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경미 CLASS/합격수기

[조경미 논술] 2025 경기대 자유전공/인하대 영미유럽인문융합학부 논술 합격 수기

경미쌤😍 2025. 4. 2. 00:22
728x90

안녕하세요^^

대치동 로고스 논술구술학원 연고서성 팀장, 

대치동 논술언니 경미쌤입니다~!

 

오늘은 로고스에서 여러 선생님들과 함께 공부하고 2관왕에 오른 수험생의 합격수기 보여드려요.

최저 없는 곳만 두 군데 붙었다는 점에서 진정한 실력자예요.

이런 친구들은 대학 가서도 주도적으로 학업에 힘써 우수한 결과를 낼 것이고, 취업도 당연히 잘 할 거예요^^

논술 잘하는 아이들 중에 대학에서 성적 안 나오는 아이들이 없어요~! 진짜.

조기졸업 한다는 소식도 자주 전해주고, 편입도 종종 해내는 거 보면 논술로 합격한 아이들의 잠재력은 무궁무진합니다.

그러니까 대학들도 논술로 학생을 선발하는 거겠죠~!?

 

 

 

안녕하세요. 저는 11개월 동안 인문 논술 기초반을 시작으로 파이널까지 수강 후 결과적으로 인하대학교와 경기대학교에 최초 합격하게 된 ㅇㅇㅇ라고 합니다. 지금부터 논술 준비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저는 교과 성적이 다른 친구들에 비해 낮은 편이어서 내신 성적으로 제가 원하는 대학을 가기 어렵다고 판단하여 정시와 논술전형을 병행하는 길을 택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지방에서 거주 중이어서 논술에 대한 정보가 많이 부족해서 친구의 권유를 통해 로고스라는 논술학원에 같이 등록하게 되었고 주말마다 학원으로 통학하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소지선 선생님의 기초반 커리큘럼을 따라가며 논술의 기본적 뼈대를 이해하고 제시문에 맞게 글을 구성해 가는 능력을 키워나갔습니다. 특히 소지선 선생님은 직접 제가 쓴 글을 매 수업마다 첨삭해 주시고 제시문과 관련한 모범답안을 토대로 한 리 글쓰기를 권유해 주셨는데 다시 원고지 리 글쓰기를 하면서 단기간에 글 실력이 향상하는 것을 저도 느꼈습니다. 또한 앞서 서술했듯이 저는 논술에 대한 지식이 전무했고 학교에서 저와 같은 전형으로 대학 입시를 도전하는 친구들은 극히 일부였습니다. 따라서 학교 선생님들의 만류와 주위 사람들의 걱정에 위축되어 자신의 작문 실력을 판단조차 하지 못했기 때문에 논술로 수시 카드를 쓴다는 것에 심한 두려움과 불안을 겪었습니다. 하지만 로고스 선생님들의 현실적인 조언과 응원 덕에 논술 카드 3장을 쓴다는 결정을 했는데 결국 그 결정이 저의 합격을 도와준 발판이 되었다는 게 정말 감격스럽습니다.

 

제가 논술로 쓴 총 3개의 대학 중 첫 번째는 전반기에 시험을 보는 홍익대학교 법학부였습니다. 홍익대학교 또한 기초반부터 수업을 들은 소지선 선생님의 파이널 수업을 들었고 파이널 수업은 기존의 기초반 수업과는 다르게 이루어졌습니다. 수업에서는 2025 홍익대 논술 경향에 맞게 기존 기출을 분석하며 답안을 작성해 나가는 연습을 했습니다. 여태까지 들었던 수업 중 가장 작문 시간도 오래 걸리고 제시문 이해가 깔끔하게 되지 않아 완성도도 낮은 답안을 많이 제출해서 아쉬움이 남았었습니다. 그러나 홍익대 시험 하루 전 썼던 글이 전에 비해 많이 깔끔해지고 완성도가 높아졌다는 걸 제 눈에도 파악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수능 최저도 38이라는 높은 최저를 조건을 요구하기에 수능 등급을 맞추는 것 또한 어려웠으나 학원 커리큘럼은 수능 준비를 할 충분한 시간을 제공해 줘서 부담이 적었던 것 같습니다. 아쉽게도 홍익대학교는 불합격하였으나 수업을 준비하는 동안 다른 학교에 합격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기에 보람찬 수업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수능 이후에는 경기대학교를 준비하기 위해서 로고스 조경미 선생님의 파이널 수업을 들었습니다. 경기대는 학생의 인문학적 배경지식과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가 논술 점수에 반영 비율이 높다는 점을 바탕으로 글을 구성했는데 특히 이 점이 첨삭 때 더 좋은 평가를 받았던 것 같습니다. 경기대학교는 수원 캠퍼스와 서울 캠퍼스가 한꺼번에 수원 캠퍼스에서 시험을 보게 되는데 많은 인원수에 압도되어 위축되기도 하였지만 선생님이 알려주신 핵심 키워드를 찾는 방법을 적용하며 결국 당황하지 않고 깔끔한 답안을 완성했습니다. 선생님의 가르침대로 개요를 짜고 하나하나 적용하다 보니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여유롭게 적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는 가장 마지막에 논술 시험을 진행하는 인하대학교를 대비하기 위해 유정은 선생님의 파이널 수업을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인하대 논술 준비를 하며 필력이 많이 늘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먼저 인하대는 기본적으로 여태까지 준비하던 어느 학교와도 형식이 다른 독특한 학교였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답안지 완성조차 못하고 제출했던 가장 자신 없는 학교였는데 점점 유정은 선생님의 수업을 따라가며 부족했던 도표를 푸는 방법과 논제에서 원하는 방향성이 뚜렷한 글을 도출하는 요령을 터득하게 되었습니다. 자신이 없었던 만큼 집에 가서 자체적인 리 글쓰기와 인하대학교의 논술 출제 경향 분석을 하며 인하대와 관련한 지식을 쌓아갔고 따라서 선생님의 세심한 수업 방식과 복습이 합격에 가장 크게 작용했다고 생각합니다. 시험장에서 답안지를 검토했을 때는 처음과 달라진 글의 완성도에 놀라기도 했으나 이 이내 논술 최초 합격이라는 기쁜 타이틀을 얻게 되어 영광입니다. 논술은 나 자신과의 싸움입니다. 글을 쓰는 건 오직 자신이고 주변의 말에 휘둘리지 않고 꾸준히 논술과 수능 최저를 챙긴다면 꼭 원하는 성과를 이룰 수 있습니다. 가장 절 못 믿는 건 저 자신이었기에 불신 속에서도 결과를 이뤄낸 것 또한 자신입니다. 열심히 노력만 한다면 가장 큰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은 논술전형입니다. 포기하지 마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