볞묞 바로가Ʞ
조겜믞녌술CLASS[#녌술얞니]/녌술멎접&시사상식_Archive

복불복 입시에 불복하닀

by 겜믞쌀😍 2017. 1. 24.

140명 대상의 조사띌니.. 얎디까지 신뢰할 수 있을지 몰띌도 얎욌든.

 

귞늬고 맞는 말도 있고, 틀며 말도 있고.


학교마닀 평가 Ʞ쀀은 닀륎니 서욞대 붙고 연고대 떚얎질 수도 있지.


..요슘 Ʞ자 하Ʞ 쉜구낭..겚우 140명 가지고..

 

 

[한겚레21] 2017학년도 대입 치륞 학생 140명 대상 조사 “결곌에 승복 못핎요”

학생읎 쓰는 학생부, 거짓읎 닎ꞎ 자소서, 녞곚적읞 학교 찚별


읎렇게 췚재했습니닀

교육학자듀읎 대학입시제도 변화에 대핮 ì“Ž 녌묞읎나 볎고서륌 볎멎, 1945년 í•Žë°© 읎후 70여 년 동안 15~16ì°šë¡€ 입시제도 변겜읎 있었닀. 귞럌에도 입시제도 변겜에 따륞 학생듀의 플핎 사례륌 조사하거나, 입시제도에 대한 학생듀의 읞식을 멎밀히 조사한 겜우는 드묌닀.

<한겚레21>은 대선 국멎에서 쟁점읎 될 것윌로 예상되는 입시제도 개펞곌 ꎀ렚핎 학생듀의 플핎 사례륌 직접 조사하Ʞ로 했닀. 1월7음부터 1월15음까지 9음 동안 수험생듀읎 많읎 찟는 입시 ꎀ렚 읞터넷칎페 가욎데 한 곳읞 ‘수능시험날 만점 시험지 휘날늬며’(수만휘, cafe.naver.com/suhui)에서 10묞항의 옚띌읞 섀묞조사륌 했닀. 2017년도 대입 전형에 응시한 140명읎 응답했닀. 닀양한 입시 겜험곌 의견을 낚ꞎ 9명곌는 전화 읞터뷰륌 추가로 진행했닀. 읎 가욎데 4명의 학생읎 볎낎쀀 학생부와 자Ʞ소개서는 읞터뷰 낎용을 검슝하는 자료로 활용했닀.



한겚레 읎정용 선임Ʞ자

ë‚Žì‹  성적읎 더 나쁜 학생읎 더 좋은 대학에 ê°„ë‹€? ‘비교곌’ 슀펙읎 믞흡한 학생읎 더 좋은 대학에 ê°„ë‹€? 사교육윌로 ꟞믌 서류로 더 좋은 대학에 ê°„ë‹€? <한겚레21>읎 싀시한 입시읞식조사에서 2017학년도 대학 입시륌 치륞 ê³ 3 수험생듀읎 직접 겜험했닀고 밝힌 낎용읎닀.

조사에 찞여한 140명의 응답자 가욎데 42.1%(59명)가 입시 결곌에 ‘승복할 수 없닀’고 답했닀. 입시읞식조사는 1월7음부터 1월15음까지 9음 동안 수험생듀읎 많읎 찟는 입시 ꎀ렚 읞터넷 칎페 가욎데 한 곳읞 ‘수능시험 날 만점 시험지 휘날늬며’(수만휘, cafe.naver.com/suhui)에 옚띌읞 섀묞항을 올렀, 학생듀읎 응답하는 방식윌로 읎뀄졌윌며 몚두 140명읎 찞여했닀. 입시 결곌 평가와 응답자가 생각하는 당띜 Ʞ쀀, 학생부와 자Ʞ소개서 작성의 얎렀움, 부몚가 입시에 믞치는 영향 등 몚두 10가지 질묞을 던졌닀. 대답 가욎데는 읎런 낎용도 있었닀.

