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μ‘°κ²½λ―Έλ…Όμˆ CLASS[#λ…Όμˆ μ–Έλ‹ˆ]/μ—°κ³ μ„œμ„±ν•œμ€‘κ²½μ™Έκ±΄λ™ν™

[μ‘°κ²½λ―Έ λ…Όμˆ ] μ„œκ°•λŒ€ 2018 μˆ˜μ‹œ(인문) λ…Όμˆ  [문제 1] 뢄석


μ•ˆλ…•ν•˜μ„Έμš” λ…Όμˆ  강사 μ‘°κ²½λ―Έμž…λ‹ˆλ‹€.


μ„œκ°•λŒ€λŠ” 졜근 4~5λ…„ 간은 적어도 문제 μœ ν˜•μ˜ λ³€ν™”κ°€ μ—†λ‹€κ³  봐도 무방할 μ •λ„λ‘œ


μ œμ‹œλ¬Έ 독해 뢄석과 μš”μ•½, 그리고 적용 μ„€λͺ…ν˜• 문항을 μ„ ν˜Έν•˜λ©° μΆœμ œν•˜κ³  μžˆμŠ΅λ‹ˆλ‹€.


평가와 λΉ„νŒμ„ μš”ν•˜λ”λΌλ„ κΌ­ 논지 적용 평가이기 λ•Œλ¬Έμ— μ—°μ„ΈλŒ€μ²˜λŸΌ μ’€ 더 창의적이고 μ—΄λ¦° λ‹΅μ•ˆμ„ μ“΄λ‹€κΈ°λ³΄λ‹€λŠ”


μ μ ˆν•œ μ •λ‹΅μ˜ λ²”μ£Ό μ•ˆμ—μ„œμ˜ μ„œμˆ μ΄ μ΄λ£¨μ–΄μ§€λŠ” 문항이 λŒ€λΆ€λΆ„μ΄μ§€μš”.


μ„œκ°•λŒ€/μ—°μ„ΈλŒ€λ₯Ό ν•¨κ»˜ μ€€λΉ„ν•˜κ±°λ‚˜ μ„œκ°•λŒ€/ν•œμ–‘λŒ€ 인문계열을 ν•¨κ»˜ μ€€λΉ„ν•˜λŠ” 학생듀이라면


λ‹΅μ•ˆμ„ μ¨λ³΄μ•˜μ„ λ•Œ 두 ν•™κ΅μ˜ 차이λ₯Ό μ•„μ£Ό μ‰½κ²Œ μ•Œ 수 μžˆμ„ κ²ƒμž…λ‹ˆλ‹€.


μ΄λ²ˆμ—λŠ” μ„œκ°•λŒ€ 2018학년도 μˆ˜μ‹œ λ…Όμˆ  문제λ₯Ό μ‚΄νŽ΄λ΄…λ‹ˆλ‹€.





γ€λ¬Έμ œγ€‘ (800~1,000자)

[κ°€]∼[λ‹€]의 논지λ₯Ό κΈ°μˆ ν•˜κ³ , 이λ₯Ό λ°”νƒ•μœΌλ‘œ [라]~[λ°”]λ₯Ό λΆ„μ„ν•˜μ‹œμ˜€.

