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μ‘°κ²½λ―Έλ…Όμˆ CLASS[#λ…Όμˆ μ–Έλ‹ˆ]/μ—°κ³ μ„œμ„±ν•œμ€‘κ²½μ™Έκ±΄λ™ν™

μ„œμšΈλŒ€ 2009 μ •μ‹œ

【문항 1】


γ€μ œμ‹œλ¬Έγ€‘
μ‚¬λžŒλ“€μ΄ μ„ νƒν•˜λŠ” ꡬ체적인 μ‚Άμ˜ λͺ©μ μ΄ λ°˜λ“œμ‹œ μΌμΉ˜ν•˜λŠ” 것은 μ•„λ‹ˆλ‹€. μ‚¬λžŒ
λ“€μ˜ μ‚Άμ˜ λ°©ν–₯은 μ‚¬νšŒμ  배경에 λ”°λ₯Έ κ°€μΉ˜κ΄€μ˜ 차이, μžμ‹ μ΄ μ²˜ν•œ κ°œμΈμ βˆ™μ‚¬
회적 상황, νƒ€κ³ λ‚œ λŠ₯λ ₯μ΄λ‚˜ 받을 수 μžˆλŠ” ꡐ윑 λ“±κ³Ό 같은 μ—¬λŸ¬ 가지 μš”μ†Œλ“€λ‘œ
인해 맀우 λ‹€μ–‘ν•˜κ²Œ μ„ νƒλ˜κ³  κ·Έ μ˜λ―Έκ°€ κ²°μ •λœλ‹€. μ–΄λ–€ μ‚¬λžŒμ€ μ˜ˆμˆ μ„ μœ„ν•˜μ—¬
일생을 λ°”μΉ˜λŠ”κ°€ ν•˜λ©΄, μ–΄λ–€ μ‚¬λžŒμ€ 쒅ꡐ에 ν—Œμ‹ ν•˜κΈ°λ„ ν•œλ‹€. 또, μ–΄λ–€ μ‚¬λžŒμ€
μ–΄λ₯˜λ‚˜ μ‘°λ₯˜ 연ꡬ에 일생을 λ°”μΉ˜λŠ”κ°€ ν•˜λ©΄, μ–΄λ–€ μ‚¬λžŒμ€ μ‚¬νšŒλ΄‰μ‚¬μžκ°€ λ˜λŠ” 것
이 κ°€μž₯ ν›Œλ₯­ν•œ 길이라고 μƒκ°ν•˜κΈ°λ„ ν•œλ‹€.
이와 같은 μ‚Άμ˜ 닀양성은 κ°œμΈμ΄λ‚˜ μ‚¬νšŒ μ „μ²΄μ˜ λ°œμ „μ„ μœ„ν•΄μ„œλ„ ν•„μš”ν•˜λ‹€.
μš°λ¦¬λŠ” λ‹€λ₯Έ μ‚¬λžŒμ΄ μ„ νƒν•˜λŠ” κ²°μ •μ΄λ‚˜ μΆ”κ΅¬ν•˜λŠ” κ°€μΉ˜λ₯Ό κ°€λŠ₯ν•œ ν•œ μ‘΄μ€‘ν•˜κ³ ,
νƒ€λ‹Ήν•œ 이유 없이 λ‹€λ₯Έ μ‚¬λžŒμ΄ μ‚΄μ•„κ°€λŠ” νƒœλ„λ₯Ό λ¬΄μ‹œν•΄μ„œλŠ” μ•ˆ λœλ‹€. μ–΄λŠ λˆ„
ꡬ도 λ‹€λ₯Έ μ‚¬λžŒμ΄ κ°€μ§€λŠ” μ‚Άμ˜ λͺ©μ μ΄λ‚˜ μ˜λ―Έμ— λŒ€ν•΄μ„œ λΆ€λ‹Ήν•˜κ²Œ κ°„μ„­ν•  ꢌ리
κ°€ μ—†λ‹€.
β€» μœ„ μ œμ‹œλ¬Έμ˜ 논리 ꡬ성을 λ³΄μ™„ν•˜κΈ° μœ„ν•΄ λ‹€μŒ λ…Όμ œμ— λ‹΅ν•˜μ‹œμ˜€.

γ€λ…Όμ œγ€‘
μ‚Άμ˜ 닀양성이 ν•„μš”ν•œκ°€? κ·Έ μ΄μœ λŠ” 무엇인가? (1,800Β±100자)
(μžμ‹ μ˜ μ£Όμž₯을 λ’·λ°›μΉ¨ν•˜λŠ” 사둀와 이에 λ°˜ν•˜λŠ” 사둀λ₯Ό λ¬Έν•™, 예술, κ³Όν•™, μ—­
사 λ“± λ‹€μ–‘ν•œ μ˜μ—­μ—μ„œ μ°Ύμ•„ ν™œμš©ν•˜μ‹œμ˜€.)