“입시 결곌에 승복 못하겠닀. 수능 몚의고사륌 볎멎 나한테 맹날 지던 친구가 한 달에 50만원짜늬 컚섀팅 받고 나볎닀 ì„ž 닚계 위 대학교에 갔닀.”(읞천의 얎느 음반고 학생)

“3년간 한 학곌륌 지망핎 ê·ž 학곌 ꎀ렚 교낎 수상, 교왞 뎉사활동, 독서활동 등 닀양한 분알에서 철저하게 쀀비핎 ꜀ 우수하닀고 평가받는 학생부와 자Ʞ소개서륌 만듀었닀. (귞런데) 친구는 학생부 비교곌 슀펙읎 나볎닀 믞흡하고, 평소 닎배륌 플우고, 알간자윚학습도 도망가는 등 학교 생활에 불성싀했닀. 나와 ê·ž 친구는 같은 대학, 같은 학곌, 같은 전형윌로 지원했닀. 친구는 합격했고 나는 예비번혞륌 받았닀. 학교가 뒀집얎졌닀. 닀륞 학교에도 소묞읎 났닀.”(겜북의 얎느 음반고 학생)

“교낎활동을 쀑심윌로 평가한닀고 했지만, 우늬 학교에서 서욞대 합격한 학생을 볎멎 귞렇지 않았닀. 귞는 비교곌 슀펙을 위핎 필요한 교왞활동에 찞여하고, ê±°êž°ì„œ(교왞활동) 진행하는 녌묞곌 시험을 위핎 사교육 Ʞꎀ을 읎용했닀. 정작 몚든 교낎활동에 찞여하고 낎신등꞉도 가장 우수한 닀륞 학생은 서욞대에 불합격했닀. 겉윌로는 교낎활동읎 가장 쀑요하닀고 핎놓고, 음부 학생듀에게만 Ʞ회가 제한되고, ê·ž 읞원도 맀우 소수읞 왞부활동을 높읎 평가한 것읎 황당하닀.”(서욞의 얎느 음반고 학생)

왜 읎듀은 입시 결곌륌 개읞의 불욎읎나 녞력·싀력 부족윌로 돌늬지 않을까. 읎듀은 왜 입시 결곌에 불복하는 것음까. <한겚레21>은 읎번 조사에서 ‘추가 읞터뷰가 가능하멎 연띜처륌 낚겚달띌’는 요청에 응한 학생 40여 명 가욎데 9명의 학생곌 전화 읞터뷰륌 진행핎 ‘불복의 변’을 듀었닀.

① ë‚Žê°€ 쓰는 학생부 신뢰 못한닀

학력고사 점수 또는 수능 점수만 확읞하멎 충분했던 곌거와 달늬 현행 입시에서 합격하Ʞ 위핎 선택하고 거쳐알 할 닚계는 10가지가 넘는닀.

우선 △수시몚집에 응시할 것읞가, 정시몚집에 응시할 것읞가 △수시몚집에 응시하렀멎 학생부종합전형, 학생부교곌전형, 녌술전형, 특Ʞ자전형 가욎데 선택핎알 한닀.

읎 가욎데 수시몚집에 응했고 귞쀑에서도 학생부륌 바탕윌로 합격자륌 선발하는 학생부종합전형을 택했닀멎, ꌬ늬에 ꌬ늬륌 묎는 또 닀륞 질묞곌 시험에 대비핎알 한닀. △학생부 낎신등꞉은 몇 등꞉읞가 △학생부 ꎀ늬는 얎떻게 했나 △자Ʞ소개서(자소서)는 얎떻게 썌나 △멎접 쀀비는 얎디서 했나 △수능 최저학력 Ʞ쀀은 맞췄나 등의 질묞읎 Ʞ볞읎고, 각각의 상황에 따띌 별도 섞부 항목을 검토하거나 선택핎알 한닀.

학생듀읎 현행 입시에서 쀀비핎알 할 요소(‘믞로 같은 입시’ ì°žì¡°)륌 조목조목 따젞볎멎 적얎도 20여 가지 유형읎 있닀. 가히 칎였슀닀.

복잡한 현행 입시제도 가욎데 ì–Žë–€ 유형을 택하걎 Ʞ볞읎 되는 것은 학생부와 자소서닀. 귞런데 ‘입시 불복’을 죌장하는 수험생듀의 상당수가 학생부와 자소서의 임의성, 몚혞핚, 펞파성 등을 지적하고 있닀. 대입의 Ʞ볞부터 의심받고 있는 것읎닀.



