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μ‘°κ²½λ―Έλ…Όμˆ CLASS[#λ…Όμˆ μ–Έλ‹ˆ]/λ…Όμˆ λ©΄μ ‘&μ‹œμ‚¬μƒμ‹_Archive

[μ‘°κ²½λ―Έ κ΅λŒ€ λ©΄μ ‘] 'μ„±μ·¨ν‰κ°€μ œ' κ΄€λ ¨ 읽기 자료

by 경미쌀😍 2025. 1. 14.

μ•ˆλ…•ν•˜μ„Έμš”^^

 

둜고슀 λ…Όμˆ κ΅¬μˆ ν•™μ› κ΅λŒ€ νŒ€μž₯ μ‘°κ²½λ―Έμž…λ‹ˆλ‹€. 

 

κ°•μ˜ 자료 μ€€λΉ„ν•˜λ©΄μ„œ

μ€‘μš”ν•œ μ΄μŠˆλ“€μ€ λ‹€μ–‘ν•œ μ‹ λ¬Έ κΈ°μ‚¬λ“€μ΄λ‚˜ μΉΌλŸΌμ„ κ²€μƒ‰ν•˜κ³  μ •λ¦¬ν•˜μ—¬ 우리 μ•„μ΄λ“€μ—κ²Œ λ‚˜λˆ μ£ΌλŠ”λ°μš”,

'μ„±μ·¨ν‰κ°€μ œ' κ΄€λ ¨ν•΄μ„œ κ²€μƒ‰ν•˜λ‹€κ°€ μ‰½κ²Œ 읽을 수 μžˆλŠ” 기사 ν•˜λ‚˜ μΊ‘μ³ν•΄λ΄…λ‹ˆλ‹€. 

 

λ‹¨μˆœνžˆ μƒκ°ν•˜λ©΄, 핡심은..

λ‚΄μ‹  5λ“±κΈ‰μ œ λ„μž…μœΌλ‘œ 인해 λ¬Όλ‘  성취도에 따라 평가받을 κ°€λŠ₯성이 λ†’μ•„μ„œ 경쟁이 완화될 κ°€λŠ₯성이 μžˆμ§€λ§Œ, 

λ‚΄μ‹ μœΌλ‘œ ν‰κ°€ν•˜κΈ° νž˜λ“  경우 λ‹€λ₯Έ(예λ₯Ό λ“€μ–΄ λŒ€ν•™λ³„κ³ μ‚¬) 평가가 κ°•ν™”λ˜μ–΄ 또 μ‚¬κ΅μœ‘μ— μ˜μ‘΄ν•  κ°€λŠ₯성이 μžˆλ‹€..

 

읽어두고 생각을 μ •λ¦¬ν•΄λ‘μ„Έμš”.

λ©΄μ ‘ κ³ μ‚¬μ‹€μ—μ„œ μ•Œμ•„λ‘λ©΄ ν”Όκ°€ 되고 살이 λ˜λŠ” 것!

 

 


 

https://www.n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12266

 

μ˜¬ν•΄λΆ€ν„° ‘λ‚΄μ‹  5λ“±κΈ‰μ œ’ λ„μž……“남은 3λ…„κ°„ 변별λ ₯ μœ„ν•΄ λŒ€λΉ„ν•΄μ•Ό” - νˆ¬λ°μ΄μ‹ λ¬Έ

γ€νˆ¬λ°μ΄μ‹ λ¬Έ κΆŒμ‹ μ˜ κΈ°μžγ€‘ μ˜¬ν•΄ 고등학ꡐ μ‹ μž…μƒλΆ€ν„° λ‚΄μ‹  5λ“±κΈ‰μ œκ°€ λ„μž…λœλ‹€. μ •λΆ€λŠ” 1λ“±κΈ‰ λΉ„μœ¨μ„ 늘림으둜써 ν•™μƒλ“€μ˜ λ‚΄μ‹  경쟁 μ™„ν™”λ₯Ό κΈ°λŒ€ν–ˆμœΌλ‚˜ ꡐ원 μ—­λŸ‰μ— 따라 변별λ ₯ μ €ν•˜κ°€ λ‚˜

www.ntoday.co.kr

 

