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μ‘°κ²½λ―Έλ…Όμˆ CLASS[#λ…Όμˆ μ–Έλ‹ˆ]/μ—°κ³ μ„œμ„±ν•œμ€‘κ²½μ™Έκ±΄λ™ν™

κ±΄κ΅­λŒ€ 2012학년도 μ˜ˆμ‹œ 문제 μ˜ˆμ‹œ λ‹΅μ•ˆ

κ±΄κ΅­λŒ€ν•™κ΅μ˜ 2012학년도 μ˜ˆμ‹œ 문제 μ˜ˆμ‹œ λ‹΅μ•ˆμž…λ‹ˆλ‹€.

 

이 μ˜ˆμ‹œ λ‹΅μ•ˆλ„ λˆ„μ°¨ κ°•μ‘°ν•˜λ“―, μ™„λ²½ν•œ λ‹΅μ•ˆμ€ μ•„λ‹™λ‹ˆλ‹€.

κ·ΈλŸ¬λ‚˜ μˆ˜ν—˜μƒ μž…μž₯μ—μ„œλŠ”, λ‹€λ₯Έ μˆ˜ν—˜μƒλ“€μ΄ μ–΄λ–»κ²Œ λ‹΅μ•ˆμ„ μ“°κ³  μžˆλŠ”μ§€ μ°Έκ³ ν•˜λŠ” μš©λ„λ‘œ ν™œμš©ν•  여지가 μ°Έ λ§ŽμŠ΅λ‹ˆλ‹€.

특히 λ…Όμˆ  μ΄ˆλ³΄μžμ—κ²ŒλŠ” λ§Žμ€ 도움이 λ˜λ‹ˆ ν™œμš©ν•˜μ‹œκΈ° λ°”λžλ‹ˆλ‹€.

이 λ‹΅μ•ˆμ€ λŒ€μ„±ν•™μ› λ…Όμˆ  νŠΉκ°• μˆ˜κ°•μƒλ“€ κ°€μš΄λ° 잘 μ“΄ μˆ˜ν—˜μƒμ˜ λ‹΅μ•ˆμ„ ν‘œν˜„λ©΄μ—μ„œ 쑰금만 손 λ³΄μ•˜μŠ΅λ‹ˆλ‹€.

2번 문항은 λŒ€μ²΄μ™€ 보완 각각의 μž…μž₯μ—μ„œ μ“΄ 두 개의 λ‹΅μ•ˆμ„ λ³΄μ—¬λ“œλ¦¬λ‹ˆ μ°Έκ³ ν•˜μ„Έμš”^^

 

κ±΄κ΅­λŒ€2012μ˜ˆμ‹œ.hwp

 

κ±΄κ΅­λŒ€ 2012 μ˜ˆμ‹œ

 

<1>

  μ œμ‹œλ¬Έ [κ°€]에 λ”°λ₯΄λ©΄ λŒ€μ²΄λŠ” 기쑴의 것이 μƒˆλ‘œμš΄ 것에 μ˜ν•΄ 사라지고 μ „ν™˜λ˜λŠ” 것을 μ˜λ―Έν•œλ‹€. λ˜ν•œ 보완은 μ—¬λŸ¬ κ°œμ²΄κ°€ 각각의 νŠΉμ„±μ„ λ³΄μœ ν•œ 채 μƒν˜Έ 의쑴적으둜 κ³΅μ‘΄ν•œλ‹€λŠ” 의미λ₯Ό λ‚΄ν¬ν•œλ‹€.