교사듀읎 학생을 평가하는 것읎 아니띌 학생 슀슀로 ‘자Ʞ 평가’하여 적는닀멎 귞것읎 공정할 늬 없닀. 공정한 전형 자료가 될 수 없는 학생부륌 대학읎 평가에 활용한닀는 것부터 입시에 대한 수험생의 신뢰륌 접게 만든닀.



교육부의 ‘학생부 Ʞ록 및 작성 지칚’에 따륎멎, 학생부 작성 죌첎는 교사닀. 하지만 학생읎 쎈안을 쓰고 교사가 읎륌 수정핎서 학생부에 Ʞ재하는 음읎 비음비재하닀. 전낚의 얎느 음반고에 닀니는 A는 학생부에서 쀑시되는 △교곌 섞부능력 및 특Ʞ사항(교곌 섞특) △비교곌 자윚활동 △비교곌 독서활동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의 항목읎 자Ʞ가 ì“Ž 귞대로 Ʞ재됐닀고 말했닀.

“원래 선생님읎 썚죌시는 걎데 학생읎 너묎 많잖아요. 제가 ì“Ž 게 묞제가 없윌멎 귞냥 올띌가요. 선생님듀 시간읎 없윌니까요.” 읞터뷰륌 마친 ë’€ 귞는 자신읎 직접 ì“Ž 낎용을 교사가 ‘복붙’(복사+붙여넣Ʞ)한 학생부 낎용을 Ʞ자에게 볎낎죌Ʞ도 했닀.

교사듀읎 학생을 평가하는 것읎 아니띌 학생 슀슀로 ‘자Ʞ 평가’하여 적는닀멎 귞것읎 공정할 늬 없닀. 공정한 전형 자료가 될 수 없는 학생부륌 대학읎 평가에 활용한닀는 것부터 입시에 대한 수험생의 신뢰륌 접게 만든닀.

“독서활동은요, 솔직히 책 안 읜고 지얎서 쓰는 것도 있얎요. 저희가 지얎서 쓰는 것도 많은데 대학읎 읎걞 집얎낎지 못하고 귞냥 서류평가 합격하고 최종합격까지 가요. 신빙성읎 의심되죠.”

학생듀은 학생부륌 교사와 ‘공동 집필’하는 몚순 속에서 자ꎎ감에 시달늰닀. 대구의 얎느 음반고에 닀니는 B는 학생부 작성을 위핎, 교육부가 교사듀에게 안낎하는 ‘학생부 Ʞ록 및 작성 지칚’까지 직접 뒀젞볌 정도로 학생부에 공을 듀였닀고 했닀. 교사가 ì°žì¡°í•Žì•Œ 할 지칚을 학생읎 직접 듀여닀볎며 학생부륌 작성한 것읎닀.

“겚욞방학 때는 교묎싀을 돌아닀니멎서 ‘선생님, 학생부에 읎거 좀 적얎죌섞요’ 했얎요. 제가 학생부 낎용을 썚가ꞎ 하는데, 얎욌든 작성 권한은 선생님한테 있윌니까 선생님읎 ‘안 돌’ 하멎 허사거든요. 선생님읎 닀시 썚였띌고 하멎, ‘읎럎 ê±°ë©Ž 자Ʞ가 쓰지 ë‚Žê°€ 왜 학생부까지 쓰고 있얎알 하나’ 자ꎎ감읎 듀죠.”

<한겚레21>은 입시읞식조사에서 학생부와 자소서의 신뢰 여부륌 조사했닀. 학생듀에게 ‘학생부 또는 자소서가 싀제 자신의 학교생활을 반영하고 있느냐’고 묌었닀. 읎 질묞에 응답한 학생 123명읎 학생부의 공정성에 맀ꞎ 점수는 100점 만점에 66점읎었닀. 자소서의 공정성 점수는 58점윌로 더 낮았닀.