μ˜¬ν•΄λΆ€ν„° λ‚΄μ‹  5λ“±κΈ‰μ œλ„μž…λ‚¨μ€ 3λ…„κ°„ 변별λ ₯ μœ„ν•΄ λŒ€λΉ„ν•΄μ•Ό

 

κ΅μœ‘κ³„, ‘μž…μ‹œ 경쟁 μ™„ν™”’ vs ‘변별λ ₯ μ €ν•˜’ 곡쑴

고ꡐ 1λ“±κΈ‰ 10%둜 ν™•λŒ€...μ ˆλŒ€·μƒλŒ€ν‰κ°€ 병행

ꡐ사 μ„±μ·¨ 평가 μ—­λŸ‰ μ€‘μš”...ν–‰μ • 업무 경감해야

“μ‚¬κ΅μœ‘ ν™•λŒ€ 전망...ꡐ과 μ „ν˜• 변별 μ–΄λ €μšΈ 것”

“μ •λΆ€·λŒ€ν•™, κ°œνŽΈμ•ˆ ꡬ체적 ν™œμš© λ°©μ•ˆ μ œμ‹œν•΄μ•Ό”

 

μ˜¬ν•΄ 고등학ꡐ μ‹ μž…μƒλΆ€ν„° λ‚΄μ‹  5λ“±κΈ‰μ œκ°€ λ„μž…λœλ‹€. μ •λΆ€λŠ” 1λ“±κΈ‰ λΉ„μœ¨μ„ 늘림으둜써 ν•™μƒλ“€μ˜ λ‚΄μ‹  경쟁 μ™„ν™”λ₯Ό κΈ°λŒ€ν–ˆμœΌλ‚˜ ꡐ원 μ—­λŸ‰μ— 따라 변별λ ₯ μ €ν•˜κ°€ λ‚˜νƒ€λ‚  수 μžˆλ‹€λŠ” μš°λ €κ°€ 제기되고 μžˆλ‹€.

 

3일 κ΅μœ‘λΆ€κ°€ λ°œν‘œν•œ ‘2028학년도 λŒ€ν•™μ œλ„ 개편 μ‹œμ•ˆμ— λ”°λ₯΄λ©΄ 2025학년도 고등학ꡐ κ΅μœ‘ν˜„μž₯μ—μ„œλŠ” κ³ κ΅ν•™μ μ œ μ‹œν–‰μ— 맞좰 μ ˆλŒ€ν‰κ°€μ™€ μƒλŒ€ν‰κ°€κ°€ λ³‘ν–‰λœλ‹€. λ”λΆˆμ–΄ λŒ€ν•™ μž…μ‹œμ— μ€‘μš”ν•œ 평가 μš”μ†ŒμΈ λ‚΄μ‹  성적이 5λ“±κΈ‰μœΌλ‘œ μ‚°μΆœλœλ‹€.

 

ν˜„ν–‰ 9λ“±κΈ‰μ œμ—μ„œ μƒμœ„ 4%둜 μ œν•œλœ 1등급은 10%둜 ν™•λŒ€λœλ‹€. 2등급도 μƒμœ„ 11%μ—μ„œ 34%κΉŒμ§€λ‘œ λŠ˜μ–΄λ‚˜λ©΄μ„œ ν˜„ν–‰ 4λ“±κΈ‰(μƒμœ„ 24%) 성적에 λ“€ 학생듀이 μ˜¬ν•΄λΆ€ν„°λŠ” 2등급에 μ†ν•˜κ²Œ λ˜λŠ” 것이닀.

 

ν˜„μž¬ 고등학ꡐ μˆ˜μ—… κ³Όλͺ©μ€ 곡톡과λͺ©(κ΅­μ–΄·μˆ˜ν•™·μ˜μ–΄ λ“± ν•„μˆ˜κ³Όλͺ©)κ³Ό 선택과λͺ©μœΌλ‘œ λ‚˜λ‰˜λ©° 선택 κ³Όλͺ©μ€ μΌλ°˜μ„ νƒκ³Ό μ§„λ‘œμ„ νƒ κ³Όλͺ©μœΌλ‘œ λΆ„λ₯˜λœλ‹€. 1학년을 마친 이후 고등학생듀은 μ§„λ‘œμ™€ 적성에 따라 μΌλ°˜μ„ νƒκ³Ό μ§„λ‘œμ„ νƒ κ³Όλͺ©μ„ 선택해 λ°°μš΄λ‹€.

