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μ‘°κ²½λ―Έλ…Όμˆ CLASS[#λ…Όμˆ μ–Έλ‹ˆ]/μ—°κ³ μ„œμ„±ν•œμ€‘κ²½μ™Έκ±΄λ™ν™

[μ‘°κ²½λ―Έ λ…Όμˆ ] κ²½ν¬λŒ€ 2016 λͺ¨μ˜(인문체윑) 문제 ν•΄μ œμ™€ μ˜ˆμ‹œ λ‹΅μ•ˆ

μ•ˆλ…•ν•˜μ„Έμš”

둜고슀 λ…Όμˆ κ΅¬μˆ ν•™μ› 강사 μ‘°κ²½λ―Έμž…λ‹ˆλ‹€.

 

μ§€λ‚œ μ‹œκ°„μ— μ•„μ΄λ“€μ—κ²Œ κ²½ν¬λŒ€ μΈλ¬Έκ³„μ—΄μ˜

철학적인 인상이 κ°•ν•œ 문제λ₯Ό ν•œ 번 ν’€κ²Œ ν•΄λ΄€λŠ”λ°μš”

 

개인적으둜 'μ‚Άκ³Ό 죽음'μ΄λΌλŠ” μ£Όμ œμ— λŒ€ν•΄ 관심도 있고,,

κ²½ν¬λŒ€κ°€ ν›„λ§ˆλ‹ˆνƒ€μŠ€ ꡐ양 μˆ˜μ—…μ„ ν•˜λŠ” 뢀뢄도 있고..

뭐 이것저것 κ³ λ €ν•˜λ‹€κ°€ 이 문제λ₯Ό κ³¨λžμ—ˆμ–΄μš”.

 

μ£½μŒμ€ μ‚Άμ˜ 끝을 μ˜λ―Έν•˜μ§€λ§Œ

κ·Έλž˜μ„œ μ‚¬λŠ” λ™μ•ˆ 더 μ—΄μ‹¬νžˆ 잘 μ‚΄μ•„μ•Όκ² λ‹€λŠ” 생각을 ν•˜κ²Œ λ§Œλ“œλŠ”

그런 역할을 ν•˜κΈ°λ„ ν•΄μš”.

그리고 μœ‘μ‹ μ—μ„œ μžμœ λ‘œμ›Œμ§€λŠ” κ²ƒμ΄λ‹ˆ

μ–΄μ°Œλ³΄λ©΄ 막 κ±°λΆ€ν•˜κ±°λ‚˜ λ‘λ €μ›Œν•˜κ±°λ‚˜ μŠ¬νΌν•  μΌλ§Œλ„ μ•„λ‹ˆμž–μ•„μš”.

 

..λΌλŠ” 것을 염두에 두고

문제λ₯Ό ν•œ 번 μ½μ–΄λ³΄μ„Έμš”.

 

 


 

[문제 1] μ œμ‹œλ¬Έ [κ°€]와 [λ‚˜]의 λ‚΄μš©μ„ μš”μ•½ν•˜κ³ , λ…Όμ§€μ˜ 차이λ₯Ό μ„œμˆ ν•˜μ‹œμ˜€. [601자 이상 ~ 700자 μ΄ν•˜]

[κ°€]

그런데 μ •ν™”(ζ·¨εŒ–)λŠ” μ•„κΉŒλΆ€ν„° λ…Όμ˜ μ†μ—μ„œ μ΄μ•ΌκΈ°λ˜μ—ˆλ˜ λ°”λ‘œ 그것이 된 μ…ˆμ΄ μ•„λ‹Œκ°€? μ΅œλŒ€ν•œ λͺΈμœΌλ‘œλΆ€ν„° μ˜ν˜Όμ„ λΆ„λ¦¬ν•˜κ³ , 영혼이 λͺ¨λ“  λ©΄μ—μ„œ λͺΈμœΌλ‘œλΆ€ν„° λ–¨μ–΄μ Έμ„œ 그것 자체둜만 ν•œλ° λͺ¨μ΄κ³  μ„œλ‘œ λ­‰μΉ˜λ„λ‘, 그리고 ν˜„μž¬μ—λ„ λ―Έλž˜μ—λ„ 마치 μ‚¬μŠ¬λ‘œλΆ€ν„° ν’€λ €λ‚˜λ“― λͺΈμœΌλ‘œλΆ€ν„° ν’€λ €λ‚˜ κ°€λŠ₯ν•œ ν•œ 였직 κ·Έ 자체둜만 살아가도둝 κΈΈλ“€μ΄λŠ” 것 말일세.”