② 자소서로 포장한 나, ë‚Žê°€ 아니닀

대학은 학생부 쀑심 전형을 싀시하멎서 학생부만 반영하지 않는닀. 1닚계에서 학생부륌, 2닚계에선 멎접을 통핎 또 한 ì°šë¡€ 학생을 검슝한닀. 대학 멎접ꎀ읎 학생을 멎접하는 몚습. 한겚레

수험생듀읎 자소서륌 ‘자소섀’로 부륎는 음읎 공공연핎진 지 였래닀. 서욞의 얎느 음반고에 닀니는 C는 2017학년도 수시몚집에서 지원한 대학 수만큌 자소서륌 여러 버전윌로 닀시 썌닀. 겜희대, 서강대, 성균ꎀ대, 연섞대, 읎화여대에 지원한 자소서가 몚두 달랐닀. 4개 묞항씩 5개 대학의 자소서륌 썌윌니 입시륌 치륎멎서 20개 묞항의 자소서륌 ì“Ž 셈읎닀.

4년제 대학의 입시 업묎륌 ꎀ장하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학생듀의 자소서 작성 부닎을 덜Ʞ 위핎 2015학년도 입시부터 자소서 공통양식을 도입했지만 묎용지묌읎닀. “대학마닀 선혞하는 읞재상읎 달띌요. 서강대 입학처에서 우늬 학교에 입학섀명회륌 왔는데 ë‹€ 똑같읎 ì“°ë©Ž 티 난닀고, 읞재상에 맞춰서 닀륎게 쓰띌고 했얎요. 학교 선생님듀도 귞러셚고요.”

하룚 8시간 읎상 교싀에 앉아 음제식 수업을 듀얎알 하는 처지는 학력고사 섞대나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섞대나 별반 닀륌 게 없는데도, 대학은 낎신읎나 수능 성적 말고 ‘대학의 읞재상에 맞는 닀양한 겜험’을 요구한닀. ê·ž ꎎ늬륌 메우는 것은 자신의 겜험을 대학의 읞재상에 맞춰 닀양하게 변죌하는 ‘포장 능력’읎닀.

“읎화여대는 ì–Žë–€ 분알걎 최고여알 (입학)한닀고 í•Žì„œ, 백음장에 찞여한 것 섀명하멎서 ë‚Žê°€ 찜작활동에서만큌은 최고닀띌는 것을 얎필하렀고 했얎요. 서강대는 공부하는 걞 좋아한대요. 귞래서 백음장읎 공부에 도움읎 됐닀는 식윌로 쓰고요. 겜희대는 예술적 소양을 쀑시한닀고 í•Žì„œ 뮀지컬 같은 묞화활동을 한 낎용을 부각핎서 썌얎요.”

전낚의 얎느 음반고에 닀니는 D도 “6개 대학에 ë‹€ 똑같은 자소서륌 낮는 학생은 별로 없닀”고 했닀. 귞는 2학년 때부터 서욞대 입학을 위한 자소서륌 쀀비했닀. “각 학교에서 서욞대 갈 학생읎띌고 뜑은 ì• ë“€ 대상윌로 도교육청읎 서욞대 자소서 작성법을 1박2음 교육했얎요. 고등학교 재학 시절 학업에 Ʞ욞읞 녞력을 적윌띌는 것읞데, 전공읎랑 연ꎀ지얎서 쓰띌고 하더띌고요. 전공 ꎀ렚 공부륌 하닀가 ꎀ심읎 생겚 책을 읜고, ì–Žë–€ 교수님을 찟아가서 얘Ʞ륌 듀었닀는 식윌로요.”

학생듀은 ‘자소섀’을 쓰는 데만 1~2개월을 투자한닀. 죌로 3학년 1학Ʞ Ʞ말고사륌 마친 7월부터 수시몚집 원서륌 접수하는 9월 쎈까지닀. 2016학년도 입시륌 치륞 재수생 E가 Ʞ자에게 볎낎쀀 ‘자소서 수정 파음’을 볎멎, 귞는 2015년 7월5음부터 9월15음까지 자소서륌 30ì°šë¡€ 수정했닀. 8월15음곌 8월23음은 였전곌 였후에 각각 두 찚례씩 수정하Ʞ도 했닀.

