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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경미논술CLASS[#논술언니]/연고서성한중경외건동홍

서울대 2008 모의 (나형)

<논제>

 

문항1. 위의 시는 성삼문이 죽기 전에 쓴 절명시이다. 이 시에 나타난 삶과 죽음 그리고 죽음 이후 세계에 대한 작가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400자 이내)

 

문항2-1. 위의 세 제시문이 공통적으로 주장하는 바를 요약하시오. (200자 이내)

        2. 각 제시문의 핵심적 주장에 대한 반론을 제시하시오. (600자 이내)

        3. 위의 논의를 토대로 정보화 시대의 이상적인 민주주의를 구상해 보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기술하시오.

           (800자 이내)

 

문항3-1. 제시문 (가)에서 정답이 2% 이하인 이유와 사람들이 95% 이상이라고 잘못 판단하게 되는 이유를 각각 설명하시오.

           (300자 이내)

         2. 제시문 (나)의 신문기사는 게임이 청소년의 폭력범죄의 원인임을 강력히 시사하고 있다. 만약 이것이 사실이라면, 인터넷 게임을 하는 많은 청소년들은 심각한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며, 이는 커다란 사회문제가 아닐 수 없다. 한 학생이 폭력범죄에 미치는 게임의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비행 청소년 1,000명을 조사하였는데, 그 중 990명이 게임에 중독되었거나 중독될 위험이 있는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그는 이러한 결과에 근거하여 게임이 청소년 폭력범죄의 주범이라고 주장하였다. 논제1에 근거하여 이러한 주장을 비판하시오. (400자 이내) 

        3. 논제2에서의 비판에 근거하여 게임과 폭력의 상호연관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500자 이내)

 

문항4-1. 제시문 (가)는 개화기 직전의 조선 사회의 상황을, 제시문 (나)는 오늘의 세계화 상황을 기술하고 있다. 이 두 상황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400자 이내)

        2. 오늘의 세계화 상황을 알고 있는 입장에서 제시문 (다)를 참고하여 당시 조선 사회가 당면한 문제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시오. (1,000자 이내)  * 단, 자신이 마련한 대책에 대해 예상되는 반론과 이에 대한 자신의 재반론을 포함하시오.

 

 

<제시문 분석> 

 

문항1

<제시문> 북소리 둥둥 울려 사람 목숨 재촉하네.

: 성삼문이 죽기 전에 쓴 절명시입니다. 죽음 이후에도 주막이 있다 없다..라고 말하는 것을 보니 성삼문은 삶과 죽음에 뭔가 유사한 게 있다고 보았겠군요. 성삼문이 살던 시대에는 어딘가를 돌아다니다 집이 아닌 곳에서 숙박하게 된다면 대부분 주막이었죠. 그렇다면 성삼문은 삶을 여행과도 같은 것..으로 보고 있네요. 문학지문이라 해석의 가능성은 열려있습니다. 다만, 단순히 사육신이라는 단편적인 지식에 의존하여 이 시를 해석하지 않기를 조언합니다.

 

문항2

(가) 미국의 건국 초창기 토마스 제퍼슨은 주민들이 그들의 문제를 주민회의에서 결정할 수 있는 직접 민주주의를 희망했지만, 자신의 생각을 포기해야만 했다.

(나) 현대 사회에서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은 가상공간이라는 새로운 세계를 우리에게 가져다 주었다.

(다) 민주 정치는 시민의 참여 없이는 실현되기 어렵다.

: 순서대로 <인터넷과 직접민주주의 그리고 쌍방향 대화>, 도덕교과서, 사회문화교과서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지문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서울대학교 논제의 특성상 제시문이 교과서에서 발췌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단순히 암기하고 있는 지식만으로 답안을 구성하려 했을 때는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습니다. 논제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답안을 작성할 때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가 없는가가 당락을 좌우합니다.

 

문항3

사람들은 대체로 수치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사용한다.

(가) 에이즈를 야기하는 바이러스의 발병률이 0.1%라고 하자.

(나) 육군 총기난사 사건의 범인이 인터넷 게임광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게임과 현실 속 폭력범죄의 연관성이 논란거리로 떠오르고 있다. : 수학적인 지식, 특히 조건부 확률을 알고 있어야 풀 수 있는 문제입니다. 조건부 확률을 따라서 제시문에 적용할 수만 있다면 충분히 모든 논제를 풀어내는 데 이 제시문들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문항4

(가) 함경 감사 조병준이, "저 사람들(러시아 인)이 덕원부 용성진과 대흥부 대강진에 이르러 포를 쏘아 갯가의 백성이 죽고 저들의 배가 ~

     임금이 있으면 나라가 있는데 오늘날의 형세는 나라가 있으나 믿을 것이 없다고 할 만합니다.

(나) '세계 시장의 통합과 세계 각국에 대한 동일한 규칙과 기준의 적용'으로 요약되는 소위 세계화는 미국을 비롯한 경제 선진국들의 주도로 이루어지면서 오늘날 선후진국 간 갈등의 핵심이 되고 있다.

(다) 유럽 여러 나라가 중국에 침투해 오고 있습니다.

      지금 나라의 문명화를 꾀함에 있어서 모조리 유럽을 목표로 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고,

      흥선대원군의 양이보국책 유시~

: (가)는 철종실록과 한국근현대사 교과서에서 발췌한 것으로 개화기 직전의 조선의 모습을 보여주는 제시문입니다. (나)는 경제, 경제지리 교과서에서 발췌한 것으로 오늘날의 세계화 경향을 쉽게 설명하고 있는 제시문입니다. 이 두 상황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표를 그려서 대비점을 찾아보면 되겠습니다.

 (다)에는 순서대로 이홍장이 청나라 황제에게 올린 글, 후쿠자와 유키치의 '문명론의 개략',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에서 발췌한 제시문이 나와 있습니다. 이를 배경지식으로 활용하여 논제2를 해결하는 데 반드시 참고하라는 조건이 있습니다. 또한 '주장-예상 반론-재반론'의 구성을 취하라는 조건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이 조건을 충족하는 구성의 답안을 써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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