λ¬Όλ‘ μž…λ‹ˆλ‹€.” κ·Έκ°€ λ§ν–ˆμŠ΅λ‹ˆλ‹€.

그러면 이것이 죽음이라 λΆˆλ¦¬λŠ” 게 μ•„λ‹Œκ°€? λͺΈμœΌλ‘œλΆ€ν„°μ˜ 영혼의 풀렀남과 뢄리.”

μ „μ μœΌλ‘œ κ·Έλ ‡μŠ΅λ‹ˆλ‹€.” κ·Έκ°€ λ§ν–ˆμŠ΅λ‹ˆλ‹€.

그런데 그것을 ν’€λ €λ‚˜κ²Œ ν•˜κΈ°λ₯Ό 늘 μ—΄λ§ν•˜λŠ” 건, μš°λ¦¬κ°€ λ§ν•˜λŠ” κ²ƒμ²˜λŸΌ, λˆ„κ΅¬λ³΄λ‹€λ„ 그리고 μ˜€λ‘œμ§€ μ˜¬λ°”λ₯΄κ²Œ 철학을 ν•˜λŠ” μ‚¬λžŒλ“€λΏμ΄κ³ , μ² ν•™μžλ“€μ΄ μˆ˜ν–‰ν•˜λŠ” λ°”λ‘œ 이것이넀. λͺΈμœΌλ‘œλΆ€ν„° 영혼의 풀렀남과 뢄리. 그렇지 μ•Šμ€κ°€?”

그래 λ³΄μž…λ‹ˆλ‹€.”

그러면 λ‚΄κ°€ μ²˜μŒμ— λ§ν–ˆλ˜ κ²ƒμ²˜λŸΌ, μ–΄λ–€ μ‚¬λžŒμ΄ μ‚΄λ©΄μ„œλŠ” μ£½μ–΄ μžˆλŠ” 것과 μ΅œλŒ€ν•œ κ°€κΉŒμš΄ μƒνƒœλ‘œ μ‚¬λŠ” μ€€λΉ„λ₯Ό ν•˜λ‹€κ°€ 막상 그것이 μžμ‹ μ—κ²Œ λ‹₯치자 λ…Έμ—¬μ›Œν•œλ‹€λ©΄, 그건 우슀꽝슀러운 일이 μ•„λ‹ˆκ² λ‚˜?”

우슀꽝슀러운 μΌμž…λ‹ˆλ‹€. μ–΄μ°Œ μ•„λ‹ˆκ² μŠ΅λ‹ˆκΉŒ?”