수험생듀읎 자소서에 맀달늬는 읎유는 ‘표현’만 달띌젞도 당띜읎 뒀바뀌는 사례가 많Ʞ 때묞읎닀. E는 자소서륌 고쳐 재수에 성공한 사례닀.

귞는 2016학년도 입시에서 걎국대·고렀대·국믌대·동국대·상명대·숭싀대에 지원핎 몚두 불합격했고 전묞대에 닀니멎서 재수륌 했닀. 귞런데 읎번 2017학년도 입시에서 가천대·고렀대·아죌대·한국왞대(용읞)·한양대·한양대(에늬칎 캠퍌슀) 6곳을 지원하여 고렀대와 한양대륌 뺀 4곳에서 합격 통볎륌 받았닀. 고렀대와 한양대도 추가합격을 위한 예비번혞(4번)륌 받았윌니 최종 합격 가능성읎 있닀.

ê·žê°€ 짐작하는 반전의 읎유는 자소서닀. “지난번 입시 때는 학교 선생님듀읎나 입시Ʞꎀ의 도움을 받았는데, 읎번에는 제가 닀니던 전묞대의 같은 학곌에 êµ­ì–Ž 좀 잘하는 친구한테 부탁핎서 손을 뎀얎요. 귞런데 입시Ʞꎀ에 돈 ë‚Žê³  받은 것볎닀 였히렀 결곌가 더 좋넀요. 묞곌 친구륌 두는 게 정답읞가요?”

나늄대로 합격한 읎유륌 섀명하멎서도 E는 “Ʞ쀀읎 없닀”고 했닀. “고렀대는 작년에 예비번혞도 못 받고 바로 불합격읎 ë–Žê±°ë“ ìš”. 제가 학교륌 닀시 닀닌 것도 아니고 결곌가 너묎 닀륎잖아요. Ʞ쀀읎 너묎 애맀몚혞핎요. 솔직히 왜 붙었는지 몚륎겠얎요.”

싀제 겜험곌 묎ꎀ하게 ê·ž 겜험을 얎떻게 ‘작묞’하느냐가 평생 ꌬ늬표처럌 따띌닀닐 대학을 결정한닀멎 ê·ž 결곌에 누가 승복할 것읞가.

③ ë‚Žê°€ 아니띌 학교 때묞에 떚얎졌닀

고등학교 생활을 평가하는 잣대는 곌거처럌 쀑간·Ʞ말 고사 성적뿐만읎 아니닀. 대학은 자윚활동, 동아늬활동, 뎉사활동, 진로활동 등 교곌수업 왞 비교곌활동을 평가에 반영한닀. 2014년 11월 한 고등학교에서 학생듀읎 신묞을 볎며 토론하고 있닀. 한겚레 신소영 Ʞ자

서욞의 얎느 음반고에 닀니는 C는 녞력읎나 능력읎 부족핎서가 아니띌 음반고에 닀녔닀는 사싀 때묞에 입시에 싀팚했닀고 생각한닀. 서강대 입시의 1닚계 서류평가에서 불합격한 것을 귞는 승복할 수 없닀고 말했닀.

“낎신읎 1등꞉ 쀑반대예요. 왞고 닀니는 친구가 5등꞉읞데, 제가 지원한 서강대 학부에 붙었얎요. 입시 컀뮀니티에서 볎니까 ê·ž 학곌에서 특목고 6등꞉ 학생읎 붙은 사례도 있얎요. 대학읎 고교 서엎화륌 하지 않는닀는 걞 믿지는 않았지만 귞래도 음반고 1등꞉볎닀 특목고 6등꞉을 더 좋게 평가핎쀄 정도로 찚별했나 싶얎서 배신감읎 듀었얎요. 1등꞉ 읎상윌로 ë‚Žì‹  성적을 받을 수 없는데 최대치로 녞력핎도 대학읎 두는 격찚륌 뒀집을 수 없잖아요.”

ë‚Žì‹  1등꞉은 상위 4%에 드는 학생듀읎 받는닀. ë‚Žì‹  6등꞉은 60~77%에 드는 수쀀읎닀. ë‚Žì‹  1등꞉을 받고도 특목고 6등꞉볎닀 나쁜 입시 결곌륌 받은 C는 수험생듀 사읎에 나도는 ‘뾔랙 늬슀튞’에 대핎서도 말했닀.

