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여름방학에 교대 특강 준비하다가,
사도헌장과 사도강령을 편집하게 됐거든요..
교사대 준비하는 학생들이 마음가짐을 바로하거나, 교직관을 세울 때 읽어보면 좋을 것 같아서요.
이론적인 표현들이지만, 몸에 새기고 마음에 새기면 올바른 교사가 되는 길을 가게 하는 좋은 글귀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 사도헌장과 사도강령
사도헌장은 1958년에 제정한 [교원윤리강령]의 기본 취지를 대폭 개정하여 만든 것으로, 1982년 5월 15일 스승의 날에 선포되었다.
1) 사도헌장
오늘의 교육은 개인의 성장과 사회의 발전과 내일의 국운을 좌우한다. 우리는 국민 교육의 수임자로서 존경받는 스승이요, 신뢰받는 선도자임을 자각한다. 이에 긍지와 사명을 새로이 명심하고 스승의 길을 밝힌다.
1. 우리는 제자를 사랑하고 개성을 존중하며 한 마음 한 뜻으로 명랑한 학풍을 조성한다. 1. 우리는 폭넓은 교양과 부단한 연찬(硏鑽)으로 교직의 전문성을 높여 국민의 사표(師表)가 된다. 1. 우리는 원대하고 치밀한 교육 계획의 수립과 성실한 실천으로 맡은 바 책임을 완수한다. 1. 우리는 서로 협동하여 교육의 자주 혁신과 교육자의 지위 향상에 적극 노력한다. 1. 우리는 가정교육, 사회 교육과의 유대를 강화하여 복지 국가 건설에 공헌한다. |
2) 사도강령
민주 국가의 주인은 국민이므로 나라의 주인을 주인답게 길러내는 교육은 가장 중대한 국가적 과업이다. 우리 겨레가 오랜 역사와 찬란한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며, 선진제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여 인류 복지 증진에 주도적으로 기여하려면 무엇보다도 문화 국민으로서의 의식 개혁과 미래 사회에 대비한 창의적이고 자주적인 인간 육성에 온 힘을 기울여야 한다. 그러기 위하여 우리 교육자는 국가 발전과 민족중흥의 선도자로서의 사명과 긍지를 지니고 교육을 통하여 국민 각자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계발하여 개인의 자아실현과 국력의 신장, 그리고 민족의 번영에 열과 성을 다하여야 한다. 또한 교육자의 품성과 언행이 학생의 성장 발달을 좌우할 뿐만 아니라 국민 윤리 재건의 관건이 된다는 사실을 명심하고 사랑과 봉사, 정직과 성실, 청렴과 품위, 준법과 질서에 바탕을 둔 사도 확립에 우리 스스로 헌신하여야 한다. 이러한 우리의 뜻은 교직에 종사하는 모든 교육자가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노력하여야만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사도헌장 제정에 때맞추어 우리의 행동 지표인 현행 교원윤리강령으로 개정하여 이를 실천함으로써 국민의 사표가 될 것을 다짐한다.
제1장 스승과 제자
스승의 주된 임무는 제자로 하여금 고매한 인격과 자주 정신을 가지고 국가 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유능한 국민을 육성하는 데 있다. 그러므로,
1. 우리는 제자를 사랑하고 그 인격을 존중한다. 2. 우리는 제자의 심신 발달이나 가정의 환경에 따라 차별을 두지 아니하고 공정하게 지도 한다. 3. 우리는 제자의 개성을 존중하며, 그들의 개인차와 욕구에 맞도록 지도한다. 4. 우리는 제자에게 직업의 존귀함을 깨닫게 하고, 그들의 능력에 알맞은 직업을 선택하도록 지도한다. 5. 우리는 제자 스스로가 원대한 이상을 세우고, 그 실현을 위하여 정진하도록 사제동행한다.
제2장 스승의 자질
스승은 스승다워야 하며 제자의 거울이 되고 국민의 사표가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1. 우리는 확고한 교육관과 긍지를 가지고 교직에 종사한다. 2. 우리는 언행이 건전하고 생활이 청렴하여 제자와 사회의 존경을 받도록 한다. 3. 우리는 단란한 가정을 이룩하고 국법을 준수하여 사회의 모범이 된다. 4. 우리는 학부모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를 이용하지 아니하며 이에 좌우되지 아니한다. 5. 우리는 자기 향상을 위하여 전문적인 지식과 전문화된 기술을 계속 연마하는 데 주력한다.
제3장 스승의 책임
스승은 제자 교육에 열과 성을 다하여 맡은 바 책임을 다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1. 우리는 사회의 일원으로서 모든 책임과 임무를 다한다. 2. 우리는 교재 연구와 교육 자료 개발에 만전을 기하여 수업에 최선을 다한다. 3. 우리는 생활 지도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제자들이 올바른 사람이 될 수 있도록 지도의 철저를 기한다. 4. 우리는 교육의 성과를 공정하게 평가하고 이를 교육에 충분히 활용한다. 5. 우리는 제자와 성인들을 위한 정규 교과 외의 활동에 적극 참여한다.
제4장 교육자와 단체
교육자는 그 지위의 향상과 복지의 증진을 위하여 교직 단체를 조직하고 적극 참여함으로써 단결된 힘을 발휘할 수 있다. 그러므로,
1. 우리는 교직 단체의 활동을 통하여 교육자의 처우와 근무 조건의 개선을 꾸준히 추진한다. 2. 우리는 교직 단체의 활동을 통하여 교육자의 자질 향상과 교권의 확립에 박차를 가한다. 3. 우리는 편당적, 편파적 활동에 참가하지 아니하고 교육을 그 방편으로 삼지 아니한다. 4. 교직 단체는 교육의 혁신과 국가의 발전을 위하여 다른 직능 단체나 사회단체와 연대 협동한다.
제5장 스승과 사회
스승은 제자의 성장 발달을 돕기 위하여 학부모와 협력하며, 학교와 사회와의 상호작용의 원동력이 되고 국가 발전의 선도자가 된다. 그러므로,
1. 우리는 학교의 방침과 제자의 발달 상황을 가정에 알리고, 학부모의 정당한 의견을 학교 교육에 반영시킨다. 2. 우리는 사회의 실정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지역사회의 생활과 문화 향상을 위하여 봉사한다. 3. 우리는 사회의 요구를 교육 계획에 반영하며 학교의 교육 활동을 사회에 널리 알린다. 4. 우리는 국민의 평생 교육을 위하여 광범위하게 협조하고 그 핵심이 된다. 5. 우리는 확고한 국가관과 건전한 가치관을 가지고 국민 의식 개혁에 솔선수범하며, 국가 발전의 선도자가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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