그럼 μ‹¬λ―Έμ•„μŠ€, μ‹€μ œλ‘œ μ˜¬λ°”λ₯΄κ²Œ 철학을 ν•˜λŠ” μ‚¬λžŒλ“€μ€ μ£½λŠ” 것을 μˆ˜ν–‰ν•˜λŠ” 것이고, μ£½μ–΄ μžˆλŠ” 것은 κ·Έ μ‚¬λžŒλ“€μ—κ²Œ κ°€μž₯ 덜 λ‘λ €μš΄ 일이ꡰ. 이런 κ΄€μ μ—μ„œ ν•œλ²ˆ μ‚΄νŽ΄λ³΄κ²Œ. 만일 그듀이 λͺΈκ³ΌλŠ” λͺ¨λ“  μ μ—μ„œ 반λͺ©ν•˜λ©΄μ„œ 영혼 자체λ₯Ό 그것 자체둜 가지기λ₯Ό μ—΄λ§ν•˜λŠ”λ°, κ·Έ 일이 μΌμ–΄λ‚˜μž 겁을 λ‚΄κ³  λ…Έμ—¬μ›Œν•œλ‹€λ©΄, 그건 μ—„μ²­λ‚˜κ²Œ λΆˆν•©λ¦¬ν•œ 일이 μ•„λ‹ˆκ² λƒ” 말일세. 그곳에 λ‹€λ‹€λ₯΄λ©΄ 일생을 톡해 μ‚¬λž‘ν•΄ 온 것을-그듀은 ν˜„λͺ…함을 μ‚¬λž‘ν•˜μ§€-μ–»κ²Œ 되고, μ„œλ‘œ 반λͺ©ν•˜λ©° ν•¨κ»˜ μ§€λ‚΄μ˜¨ κ²ƒμœΌλ‘œλΆ€ν„° 해방될 희망이 μžˆλŠ” λ°”λ‘œ κ·Έ μž₯μ†Œμ— 그듀이 기쁘게 가지 μ•ŠλŠ”λ‹€λ©΄ 말일세. 연인듀과 μ•„λ‚΄λ“€κ³Ό 아듀듀이 μ£½μ—ˆμ„ λ•Œ μ‹€λ‘œ λ§Žμ€ μ‚¬λžŒλ“€μ΄ 기꺼이 ν•˜λ°μŠ€λ‘œ κ°€λ € ν–ˆλ„€. κ·Έκ³³μ—μ„œ 그듀이 μ—΄λ§ν–ˆλ˜ μ‚¬λžŒλ“€μ„ 보게 되고, κ·Έλ“€κ³Ό ν•¨κ»˜ 있게 λ˜λ¦¬λΌλŠ” 희망에 μ΄λŒλ €μ„œ 말일세. 그런데 λˆ„κ΅°κ°€κ°€ μ •λ§λ‘œ ν˜„λͺ…함을 μ—΄λ§ν•˜κ³ , λ™μΌν•œ 희망, 즉 ν•˜λ°μŠ€κ°€ μ•„λ‹ˆλ©΄ μ–΄λ””μ—μ„œλ„ ν˜„λͺ…함과 μ œλŒ€λ‘œ λ§Œλ‚˜μ§€ λͺ»ν•˜λ¦¬λΌλŠ” ν™•κ³ ν•œ 희망을 μ§€λ‹ˆκ³  μžˆμŒμ—λ„ λΆˆκ΅¬ν•˜κ³ , 죽게 되자 λ…Έμ—¬μ›Œν•˜κ³  그곳에 즐거이 가지 μ•Šμ„ 거라고? 벗이여, μ§„μ •μœΌλ‘œ 철학을 ν•˜λŠ” μ‚¬λžŒμ΄λΌλ©΄, κ·ΈλŠ” κ·Έλ ‡κ²Œ μƒκ°ν•΄μ„œλŠ” μ•ˆ λ˜λ„€. κ·Έμ—κ²ŒλŠ” 그곳을 μ œμ™Έν•˜κ³ λŠ” μ–΄λ””μ—μ„œλ„ ν˜„λͺ…함과 μˆœμˆ˜ν•˜κ²Œ λ§Œλ‚˜μ§€ λͺ»ν•˜λ¦¬λΌλŠ” ν™•κ³ ν•œ 믿음이 μžˆμ„ ν…Œλ‹ˆ 말일세. 그런데 만일 사정이 μ΄λŸ¬ν•˜λ‹€λ©΄, 방금 λ‚΄κ°€ λ§ν•œ λŒ€λ‘œ, 그런 μ‚¬λžŒμ΄ μ£½μŒμ„ λ‘λ €μ›Œν•œλ‹€λŠ” 건 맀우 λΆˆν•©λ¦¬ν•˜μ§€ μ•Šκ² λ‚˜?” κ·Έκ°€ λ§ν–ˆμŠ΅λ‹ˆλ‹€.

 

[λ‚˜]

인간은 기계에 λΆˆκ³Όν•˜λ‹€. λ¬Όλ‘  일반적인 기계가 μ•„λ‹ˆλΌ λ†€λΌμš΄κΈ°κ³„λ‹€. μš°λ¦¬λŠ” μ‚¬λž‘ν•˜κ³ , 꿈꾸고, 창쑰적인 λŠ₯λ ₯을 λ°œνœ˜ν•˜λŠ” 기계닀. κ³„νšμ„ μ„Έμš°κ³  이λ₯Ό λ‹€λ₯Έ μ‚¬λžŒλ“€κ³Ό ν•¨κ»˜ν•˜λŠ” 그런 기계닀. μš°λ¦¬λŠ” μΈκ°„μ΄λΌλŠ” 기계닀. 그리고 기계가 μž‘λ™μ„ λ©ˆμΆ”λŠ” μˆœκ°„ λͺ¨λ“  게 λλ‚œλ‹€. μ£½μŒμ€ 우리의 머리둜 이해할 수 μ—†λŠ” κ±°λŒ€ν•œ μ‹ λΉ„κ°€ μ•„λ‹ˆλ‹€. μ£½μŒμ€ κ²°κ΅­ 컴퓨터가 κ³ μž₯ λ‚˜λŠ” 것과 λ‹€λ₯Ό λ°” μ—†λŠ” ν˜„μƒμ΄λ‹€. λͺ¨λ“  κΈ°κ³„λŠ” μ–Έμ  κ°€λŠ” λ§κ°€μ§€κ²Œ λ˜μ–΄ μžˆλ‹€.

