‘œ λ‹€λ₯Έ 두 μž…μž₯으둜 λΆ„λ₯˜ν•˜κ³  각 μž…μž₯을 μš”μ•½ν•˜μ‹œμ˜€. (30점)

<μ œμ‹œλ¬Έ 1>

μ‚¬λžŒμ€ 어리석은 λ™λ¬Όμ΄λΌμ„œ 처음 νƒœμ–΄λ‚  λ•Œμ—λŠ” μ•„λŠ” 것이 μ—†λ‹€. 지식은 κ°€λ₯΄μΉ¨μœΌλ‘œ 말미암아 μ–»μ–΄μ§€λŠ” 것이닀. 아이가 νƒœμ–΄λ‚˜λ©΄ λΆ€λͺ¨κ°€ μ˜¬λ°”λ₯Έ 것을 κ°€λ₯΄μ³ 그의 지식을 λ¨Όμ € μ—΄μ–΄ μ£Όκ³ , λ‚˜μ΄κ°€ μ°¨μΈ° λ“€λ©΄μ„œ 학ꡐ에 λ‚˜μ•„κ°€ 지식을 λ”μš± μ—°λ§ˆν•˜κ²Œ 되기 λ•Œλ¬Έμ—, μ²œν•˜μ— κΈ‰ν•œ 일 κ°€μš΄λ° 학ꡐλ₯Ό μ„€μΉ˜ν•˜λŠ” 것보닀 더 κΈ‰ν•œ 일은 μ—†λ‹€. ꡭ민듀이 어릴 λ•Œμ— λ°°μš°μ§€ μ•Šκ³  μ„±μž₯ν•˜λ©΄ μ•„λŠ” 것이 μ—†κΈ° λ•Œλ¬Έμ— κ²½κ±°λ§λ™ν•˜μ—¬ μ•žλ’€λ₯Ό λŒμ•„λ³΄μ§€ μ•ŠμœΌλ―€λ‘œ, λ‚˜λΌμ˜ λ²•κ·œλ₯Ό μ–΄κΈ°κ³  μ‚¬λžŒ μ‚¬λŠ” μ„Έμƒμ—μ„œ μ‚¬κ·€λŠ” 도리λ₯Ό ν›Όμ†ν•˜λŠ” κ²½μš°κ°€ 적지 μ•Šλ‹€. 또 지식이 λ„‰λ„‰ν•œ μ‚¬λžŒμ΄λΌλ„ κ·Έ κ΅μ–‘μ΄λ‚˜ 지식에 μ–΄μšΈλ¦¬κ²Œ 덕을 닦기가 μ•„μ£Ό μ–΄λ ΅κΈ° λ•Œλ¬Έμ—, μ˜ˆλ‘œλΆ€ν„° 총λͺ…ν•˜κ³  μ˜νŠΉν•œ μ‚¬λžŒ κ°€μš΄μ—μ„œ κ·Ήμ•…λ¬΄λ„ν•œ 죄λ₯Ό 저지λ₯΄λŠ” μžλ“€μ΄ λ˜ν•œ λ§Žμ•˜λ‹€. κ·ΈλŸ¬λ‚˜ κ΅μœ‘μ œλ„κ°€ 잘 κ°–μΆ”μ–΄μ Έμ„œ 덕행을 μŒ“λ„λ‘ ν•˜κ³  λ„μ˜λ₯Ό κ°€λ₯΄μΉ˜λ©΄, ν›Œλ₯­ν•œ 덕을 κ°–μΆ˜ μ‚¬λžŒλ“€μ„ κΈΈλŸ¬λ‚Ό μˆ˜κ°€ μžˆλ‹€.

 

<μ œμ‹œλ¬Έ 2>

λͺ¨λ“  것이 쑰물주의 μ†μ—μ„œ λ‚˜μ˜¬ λ•ŒλŠ” μ™„μ „ν•˜λ‚˜ μΈκ°„μ˜ 손에 λ“€μ–΄μ˜€λ©΄ λ³€μ§ˆλ˜κ³  λ§Œλ‹€. 인간은 μ–΅μ§€λ‘œ μ–΄λ–€ 땅에닀 λ‹€λ₯Έ ν† μ–‘μ—μ„œ μžλž„ 수 μžˆλŠ” 산물을 ν‚€μš°λ €λŠ”κ°€ ν•˜λ©΄ 이 λ‚˜λ¬΄μ—λ‹€ μ € λ‚˜λ¬΄μ˜ 열맀λ₯Ό 맺게 ν•˜λ € ν•œλ‹€. κ·Έλ¦¬ν•˜μ—¬ 기후와 ν™˜κ²½, κ³„μ ˆμ„ λ’€μ„žμ–΄ λ’€μ£½λ°•μ£½μœΌλ‘œ λ§Œλ“€μ–΄ 버린닀. 인간은 μžμ‹ μ΄ μ†Œμœ ν•œ 개, 말, λ…Έμ˜ˆμ˜ 사지λ₯Ό μž˜λΌλ‚Έλ‹€. κ·Έλ ‡κ²Œ λͺ¨λ“  것듀을 λ’€μ§‘μ–΄μ—Žκ³  λͺ¨λ“  κ²ƒλ“€μ˜ ν˜•νƒœλ₯Ό μΌκ·ΈλŸ¬λœ¨λ¦¬λ©΄μ„œ κΈ°ν˜•κ³Ό 괴물을 μ’‹μ•„ν•œλ‹€. 인간은 μ–΄λ–€ 것이든 μžμ—°μ΄ λ§Œλ“€μ–΄ 놓은 κ·ΈλŒ€λ‘œλ₯Ό μ›ν•˜μ§€ μ•ŠλŠ”λ‹€. 심지어 μΈκ°„λ§ˆμ €λ„ κ·ΈλŸ¬ν•˜λ‹€. 말을 μ‘°λ ¨ν•˜λ“―μ΄ 인간을 μžμ‹ μ—κ²Œ 맞게 길듀이렀 ν•œλ‹€. 그리고 마치 μ •μ›μˆ˜μ²˜λŸΌ 인간을 자기 λ§ˆμŒλŒ€λ‘œ λ’€ν‹€μ–΄ λ†“λŠ”λ‹€.

