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대 정시에 당당하게 합격한 학생의 합격 수기예요.
이 친구는 충분히 합격 가능한 성적 범위에 있었기 때문에 당연히 붙을 것 같았는데
면접도 잘 치러냈으니 붙었겠죠??
그리고 면접 준비하면서, 교재에 있는 문제들 가운데 미처 다 답하지 못했던 문제들은
집에 가서 한글 파일로 작성해서 제게 메일로 보냈고
피드백을 받았었어요.
이렇게 노력한 결과의 합격입니다.
공짜로 되는 건 없어요.
항상 노력해야 합격합니다^^
선배의 노하우 잘 보시고,
2019학년도 입시에서 합격의 기운 빵빵하게 받아가세요.
* 출신고교(일반고/특목고/자사고 등) : H외고
* 합격한 교대 : 서울교대
* 수능 성적 :
과목별 등급) 국어:1 / 수학:1 / 영어:1 / 한국사:1 / 사탐1(한국지리):1 /
사탐2(사회문화):2 / 외국어(스페인어):4
서울교대 환산점수) 389점
* 원래 교대 진학을 희망했었는지? 정시 가/나/다군 지원은 어디어디 했는지 등 자신의 정시 지원과 관련된 이야기 :
원래 초등학교 교사가 꿈이라 서울교대를 희망하긴 했지만 수능 점수가 좀 잘 나오니까 고려대 같이 높은 일반대에 가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부모님, 선생님, 친구들과 많이 얘기하고 고민했는데 그래도 초등학교 교사라는 직업이 매력있기도 하고 취업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더라고요. 그래서 나군은 서울교대로, 다군은 제주교대로 지원했고, 가군은 교원대를 희망하지는 않아서 이화여대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 교대 면접 준비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과 실력 향상을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지 :
수능 끝나고 오랜만에 공부하는 거기도 하고 주변 친구들은 이미 입시가 끝났는데 혼자 공부해야하니까 면접 준비에 전력을 다하는 게 조금 힘들었습니다. 그냥 괜히 하기 싫고 그러더라구요. 집에서는 도저히 공부가 손에 안 잡혀서 학원에 있는 시간동안 최대한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또, 카페에 가서 생기부를 검토하고 예상 질문을 뽑으면서 준비하기도 했고요.
* 조경미T와 함께 준비하면서 좋았던 점 :
전체적인 수업 자체가 굉장히 좋았지만 세 가지로 나눠보자면 교재, 1:1 시뮬레이션, 그리고 조경미 쌤으로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 교재가 엄청나다고 말하고 싶습니다ㅎㅎ 여러 가지 주제의 시사 문제를 다룬 것뿐만 아니라 하나의 주제라도 다양한 관점에서 다룬 기사를 준비해 주셔서 한 주제에 대해 깊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여러 자료를 읽으니까 제 생각을 스스로 정리해보게 되고 준비하지 못한 주제로 면접 질문이 나오더라도 혼자서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겠다는 자신이 들더라구요. 시사 읽기 자료뿐만 아니라 심층 면접 예상 질문, 그리고 생기부 개방형 질문도 준비되어 있어서 교재 활용도가 굉장히 높았습니다.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을 써보고 첨삭 받는 과정에서 주어진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제 의견을 조리 있게 말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또한 생기부에 포함되어 있는 내용이 많으니까 뭘 예상 질문으로 뽑아야할지 난감했었는데 준비할 부분을 질문 형태로 주시니까 혹시 모를 생기부 질문에 대비하기도 굉장히 편했습니다.
두 번째로, 수업 때마다 교재에 대한 설명과 더불어 1대1 시뮬레이션을 하며 면접을 체계적으로 준비했었습니다. 매번 시뮬레이션 해주시는 조교 선생님들이 바뀌시고 스타일도 조금씩 다르셔서 어떤 상황이 벌어질지 모르는 실제 면접에 좀 더 안정적으로 임할 수 있는 연습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또한 제 말투나 태도에 대한 피드백뿐만 아니라 제가 말한 대답에 대해서도 이런 내용이 추가 될 수 있다고 말씀해주셔서 더 다양하게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잘한다고 칭찬과 격려도 많이 해주셔서 더욱 자신감 있는 태도로 면접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조경미 쌤이 사소한 것 하나하나 챙겨주신 부분이 좋았습니다. 혼자 준비한 생기부 개방형 질문에 대한 답변을 다 첨삭해주셔서 훨씬 준비된 상태로 면접을 볼 수 있었습니다. 옷이나 태도 등 사소한 부분에 대해서도 조언해주셔서 면접에 대한 갈피를 잡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자신이 시험 본 학교에서 받은 질문과 면접고사장 상황에 대한 소개 :
서울교대에서는 2:1 면접으로 두 분의 교수님께서 면접을 보셨는데요, 제시문을 보고 7분동안 준비한 뒤 면접실에 들어갔습니다. 두 문제에 대한 답변을 한꺼번에 하고, 그 후에 교수님들께서 각각의 답변에 대한 추가 질문 하나씩을 하셨습니다.