인간이 λͺ¨λ‘ μ£½λŠ”λ‹€λŠ” 사싀이 κ²°μ½” μŠ¬νΌν•  일이 μ•„λ‹ˆλΌκ³  λ§ν•˜λ €λŠ” 건 μ•„λ‹ˆλ‹ˆ λΆ€λ”” μ˜€ν•΄ν•˜μ§€ 말기 λ°”λž€λ‹€. 삢이 μš°λ¦¬μ—κ²Œ μ œκ³΅ν•˜λŠ” λ§ˆμ§€λ§‰ 좕볡을 λˆ„λ¦΄ λ•ŒκΉŒμ§€ μš°λ¦¬κ°€ μ‚΄μ•„κ°ˆ 수 μžˆλ‹€λ©΄ 그건 λΆ„λͺ… 쒋은 일이닀. 였래 μ‚¬λŠ” 것이 μ „μ²΄μ μœΌλ‘œ λ‚΄κ²Œ 쒋은 것인 ν•œ μ£½μŒμ€ λ‚˜μœ 것이닀. 그리고 λŒ€λΆ€λΆ„μ˜ μ‚¬λžŒλ“€μ—κ²Œ μ£½μŒμ€ λ„ˆλ¬΄λ‚˜ 일찍 μ°Ύμ•„μ˜¨λ‹€. ν•˜μ§€λ§Œ μ˜μƒμ„ 쒋은 것이라고 말할 μˆ˜λŠ” μ—†λ‹€. 사싀 μ˜μƒμ€ μš°λ¦¬μ—κ²Œ 좕볡이 μ•„λ‹ˆλΌ 저주에 가깝닀.

μ£½μŒμ„ λ°”λΌλ³΄λ©΄μ„œ 이λ₯Ό κ±°λŒ€ν•œ λ―ΈμŠ€ν„°λ¦¬, λ„ˆλ¬΄ λ‘λ €μš΄ λ‚˜λ¨Έμ§€ 감히 λ§ˆμ£Όν•  수 μ—†λŠ” 압도적이고 μœ„ν˜‘μ μΈ λŒ€μƒμœΌλ‘œ λ°”λΌλ³΄λŠ” νƒœλ„λŠ” λ°”λžŒμ§ν•˜μ§€ μ•Šλ‹€. κ²°μ½” 합리적인 νƒœλ„λΌκ³  λ³Ό 수 μ—†λŠ” μ£½μŒμ— λŒ€ν•œ 두렀움을 λ‚˜λŠ” λΆ€μ μ ˆν•œλ°˜μ‘μ΄λΌκ³  μƒκ°ν•œλ‹€. ν•œνŽΈμœΌλ‘œλŠ” λ„ˆλ¬΄ 빨리 μ£½λŠ”λ‹€λŠ” 사싀에 μŠ¬νΌν•˜λ©΄μ„œλ„, λ‹€λ₯Έ ν•œνŽΈμœΌλ‘œλŠ” μ‚Άμ˜ 기회λ₯Ό 뢀여받은 게 μ–Όλ§ˆλ‚˜ λ†€λΌμš΄ ν–‰μš΄μΈμ§€ μ΄ν•΄ν•¨μœΌλ‘œμ¨ μš°λ¦¬λŠ” μΈμƒμ˜ κ· ν˜•μ„ μž‘μ„ 수 μžˆλ‹€.

 