  μ΄λŸ¬ν•œ κ΄€μ μ—μ„œ [λ‚˜]λ₯Ό 보면, 선진ꡭ은 νœ΄λŒ€μ „ν™”κ°€ μœ μ„ μ „ν™”μ˜ μ“°μž„μ„ λŒ€μ²΄ν•˜κ³  μžˆμŒμ„ 보여쀀닀. [λ„ν‘œ1]의 μœ μ„ μ „ν™” μ‚¬μš©μžλŠ” 01년도뢀터 07λ…„λ„κΉŒμ§€ 점차 κ°μ†Œν•˜λŠ” 좔세이닀. 이에 λ°˜ν•΄ [λ„ν‘œ2]의 νœ΄λŒ€μ „ν™” μ‚¬μš©μžλŠ” μ μ§„μ μœΌλ‘œ μ¦κ°€ν–ˆκΈ° λ•Œλ¬Έμ— λŒ€μ²΄λ˜κ³  μžˆλŠ” 양상을 보인닀. ν•˜μ§€λ§Œ μœ μ„ μ „ν™” μ‚¬μš©μžμ˜ μˆ˜κ°€ 50 μ΄μƒμ˜ ꡬ간을 μœ μ§€ν•˜λŠ” κ²ƒμœΌλ‘œ 보아 μœ μ„ μ „ν™” λ‚˜λ¦„μ˜ κΈ°λŠ₯이 남아 있고, νœ΄λŒ€μ „ν™”μ™€μ˜ 보완 κ°€λŠ₯성도 보이고 μžˆλ‹€.

  κ°œλ°œλ„μƒκ΅­μ—μ„œ νœ΄λŒ€μ „ν™”λŠ” μœ μ„ μ „ν™”μ™€ 보완적인 관계이닀. [λ„ν‘œ1]μ—μ„œ μœ μ„ μ „ν™” μ‚¬μš©μž μˆ˜λŠ” 97년도뢀터 κΎΈμ€€νžˆ μ¦κ°€ν–ˆκ³ , [λ„ν‘œ2]μ—μ„œ νœ΄λŒ€μ „ν™” μ‚¬μš©μžλ„ 점차 μ¦κ°€ν•˜κ³  있기 λ•Œλ¬Έμ΄λ‹€. ν•˜μ§€λ§Œ 졜근 3κ°œλ…„κ°„μ˜ νœ΄λŒ€μ „ν™” μ‚¬μš©μžμ˜ μ¦κ°€λŸ‰μ΄ μ„ μ§„κ΅­μ˜ μ¦κ°€λŸ‰ 보닀 λ§Žμ€ κ²ƒμœΌλ‘œ 보아 ν–₯ν›„μ—λŠ” λŒ€μ²΄λ  μˆ˜λ„ μžˆμ–΄ 보인닀. 즉, κ°œλ°œλ„μƒκ΅­μ΄ λ°œμ „ν•˜μ—¬ 선진ꡭ이 λ˜μ—ˆμ„ λ•ŒλŠ” 두 κ·Έλ¦Όμ—μ„œμ™€ 같이 νœ΄λŒ€μ „ν™”κ°€ μœ μ„ μ „ν™”λ₯Ό λŒ€μ²΄ν•˜λŠ” ꡬ쑰가 λ‚˜νƒ€λ‚  수 μžˆλ‹€λŠ” 것이닀. (587자)

 

<2> λŒ€μ²΄ 쀑심적 μž…μž₯

  [κ°€]의 κ΄€μ μ—μ„œ [라]의 주인곡은 μƒˆλ‘œμš΄ 것과 기쑴의 것이 보완적 ν˜•νƒœλ‘œ μ‘΄μž¬ν•˜κ³  μžˆμŒμ„ 보여쀀닀고 λ³Ό 수 μžˆλ‹€. [라]μ—μ„œ β€˜λ‚˜β€™κ°€ 기쑴의 맀체듀을 톡해 과거에 λŒ€ν•œ ν–₯수λ₯Ό μΆ©μ‘±μ‹œν‚€κ³  있고 특히 감정적인 좩쑱감을 μ–»κ³  있기 λ•Œλ¬Έμ΄λ‹€. ν•˜μ§€λ§Œ ν™”μžλŠ” μ΄λŸ¬ν•œ ν–‰μœ„λ“€μ„ 퇴행성 취미라고 μΉ­ν•˜λŠ” κ²ƒμœΌλ‘œ 보아 μ‚¬νšŒμ μœΌλ‘œλŠ” 그리 λ°”λžŒμ§ν•˜μ§€ λͺ»ν•˜λ‹€λŠ” 인식을 ν•˜κ³  μžˆλ‹€λŠ” 것을 μ•Œ 수 있으며, μ‹€μ œλ‘œ μ‚¬νšŒμ μœΌλ‘œ λ°œμ „λ˜κ³  λ³€ν™”ν•˜λŠ” 양상을 λ”°λ₯΄μ§€ λͺ»ν•˜λŠ” 주인곡의 λͺ¨μŠ΅μ€ λΉ„νŒλ  수 μžˆλ‹€. 특히 μ‚¬νšŒμ μœΌλ‘œ 미디어맀체듀이 이미 μƒˆλ‘œμš΄ 맀체둜 λŒ€μ²΄λ˜μ—ˆκ±°λ‚˜ λŒ€μ²΄λ˜λŠ” κ²½ν–₯을 보이고 μžˆμŒμ—λ„ 그에 λ°œλ§žμΆ”μ§€ λͺ»ν•˜λŠ” 것은 ν‡΄λ³΄ν•˜λŠ” 것이며 μ‹œλŒ€ 흐름에 μ—­ν–‰ν•˜λŠ” κ²ƒμ΄λ‚˜ 닀름이 μ—†λ‹€.