 

<μ œμ‹œλ¬Έ 3>

ꡐ윑이 μ–΄λ–€ κΈ°λŠ₯을 ν•˜λŠ”μ§€μ— λŒ€ν•΄μ„œλŠ” λ‹€μ–‘ν•œ 뢄석이 κ°€λŠ₯ν•˜λ‹€. μš°μ„  κ΅μœ‘μ€ μ‚¬νšŒλ₯Ό ν†΅ν•©ν•˜κ³  λŠ₯λ ₯에 λ”°λ₯Έ 개인의 계측 이동을 κ°€λŠ₯ν•˜κ²Œ ν•˜λŠ” μ€‘μš”ν•œ μˆ˜λ‹¨μœΌλ‘œ μž‘μš©ν•œλ‹€. ν•™κ΅μ—μ„œλŠ” 학생듀이 μ‚¬νšŒμƒν™œμ„ ν•˜λŠ” 데 ν•„μš”ν•œ 지식과 κΈ°μˆ μ„, μ‚¬νšŒμ μœΌλ‘œ κ³΅μœ λ˜λŠ” κ·œλ²”κ³Ό κ°€μΉ˜ 등을 κ°€λ₯΄μΉœλ‹€. 이λ₯Ό 톡해 학생듀이 μ‚¬νšŒμ  역할을 μˆ˜ν–‰ν•˜λŠ” 데 ν•„μš”ν•œ μžμ§ˆμ„ κ°–μΆœ 기회λ₯Ό μ œκ³΅ν•˜κ³ , 개인이 μ‚¬νšŒμ˜ μœ μ§€μ™€ λ°œμ „μ— μ ν•©ν•œ ꡬ성원이 될 수 μžˆλ„λ‘ μ‚¬νšŒν™”ν•œλ‹€. λ˜ν•œ ν•™κ΅λŠ” 적성과 λŠ₯λ ₯에 따라 μ‚¬νšŒ 각 λΆ„μ•Όμ—μ„œ 역할을 잘 μˆ˜ν–‰ν•  수 μžˆλŠ” μ‚¬λžŒμ„ μ„ λ°œν•˜λŠ” κΈ°λŠ₯을 ν•œλ‹€. 이처럼 학ꡐ κ΅μœ‘μ€ 개인이 μ‚¬νšŒμ  μ§€μœ„λ‚˜ 직업을 νšλ“ν•˜λŠ” 발판이 λœλ‹€.

 

<μ œμ‹œλ¬Έ 4>

ν”„λž‘μŠ€μ˜ μ‚¬νšŒν•™μž λΆ€λ₯΄λ””μ™ΈλŠ” ꡐ윑의 λ¬Έν™” μž¬μƒμ‚° 이둠을 μ œμ‹œν•˜μ˜€λ‹€. κ·ΈλŠ” 학ꡐ ꡐ윑이 문화적 λΆˆν‰λ“±μ„ 지속, μ‹¬ν™”ν•˜λŠ” 역할을 λ‹΄λ‹Ήν•˜μ—¬ 지배 μ§‘λ‹¨μ˜ κΈ°λ“κΆŒμ„ μœ μ§€ν•˜κ³  κ°•ν™”ν•˜λŠ” 데 κΈ°μ—¬ν•œλ‹€κ³  μ£Όμž₯ν•˜μ˜€λ‹€. ν•™κ΅μ—μ„œ κ°€λ₯΄μΉ˜λŠ” 곡톡문화(common culture)λŠ” ν—ˆκ΅¬μ— λΆˆκ³Όν•˜λ©° μ‹€μ œλ‘œλŠ” μ§€λ°°κ³„κΈ‰μ˜ λ¬Έν™”κ°€ 일방적으둜 μ „νŒŒλœλ‹€λŠ” 것이닀. ν•™κ΅μ—μ„œ κ°€λ₯΄μΉ˜λŠ” 것은 지배-피지배 집단 κ°„μ˜ λΆˆν‰λ“±ν•œ ꢌλ ₯관계λ₯Ό μ •λ‹Ήν•œ κ²ƒμœΌλ‘œ 받아듀이도둝 κ΅¬μ„±λœ 상징체계이닀. 즉 ν•™κ΅μ—μ„œ κ°€λ₯΄μΉ˜λŠ” λ¬Έν™”λ‚˜ ꡐ윑 λ‚΄μš©μ€ 보편적인 κ²ƒμ΄λ‚˜ 쀑립적인 것이 μ•„λ‹˜μ—λ„ λΆˆκ΅¬ν•˜κ³  마치 μ‚¬νšŒ ꡬ성원이 ν•©μ˜ν•œ κ²ƒμ²˜λŸΌ μ€νλ˜κ³  포μž₯λœλ‹€. κ²°κ΅­ ν•™κ΅λŠ” μ§€λ°°κ³„κΈ‰μ˜ κΈ°λ“κΆŒμ„ μœ μ§€ν•˜κ³  μž¬μƒμ‚°ν•˜κΈ° μœ„ν•˜μ—¬ μ§€λ°°μ§‘λ‹¨μ˜ κ°€μΉ˜μ™€ λ¬Έν™”λ₯Ό 정톡성이 μžˆλŠ” μΌλ°˜λ¬Έν™”λ‘œ μžμ—°μŠ€λŸ½κ²Œ μ „μˆ˜ν•˜λŠ” 상징적 폭λ ₯(symbolic violence)’ κΈ°λŠ₯을 μˆ˜ν–‰ν•˜κ³  μžˆλ‹€.