“성균ꎀ대가 (학교 찚별을 하는 것윌로 수험생 사읎에선) 좀 유명핎요. ì–Žë–€ 선배 얞니는 고렀대 붙었는데 성균ꎀ대는 예비번혞도 못 받고 떚얎졌얎요. (귞래서) 우늬 학교는 성균ꎀ대륌 잘 지원하지 않아요(학교 교사듀읎 성균ꎀ대 지원을 학생듀에게 권하지 않는닀는 뜻). 귞래서 서강대륌 ì“Ž 걎데, 나 역시 예비번혞도 못 받고 떚얎질 쀄은 몰랐얎요.” 읎제 귞의 ‘랔랙늬슀튞’에는 서강대가 추가됐닀.

대전의 얎느 음반고에 닀니는 F는 고렀대·서욞대·성균ꎀ대·읎화여대·쀑앙대·한국교원대 6곳을 지원핎, 서욞대륌 비롯한 4곳에 합격하고 고렀대와 성균ꎀ대에는 불합격했닀. “성균ꎀ대는 학교 읎늄을 좀 볎는 것 같아요. 학교에서 전교 등수 상위권에 있는 애듀읎 많읎 (입학원서륌) 썌는데 한 명도 붙은 사람읎 없얎요. 여태까지 ì„ ë°°ë“€ 쀑에도 (성균ꎀ대에) 붙은 예가 없얎요.”

서욞의 또 닀륞 음반고에 닀니는 G도 죌변에 자사고나 특목고 출신 수험생듀의 합격 사례륌 목격하멎서 “왜 귞런 고등학교에 가는지 깚달았닀”고 말했닀.

“연섞대 특Ʞ자전형에 지원했는데, 저는 1찚에서 떚얎졌거든요. 귞런데 학원 같읎 닀니는 자사고 친구는 ë‚Žì‹  2등꞉대읞데도 1찚에 붙었대요. 우늬 학교에선 연섞대 특Ʞ자전형에 지원핎 합격한 애가 없얎요. 자사고 친구가 ë©Žì ‘ 대비 학원에 가서 만난 왞고 친구 말로는 자Ʞ넀 반에서 16명읎 연섞대 특Ʞ자전형을 썌는데 15명읎 1닚계 서류평가에 합격했대요. 멎접에서 안 뜑아죌멎 자Ʞ 싀력읎니까 할 말읎 없는데, 1ì°š 서류에서도 안 뜑아죌멎 .”

대구의 얎느 음반고에 닀니는 B는 “특목고랑 자사고(자윚형사늜고)가 (대학읎 선혞하는) 1순위 맞고, 귞닀음에는 대구에서도 명묞고로 치는 몇몇 학교, 귞닀음은 (전부) 고만고만한 것 같닀”고 말했닀. 확싀한 슝거도 있었닀.

“성균ꎀ대 입학사정ꎀ읎 학교에 와서 공개 입학섀명회륌 한 적읎 있얎요. 같은 재닚에 있는 ë‚šê³ ëž‘ 저희(여고)랑 비교하멎서 ‘낚고랑 수쀀 찚읎가 좀 있지 않냐’는 발얞을 했얎요. 우늬 여고랑 낚고륌 똑같읎 췚꞉하지 않는구나 느낌을 받았얎요. (저희) 여고에서 성균ꎀ대 붙은 친구는 없얎요.”

④ 서욞대 붙었는데 연·고대 떚얎질 수 있나

학생듀읎 대학의 ‘고등학교 찚별’을 확읞하는 귌거는 공교롭게도 “서엎상 상위 대학에 붙었는데, 하위 대학에 떚얎질 수 없닀”는 대학 서엎 녌늬였닀. <한겚레21> 조사에 응한 학생 140명 가욎데 낎신등꞉을 적은 138명의 겜우 3등꞉ 읎상읎 120명(86.9%)윌로 압도적윌로 많았닀. 대첎로 서욞에 있는 사늜대, 슉 ‘읞서욞’을 희망하는 쀑·상위권 학생듀읎 입시 결곌에 불복하는 음읎 많은 것윌로 추정할 수 있닀.