[κ°€] κ°–κ³  μžˆλŠ” μ œν•œμ μΈ 정보가 마치 μžμ‹ μ΄ μ•„λŠ” 전뢀인 μ–‘ μƒκ°ν•˜κ³  ν–‰λ™ν•˜λŠ” μˆ˜λ°–μ— μ—†λ‹€. ꡬ할 수 μžˆλŠ” μ •λ³΄λ‘œ κ°€μž₯ κ°œμ—°μ„± μžˆλŠ” 이야기λ₯Ό λ§Œλ“€κ³ , 만일 그것이 쒋은 이야기라면 λ―ΏλŠ”λ‹€. μ•„μ΄λŸ¬λ‹ˆν•˜κ²Œλ„ μš°λ¦¬κ°€ μ•„λŠ” 게 거의 μ—†μ„μˆ˜λ‘, 즉 퍼즐에 λΉ„μœ ν•˜λ©΄ 맞좜 수 μžˆλŠ” 쑰각의 μˆ«μžκ°€ μ μ„μˆ˜λ‘ 였히렀 정합적 이야기λ₯Ό λ§Œλ“€κΈ° 쉽닀. 우리의 λ§ˆμŒμ„ νŽΈν•˜κ²Œ ν•΄μ£ΌλŠ” 세상이 μ΄ν•΄λœλ‹€λŠ” 확신은, λ¬΄ν•œλŒ€μ— κ°€κΉŒμš΄ 우리의 무지함을 애써 μ™Έλ©΄ν•  수 μžˆλŠ” λŠ₯λ ₯μ΄λΌλŠ” μ•ˆμ „ν•œ λ°˜μ„ μœ„μ— μ„Έμ›Œμ§„λ‹€.

- λŒ€λ‹ˆμ–Ό μΉ΄λ„ˆλ¨Ό, 생각에 κ΄€ν•œ 생각

 

[λ‚˜] μ™ΈλΆ€μ—μ„œ 정보λ₯Ό λ°›μ•„λ“€μ΄λŠ” 것은 λ„μ €νžˆ ν”Όν•  수 μ—†λŠ” 일이닀. κ·ΈλŸ¬λ‚˜ κ·Έλ•Œ β€˜μ΄κ²ƒμ€ μ›λž˜ λ‚˜μ˜ 생각이야’라고 믿으며 μ˜μ‚¬κ²°μ •μ„ ν•˜λŠ” 것과 β€˜μ΄κ²ƒμ€ μ™ΈλΆ€μ—μ„œ 주어진 (μ–΄μ©Œλ©΄ 편ν–₯된) 정보야’라고 μ˜μ‹ν•œ λ‹€μŒ μ˜μ‚¬κ²°μ •μ„ ν•˜λŠ” 것은 맀우 큰 차이가 μžˆλ‹€. (…) μžμœ λΌλŠ” 것을 μ§€κ·Ήνžˆ λ‹¨μˆœνžˆ μƒκ°ν•˜λ©΄ λ‚˜ μžμ‹ μ˜ μ˜μ‚¬λ‘œ κ²°μ •ν•˜κ³  행동할 수 μžˆλŠ” 것이라고 말할 수 μžˆλ‹€. κ·ΈλŸ¬λ‚˜ 쑰금 깊게 νŒŒκ³ λ“€λ©΄ κ·Έ μ˜μ‚¬ μžμ²΄κ°€ μ§„μ •μœΌλ‘œ μžμ‹ μ΄ 자유둭게 μ„ νƒν•œ κ²ƒμ΄λƒλŠ” μ˜λ¬Έμ„ 던질 수 μžˆλ‹€.

- ν›„μΏ ν•˜λΌ λ§ˆμ‚¬νžˆλ‘œ, ν•˜λ²„λ“œμ˜ μƒκ°μˆ˜μ—…

 

[λ‹€] 보편적 μ‹ μ‘°λ₯Ό μ„Έμš°λŠ” λ°λŠ” μ—„μ²­λ‚œ 어렀움이 λ”°λ₯΄μ§€λ§Œ, 일단 ν™•μ‹€νžˆ μ„±λ¦½λ˜κΈ°λ§Œ ν•˜λ©΄ 그것은 μ˜€λž«λ™μ•ˆ λ‚œκ³΅λΆˆλ½(難攻不落)의 νž˜μ„ μ§€λ‹Œλ‹€. λ˜ν•œ κ·Έ μ–΄λ–€ 철학적 였λ₯˜λ₯Ό λ‚΄ν¬ν•˜λ“  간에 졜고의 μ§€μ„±μΈλ“€μ—κ²ŒκΉŒμ§€ 영ν–₯을 λ―ΈμΉœλ‹€. 1,500년이 λ„˜λŠ” μ‹œκ°„ λ™μ•ˆ 유럽의 민쑱듀은, λ©΄λ°€νžˆ 검토해보면 λͺ°λ‘(Moloch, 아이λ₯Ό 제물둜 바쳐 λͺ¨μ‹œλŠ” μ…ˆμ‘±μ˜ μ‹ )의 μ‹ ν™”λ§ŒνΌμ΄λ‚˜ μ•Όλ§Œμ μΈ 쒅ꡐ적 전섀듀을 재둠의 μ—¬μ§€μ—†λŠ” μ§„μ‹€λ‘œ κ°„μ£Όν•˜κ³  μžˆμ§€ μ•Šμ€κ°€.