 

<μ œμ‹œλ¬Έ 5>

λͺ¨λ“  κ΅μœ‘μ€ 개인 μžμ‹ μ΄ μ†ν•œ μ’…μ‘±μ˜ μ‚¬νšŒμ  μ˜μ‹(consciousness)에 μ°Έμ—¬ν•¨μœΌλ‘œμ¨ μ§„ν–‰λœλ‹€. 이 과정은 거의 μΆœμƒ μ‹œλΆ€ν„° λ¬΄μ˜μ‹μ μœΌλ‘œ μ‹œμž‘λœλ‹€. 이 ν›„ μ§€μ†μ μœΌλ‘œ 개인의 λŠ₯λ ₯을 ν•¨μ–‘ν•˜κ³  μ˜μ‹μ— λ°°μ–΄λ“€λ©° μŠ΅κ΄€μ„ ν˜•μ„±ν•˜λ©° 아이디어λ₯Ό λ‹¨λ ¨μ‹œν‚€κ³  감정과 μ •μ„œλ₯Ό μΌκΉ¨μ›Œμ€€λ‹€. μ΄λŸ¬ν•œ κ΅μœ‘μ„ ν†΅ν•˜μ—¬ κ°œμΈμ€ 인λ₯˜κ°€ 일ꡬ어놓은 지적, 윀리적 μžμ›μ„ κ³΅μœ ν•˜κ²Œ λœλ‹€. κ·ΈλŠ” λ¬Έλͺ…μ΄λΌλŠ” μΆ•μ μžλ³Έμ˜ μƒμ†μžκ°€ λ˜λŠ” 것이닀. μ„Έμƒμ—μ„œ κ°€μž₯ ν˜•μ‹ν™”λ˜κ³  기술적인 ꡐ윑쑰차 이 일반적인 과정을 ν•¨λΆ€λ‘œ λ²—μ–΄λ‚  수 μ—†λ‹€. 단 ν•˜λ‚˜μ˜ μ§„μ •ν•œ κ΅μœ‘μ€ μ•„λ™μ˜ λŠ₯λ ₯이 μžμ‹ μ΄ 놓인 상황이 μš”κ΅¬ν•˜λŠ” 바에 μžκ·Ήμ„ λ°›μŒμœΌλ‘œμ¨ 이루어진닀. 이 μš”κ΅¬λ“€μ„ ν†΅ν•˜μ—¬ 아동은 μ§‘λ‹¨μ˜ μΌμ›μœΌλ‘œμ„œ ν–‰λ™ν•˜λ„λ‘, 행동과 κ°μ •μ—μ„œ λ‚˜νƒ€λ‚˜λŠ” 본래의 νŽΈν˜‘ν•¨μ„ λ²—μ–΄λ‚˜ μžμ‹ μ΄ μ†ν•œ μ§‘λ‹¨μ˜ λ³΅λ¦¬λΌλŠ” κ΄€μ μ—μ„œ μžμ‹ μ„ μΈμ‹ν•˜λ„λ‘ μžκ·Ήμ„ λ°›λŠ”λ‹€. μžμ‹ μ˜ ν™œλ™μ— λŒ€ν•΄ λ‹€λ₯Έ μ‚¬λžŒλ“€μ΄ λ³΄μ΄λŠ” λ°˜μ‘μ„ 톡해 μžμ‹ μ˜ ν™œλ™μ΄ μ‚¬νšŒμ  μ°¨μ›μ—μ„œ 무엇을 μ˜λ―Έν•˜λŠ”μ§€ μ•Œκ²Œ λœλ‹€.