이 λ¬Έμ œλŠ” [κ°€]와 [λ‚˜]의 λ‚΄μš©μ„ μš”μ•½ν•˜κ³ , 두 μ œμ‹œλ¬Έμ˜ 논지 차이λ₯Ό μ„œμˆ ν•˜κΈ°λ₯Ό μš”κ΅¬ν•˜κ³  μžˆμœΌλ‹ˆ, κ²½ν¬λŒ€ μΈλ¬Έκ³„μ—΄μ˜ μ „ν˜•μ μΈ μœ ν˜•μž…λ‹ˆλ‹€. 두 μ œμ‹œλ¬Έμ„ 읽고 μˆ˜ν—˜μƒμ€ μ£½μŒμ΄λ‚˜ μ‚Άμ˜ 끝에 λŒ€ν•΄ 인식할 수 μžˆμ–΄μ•Ό ν•˜κ³  이λ₯Ό λ°”νƒ•μœΌλ‘œ 곡톡점과 차이점을 뢄석할 수 μžˆμ–΄μ•Ό ν•©λ‹ˆλ‹€. 일단, 두 μ œμ‹œλ¬Έμ—μ„œλŠ” μ£½μŒμ΄λΌλŠ” 곡톡 κ°œλ…μ–΄λ₯Ό ν† λŒ€λ‘œ 죽음이 ν˜„μž¬μ˜ μ‚Άκ³Ό λ‚΄μ„Έκ°€ λ‹¨μ ˆλ˜λŠ” 지점이라고 μΈμ‹ν•˜λŠ” μ μ—μ„œλŠ” μœ μ‚¬ν•œ 견해λ₯Ό λ³΄μ΄μ§€λ§Œ, μ£½μŒμ— λŒ€ν•œ κ΄€μ μ˜ 차이가 있고 μ΄λŠ” 곧 ν˜„μ„Έμ™€ 내세에 λŒ€ν•œ μΈμ‹μ˜ 차이둜 μ΄μ–΄μ§„λ‹€λŠ” 점을 μ°Ύμ•„μ•Ό ν•©λ‹ˆλ‹€.

 

[κ°€]μ—μ„œλŠ” λͺΈμœΌλ‘œλΆ€ν„°μ˜ 영혼의 풀렀남과 λΆ„λ¦¬λΌλŠ” κ΅¬μ ˆμ„ 톡해 μ£½μŒμ„ κ³ ν†΅μŠ€λŸ¬μš΄ 끝으둜 여기지 μ•ŠμŒμ„ μ•Œ 수 μžˆμŠ΅λ‹ˆλ‹€. 즉, μ£½μŒμ€ μœ‘μ²΄μ™€ 영혼의 뢄리λ₯Ό λ‚³λŠ”λ°, ν˜„μ„Έμ—μ„œλŠ” μš•λ§μ— μ‚¬λ‘œμž‘ν˜€ 있던 μœ‘μ²΄κ°€ μ£½μŒμ„ 톡해 μš•λ§μ—μ„œ νƒˆν”Όν•˜μ—¬ 영혼의 자유λ₯Ό νšλ“ν•˜κ²Œ λœλ‹€κ³  μΈμ‹ν•˜κ³  μžˆμŠ΅λ‹ˆλ‹€. 이에 따라 μ£½μŒμ€ μœ‘μ²΄μ— λ¬Άμ—¬ 있던 쑴재의 μ˜¨μ „ν•œ 해방을 λ‚³μœΌλ©°, μ„ μ΄λ‚˜ ν˜„λͺ…함을 μ˜¨μ „ν•˜κ²Œ μ„±μ·¨ν•  수 있게 ν•˜λŠ” κ²ƒμœΌλ‘œ 해석할 수 μžˆμŠ΅λ‹ˆλ‹€. κ·ΈλŸ¬λ―€λ‘œ 죽음 이후에 νšλ“ν•˜κ²Œ 될 ν˜„λͺ…함과 이상적 μƒνƒœλ₯Ό μƒκ°ν•œλ‹€λ©΄, 인간은 μ£½μŒμ„ λ‘λ €μ›Œ ν•  ν•„μš”κ°€ μ—†μŠ΅λ‹ˆλ‹€. κ·ΈλŸ¬λ‹ˆκΉŒ [κ°€]의 견해에 λ”°λ₯΄λ©΄ ν˜„μ„Έκ°€ λλ‚˜λ”λΌλ„ λ‚΄μ„Έμ—μ„œ 진리λ₯Ό μ–»μœΌλ©° 더 μžμœ λ‘œμ›Œμ§ˆ 수 μžˆμŠ΅λ‹ˆλ‹€. κ·Έλž˜μ„œ μ†Œν¬λΌν…ŒμŠ€λŠ” μ‚΄λ©΄μ„œ κ·Έλ ‡κ²Œ μ•„λ“±λ°”λ“± μžμœ λ‘œμ›Œμ§€κΈ°λ₯Ό μ›ν–ˆμœΌλ©΄μ„œ 죽음 이후 영혼의 μ™„μ „ν•œ 자유λ₯Ό νšλ“ν•  μ‚¬λžŒλ“€μ—κ²Œ μ™œ μ£½μŒμ„ λ‘λ €μ›Œν•˜λƒκ³  ν•­λ³€ν•˜κ³  μžˆλ„€μš”.