- κ·€μŠ€νƒ€λΈŒ λ₯΄ 봉, ꡰ쀑심리

 

[라] 이제 일뢀 μ‚¬λžŒλ“€ μ‚¬μ΄μ—μ„œ, μ „λ¬Έκ°€μ˜ μΆ©κ³ λ₯Ό κ±°λΆ€ν•˜λŠ” 행동이 마치 κ³ κΈ‰λ¬Έν™” μ·¨ν–₯의 ν‘œμ‹μ΄κΈ°λΌλ„ ν•œ κ²ƒμ²˜λŸΌ 여겨지고 μžˆλ‹€. 이λ₯Όν…Œλ©΄, 졜근 λ“€μ–΄ 미식가듀 μ‚¬μ΄μ—μ„œ μœ ν–‰ν•˜κ³  μžˆλŠ”, μ‚΄κ·  처리λ₯Ό μ•ˆ ν•œ μœ μ œν’ˆμ„ μ„­μ·¨ν•  ꢌ리λ₯Ό λΆ€λ₯΄μ§–λŠ” ν˜„μƒμ— λŒ€ν•΄μ„œ ν•œλ²ˆ 생각해 보라. (…) μ €μ˜¨μ‚΄κ· λ²•μ΄ 우유의 풍미에 영ν–₯을 λ―ΈμΉ  μˆ˜λ„ μžˆλ‹€. ν•˜μ§€λ§Œ 그와 λ™μ‹œμ—, μΈκ°„μ˜ λͺ©μˆ¨μ„ μœ„ν˜‘ν•˜λŠ” 병원균을 μ™„μ „νžˆ μ—†μ•  μ£ΌλŠ” μ²˜λ¦¬λ°©μ‹μ΄κΈ°λ„ ν•˜λ‹€. (…) μƒμš°μœ  λ¨ΉκΈ°λ₯Ό κ³ μˆ˜ν•˜λŠ” μ‚¬λžŒλ“€μ€ 일반적인 처리 과정을 κ±°μΉ˜μ§€ μ•Šμ€ μœ μ œν’ˆμ΄ λ§›λ§Œ 쒋은 게 μ•„λ‹ˆλΌ, μ‚¬λžŒμ—κ²Œ 더 κ±΄κ°•ν•˜κ³  쒋은 μŒμ‹μ΄λΌκ³  μ£Όμž₯ν•œλ‹€. κ·Έλ“€μ˜ μ£Όμž₯은 예λ₯Ό λ“€λ©΄ 이런 식이닀. 생야채가 우리 λͺΈμ— 더 μ’‹λ‹€λ©΄ κ²°κ΅­ λ‹€λ₯Έ 것듀도 μ „λΆ€ λ§ˆμ°¬κ°€μ§€ μ•„λ‹ˆκ² λŠ”κ°€? μ–΄μ§Έμ„œ μžμ—°μ΄ μš°λ¦¬μ—κ²Œ λ§ˆλ ¨ν•΄ μ€€ κ·ΈλŒ€λ‘œ 먹지 μ•ŠλŠ”κ°€? μ–΄μ§Έμ„œ 더 μˆœμˆ˜ν•˜κ³  λ‹¨μˆœν–ˆλ˜ μ‹œμ ˆλ‘œ λŒμ•„κ°€μ§€ μ•ŠλŠ”κ°€? (…) μš°μœ λŠ” μ•„μ΄λ“€ν•œν…Œ μ£Όμš” μŒμ‹μ΄λ©°, 그런 λ©΄μ—μ„œ μƒμš°μœ λŠ” λͺ…λ°±ν•˜κ²Œ μœ„ν—˜ν•œ μ‹ν’ˆμ΄λ‹€.