 

<μ œμ‹œλ¬Έ 6>

μ •λΆ€λŠ” 상속법과 같은 곡식적이고 직접적인 μ œλ„μ  기제λ₯Ό 톡해 λΆ€, ꢌλ ₯, μ§€μœ„μ˜ 상속을 ν†΅μ œν•˜κ³ μž ν•œλ‹€. 그럴수둝 자본의 μ†Œμœ μžλ“€μ€ μ€νλœ μž¬μƒμ‚° μ „λž΅μ„ 톡해 상속을 κ°€λŠ₯μΌ€ ν•˜λ €κ³  μ• μ“΄λ‹€. κ·Έ κ²°κ³Ό μžλ³Έμ€ λ¬Έν™”μžλ³Έμ΄λΌλŠ” ν˜•νƒœλ₯Ό 띠고 μ€λ°€ν•˜κ²Œ μœ ν†΅λœλ‹€. κ²°κ΅­ λ¬Έν™”μžλ³Έμ΄ μ‚¬νšŒ λΆˆν‰λ“± ꡬ쑰의 μž¬μƒμ‚°μ— μžˆμ–΄μ„œ 점점 더 결정적인 μš”μΈμœΌλ‘œ μž‘μš©ν•˜κ²Œ λœλ‹€. ν˜„λŒ€ μ‚¬νšŒμ—μ„œ ꡐ윑의 역할은 μ΄λŸ¬ν•œ λ§₯λ½μ—μ„œ μ΄ν•΄λ˜μ–΄μ•Ό ν•œλ‹€. μ˜€λŠ˜λ‚  κ΅μœ‘μ€ λ¬Έν™”μžλ³Έμ˜ 상속이 μ€λ°€ν•˜κ²Œ μΌμ–΄λ‚˜λŠ” μ£Όμš” ν†΅λ‘œκ°€ 되고 μžˆλ‹€. ν‘œλ©΄μ μœΌλ‘œλŠ” κ΅μœ‘μ„ 톡해 μ–»μ–΄λ‚Έ 성곡은 κ·€μ‘±μΉ­ν˜Έμ²˜λŸΌ λ‹€μŒ μ„ΈλŒ€λ‘œ 상속할 μˆ˜λ„ μ—†κ³  μ£Όμ‹μ΄λ‚˜ μ¦κΆŒκ°™μ΄ 증여할 μˆ˜λ„ μ—†λ‹€λŠ” μ μ—μ„œ λΆˆλ¦¬ν•΄ 보인닀. κ·ΈλŸΌμ—λ„ λΆˆκ΅¬ν•˜κ³  κ΅μœ‘μ œλ„κ°€ 개인의 μ„ μ²œμ  λŠ₯λ ₯λ§Œμ„ μΈμ •ν•˜λŠ” κ²ƒμ²˜λŸΌ 보이기 λ•Œλ¬Έμ— κ΅μœ‘μ„ ν†΅ν•œ λ¬Έν™”μžλ³Έμ˜ 상속은 μ’…μ’… μ€νλ˜κ³  ν†΅μ œλ₯Ό 받지 μ•Šκ²Œ λœλ‹€. λ¬Έν™”μžλ³Έμ΄ κ΅μœ‘μ œλ„μ— μ˜ν•΄ ν•™μœ„λ‚˜ 자격증으둜 λ³€ν™˜λ˜μ—ˆμ„ λ•Œ λ…Έλ™μ‹œμž₯μ—μ„œ 졜고의 νš¨μš©μ„ μ§€λ‹ˆκ²Œ λœλ‹€. μ΄λŸ¬ν•œ λ¬Έν™”μžλ³Έμ˜ 상속은 κ²½μ œμžλ³Έλ³΄λ‹€ 더 μ€νλ˜μ–΄ μžˆμ§€λ§Œ 더 μœ„ν—˜ν•œ 상속과정이라고 ν•  수 μžˆλ‹€.


이 λ¬Έμ œλŠ” ꡐ윑의 κΈ°λŠ₯을 주제둜 ꡐ윑의 νŠΉμ„±κ³Ό κΈ°λŠ₯, ꡐ윑의 기회 κ· λ“± κ°€λŠ₯μ„±, μ‚¬νšŒ λΆˆν‰λ“± ν˜„μƒ ν•΄κ²° λ°©μ•ˆμ— λŒ€ν•œ λ…Όμ˜λ‘œ ν™•μž₯ν•˜κΈ° μœ„ν•΄ μΆœμ œλ˜μ—ˆμŠ΅λ‹ˆλ‹€. 문제의 μ œμ‹œλ¬ΈμœΌλ‘œλŠ” μœ κΈΈμ€€μ˜ <μ„œμœ κ²¬λ¬Έ>, λ£¨μ†Œμ˜ <에밀>, λ§ˆν‹΄ λ“œμ›Œν‚¨μ˜ <μ‘΄ λ“€μ΄μ˜ ꡐ윑둠>, 피에λ₯΄ λΆ€λ₯΄λ””μ™Έμ˜ <μž¬μƒμ‚°> 등이 μ“°μ˜€μŠ΅λ‹ˆλ‹€. 이 μ£Όμ œλŠ” μ‚¬νšŒλ¬Έν™”, 윀리, μ •μΉ˜, 경제 λ“± μ „ μ˜μ—­μ— 걸쳐 있기 λ•Œλ¬Έμ— νŠΉμ • 사탐 선택과λͺ©μ— μΉ˜μš°μΉ˜μ§€ μ•Šκ³  ν’€μ–΄λ‚Ό 수 μžˆλŠ” 문제라고 νŒλ‹¨λ©λ‹ˆλ‹€.