 

곡톡과λͺ©κ³Ό μΌλ°˜μ„ νƒ κ³Όλͺ©μ€ ν˜„μž¬ μƒλŒ€ν‰κ°€ λ°©μ‹μœΌλ‘œ 성적을 μ‚°μΆœν•˜λ©° μ§„λ‘œμ„ νƒ κ³Όλͺ©μ€ 성취평가λ₯Ό 기반으둜 성적을 λ‚Έλ‹€.

 

λ‚΄μ‹  5λ“±κΈ‰μ œλŠ” κ΅μœ‘κ³Όμ •μƒ ▲곡톡과λͺ©(주둜 1ν•™λ…„) ▲선택과λͺ© β–²μœ΅ν•©μ„ νƒ λ“± λŒ€λΆ€λΆ„ 보톡ꡐ과 κ΅­μ–΄·μˆ˜ν•™·μ˜μ–΄ λ“± 9개 μ£Όμš” ꡐ과의 κ³Όλͺ©(μ ˆλŒ€ν‰κ°€)에 μ μš©λœλ‹€. κ³Όλͺ©μ— 따라 μƒλŒ€ν‰κ°€μ™€ μ ˆλŒ€ν‰κ°€κ°€ 병행해 μ“°μΈλ‹€λŠ” μ˜λ―Έλ‹€.

 

μ•žμ„œ κ΅μœ‘λΆ€λŠ” λŒ€μž…μ œλ„ κ°œμ„ μ„ λͺ©μ μœΌλ‘œ ν•œ κ³ κ΅ν•™μ μ œ 취지λ₯Ό κ³ λ €ν•˜λ©΄ 5λ“±κΈ‰μ œ λ„μž…μ€ λΆˆκ°€ν”Όν•œ 쑰정이며, 이 같은 μ‘°μΉ˜κ°€ λ‚΄μ‹  κ²½μŸμ„ μ™„ν™”ν•  λŒ€μ•ˆμ΄λΌκ³  κ°•μ‘°ν•œ λ°” μžˆλ‹€.

 

λ‹€λ§Œ λ‚΄μ‹  5λ“±κΈ‰μ œ λ„μž…μ΄ μž…μ‹œ κ²½μŸμ„ ν•΄μ†Œν•  λ°©μ•ˆμœΌλ‘œ νš¨κ³Όκ°€ μžˆμ„μ§€μ— λŒ€ν•΄μ„œλŠ” κ΅μœ‘κ³„ λ‚΄λΆ€μ—μ„œ 의견이 κ°ˆλ¦°λ‹€. 1등급이 λŒ€ν­ λŠ˜μ–΄λ‚œ 만큼 변별λ ₯ μ €ν•˜λ₯Ό ν•΄μ†Œν•˜κΈ° μœ„ν•΄ μ‚¬κ΅μœ‘μ΄ μ¦κ°€ν•˜κ±°λ‚˜ λ…Όμˆ μ΄λ‚˜ 수λŠ₯ λ“± λŒ€μ²΄ ν‰κ°€μ˜ μˆ˜μš”κ°€ 증가할 κ°€λŠ₯성이 μ œκΈ°λœλ‹€.

 

μ€‘μœ„κΆŒ ν•™μƒλ“€μ˜ 경우 ν•™μƒμ˜ μ•½ 30%κ°€ 2등급에 μ†ν•˜κ²Œ λ˜λ©΄μ„œ λ“±κΈ‰ κ°„ 격차가 ν™•λŒ€λ  κ²ƒμ΄λΌλŠ” 전망이닀. 이에 λŒ€ν•™μ€ 고ꡐ μ„±μ μœΌλ‘œ μž…μ‹œ μ—¬λΆ€λ₯Ό κ²°μ •ν•˜λŠ” 학생뢀 ꡐ과 μ „ν˜•μ—μ„œ 변별λ ₯을 κ°–μΆ”κΈ° μœ„ν•΄ λ©΄μ ‘ μ‹œμŠ€ν…œμ„ κ°•ν™”ν•˜κ±°λ‚˜ λŒ€ν•™λ³„ 고사λ₯Ό λ„μž…ν•˜λŠ” λ°©μ•ˆμ„ 채택할 수 μžˆλ‹€.