 

❑ μΆœμ œμ˜λ„μ™€ λ¬Έν•­μ„€λͺ…

β–‘ 좜제 μ˜λ„
β—‹ λ…Όμˆ κ³ μ‚¬κ°€ μš”κ΅¬ν•˜λŠ” λΉ„νŒμ  사고λ ₯은 주어진 λͺ…μ œμ— λŒ€ν•œ 합리적인 κ·Όκ±°λ₯Ό μ°Ύμ•„
λ³΄λŠ” λ°μ—μ„œ μ‹œμž‘ν•œλ‹€. κ·Έλž˜μ„œ λ‹Ήμ—°ν•˜κ²Œ λ°›μ•„λ“€μ—¬μ§€λŠ” μ£Όμž₯에 λŒ€ν•΄ β€˜μ™œβ€™λΌλŠ” 질문
을 λ˜μ§€λŠ” 것이 μ€‘μš”ν•˜λ‹€.
β—‹ μ œμ‹œλ¬Έμ€ μœ€λ¦¬μ™€ 사상 κ΅κ³Όμ„œμ—μ„œ β€˜μ‚Άμ˜ 닀양성’을 μ„€λͺ…ν•˜κ³  μžˆλŠ” 뢀뢄이닀. 이 λ¬Έ
항은 λ‹€μ–‘μ„±μ˜ ν•„μš”μ„±μ„ λ‹Ήμœ„μ μœΌλ‘œ μ£Όμž₯ν•˜λŠ” μ œμ‹œλ¬Έμ„ μ£Όκ³ , λ‹Ήμœ„μ„±μ˜ κ·Όκ±°λ₯Ό 질
λ¬Έν•˜μ—¬ 학생듀이 κ΅κ³Όμ„œμ—μ„œ λ³΄μ•˜λ˜ μ΅μˆ™ν•œ λ¬Έμ œμ— λŒ€ν•΄ μ–Όλ§ˆλ‚˜ 깊이 μžˆλŠ” 사고
λ₯Ό ν•˜μ˜€λŠ”μ§€ μ•Œμ•„λ³΄κ³ μž ν•œλ‹€. λ˜ν•œ μžμ‹ μ˜ 생각에 λŒ€ν•œ μ˜ˆμ™€ λ°˜λ‘€λ₯Ό 듀도둝 ν•˜μ—¬
학생듀이 λ‹€μ–‘ν•œ μ˜μ—­μœΌλ‘œ 사고λ ₯을 μ „κ°œμ‹œν‚¨ ν›„, 이λ₯Ό ν†΅ν•©μ μœΌλ‘œ μž¬κ΅¬μ„±ν•  수
μžˆλ„λ‘ μœ λ„ν•˜μ˜€λ‹€.

β–‘ λ¬Έν•­ μ„€λͺ…
β—‹ λ…Όμ œκ°€ μ‚Άμ˜ 닀양성에 λŒ€ν•œ 인정 여뢀와 κ·Έ κ·Όκ±°μ΄λ―€λ‘œ, λ‹€μ–‘ν•œ λ‹΅μ•ˆμ΄ μžˆμ„ 수
μžˆλ‹€. 그런데 μ‚Άμ˜ 닀양성에 λŒ€ν•œ λ‹¨μˆœν•œ μ‚¬λ‘€μ˜ λ‚˜μ—΄μ΄ μ•„λ‹ˆλΌ, 이 사둀λ₯Ό ν™œμš©
ν•œ 논증방식이 ꡬ체적으둜 λ“œλŸ¬λ‚˜μ•Ό ν•œλ‹€. 즉 사둀와 μ£Όμž₯의 적합성이 μ€‘μš”ν•˜λ‹€.
β—‹ μ‚Άμ˜ 닀양성이 ν•„μš”ν•˜λ‹€κ³  μ£Όμž₯ν•  μˆ˜λ„ 있고, ν•„μš”ν•˜μ§€ μ•Šλ‹€κ³  μ£Όμž₯ν•  μˆ˜λ„ μžˆλ‹€.
μ–΄λŠ κ²½μš°λΌλ„ μžμ‹ μ˜ μ£Όμž₯에 λŒ€ν•œ λ°˜λ‘€λ₯Ό μ œμ‹œν•˜κ³ , κ·Έ λ°˜λ‘€μ— λŒ€ν•œ λ…Όμ˜κ°€ λ°˜λ“œ
μ‹œ μžˆμ–΄μ•Ό ν•œ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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