 

참고둜 이 글은 μ†Œν¬λΌν…ŒμŠ€μ™€ μ‹¬λ―Έμ•„μŠ€μ˜ μ£½μŒμ— λŒ€ν•œ λŒ€ν™”μž…λ‹ˆλ‹€. 이미 λ§Žμ€ μˆ˜ν—˜μƒλ“€μ΄ μ•Œκ³  μžˆκ² μ§€λ§Œ, μ†Œν¬λΌν…ŒμŠ€λŠ” 악법도 법이닀라며 법을 지킀기 μœ„ν•΄ μ£½μŒμ„ λ°›μ•„λ“€μ˜€λ‹€κ³  ν•˜μ§€μš”? κ·Έκ²ƒμ˜ 사싀 여뢀에 λŒ€ν•΄μ„œλŠ” 의견이 λΆ„λΆ„ν•©λ‹ˆλ‹€λ§Œ, λ§Œμ•½ μ†Œν¬λΌν…ŒμŠ€κ°€ μ£½μŒμ„ λ°›μ•„λ“€μ˜€λ‹€λ©΄, 이 μ œμ‹œλ¬Έμ—μ„œμ²˜λŸΌ μžμ‹ μ΄ 진리라고 μƒκ°ν•˜κ³  μ•„ν…Œλ„€ μ‹œλ―Όλ“€μ—κ²Œ μ„€νŒŒν–ˆλ˜ 사후세계에 λŒ€ν•œ 확신이 μžˆμ—ˆκΈ° λ•Œλ¬Έμ΄μ—ˆμœΌλ¦¬λΌ μƒκ°ν•©λ‹ˆλ‹€. μ£½μŒμ€ 쒌절슀러운 λμ΄λΌκΈ°λ³΄λ‹€λŠ” μΈκ°„μ˜ μœ‘μ‹ μ—μ„œ μ’€ 더 μžμœ λ‘œμ›Œμ§€λŠ” 영혼의 해방이라 μ—¬κ²ΌκΈ° λ•Œλ¬Έμ— μ†Œν¬λΌν…ŒμŠ€λŠ” κ·Έ μ£½μŒλ„ 일반적인 μ‚¬λžŒλ“€λ³΄λ‹€λŠ” 쑰금 덜 νž˜λ“€κ²Œ μˆ˜μš©ν–ˆλ˜ 게 μ•„λ‹κΉŒμš”?

 

ν•œνŽΈ [λ‚˜]μ—μ„œλŠ” 인간은 기계에 λΆˆκ³Όν•˜κΈ° λ•Œλ¬Έμ— 기계가 κ³ μž₯λ‚˜λ“― 인간도 λͺ¨λ“  게 λ©ˆμΆ”μ–΄ μ£½μŒμ— 이λ₯Ό 수 μžˆλ‹€κ³  ν•©λ‹ˆλ‹€. 이 μž…μž₯μ—μ„œλŠ” 죽음이 곧 끝이고 μ†Œλ©Έμ„ μ˜λ―Έν•˜λ©° ν˜„μ„Έμ™€ λ‚΄μ„ΈλŠ” λ‹¨μ ˆλ©λ‹ˆλ‹€. λ‹€λ§Œ, μ£½μŒμ„ λ‘λ €μ›Œν•˜κ³  κ±°λΆ€ν•˜λ©° λ¬΄μ„œμ›Œν•˜μ§€λŠ” 말라고 ν•΄μš”. 죽음이 λ‘λ €μšΈ μˆ˜λ„ μžˆκ² μ§€λ§Œ μ£½μŒμ€ 필연적이기 λ•Œλ¬Έμ—, μ£½μŒμ„ 곡포의 λŒ€μƒμœΌλ‘œ μΈμ‹ν•˜λŠ” 것은 λΆ€μ μ ˆν•œ λ°˜μ‘μ΄λΌκ³  μ—¬κΈ°λ©°, μ˜€νžˆμ—¬ μ£½μŒμ— λŒ€ν•΄ λ‘λ €μ›Œν•¨μœΌλ‘œμ¨ μ‚¬λžŒλ“€μ€ ν˜„μž¬ μ‚Άμ˜ κ°€μΉ˜λ₯Ό 더 크게 인식할 수 있기 λ•Œλ¬Έμ— μ£½μŒλ„ λ‚˜λ¦„λŒ€λ‘œ μ˜λ―Έκ°€ μžˆλ‹€κ³ κΉŒμ§€ μ—¬κΉλ‹ˆλ‹€. κ·ΈλŸ¬λ‹ˆκΉŒ 인간은 μ£½μŒμ„ μΈμ‹ν•¨μœΌλ‘œμ¨ ν˜„μž¬ μ‚΄μ•„μžˆλŠ” 것, 즉, 삢을 μ‚΄κ³  μžˆλŠ” 것이 μ–Όλ§ˆλ‚˜ κ°μ‚¬ν•˜κ³  ν–‰λ³΅ν•œ 일인지λ₯Ό μΈμ‹ν•˜κ²Œ λ˜μ–΄ μΈμƒμ˜ κ· ν˜•μ„ 이루어낼 수 μžˆλŠ” 것이라고 ν•©λ‹ˆλ‹€. κ·ΈλŸ¬λ‹ˆ [λ‚˜]λŠ” μ£½μŒμ„ μ’€ 더 μ΅œμ„ μ„ λ‹€ν•΄ μ‚¬λŠ” μ‚ΆμœΌλ‘œ μŠΉν™”μ‹œν‚€λŠ” νƒœλ„λΌκ³  λ³Ό 수 μžˆκ² μŠ΅λ‹ˆλ‹€.