 

μ•„μšΈλŸ¬ κ³ κ΅ν•™μ μ œ μ‹œμŠ€ν…œμ— μ„±μ·¨ν‰κ°€μ œκ°€ κ°€μž₯ μ ν•©ν•˜λ‹€λŠ” 것이 κ΅μœ‘κ³„μ˜ 쀑둠인 만큼 이번 λ‚΄μ‹  5λ“±κΈ‰μ œλŠ” μ™„μ „ν•œ μ„±μ·¨ν‰κ°€μ œλ₯Ό μœ„ν•œ 쀑간 μ ˆμ°¨λΌλŠ” 평가가 μžˆλ‹€.

 

λ‹€λ§Œ 전문가듀은 κ³Όκ±° μ ˆλŒ€ν‰κ°€κ°€ 적용됐던 1996λ…„λŒ€ λ‹Ήμ‹œ 성적 뢀풀리기 ν˜„μƒμ΄ λ°œμƒν•œ 전적이 μžˆμ–΄ μ„±μ·¨ν‰κ°€μ œ λ„μž… μ‹œ ν•™μƒμ˜ ν•™μŠ΅ 결과에 λŒ€ν•œ λͺ…ν™•ν•œ 기쀀을 μ„€μ •ν•˜λŠ” κ΅μ‚¬μ˜ 평가 μ—­λŸ‰μ΄ μ€‘μš”ν•˜λ‹€κ³  μ£Όμž₯ν•œλ‹€.

 

κ·Έ κ³Όμ •μ—μ„œ μΌκ°μ—μ„œλŠ” 수λŠ₯ 이원화 및 닀원화λ₯Ό 톡해 성적이 λΆ€ν’€λ €μ§€λŠ” 일 없이 ν‰κ°€μ˜ 신뒰도λ₯Ό 확보할 수 μžˆλ‹€λŠ” μ˜κ²¬λ„ μ œκΈ°λœλ‹€. 기쑴의 λ‹¨μΌν•œ ν˜•νƒœλ‘œ λͺ¨λ“  학생을 ν‰κ°€ν•˜λ©΄μ„œ μ§€λ‚˜μΉ˜κ²Œ 높은 λ‚œμ΄λ„μ™€ λΆˆν•„μš”ν•œ 뢀담을 μœ λ°œν•˜λŠ” 수λŠ₯ ν˜•νƒœμ— λ³€ν™”λ₯Ό μ£ΌμžλŠ” 것이닀.

 

λ˜ν•œ ꡐ사듀이 성취도 ν‰κ°€μ—λ§Œ 집쀑할 수 μžˆλ„λ‘ ꡐ사 λ‹Ή 학생 수λ₯Ό 쀄이고 ν–‰μ • 업무λ₯Ό 경감할 ν•„μš”μ„±μ΄ μžˆλ‹€λŠ” λͺ©μ†Œλ¦¬κ°€ λ‚˜μ˜¨λ‹€. 이 밖에도 전문가듀은 λŒ€ν•™ μž…μ‹œμ— 고ꡐ λ‚΄λΆ€ ν‰κ°€λ§Œ λ°˜μ˜ν•˜λŠ” 것이 μ•„λ‹Œ 곡신λ ₯ μžˆλŠ” μ™ΈλΆ€ 평가λ₯Ό ν•¨κ»˜ 병행해야 ν•œλ‹€κ³  κ°•μ‘°ν–ˆλ‹€.