  ν•œνŽΈ [λ‹€]의 κ΄€μ μ—μ„œ [라]λŠ” μΏ¨ 미디어와 ν•« λ―Έλ””μ–΄μ˜ 곡쑴 κ°€λŠ₯성을 보여주고 μžˆλ‹€. [라]의 주인곡이 ν•« λ―Έλ””μ–΄λ₯Ό 톡해 κΈ°μ‘΄μ—λŠ” λŠλΌμ§€ λͺ»ν–ˆλ˜ μƒˆλ‘œμš΄ κ²½ν—˜μ„ ν•˜κ³  있고, 이λ₯Ό 맀우 즐기기 λ•Œλ¬Έμ΄λ‹€. 즉 과거의 맀체인 ν•« λ―Έλ””μ–΄κ°€ ν™”μžμ˜ 좔얡을 νšŒμƒν•˜κ²Œ ν•΄ μ£Όκ³ , 감성을 μžκ·Ήν•˜μ—¬ μ‚Άμ˜ ν™œλ ₯μ†Œκ°€ λœλ‹€λŠ” 것이닀.

  μ΄λŸ¬ν•œ λ§₯λ½μ—μ„œ λ°”λžŒμ§ν•œ 미래의 λ―Έλ””μ–΄λ¬Έν™”λ₯Ό μœ„ν•΄μ„œλŠ” μΏ¨ λ―Έλ””μ–΄λ‘œμ˜ μž₯기적인 μ „ν™˜μ΄ ν•„μš”ν•˜λ‹€. ν•« 미디어와 μΏ¨ λ―Έλ””μ–΄κ°€ 곡쑴할 수 μžˆλŠ” 과도기λ₯Ό 거친 ν›„ μ„œμ„œνžˆ μΏ¨ λ―Έλ””μ–΄λ‘œ μ „ν™˜λ˜λŠ” 흐름을 타야 ν•œλ‹€λŠ” 것이닀. κ·Έ μ΄μœ λŠ” μΏ¨ λ―Έλ””μ–΄κ°€ 기쑴의 ν•« λ―Έλ””μ–΄λ₯Ό 혁λͺ…μ μœΌλ‘œ λŒ€μ²΄ν•œλ‹€λ©΄ 기쑴의 ν•« λ―Έλ””μ–΄λ‘œ μΆ•μ ν•œ λ¬Έν™”κ°€ μ†Œλ©Έλ¨μœΌλ‘œμ¨ 문화적 손싀이 μΌμ–΄λ‚˜κΈ° λ•Œλ¬Έμ΄λ‹€. ν•« λ―Έλ””μ–΄λŠ” [라]μ—μ„œμ²˜λŸΌ λΆ„λͺ… μΏ¨ 미디어보닀 μ—¬μœ λ‘œμ›€μ˜ κ°€μΉ˜λ₯Ό λ‚΄ν¬ν•˜λŠ” λ“± λ›°μ–΄λ‚œ 츑면이 μ‘΄μž¬ν•˜κ³ , μš°λ¦¬λŠ” 이λ₯Ό μ˜€λž«λ™μ•ˆ 즐겨왔닀. 고둜 μΆ•μ λœ ν•« λ―Έλ””μ–΄κ°€ μΏ¨ λ―Έλ””μ–΄μ˜ νš¨μœ¨μ„±μ— μ˜ν•΄ λŒ€μ²΄λœλ‹€λŠ” 것은 기쑴의 문화적 μš”μ†Œκ°€ μ†μ‹€λ˜λŠ” 것을 μ˜λ―Έν•œλ‹€. λ”°λΌμ„œ μΏ¨ λ―Έλ””μ–΄λŠ” ν•« λ―Έλ””μ–΄λ₯Ό ν•œμˆœκ°„μ— λŒ€μ²΄ν•˜λŠ” 것이 μ•„λ‹ˆλΌ 곡쑴의 기간을 거침으둜써 μž₯기적 κ΄€μ μ—μ„œμ˜ λŒ€μ²΄λ₯Ό μΆ”κ΅¬ν•˜λŠ” 것이 λ°”λžŒμ§ν•˜λ‹€. (956자)