 

λ§Œμ•½ 우리의 삢에 끝이 μ—†λ‹€λ©΄, μš°λ¦¬κ°€ μ§€κΈˆ 이 μˆœκ°„μ„ μ΅œμ„ μ„ λ‹€ν•΄ μ‚΄ 수 μžˆμ„κΉŒμš”? λ§Œμ•½ μ˜μƒν•œλ‹€λ©΄, μ–΄μ°¨ν”Ό 내일도 μ‚΄ 수 μžˆλŠ”λ°, 였늘 ν•  일을 λ‚΄μΌλ‘œ 미루며 ν¬λ§μ΄λ‚˜ κΏˆμ„ 이루기 μœ„ν•΄ λ…Έλ ₯ν•˜κΈ°λ³΄λ‹€λŠ” 맀일 κ·Έλƒ₯ μ‚΄μ•„μžˆμœΌλ‹ˆ μ‚΄μ•„κ°€λŠ” λ¬΄μ˜λ―Έν•œ 삢을 μ‚΄ μˆ˜λ„ μžˆμ–΄μš”. λŒ€λΆ€λΆ„μ˜ μ‚¬λžŒλ“€μ΄ 100μ‚΄ 이전에 μ‚¬λ§ν•˜μž–μ•„μš”. κ·ΈλŸ¬λ‹ˆκΉŒ μš°λ¦¬λŠ” 남은 삢을 μ΅œλŒ€ν•œ μ—΄μ‹¬νžˆ 살아야지 λ‹€μ§ν•˜κ³  더 μ—΄μ‹¬νžˆ 배우고 이루기 μœ„ν•΄ λ…Έλ ₯ν•˜λ©° μ‚¬λŠ” 것 κ°™μ•„μš”. 이 문제 μ£Όμ œλ‚˜ μ œμ‹œλ¬Έμ΄ μ°Έ 철학적이죠? κ²½ν¬λŒ€λŠ” μ΄λ ‡κ²Œ μ‹¬μ˜€ν•œ 주제λ₯Ό μ°Έ μ’‹μ•„ν•©λ‹ˆλ‹€. μ—¬λŸ¬λΆ„μ΄ μ΄λŸ¬ν•œ λ…Όμˆ  문제λ₯Ό 눈과 머리, 그리고 μ–Έμ  κ°€λŠ” 마음으둜 ν˜Όμ‹ μ„ λ‹€ν•΄ ν’€μ–΄λ‚΄λ©΄μ„œ, 좜제자의 인간에 λŒ€ν•œ μ• μ •μ–΄λ¦° μ‹œμ„ μ— 곡감할 수 있게 되면 μ’‹κ² μŠ΅λ‹ˆλ‹€.

 

첫 λ¬Έλ‹¨μ˜ 첫 λ¬Έμž₯은 곡톡점을 ν¬κ΄„μ μœΌλ‘œ λ…Όμ˜ν•˜κ³  μ‹œμž‘ν•΄μ•Ό ν•˜λ©°, 두 번째 λ¬Έλ‹¨μ˜ 첫 λ¬Έμž₯은 두 μ œμ‹œλ¬Έ μ‚¬μ΄μ˜ ꡬ체적인 곡톡점과 차이점에 λŒ€ν•΄ λ…Όν•΄μ•Ό ν•©λ‹ˆλ‹€. ꡬ쑰λ₯Ό κΌ­ 암기해두고 λ¬Έμž₯을 κ΅¬ν˜„ν•΄λ³΄μ„Έμš”.