 

μ„±μ‹ μ—¬μžλŒ€ν•™κ΅ κ΅μœ‘ν•™κ³Ό κ°•νƒœν›ˆ κ΅μˆ˜λŠ” λ³Έλ³΄μ™€μ˜ ν†΅ν™”μ—μ„œ 특히 μƒμœ„κΆŒ ν•™μƒμ˜ 경우 λ‹Ήμ—°νžˆ 1등급인 μƒμœ„ 10% μ•ˆμ— 포함될 것이고 κ·Έ μ•ˆμ—μ„œ 또 μ–Όλ§ˆλ‚˜ 곡뢀λ₯Ό μž˜ν–ˆλŠ”κ°€λ₯Ό 보여쀄 변별 μ§€ν‘œλ₯Ό μƒˆλ‘œ μ€€λΉ„ν•  것이라며 κ·Έ 과정에 μ‚¬κ΅μœ‘μ΄ ν™•λŒ€λ  κ°€λŠ₯성이 λ‹€λΆ„ν•˜λ‹€. λ‚΄μ‹ λ§Œ ν‰κ°€ν•˜λŠ” ν•™μƒμ˜ ꡐ과 μ „ν˜•μ˜ 경우 λŒ€ν•™ μͺ½μ—μ„œλŠ” μ€„μ„Έμš°κΈ°μ— λ‚œν•­μ„ κ²ͺ을 것이라고 ν–ˆλ‹€.

 

κ·ΈλŸ¬λ©΄μ„œ λ‚˜λΌμ—μ„œλŠ” 이번 μ œλ„μ—μ„œ 경쟁이 완화될 κ²ƒμ΄λΌλŠ” 긍정적인 면을 λΆ€κ°ν•˜λŠ”λ°, 변별λ ₯ μΈ‘λ©΄μ—μ„œ μ² μ €ν•œ λŒ€λΉ„κ°€ ν•„μš”ν•œ 상황이라며 이번 κ°œνŽΈμ•ˆμ΄ 2028학년도 μž…μ‹œμ— 결정적인 영ν–₯을 λ―ΈμΉ˜λŠ” 만큼 남은 3λ…„ λ™μ•ˆ λŒ€ν•™λ“€μ΄ λ‚΄μ‹  5λ“±κΈ‰μ œλ₯Ό μ–΄λ–»κ²Œ ν™œμš©ν• μ§€ ꡬ체적인 λ°©μ•ˆμ„ μ œμ‹œν•  ν•„μš”κ°€ μžˆλ‹€κ³  μ„€λͺ…ν–ˆλ‹€.

 

 

κ΅μœ‘κ³„, ‘μž…μ‹œ 경쟁 μ™„ν™”’ vs ‘변별λ ₯ μ €ν•˜κ³΅μ‘΄

고ꡐ 1λ“±κΈ‰ 10%둜 ν™•λŒ€...μ ˆλŒ€·μƒλŒ€ν‰κ°€ 병행

ꡐ사 μ„±μ·¨ 평가 μ—­λŸ‰ μ€‘μš”...ν–‰μ • 업무 경감해야

μ‚¬κ΅μœ‘ ν™•λŒ€ 전망...ꡐ과 μ „ν˜• 변별 μ–΄λ €μšΈ 것

μ •λΆ€·λŒ€ν•™, κ°œνŽΈμ•ˆ ꡬ체적 ν™œμš© λ°©μ•ˆ μ œμ‹œν•΄μ•Ό

 

μ˜¬ν•΄ 고등학ꡐ μ‹ μž…μƒλΆ€ν„° λ‚΄μ‹  5λ“±κΈ‰μ œκ°€ λ„μž…λœλ‹€. μ •λΆ€λŠ” 1λ“±κΈ‰ λΉ„μœ¨μ„ 늘림으둜써 ν•™μƒλ“€μ˜ λ‚΄μ‹  경쟁 μ™„ν™”λ₯Ό κΈ°λŒ€ν–ˆμœΌλ‚˜ ꡐ원 μ—­λŸ‰μ— 따라 변별λ ₯ μ €ν•˜κ°€ λ‚˜νƒ€λ‚  수 μžˆλ‹€λŠ” μš°λ €κ°€ 제기되고 μžˆλ‹€.