 

μ œμ‹œλ¬Έλ“€μ„ μƒλ°˜λœ 두 μž…μž₯으둜 λΆ„λ₯˜ν•˜κ³  각 μž…μž₯의 논지λ₯Ό μš”μ•½ν•˜κΈ° μœ„ν•΄μ„œλŠ” ꡐ윑의 κΈ°λŠ₯μ΄λΌλŠ” 핡심어λ₯Ό μ€‘μ‹¬μœΌλ‘œ 각 μ œμ‹œλ¬Έμ˜ 쀑심 μ£Όμž₯κ³Ό κ·Όκ±°λ₯Ό μ •ν™•ν•˜κ²Œ μ •λ¦¬ν•œ ν›„, 유기적으둜 μ œμ‹œλ¬Έμ˜ 핡심을 μ—°κ²°ν•˜μ—¬ μš”μ•½λ¬Έμ„ μž‘μ„±ν•΄μ•Ό ν•©λ‹ˆλ‹€. μ •ν™•ν•˜κ³  μ‹ μ†ν•œ 독해에 λ”λΆˆμ–΄ μš”μ•½ μ—°μŠ΅μ„ 반볡적으둜 ν•΄μ•Ό ν•  ν•„μš”κ°€ μžˆλŠ” λΆ€λΆ„μ΄μ§€μš”.

 

<μ œμ‹œλ¬Έ 1>~<μ œμ‹œλ¬Έ 6>λŠ” ꡐ윑의 κΈ°λŠ₯에 λŒ€ν•œ 긍정적 μž…μž₯κ³Ό 뢀정적 μž…μž₯으둜 λŒ€λ³„ν•  수 μžˆμŠ΅λ‹ˆλ‹€. 즉, 각 μ œμ‹œλ¬Έλ“€μ΄ ꡐ윑의 순기λŠ₯κ³Ό μ—­κΈ°λŠ₯에 λŒ€ν•œ μ£Όμž₯κ³Ό κ·Όκ±°λ₯Ό ν¬ν•¨ν•˜κ³  μžˆμŒμ„ μ˜λ―Έν•©λ‹ˆλ‹€. ꡬ체적으둜 <μ œμ‹œλ¬Έ 1>, <μ œμ‹œλ¬Έ 3>, <μ œμ‹œλ¬Έ 5>λŠ” 긍정적 μž…μž₯, <μ œμ‹œλ¬Έ 2>, <μ œμ‹œλ¬Έ 4>, <μ œμ‹œλ¬Έ 6>λŠ” 뢀정적 μž…μž₯으둜, 기본적인 독해 λŠ₯λ ₯을 κ°–μΆ˜ 학생이라면 어렡지 μ•Šκ²Œ λΆ„λ₯˜ν•  수 μžˆμ„ κ²ƒμž…λ‹ˆλ‹€. 이제 각 μ œμ‹œλ¬Έμ˜ 논지λ₯Ό μ •λ¦¬ν•΄λ³΄κ² μŠ΅λ‹ˆλ‹€.

 

μš°μ„  <μ œμ‹œλ¬Έ 1>은 ꡐ윑이 μ œκ³΅ν•˜λŠ” 긍정적 효과λ₯Ό 덕을 κ°–μΆ˜ 인간을 κΈΈλŸ¬λ‚΄λŠ” κ²ƒμœΌλ‘œ νŒŒμ•…ν•©λ‹ˆλ‹€. μ–΄λ¦¬μ„κ²Œ νƒœμ–΄λ‚˜λŠ” 인간은 학ꡐ κ΅μœ‘μ„ 톡해 지식과 ꡐ양을 μŒ“μ•„μ•Όλ§Œ 덕을 κ°–μΆ”κ³  μ‚¬λžŒμ˜ 도리λ₯Ό λ‹€ ν•  수 있기 λ•Œλ¬Έμž…λ‹ˆλ‹€. λ”°λΌμ„œ <μ œμ‹œλ¬Έ 1>은 ꡐ윑의 효과λ₯Ό 개인의 지식과 덕성 κ°•ν™” μΈ‘λ©΄μ—μ„œ κ°•μ‘°ν•˜κ³  μžˆμŠ΅λ‹ˆλ‹€. ν•œνŽΈ <μ œμ‹œλ¬Έ 3>은 ꡐ윑이 κ³„μΈ΅μ΄λ™μ˜ 핡심 μˆ˜λ‹¨μ΄λ―€λ‘œ, 학ꡐ κ΅μœ‘μ„ 톡해 지식과 기술, μ‚¬νšŒμ  κ·œλ²”κ³Ό κ°€μΉ˜λ₯Ό 효과적으둜 λ‚΄μž¬ν™” μ‹œν‚¨ μ‚¬λžŒμ€ μƒλŒ€μ μœΌλ‘œ 쒋은 직업과 μ§€μœ„λ₯Ό νšλ“ν•˜κ³  μ‚¬νšŒμƒν™œμ„ μ˜μœ„ν•  수 μžˆλ‹€κ³  λ΄…λ‹ˆλ‹€. κ·ΈλŸ¬λ―€λ‘œ <μ œμ‹œλ¬Έ 3>은 ꡐ윑이 개인의 μ‚¬νšŒμ  성취에 긍정적 κΈ°λŠ₯을 μˆ˜ν–‰ν•œλ‹€λŠ” μž…μž₯에 μ†ν•œλ‹€κ³  λ³Ό 수 μžˆμŠ΅λ‹ˆλ‹€. λ˜ν•œ <μ œμ‹œλ¬Έ 5>λŠ” κ΅μœ‘μ„ 톡해 개인이 μ˜¬λ°”λ₯Έ μ‚¬νšŒκ΅¬μ„±μ›μ΄ 될 수 μžˆμŒμ„ κ°•μ‘°ν•©λ‹ˆλ‹€. μ§„μ •ν•œ κ΅μœ‘μ€ ν”Όκ΅μœ‘μžκ°€ μžμ‹ μ΄ μ²˜ν•œ 상황에 적절히 λ°˜μ‘ν•˜λŠ” κ³Όμ •μ—μ„œ 이루어지며 이λ₯Ό 톡해 μžμ‹ μ˜ 감정과 행동을 μ‚¬νšŒμ  λ§₯λ½μ—μ„œ μ‘°μ •ν•΄ λ‚˜κ°€κΈ° λ•Œλ¬Έμž…λ‹ˆλ‹€. <μ œμ‹œλ¬Έ 5>λŠ” κ΅μœ‘μ„ 톡해 개인이 λ¬Έλͺ…μ΄λΌλŠ” μ‚¬νšŒμ  자본의 μƒμ†μžκ°€ λœλ‹€λŠ” 점을 κ°•μ‘°ν•˜μ—¬, ꡐ윑의 효과λ₯Ό 개인적, μ‚¬νšŒμ  μ°¨μ›μ—μ„œ λͺ¨λ‘ κΈμ •μ μœΌλ‘œ ν‰κ°€ν•˜κ³  μžˆμŠ΅λ‹ˆλ‹€.