 

[문제 1] μ˜ˆμ‹œ λ‹΅μ•ˆ

μ£½μŒμ€ ν˜„μ„Έμ™€ λ‚΄μ„Έκ°€ κ΅¬λΆ„λ˜λŠ” μ‹œμ μœΌλ‘œ, μ£½μŒμ„ λ°”λΌλ³΄λŠ” 관점에 따라 ν˜„μž¬μ˜ μ‚Άκ³Ό λ―Έμ§€μ˜ 내세에 λŒ€ν•œ 우리의 인식은 λ‹¬λΌμ§ˆ 수 μžˆλ‹€. μ œμ‹œλ¬Έ [κ°€]에 λ”°λ₯΄λ©΄ μœ‘μ²΄μ™€ 영혼으둜 κ΅¬μ„±λ˜μ–΄ μžˆλŠ” 인간은 μ£½μŒμ„ ν†΅ν•˜μ—¬ μœ‘μ²΄μ™€ 영혼의 뢄리λ₯Ό κ²½ν—˜ν•˜κ²Œ λœλ‹€. κ²Œλ‹€κ°€ μ£½μŒμ€ 윑체의 μš•λ§μœΌλ‘œ μ μ² λ˜μ—ˆλ˜ 인간이 λ§ˆμΉ¨λ‚΄ μœ‘μ²΄λ‘œλΆ€ν„° ν’€λ €λ‚˜ 영혼의 자유λ₯Ό μ–»κ³  참된 μ„ μ˜ μ„Έκ³„λ‘œ λ“€μ–΄κ°€κ²Œ λ˜λŠ” μˆœκ°„μ΄λΌκ³  μ£Όμž₯ν•œλ‹€. 반면 μ œμ‹œλ¬Έ [λ‚˜]μ—μ„œμ˜ 인간은 기계와 같이 영혼이 μ—†κΈ° λ•Œλ¬Έμ— 죽게 되면 λͺ¨λ“  것듀이 μ†Œλ©Έν•˜κ²Œ λœλ‹€. λ”°λΌμ„œ μ£½μŒμ€ 곧 λͺ¨λ“  것이 λλ‚˜λ²„λ¦¬λŠ” κ²ƒμ΄λ―€λ‘œ λˆ„κ΅¬μ—κ²Œλ‚˜ 곡포의 λŒ€μƒμ΄μ§€λ§Œ, 그둜 인해 였히렀 ν˜„μž¬μ˜ 삢이 λ”μš± μ†Œμ€‘ν•˜κ²Œ μΈμ‹λ˜κ²Œ ν•˜λŠ” λ‚˜λ¦„μ˜ μ˜λ―Έκ°€ μžˆλ‹€.

μ œμ‹œλ¬Έ [κ°€]와 [λ‚˜]λŠ” μƒμ΄ν•œ κ΄€μ μ—μ„œ μ£½μŒμ— λŒ€ν•œ 의미λ₯Ό νƒμƒ‰ν•˜κ³  μžˆλ‹€. μ œμ‹œλ¬Έ [κ°€]μ—μ„œ 인간은 μ£½μŒμ„ 톡해 μœ‘μ²΄μ— κ°‡ν˜€ 이λ₯΄μ§€ λͺ»ν–ˆλ˜ 이상적인 μƒνƒœμ— 도달할 수 있기 λ•Œλ¬Έμ— μ‚¬ν›„μ˜ 세계λ₯Ό λ‘λ €μ›Œν•  ν•„μš”κ°€ μ—†λ‹€κ³  ν•œλ‹€. 반면, μ œμ‹œλ¬Έ [λ‚˜]λŠ” λͺ¨λ“  것이 λλ‚˜λ²„λ¦¬λŠ” 죽음 μ΄μ „μ˜ ν˜„μ„Έλ§Œμ΄ μš°λ¦¬μ—κ²Œ λΆ€μ—¬λœ μ†Œμ€‘ν•œ 기회라고 보며, 필연적이고 예츑 λΆˆκ°€λŠ₯ν•˜κ²Œ λ‹€κ°€μ˜€λŠ” 죽음 덕뢄에 이λ₯Ό μ•Œκ²Œ λ˜λ―€λ‘œ μš°λ¦¬λŠ” ν˜„μž¬ 삢을 μ•„λ¦„λ‹΅κ²Œ μΈμ‹ν•˜κ³  μΈμƒμ˜ κ· ν˜•μ„ 이루며 μ‚΄μ•„κ°ˆ 수 μžˆλ‹€. (634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