 

3일 κ΅μœ‘λΆ€κ°€ λ°œν‘œν•œ ‘2028학년도 λŒ€ν•™μ œλ„ 개편 μ‹œμ•ˆμ— λ”°λ₯΄λ©΄ 2025학년도 고등학ꡐ κ΅μœ‘ν˜„μž₯μ—μ„œλŠ” κ³ κ΅ν•™μ μ œ μ‹œν–‰μ— 맞좰 μ ˆλŒ€ν‰κ°€μ™€ μƒλŒ€ν‰κ°€κ°€ λ³‘ν–‰λœλ‹€. λ”λΆˆμ–΄ λŒ€ν•™ μž…μ‹œμ— μ€‘μš”ν•œ 평가 μš”μ†ŒμΈ λ‚΄μ‹  성적이 5λ“±κΈ‰μœΌλ‘œ μ‚°μΆœλœλ‹€.

 

ν˜„ν–‰ 9λ“±κΈ‰μ œμ—μ„œ μƒμœ„ 4%둜 μ œν•œλœ 1등급은 10%둜 ν™•λŒ€λœλ‹€. 2등급도 μƒμœ„ 11%μ—μ„œ 34%κΉŒμ§€λ‘œ λŠ˜μ–΄λ‚˜λ©΄μ„œ ν˜„ν–‰ 4λ“±κΈ‰(μƒμœ„ 24%) 성적에 λ“€ 학생듀이 μ˜¬ν•΄λΆ€ν„°λŠ” 2등급에 μ†ν•˜κ²Œ λ˜λŠ” 것이닀.

 

ν˜„μž¬ 고등학ꡐ μˆ˜μ—… κ³Όλͺ©μ€ 곡톡과λͺ©(κ΅­μ–΄·μˆ˜ν•™·μ˜μ–΄ λ“± ν•„μˆ˜κ³Όλͺ©)κ³Ό 선택과λͺ©μœΌλ‘œ λ‚˜λ‰˜λ©° 선택 κ³Όλͺ©μ€ μΌλ°˜μ„ νƒκ³Ό μ§„λ‘œμ„ νƒ κ³Όλͺ©μœΌλ‘œ λΆ„λ₯˜λœλ‹€. 1학년을 마친 이후 고등학생듀은 μ§„λ‘œμ™€ 적성에 따라 μΌλ°˜μ„ νƒκ³Ό μ§„λ‘œμ„ νƒ κ³Όλͺ©μ„ 선택해 λ°°μš΄λ‹€.

 

곡톡과λͺ©κ³Ό μΌλ°˜μ„ νƒ κ³Όλͺ©μ€ ν˜„μž¬ μƒλŒ€ν‰κ°€ λ°©μ‹μœΌλ‘œ 성적을 μ‚°μΆœν•˜λ©° μ§„λ‘œμ„ νƒ κ³Όλͺ©μ€ 성취평가λ₯Ό 기반으둜 성적을 λ‚Έλ‹€.

 

λ‚΄μ‹  5λ“±κΈ‰μ œλŠ” κ΅μœ‘κ³Όμ •μƒ ▲곡톡과λͺ©(주둜 1ν•™λ…„) ▲선택과λͺ© β–²μœ΅ν•©μ„ νƒ λ“± λŒ€λΆ€λΆ„ 보톡ꡐ과 κ΅­μ–΄·μˆ˜ν•™·μ˜μ–΄ λ“± 9개 μ£Όμš” ꡐ과의 κ³Όλͺ©(μ ˆλŒ€ν‰κ°€)에 μ μš©λœλ‹€. κ³Όλͺ©μ— 따라 μƒλŒ€ν‰κ°€μ™€ μ ˆλŒ€ν‰κ°€κ°€ 병행해 μ“°μΈλ‹€λŠ” μ˜λ―Έλ‹€.

 

μ•žμ„œ κ΅μœ‘λΆ€λŠ” λŒ€μž…μ œλ„ κ°œμ„ μ„ λͺ©μ μœΌλ‘œ ν•œ κ³ κ΅ν•™μ μ œ 취지λ₯Ό κ³ λ €ν•˜λ©΄ 5λ“±κΈ‰μ œ λ„μž…μ€ λΆˆκ°€ν”Όν•œ 쑰정이며, 이 같은 μ‘°μΉ˜κ°€ λ‚΄μ‹  κ²½μŸμ„ μ™„ν™”ν•  λŒ€μ•ˆμ΄λΌκ³  κ°•μ‘°ν•œ λ°” μžˆλ‹€.