첫 번째 문제는 그래프를 분석하는 것이었습니다. 한국에서 상위 30% 계층이 사회에서 경제적으로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그래프, 즉 빈익빈 부익부 현상이 심화되는 상황을 나타내는 듯 했습니다. 이에 대해 설명하고 이 상황이 가져올 문제를 제시했습니다. 또한 이 주제를 사교육에 관련된 예시를 들어 설명했습니다. 이에 대한 추가질문은 교육 방면뿐만 아니라 다른 예시를 들어 이 현상을 설명하는 것이었습니다.
두 번째 문제는 교사들끼리의 대화가 제시되고 이에 대해 새끼문제 2개를 답변하는 형태로 되어있었습니다. 다문화 가정의 학부모들을 위한 다양한 언어로 된 가정통신문에 대한 대화였는데 교사 2명은 이에 대해 찬성, 반대의 측면에서 이야기하였습니다. 첫 번째 새끼문제는 이에 대해 반대한 교사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것이었고, 두 번째 새끼문제는 다문화 사회에서 가져야 할 태도를 2가지 제시하는 것이었습니다. 이에 대한 추가질문은 다양성이 존중되어야 한다는 말을 했는데 실제로 다양성이 존중되어서 좋은 사례가 무엇이냐는 것이었습니다.
1, 2번에 대한 답변과 1번에 대한 추가질문도 잘 대답했는데 2번의 추가질문에 대한 답변에서는 실제 사례가 바로 잘 생각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교육에 연관지어서 조금 추상적으로 돌려서 대답했는데 교수님께서 계속 같은 질문을 하시면서 압박하셔서 당황한 티도 조금 냈던 것 같습니다. 시간이 부족하다고 하셔서 간단하게 답변하고 나왔지만 계속 그 부분이 걸려서 조금 불안했는데 좋은 결과가 있었던 것을 보면 그래도 마지막까지 성실하게 답변하려는 태도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 교대 지원하는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조언 :
선배들의 합격 수기를 부러워하면서 대학 합격해서 나도 이런 거 쓰고 싶다고 생각만 했던 제가 직접 합격 수기를 쓰게 되니까 뭔가 감회가 새롭네요ㅎ! 사실 조금, 아니 많이 뿌듯해요! ㅋㅋㅋㅋ 제가 꼭 하고 싶은 말은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열심히 하라는 거에요. 저는 상대적으로 내신 따기 힘든 학교에서 공부하느라 열심히 공부해도 성적이 나오지 않아서 속상하기도 하고 자신감도 떨어졌었어요.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내신이든, 비교과든, 수능 공부든 항상 열심히 했던 것 같아요. 결과가 좋지 않아도 언젠가는 잘 되겠지 라는 생각으로 버티고, 공부하고 그랬거든요. 그때 만약 제가 포기해버리고 말았다면 지금과 같은 좋은 결과는 없었을 것 같아요. 공부하면서 너무너무 힘든 순간도 많을 걸 알지만 그래도 어떻게든 버텨서 잘 됐으면 좋겠어요. ‘노력은 배신하지 않는다’라는 말이 괜히 있는 말이 아니더라구요. 지금 당장은 힘들고 속상하겠지만 나중에는 정말 다 보상받을 거에요! 매순간 후회하지 않게 열심히 했으면 좋겠어요ㅎㅎ 응원합니다. 화이팅!!
'조경미 CLASS > 합격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경미T 교대 입시] 2018 서울교대/한국교원대 초등교육 정시 합격 수기 (0) | 2018.02.08 |
---|---|
[조경미T 교대 입시] 2018 서울교대 정시 합격 수기 (0) | 2018.02.08 |
[조경미T 교대 입시] 2018 한국교원대 초등교육과 정시 합격 수기 (0) | 2018.02.06 |
[조경미T 교대 입시] 2018 전주교대 정시 합격 수기 (0) | 2018.02.04 |
[조경미T 교대 입시] 2018 경인교대 수시 합격 수기 (0) | 2018.01.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