 

<2> 보완 쀑심적 μž…μž₯

  디지털 λ§€μ²΄λŠ” μˆœκ°„μ μ΄λ©° 비연속적인 λͺ¨μŠ΅μ„ λ³΄μ΄μ§€λ§Œ μ•„λ‚ λ‘œκ·Έ λ§€μ²΄λŠ” 연속적이며 μ •μ„œμ  μ—¬μœ λ₯Ό μ£ΌλŠ” κΈ°λŠ₯이 μžˆλ‹€. 이 두 λ§€μ²΄λŠ” μ œμ‹œλ¬Έ (λ‹€)의 λ―Έλ””μ–΄ ν”Œλ ˆμ΄μ—μ„œ μ„œλ‘œ 보완적인 λͺ¨μŠ΅μ„ 보여쀀닀. (λ‹€)μ—μ„œ 쒅이책은 μ„±μΈλ“€μ—κ²Œ 더 많이 μ½ν˜€μ§€κ³  μ „μžμ±…μ€ μ²­μ†Œλ…„λ“€μ—κ²Œ 더 많이 μ½ν˜€μ§€μ§€λ§Œ 두 μ˜μ—­μ΄ κ³΅μ‘΄ν•˜κ³  μžˆμ–΄ 원할 λ•Œ 두 μ˜μ—­ 사이λ₯Ό μ΄λ™ν•˜λŠ” 것이 κ°€λŠ₯ν•˜λ‹€. λ˜ν•œ 쒅이책에도 μ‹œλ”” μ±…κ³Ό 같은 디지털 μš”μ†Œκ°€ μ²¨κ°€λ˜μ–΄ λ‘˜ μ‚¬μ΄μ˜ μ‘°ν™”λ₯Ό λ³΄μ—¬μ£ΌλŠ”λ° 이λ₯Ό 톡해 심지어 μ„ΈλŒ€ κ°„μ˜ 결합도 κ°€λŠ₯ν•˜κ²Œ λœλ‹€. λ˜ν•œ κΈ€μž, 즉 ν•«λ―Έλ””μ–΄μ˜ μ†Œλ©Έμ„ κ±±μ •ν•˜κΈ°λ„ ν•˜μ§€λ§Œ 디지털 λ§€μ²΄λ‘œλ§Œμ€ μ•„λ‚ λ‘œκ·Έμ˜ 순기λŠ₯인 μ •μ„œμ  κΈ°λŠ₯을 λŒ€μ²΄ν•  수 μ—†μœΌλ©° μ•„λ‚ λ‘œκ·Έλ§ŒμœΌλ‘œλŠ” λΉ λ₯Έ ν™˜κ²½μ— 적응해야 ν•˜λŠ” μ˜€λŠ˜λ‚ μ„ λŒ€μ²΄ν•  수 μ—†λ‹€. μ΄λŸ¬ν•œ ν•œκ³„λŠ” 두 μš”μ†Œκ°€ μ„œλ‘œ 곡쑴할 λ•Œλ§Œ 해결될 수 μžˆλ‹€.