 

λ°˜λ©΄μ—, ꡐ윑의 κΈ°λŠ₯에 λŒ€ν•œ 뢀정적 μž…μž₯ κ°€μš΄λ° <μ œμ‹œλ¬Έ 2>λŠ” ꡐ윑이 인간 본성을 ν›Όμ†μ‹œν‚¬ 수 μžˆμŒμ„ λΉ„νŒν•©λ‹ˆλ‹€. 쑰물주에 μ˜ν•΄ μ™„μ „ν•˜κ²Œ 창쑰된 인간이 κ΅μœ‘μ΄λΌλŠ” μΈμœ„μ  과정을 κ±°μΉ˜λ©΄μ„œ 본성을 μƒμ‹€ν•˜κΈ° λ•Œλ¬Έμž…λ‹ˆλ‹€. 이 λ§₯λ½μ—μ„œ κ΅μœ‘μ€ 인간이 동식물을 μ‘°λ ¨ν•˜λ“― λ‹€λ₯Έ 인간을 κΈΈλ“€μ΄λŠ” 것에 λΆˆκ³Όν•œ 것이 λ©λ‹ˆλ‹€. μ΄λŠ” <μ œμ‹œλ¬Έ 2>κ°€ ꡐ윑의 μ—­κΈ°λŠ₯을 개인적 μˆ˜μ€€μ—μ„œ λ…Όμ˜ν•˜κ³  μžˆμŒμ„ λ³΄μ—¬μ€λ‹ˆλ‹€. ν•œνŽΈ <μ œμ‹œλ¬Έ 4>λŠ” 학ꡐ κ΅μœ‘μ„ μ§€λ°°κ³„κΈ‰μ˜ λ¬Έν™” μ „νŒŒ ν†΅λ‘œλΌ λΉ„νŒν•©λ‹ˆλ‹€. ν•™κ΅μ—μ„œ κ°€λ₯΄μΉ˜λŠ” λ‚΄μš©μ€ 곡톡문화가 μ•„λ‹ˆλΌ 지배계급 μ€‘μ‹¬μ˜ λΆˆν‰λ“±μ„ μ •λ‹Ήν™”ν•˜λŠ” 상징체계이기 λ•Œλ¬Έμž…λ‹ˆλ‹€. 이 λ§₯λ½μ—μ„œ ν•™κ΅λŠ” μ§€λ°°κ³„κΈ‰μ˜ κ°€μΉ˜μ™€ λ¬Έν™”λ₯Ό μ „μˆ˜ν•˜λŠ” 상징적 폭λ ₯ κΈ°λŠ₯을 μˆ˜ν–‰ν•˜λŠ” 곡간이 λ©λ‹ˆλ‹€. 이λ₯Ό 톡해 <μ œμ‹œλ¬Έ 4>λŠ” ꡐ윑의 μ—­κΈ°λŠ₯을 개인적 μ‚¬νšŒμ  μˆ˜μ€€μ—μ„œ λ…Όμ˜ν•˜κ³  μžˆλ‹€κ³  λ³Ό 수 μžˆμŠ΅λ‹ˆλ‹€. <μ œμ‹œλ¬Έ 6>은 ꡐ윑의 κΈ°λŠ₯이 μ‚¬νšŒμ  λΆˆν‰λ“± ν™•λŒ€ μž¬μƒμ‚°μ— μžˆλ‹€κ³  λ³΄λŠ”λ°, ν˜„λŒ€ κ΅­κ°€μ—μ„œ λΆ€, ꢌλ ₯, μ§€μœ„ 등은 λ‹€μ–‘ν•œ 법과 μ œλ„λ₯Ό 톡해 상속을 μ œν•œν•  수 μžˆμ§€λ§Œ κ΅μœ‘μ„ 톡해 μΆ•μ λ˜λŠ” λ¬Έν™”μžλ³Έμ˜ 상속은 ν†΅μ œκ°€ λΆˆκ°€λŠ₯ν•˜κΈ° λ•Œλ¬Έμž…λ‹ˆλ‹€. μ΄λŸ¬ν•œ λ¬Έν™”μžλ³Έμ˜ μƒμ†μœΌλ‘œ μΈν•œ μ‚¬νšŒμ  λΆˆν‰λ“±μ€ 심화될 μˆ˜λ°–μ— μ—†κΈ° λ•Œλ¬Έμ— κ΅μœ‘μ€ λΆˆν‰λ“±μ„ ν™•λŒ€ μž¬μƒμ‚°ν•˜λŠ” ν†΅λ‘œκ°€ λ˜λŠ” κ²ƒμ΄μ§€μš”. λ”°λΌμ„œ <μ œμ‹œλ¬Έ 6>은 개인적 μ‚¬νšŒμ  μ°¨μ›μ—μ„œ ꡐ윑이 κ°–λŠ” μ—­κΈ°λŠ₯을 κ°•μ‘°ν•˜κ³  μžˆμŠ΅λ‹ˆλ‹€.