 

λ‹€λ§Œ λ‚΄μ‹  5λ“±κΈ‰μ œ λ„μž…μ΄ μž…μ‹œ κ²½μŸμ„ ν•΄μ†Œν•  λ°©μ•ˆμœΌλ‘œ νš¨κ³Όκ°€ μžˆμ„μ§€μ— λŒ€ν•΄μ„œλŠ” κ΅μœ‘κ³„ λ‚΄λΆ€μ—μ„œ 의견이 κ°ˆλ¦°λ‹€. 1등급이 λŒ€ν­ λŠ˜μ–΄λ‚œ 만큼 변별λ ₯ μ €ν•˜λ₯Ό ν•΄μ†Œν•˜κΈ° μœ„ν•΄ μ‚¬κ΅μœ‘μ΄ μ¦κ°€ν•˜κ±°λ‚˜ λ…Όμˆ μ΄λ‚˜ 수λŠ₯ λ“± λŒ€μ²΄ ν‰κ°€μ˜ μˆ˜μš”κ°€ 증가할 κ°€λŠ₯성이 μ œκΈ°λœλ‹€.

 

μ€‘μœ„κΆŒ ν•™μƒλ“€μ˜ 경우 ν•™μƒμ˜ μ•½ 30%κ°€ 2등급에 μ†ν•˜κ²Œ λ˜λ©΄μ„œ λ“±κΈ‰ κ°„ 격차가 ν™•λŒ€λ  κ²ƒμ΄λΌλŠ” 전망이닀. 이에 λŒ€ν•™μ€ 고ꡐ μ„±μ μœΌλ‘œ μž…μ‹œ μ—¬λΆ€λ₯Ό κ²°μ •ν•˜λŠ” 학생뢀 ꡐ과 μ „ν˜•μ—μ„œ 변별λ ₯을 κ°–μΆ”κΈ° μœ„ν•΄ λ©΄μ ‘ μ‹œμŠ€ν…œμ„ κ°•ν™”ν•˜κ±°λ‚˜ λŒ€ν•™λ³„ 고사λ₯Ό λ„μž…ν•˜λŠ” λ°©μ•ˆμ„ 채택할 수 μžˆλ‹€.

 

μ•„μšΈλŸ¬ κ³ κ΅ν•™μ μ œ μ‹œμŠ€ν…œμ— μ„±μ·¨ν‰κ°€μ œκ°€ κ°€μž₯ μ ν•©ν•˜λ‹€λŠ” 것이 κ΅μœ‘κ³„μ˜ 쀑둠인 만큼 이번 λ‚΄μ‹  5λ“±κΈ‰μ œλŠ” μ™„μ „ν•œ μ„±μ·¨ν‰κ°€μ œλ₯Ό μœ„ν•œ 쀑간 μ ˆμ°¨λΌλŠ” 평가가 μžˆλ‹€.

 

λ‹€λ§Œ 전문가듀은 κ³Όκ±° μ ˆλŒ€ν‰κ°€κ°€ 적용됐던 1996λ…„λŒ€ λ‹Ήμ‹œ 성적 뢀풀리기 ν˜„μƒμ΄ λ°œμƒν•œ 전적이 μžˆμ–΄ μ„±μ·¨ν‰κ°€μ œ λ„μž… μ‹œ ν•™μƒμ˜ ν•™μŠ΅ 결과에 λŒ€ν•œ λͺ…ν™•ν•œ 기쀀을 μ„€μ •ν•˜λŠ” κ΅μ‚¬μ˜ 평가 μ—­λŸ‰μ΄ μ€‘μš”ν•˜λ‹€κ³  μ£Όμž₯ν•œλ‹€.

