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경미논술CLASS[#논술언니]/연고서성한중경외건동홍

서울대 2009 정시

【문항 1】


【제시문】
사람들이 선택하는 구체적인 삶의 목적이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사람
들의 삶의 방향은 사회적 배경에 따른 가치관의 차이, 자신이 처한 개인적∙사
회적 상황, 타고난 능력이나 받을 수 있는 교육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요소들로
인해 매우 다양하게 선택되고 그 의미가 결정된다. 어떤 사람은 예술을 위하여
일생을 바치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종교에 헌신하기도 한다. 또, 어떤 사람은
어류나 조류 연구에 일생을 바치는가 하면, 어떤 사람은 사회봉사자가 되는 것
이 가장 훌륭한 길이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이와 같은 삶의 다양성은 개인이나 사회 전체의 발전을 위해서도 필요하다.
우리는 다른 사람이 선택하는 결정이나 추구하는 가치를 가능한 한 존중하고,
타당한 이유 없이 다른 사람이 살아가는 태도를 무시해서는 안 된다. 어느 누
구도 다른 사람이 가지는 삶의 목적이나 의미에 대해서 부당하게 간섭할 권리
가 없다.
※ 위 제시문의 논리 구성을 보완하기 위해 다음 논제에 답하시오.

【논제】
삶의 다양성이 필요한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1,800±100자)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사례와 이에 반하는 사례를 문학, 예술, 과학, 역
사 등 다양한 영역에서 찾아 활용하시오.)

 

❑ 출제의도와 문항설명

□ 출제 의도
○ 논술고사가 요구하는 비판적 사고력은 주어진 명제에 대한 합리적인 근거를 찾아
보는 데에서 시작한다. 그래서 당연하게 받아들여지는 주장에 대해 ‘왜’라는 질문
을 던지는 것이 중요하다.
○ 제시문은 윤리와 사상 교과서에서 ‘삶의 다양성’을 설명하고 있는 부분이다. 이 문
항은 다양성의 필요성을 당위적으로 주장하는 제시문을 주고, 당위성의 근거를 질
문하여 학생들이 교과서에서 보았던 익숙한 문제에 대해 얼마나 깊이 있는 사고
를 하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자신의 생각에 대한 예와 반례를 들도록 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영역으로 사고력을 전개시킨 후, 이를 통합적으로 재구성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 문항 설명
○ 논제가 삶의 다양성에 대한 인정 여부와 그 근거이므로, 다양한 답안이 있을 수
있다. 그런데 삶의 다양성에 대한 단순한 사례의 나열이 아니라, 이 사례를 활용
한 논증방식이 구체적으로 드러나야 한다. 즉 사례와 주장의 적합성이 중요하다.
○ 삶의 다양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할 수도 있고, 필요하지 않다고 주장할 수도 있다.
어느 경우라도 자신의 주장에 대한 반례를 제시하고, 그 반례에 대한 논의가 반드
시 있어야 한다.

 

서울대2009정시.pdf

서울대2009정시.pdf
1.46MB

'조경미논술CLASS[#논술언니] > 연고서성한중경외건동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대 2010 정시  (0) 2011.12.09
서울대 2010 수시  (0) 2011.12.09
서울대 2009 수시  (0) 2011.12.09
고려대 2012 모의  (0) 2011.12.09
고려대 2011 수시(B)  (0) 2011.1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