 

이와 같이 각 μ œμ‹œλ¬Έμ˜ μž…μž₯ 및 쀑심 논지λ₯Ό μ •ν™•ν•˜κ²Œ μ •λ¦¬ν•œ λ‹€μŒ, 같은 μž…μž₯으둜 λΆ„λ₯˜ν•œ μ œμ‹œλ¬Έλ“€μ„ ν•˜λ‚˜μ˜ ν†΅μΌλœ κΈ€λ‘œ μš”μ•½ μ •λ¦¬ν•œλ‹€λ©΄ 쒋은 평가λ₯Ό 받을 수 μžˆμ„ κ²ƒμž…λ‹ˆλ‹€. 특히 논지 정리 κ³Όμ •μ—μ„œ 같은 μž…μž₯으둜 λΆ„λ₯˜λœ μ œμ‹œλ¬Έ μ‚¬μ΄μ˜ 논점 μ°¨μ΄κΉŒμ§€ κ³ λ €ν•˜μ—¬ 글을 μž‘μ„±ν•œλ‹€λ©΄ μš°μˆ˜ν•œ λ‹΅μ•ˆμ΄λΌ ν•  수 μžˆμŠ΅λ‹ˆλ‹€.

 

[문제 1] μ˜ˆμ‹œ λ‹΅μ•ˆ

<μ œμ‹œλ¬Έ 1>, <μ œμ‹œλ¬Έ 3>, <μ œμ‹œλ¬Έ 5>λŠ” ꡐ윑의 κΈ°λŠ₯을 κΈμ •μ μœΌλ‘œ μΈμ‹ν•˜κ³ , <μ œμ‹œλ¬Έ 2>, <μ œμ‹œλ¬Έ 4>, <μ œμ‹œλ¬Έ 6>은 ꡐ윑의 κΈ°λŠ₯을 λΆ€μ •μ μœΌλ‘œ μΈμ‹ν•˜λŠ” μž…μž₯이닀.

<μ œμ‹œλ¬Έ 1>μ—μ„œ μ‚¬λžŒμ€ 어리석은 쑴재이기 λ•Œλ¬Έμ— λΆ€λͺ¨μ™€ ν•™κ΅μ—μ„œ κ°€λ₯΄μ³ 덕을 κ°–μΆ˜ 인간을 κΈΈλŸ¬λ‚΄λŠ” κ²ƒμ˜ ν•„μš”μ„±μ„ λ“œλŸ¬λ‚Έλ‹€. κ·ΈλŸ¬λ―€λ‘œ μ‚¬λžŒλ“€μ΄ λ°°μš°μ§€ μ•Šκ³  μ„±μž₯ν–ˆμ„ λ•Œ 야기될 수 μžˆλŠ” 문제λ₯Ό μ˜ˆλ°©ν•˜κΈ° μœ„ν•΄μ„œλΌλ„, 학ꡐ κ΅μœ‘μ„ 톡해 지식과 ꡐ양을 μŒ“κ²Œ ν•œλ‹€λ©΄ λͺ¨λ“  μ‚¬λžŒλ“€μ΄ λ„μ˜λ₯Ό 배우고 덕을 ν–‰ν•  수 μžˆμ„ 것이닀. 이와 μœ μ‚¬ν•˜κ²Œ <μ œμ‹œλ¬Έ 3>μ—μ„œλ„ 학ꡐ κ΅μœ‘μ€ μ‚¬νšŒμƒν™œμ„ ν•  λ•Œ ν•„μš”ν•œ 지식과 기술, μ‚¬νšŒμ  κ·œλ²”κ³Ό κ°€μΉ˜λ₯Ό κ°€λ₯΄μΉ  수 있으며, 개인이 μ‚¬νšŒμ  μ§€μœ„μ™€ 직업을 νšλ“ν•˜μ—¬ 계측 이동을 κ°€λŠ₯ν•˜κ²Œ ν•˜λŠ” 데 도움을 쀄 수 μžˆλ‹€κ³  λ³Έλ‹€. 즉, <μ œμ‹œλ¬Έ 1>이 ꡐ윑의 효과λ₯Ό 개인의 지식과 덕성을 κ°•ν™”ν•˜λŠ” λ°μ„œ μ°ΎλŠ”λ‹€λ©΄, <μ œμ‹œλ¬Έ 3>은 ꡐ윑이 μ‚¬νšŒμ  μ„±μ·¨μ˜ μΈ‘λ©΄μ—μ„œ 효과λ₯Ό μ°Ύκ³  μžˆλ‹€. 그리고 <μ œμ‹œλ¬Έ 5>μ—μ„œλ„ κ΅μœ‘μ„ 톡해 아동을 μ‚¬νšŒ 집단에 μ†ν•˜λŠ” 쑴재둜 μ„±μž₯μ‹œν‚¬ 수 있기 λ•Œλ¬Έμ—, ꡐ윑의 μ‚¬νšŒμ  κΈ°λŠ₯을 μΈμ •ν•œλ‹€. 특히 κ°œμΈμ€ κ΅μœ‘μ„ ν†΅ν•˜μ—¬ μ‚¬νšŒμ μœΌλ‘œ μΆ•μ λœ μžμ›μ„ κ³΅μœ ν•˜κ³  상속받을 수 있기 λ•Œλ¬Έμ— κ΅μœ‘μ€ μΆœμƒ ν›„λΆ€ν„° μ§€μ†μ μœΌλ‘œ ν–‰ν•΄μ Έμ•Ό ν•œλ‹€.