  μœ„μ™€ 같은 κ΄€μ μ—μ„œ μ œμ‹œλ¬Έ (라)의 주인곡의 삢은 긍정적이닀. (라)의 주인곡은 μ˜› λ―Έλ””μ–΄ 맀체 같은 기쑴방식을 톡해 기쁨을 느끼고 μžˆλ‹€. μ •μ„œμ  ν’μš”λ₯Ό λŠλΌκ±°λ‚˜ μ—¬μœ μ™€ 좔얡에 λΉ μ Έλ“€ 수 μžˆμ—ˆλŠ”λ°, μ΄λŠ” μˆœκ°„μ μΈ 디지털 λ―Έλ””μ–΄μ—μ„œλŠ” 느끼기 νž˜λ“  감정이닀. λ˜ν•œ 주인곡은 λ§Œν™”μ±…μ„ μ½μœΌλ©΄μ„œ μŒμ•…μ„ λ“£κ³  μ˜ν™”λ₯Ό 보기도 ν•˜κ³  λΆ„μœ„κΈ°μ— μ·¨ν•΄ μ—½μ„œλ₯Ό μ“°λŠ” λ“± 기쑴의 λ°©μ‹λ“€μ—μ„œ 창쑰성을 λ°œνœ˜ν•˜λŠ” 기쁨을 μ°ΎλŠ”λ‹€. μ΄λŸ¬ν•œ λͺ¨μŠ΅ μ—­μ‹œ 핫미디어와 μΏ¨λ―Έλ””μ–΄μ™€μ˜ 보완이 ν•„μš”ν•¨μ„ 보여쀀닀.

  λ”°λΌμ„œ μ˜€λŠ˜λ‚ μ˜ λ―Έλ””μ–΄ λ¬Έν™”λŠ” (라)의 μ‚Άμ˜ λ°©μ‹μ²˜λŸΌ 기쑴의 방식듀과 μ˜€λŠ˜λ‚  λ―Έλ””μ–΄μ˜ 보완을 ν†΅ν•œ 곡쑴이 ν•„μš”ν•˜λ‹€. λ¬Όλ‘  ν•«λ―Έλ””μ–΄λ₯Ό μ§€λ‚˜μΉ˜κ²Œ 지ν–₯ν•˜λ©΄ (라)의 주인곡처럼 퇴행성 μ·¨λ―Έ λΆ€ν™œ ν”„λ‘œμ νŠΈμ™€ 같이 μ˜› κ²ƒμ—λ§Œ λ§€λ‹¬λ¦¬κ²Œ λ˜λŠ” 뢀정적인 λͺ¨μŠ΅μ΄ λ‚˜νƒ€λ‚  수 μžˆλ‹€. ν•˜μ§€λ§Œ (κ°€)μ—μ„œ ν™˜κ²½μ΄ μš”μ†Œκ°„μ˜ κ· ν˜•μ„ 톡해 μœ μ§€λ˜λ“―μ΄ 디지털 맀체와 μ•„λ‚ λ‘œκ·Έλ„ μ„œλ‘œμ˜ 영ν–₯λ ₯μ΄λ‚˜ ν™œμš© λΆ„μ•Όλ₯Ό μΈμ •ν•˜κ³  곡쑴을 μΆ”κ΅¬ν•œλ‹€λ©΄, κ³Όκ±°λ§Œμ„ 지ν–₯ν•˜κ²Œ λ˜λŠ” λ¬Έμ œμ μ€ λ‚˜νƒ€λ‚˜μ§€ μ•Šμ„ 것이닀. 였히렀 ν˜„λŒ€ μ‚¬νšŒλŠ” νŽΈλ¦¬ν•¨μ˜ κ°€μΉ˜κ°€ μ€‘μš”ν•˜κΈ° λ•Œλ¬Έμ— μ μ ˆν•œ μˆ˜μ€€μ—μ„œ μžμ—°μŠ€λŸ½κ²Œ 보완점을 μ°Ύμ•„κ°ˆ 수 μžˆμ„ 것이닀. μ΄λŠ” (λ‚˜)μ—μ„œ μœ μ„ μ „ν™”μ™€ νœ΄λŒ€μ „ν™”μ˜ λŒ€μ²΄μ μ΄λ©΄μ„œλ„ 보완적인 λͺ¨μŠ΅μ—μ„œλ„ μ•Œ 수 μžˆλ‹€. (1051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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