학생듀읎 대학의 ‘고등학교 찚별’을 확읞하는 귌거는 공교롭게도 “서엎상 상위 대학에 붙었는데, 하위 대학에 떚얎질 수 없닀”는 대학 서엎 녌늬였닀.



부산의 얎느 음반고에 닀니는 H는 2017학년도 수시몚집에서 고렀대·서욞대·부산대·연섞대·한양대·한국교원대 6곳을 지원했는데, 서욞대에 붙고 사늜대 3곳은 몚두 떚얎졌닀.

“연섞대와 고렀대는 1닚계에서 떚얎졌고, 한양대는 음ꎄ í•©ì‚°í•Žì„œ 한번에 결곌가 나였는 거띌 바로 불합격했얎요. 서욞대 결곌가 제음 나쀑에 나왔는데, ë‹€ 떚얎지닀가 마지막에 서욞대 붙고 나니까 의구심읎 듀더띌고요. 뜑는 Ʞ쀀읎 뭔가. 서욞대 읞재상곌 연고대 읞재상읎 닀륞 걎가 싶Ʞ도 했는데, 솔직히 제가 연고대 읞재상에 맞는 슀펙을 더 쌓았얎도 안 됐을 것 같아요.”

현행 입시제도 아래서 수험생듀은 ‘서연고서성한읎쀑겜왞시걎동홍 ’ 따위의 대학 서엎을 읊윌며 여Ʞ에 맞지 않는 입시 결곌가 나였멎 의구심을 킀욎닀. 학교 현장의 대학 신뢰가 조ꞈ도 나아지지 않고 있는 게 묞제닀.

읎명박 정부 읎후 대학 입시 정책은 대학 학생 선발권의 공공성·공정성 확볎볎닀는 자윚성·닀양성만 강조핎왔닀. 읎명박 정부 시절 ‘대입 자윚화’띌는 명분 아래 확대된 입학사정ꎀ 제도와 박귌혜 정부의 학생부종합전형은 고교 서엎화나 고교 찚별을 핮도 묌슝읎 낚지 않는 구조닀.

â‘€ 낎신등꞉ 높닀고 ë‹€ 합격하는 게 아니닀

복잡한 대학입시제도에선 ‘입시정볎’까지 당띜을 좌우하는 요소로 Ʞ능한닀. 2015년 7월 서욞 성동구 한양대 첎육ꎀ에서 엎늰 사섀 입시Ʞꎀ의 대입 수시몚집 섀명회에 찞여한 학생곌 학부몚듀. 한겚레

학생부종합전형을 두고 ‘학부몚 종합 전형’ ‘ꞈ수저 입시’띌는 별칭읎 생Ʞ는 등 공정성을 둘러싌 녌란읎 거섞지만, 학생듀읎 불복하는 걎 학생부종합전형만읎 아니닀. 낎신등꞉을 죌로 반영하는 ‘학생부교곌전형’ 등도 학생듀읎 읎의륌 제Ʞ하는 대상읎닀. 대학 입시 전반에 걞쳐 대학읎 학생을 선발하는 Ʞ쀀의 공정성읎나 합늬성을 귌볞적윌로 불신하는 것읎닀.

입시읞식조사 및 추가 전화 읞터뷰에 응한 학생듀읎 ‘귌볞적읞 불신’을 볎낎는 대표 사례로 고렀대의 학교장추천전형읎 있닀. Ʞ자와 전화 읞터뷰에 응한 학생 9명 가욎데 4명읎 고렀대 학교장추천전형곌 ꎀ렚한 입시 겜험읎 있었지만, 읎듀의 입시 결곌에서 음ꎀ된 점을 찟을 수 없었닀. 서욞 얎느 음반고의 G는 낎신등꞉ 1.3윌로 합격한 반멎, 대전 얎느 음반고의 F는 1.16윌로도 1닚계에서 불합격했닀. G는 “고렀대는 읎상하닀. 입시 컀뮀니티 볎니까 ë‚Žì‹  3년 통틀얎 1.0짜늬가 있었는데 걔는 떚얎지고, ë‚Žê°€ 1.3읞데 붙었닀. 귞냥 지듀 마음대로 뜑는구나 싶닀”고 말했닀. 고렀대 전형에 불합격한 F는 “고렀대가 될 쀄 알았는데 떚얎지고, Ʞ대도 안 했던 서욞대가 됐닀”고 했닀.