λ°˜λ©΄μ— κ΅μœ‘μ€ μΈκ°„μ˜ 본성을 ν›Όμ†ν•˜λŠ” 문제λ₯Ό μ•ΌκΈ°ν•  수 μžˆλ‹€λŠ” 것이 <μ œμ‹œλ¬Έ 2>의 견해이닀. 쑰물주의 μ†μ—μ„œλŠ” μ™„μ „ν–ˆλ˜ 인간이 κ΅μœ‘μ΄λΌλŠ” μΈμœ„μ  과정을 거치며 본성을 μƒμ‹€ν•˜κ²Œ λœλ‹€. κ·ΈλŸ¬λ―€λ‘œ κ΅μœ‘μ€ 동식물을 μ‘°λ ¨ν•˜λŠ” 것과 같은 μ™œκ³‘λœ ν–‰μœ„μ΄λ‹€. κ²Œλ‹€κ°€ <μ œμ‹œλ¬Έ 4>μ—μ„œλ„ ꡐ윑의 μ‚¬νšŒμ  μ—­κΈ°λŠ₯을 λ…Όν•˜λŠ”λ°, 이에 λ”°λ₯΄λ©΄ 학ꡐ κ΅μœ‘μ€ μ§€λ°°κ³„κΈ‰μ˜ λ¬Έν™”λ₯Ό μ „νŒŒν•˜λŠ” ν†΅λ‘œκ°€ 되며, ν•™κ΅λŠ” 상징적 폭λ ₯을 μˆ˜ν–‰ν•˜λŠ” 곡간에 λΆˆκ³Όν•˜λ‹€. κ·ΈλŸ¬λ―€λ‘œ <μ œμ‹œλ¬Έ 2>κ°€ ꡐ윑의 μ—­κΈ°λŠ₯을 개인적 μˆ˜μ€€μ—μ„œ λ…Όν•œλ‹€λ©΄, <μ œμ‹œλ¬Έ 4>λŠ” 개인적 μˆ˜μ€€μ—μ„œ λ‚˜μ•„κ°€ μ‚¬νšŒμ  μˆ˜μ€€μ˜ μ—­κΈ°λŠ₯κΉŒμ§€ μ•„μš°λ₯Έλ‹€. <μ œμ‹œλ¬Έ 6>은 ꡐ윑의 κΈ°λŠ₯이 μ‚¬νšŒμ  λΆˆν‰λ“± ꡬ쑰λ₯Ό ν™•λŒ€ μž¬μƒμ‚°ν•˜λŠ” 데 μžˆλ‹€κ³  λ³Έλ‹€. λΆ€, ꢌλ ₯, μ§€μœ„μ˜ 상속은 μ •λΆ€κ°€ ν†΅μ œν•  수 μžˆμ§€λ§Œ, ν˜„λŒ€ κ΅­κ°€μ—μ„œ λ¬Έν™”μžλ³Έμ„ μƒμ†ν•˜λŠ” κ²ƒκΉŒμ§€λŠ” ν†΅μ œν•  수 μ—†κΈ° λ•Œλ¬Έμ΄λ‹€. κ·ΈλŸ¬λ―€λ‘œ λ¬Έν™”μžλ³Έμ΄ μƒμ†λ˜μ–΄ λ°œμƒν•˜λŠ” μ‚¬νšŒμ  λΆˆν‰λ“±μ€ 심화될 μˆ˜λ°–μ— μ—†λŠ”λ°, κ΅μœ‘μ€ λ¬Έν™”μžλ³Έμ˜ 상속이 λ°œμƒν•˜λŠ” ν†΅λ‘œκ°€ λ˜λ―€λ‘œ κ΅μœ‘μ€ λΆˆν‰λ“±μ„ ν™•λŒ€ μž¬μƒμ‚°ν•˜λŠ” μ—­κΈ°λŠ₯을 λ‚΄ν¬ν•˜κ³  μžˆλ‹€. (117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