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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경미논술CLASS[#논술언니]/연고서성한중경외건동홍

[조경미 논술] 건국대 2017 수시 논술 기출문제(인문1/2)와 2017 선행학습 영향평가 보고서


건대는 (인문사회계1)과 (인문사회계2)로 나눠서 시험을 치르지만,


두 계열의 1번 문항은 동일한 문제가 출제됩니다.


 

[문제 1] : []에 제시된 장소의 개념을 바탕으로 []의 도표를 설명하시오. (401~600) [40]

 

[문제 2] : [][]를 연계하여 []에게 원미동이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논하시오. (801~1,000) [60]


올해 출제된 (인문1)의 문제입니다.


도표 분석하는 자료분석형 문항은 두 계열 모두에서 출제된다고 보시면 되고요,


그런 점에서 (인문2) 계열에 응시하는 수험생들의 경우 자료분석형 문항&수리논술 준비를 해야 하는 약간의 부담이 있습니다.


문제는 대부분 교과서 제시문에서 출제되었고,


장소성이 있는 장소에 대해 사람들이 지니는 정서적 유대감을 장소애(場所愛)라고 하는데,


장소애를 기반으로 출제된 문제였습니다.


몇 년 전에 서강대에서 출제된 적이 있던 주제였는데ㅎㅎ


그 문제 먼저 풀어봤던 수험생들에게는 조금 평이하게 느껴졌겠지요?


그리고 문학 작품이 출제된다는 것이 건국대 논술의 하나의 큰 특성인데요,


이번에는 양귀자의 <원미동 시인>이 출제되었습니다.


문학 교과서 수록 작품이라, 아마 공부 좀 했다 하는 수험생이라면 주제의식은 어렵지 않게 찾았으리라 생각됩니다.


마을 구성원과의 상호작용과 접촉을 통해 느끼는 유대감에 기반을 두고 형성된 아이의 정체성에 대한 설명과


폭행당하는 몽달씨에 대한 나의 시선 등, 소설 속 상징적 사건에 대해 수험생 나름대로의 해석이 요청되는 문제였습니다.



건국대2017수시(인문1).pdf


건국대2017수시(인문2).pdf


각 기출 문제의 해설은 아래 선행학습 영향평가 보고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건국대학교 2017학년도 입학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 보고서.pdf


건국대학교 2017학년도 입학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 보고서.pdf
3.36MB
건국대2017수시(인문2).pdf
0.2MB
건국대2017수시(인문1).pdf
0.19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