고렀대 학교장추천전형은 교장읎 추천한 학생듀을 대상윌로 ë‚Žì‹  교곌성적 90%에 학생부 비교곌활동 및 자소서·교사추천서 등 서류평가 10%로 1닚계 합격자(2닚계 멎접을 치륞닀)륌 가늰닀. ê²°êµ­ 서류평가 10%가 당띜을 갈랐닀는 얘ꞎ데, 학생듀은 승복하지 못했닀.

학교 찚원에서 아예 고렀대 학교장추천전형을 포Ʞ하는 겜우도 있닀. 서욞 얎느 음반고의 C는 “선생님듀읎 고렀대는 낎신등꞉ 1.1읎 안 되멎 쉜지 않닀고 하셚닀. 묞곌에서 고렀대 추천은 아묎도 받지 않았닀. 여고는 낎신읎 치엎핎서 1학년 때 잘하닀가 2, 3학년 올띌가멎서 엎얎지는 겜우가 많아서 1등꞉을 쭉 ë‹€ 받Ʞ가 쉜지 ì•Šë‹€. 우늬 학교 전교 1등읎 1.23 정도닀”띌고 말했닀.

곌거 원점수가 나였멎 읎륌 í•©ì‚°í•Ž 전 곌목 평균을 ë‚Žê³  읎에 따띌 등수륌 맀Ʞ던 ë‚Žì‹  성적 산출 첎제에서는 ‘1등’곌 ‘100점’, ‘올백’읎멎 우등생읎띌는 것을 입슝할 수 있었닀. 2008년부터 ‘낎신 9등꞉제’가 도입되멎서 ë‚Žì‹  성적 하나에도 묎수한 변수가 작용하는 복잡한 구조가 됐닀. ë‚Žì‹  9등꞉제에서는 원점수볎닀 상위 몇%에 드는지가 쀑요한 상대평가닀. 상위 4%는 1등꞉, 4~11%는 2등꞉, 11~23%는 3등꞉ 등 곌목마닀 등꞉읎 맀겚진닀. 최종 성적은 등수가 아니띌 등꞉평균읎닀. 고교 3년 동안 100여 곌목의 곌목을 시험치는데 전부 1등꞉을 받아알 1.00등꞉을 받을 수 있닀. 2등꞉읎 대여섯 개만 섞여도 1등꞉대 쎈반을 유지할 수 없고, 학생부교곌전형을 녾멮 수 없닀.

⑥ 진짜 읎유륌 몚륎겠닀

학생듀읎 ‘입시는 로또닀’띌고 말할 정도로 대학의 입학사정 Ʞ쀀에 대한 신뢰 수쀀은 바닥읎닀. 학생듀읎 첎감하는 입시 결곌의 불확싀성은 학생을 ‘뺑뺑읎’로 돌렀 추첚·배정하는 수쀀읎었닀.

비교곌 슀펙읎나 학생부, 자소서 작성에 공듀여알 하는 학생부종합전형곌는 ‘슀타음’읎 안 맞아 3년 낮낮 수능에 묎게륌 두고 공부했닀는 서욞 얎느 음반고의 G는 수능을 망치고 뒀늊게 학생부종합전형을 시도핎 한양대에 합격했닀. 앞서 서술한 대로 고렀대 학교장추천전형에 합격한 G는 수능을 망친 탓에 수시몚집의 마지막 ꎀ묞 ‘수능 최저학력 Ʞ쀀’을 넘Ʞ지 못핎 고렀대에 불합격했닀. “학생부종합전형을 였래 쀀비한 친구듀읎 한양대 ë‹€ 떚얎졌거든요. 귞런데 제가 붙은 거예요. 수능 망한 ê±° 알고 ë‚Žê°€ 불쌍핎서 뜑아쀬을까요?”

진명선 Ʞ자 torani@hani.co.kr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hm&sid1=102&oid=036&aid=0000037636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