 

κ·Έ κ³Όμ •μ—μ„œ μΌκ°μ—μ„œλŠ” 수λŠ₯ 이원화 및 닀원화λ₯Ό 톡해 성적이 λΆ€ν’€λ €μ§€λŠ” 일 없이 ν‰κ°€μ˜ 신뒰도λ₯Ό 확보할 수 μžˆλ‹€λŠ” μ˜κ²¬λ„ μ œκΈ°λœλ‹€. 기쑴의 λ‹¨μΌν•œ ν˜•νƒœλ‘œ λͺ¨λ“  학생을 ν‰κ°€ν•˜λ©΄μ„œ μ§€λ‚˜μΉ˜κ²Œ 높은 λ‚œμ΄λ„μ™€ λΆˆν•„μš”ν•œ 뢀담을 μœ λ°œν•˜λŠ” 수λŠ₯ ν˜•νƒœμ— λ³€ν™”λ₯Ό μ£ΌμžλŠ” 것이닀.

 

λ˜ν•œ ꡐ사듀이 성취도 ν‰κ°€μ—λ§Œ 집쀑할 수 μžˆλ„λ‘ ꡐ사 λ‹Ή 학생 수λ₯Ό 쀄이고 ν–‰μ • 업무λ₯Ό 경감할 ν•„μš”μ„±μ΄ μžˆλ‹€λŠ” λͺ©μ†Œλ¦¬κ°€ λ‚˜μ˜¨λ‹€. 이 밖에도 전문가듀은 λŒ€ν•™ μž…μ‹œμ— 고ꡐ λ‚΄λΆ€ ν‰κ°€λ§Œ λ°˜μ˜ν•˜λŠ” 것이 μ•„λ‹Œ 곡신λ ₯ μžˆλŠ” μ™ΈλΆ€ 평가λ₯Ό ν•¨κ»˜ 병행해야 ν•œλ‹€κ³  κ°•μ‘°ν–ˆλ‹€.

 

μ„±μ‹ μ—¬μžλŒ€ν•™κ΅ κ΅μœ‘ν•™κ³Ό κ°•νƒœν›ˆ κ΅μˆ˜λŠ” λ³Έλ³΄μ™€μ˜ ν†΅ν™”μ—μ„œ 특히 μƒμœ„κΆŒ ν•™μƒμ˜ 경우 λ‹Ήμ—°νžˆ 1등급인 μƒμœ„ 10% μ•ˆμ— 포함될 것이고 κ·Έ μ•ˆμ—μ„œ 또 μ–Όλ§ˆλ‚˜ 곡뢀λ₯Ό μž˜ν–ˆλŠ”κ°€λ₯Ό 보여쀄 변별 μ§€ν‘œλ₯Ό μƒˆλ‘œ μ€€λΉ„ν•  것이라며 κ·Έ 과정에 μ‚¬κ΅μœ‘μ΄ ν™•λŒ€λ  κ°€λŠ₯성이 λ‹€λΆ„ν•˜λ‹€. λ‚΄μ‹ λ§Œ ν‰κ°€ν•˜λŠ” ν•™μƒμ˜ ꡐ과 μ „ν˜•μ˜ 경우 λŒ€ν•™ μͺ½μ—μ„œλŠ” μ€„μ„Έμš°κΈ°μ— λ‚œν•­μ„ κ²ͺ을 것이라고 ν–ˆλ‹€.

 

κ·ΈλŸ¬λ©΄μ„œ λ‚˜λΌμ—μ„œλŠ” 이번 μ œλ„μ—μ„œ 경쟁이 완화될 κ²ƒμ΄λΌλŠ” 긍정적인 면을 λΆ€κ°ν•˜λŠ”λ°, 변별λ ₯ μΈ‘λ©΄μ—μ„œ μ² μ €ν•œ λŒ€λΉ„κ°€ ν•„μš”ν•œ 상황이라며 이번 κ°œνŽΈμ•ˆμ΄ 2028학년도 μž…μ‹œμ— 결정적인 영ν–₯을 λ―ΈμΉ˜λŠ” 만큼 남은 3λ…„ λ™μ•ˆ λŒ€ν•™λ“€μ΄ λ‚΄μ‹  5λ“±κΈ‰μ œλ₯Ό μ–΄λ–»κ²Œ ν™œμš©ν• μ§€ ꡬ체적인 λ°©μ•ˆμ„ μ œμ‹œν•  ν•„μš”κ°€ μžˆλ‹€κ³  μ„€λͺ…ν–ˆλ‹€.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