λ―Έκ΅­ μ§ˆλ³‘ν†΅μ œκ΅­(CDC) μ†Œμ† μ˜μ‚¬λ“€μ΄ 이 λ…Όλž€μ— 즉각 κ°œμž…μ„ μ‹œλ„ν•˜μ˜€μ§€λ§Œ, 아무 νš¨κ³Όκ°€ μ—†μ—ˆλ‹€. μ§ˆλ³‘ν†΅μ œκ΅­μ€ 2012년에 μƒμš°μœ λ‘œ λ§Œλ“  μœ μ œν’ˆμ„ μ„­μ·¨ν•  경우, μ €μ˜¨μ‚΄κ·  μ œν’ˆμ„ μ„­μ·¨ν•  λ•Œλ³΄λ‹€ 식쀑독에 걸릴 ν™•λ₯ μ΄ 150λ°°λ‚˜ 더 λ§ŽμŒμ„ λ°νžˆλŠ” λ³΄κ³ μ„œλ₯Ό λ‚΄λ†“μ•˜λ‹€. 또 μ‹ν’ˆμ˜μ•½μ²­μ˜ μ „λ¬Έκ°€λŠ” κ·Έ 사싀을 κ°€λŠ₯ν•œ ν•œ μ§μ„€μ μœΌλ‘œ μ΄μ•ΌκΈ°ν•˜λŠλΌ, μƒμš°μœ  μ œν’ˆ μ†ŒλΉ„μžλ₯Ό μ΄μ•Œ λŒ€μ‹  μ‹ν’ˆμ„ μ‚¬μš©ν•˜λŠ” λŸ¬μ‹œμ•ˆλ£°λ › κ²Œμ΄λ¨ΈλΌκ³ κΉŒμ§€ λΆˆλ €λ‹€. κ·ΈλŸ¬λ‚˜ μ–΄λ–€ 경고도 μƒμš°μœ λ₯Ό λ§ˆμ‹œλ €λŠ” μ‚¬λžŒλ“€μ˜ 생각을 λ³€ν™”μ‹œν‚€μ§€λŠ” λͺ»ν–ˆλ‹€.

- ν†° λ‹ˆμ½œμŠ€, 전문가와 강적듀

 

[마] μš°λ¦¬λŠ” μ™œ, μ–Έμ œλΆ€ν„° μ–΄λ™μœ‘μ„œ*λ₯Ό 금과μ˜₯쑰둜 μ‚Όμ•˜μ„κΉŒ. μœ ν•™ 전톡을 κ³„μŠΉν•˜λŠ” μ„±κ· κ΄€μ˜ β—‹β—‹β—‹ μ˜λ‘€λΆ€μž₯은 μΈν„°λ·°μ—μ„œ β€œμƒλ‹€λ¦¬κ°€ νœ˜μ–΄μ§€λŠ” 차둀상은 1960, 70λ…„λŒ€ 이후에 μ„œλ‘œ μ§‘μ•ˆ 뿌리λ₯Ό μ–‘λ°˜μΈ μ–‘ κ³Όμ‹œν•˜λ €λŠ” λ¬Έν™”κ°€ 잘λͺ» μ •μ°©λœ 것”이라며 β€œν”νžˆ μ°¨λ‘€ κ·œμΉ™μ˜ 근거둜 μƒκ°ν•˜λŠ” 율곑 μ„ μƒμ˜ γ€Œκ²©λͺ½μš”κ²°γ€μ—λŠ” μ‹€μ œλ‘œλŠ” μ–΄λ™μœ‘μ„œ 같은 κ·œμΉ™μ΄ 없을 λΏλ”λŸ¬, μ—¬κΈ°μ„œ λ¬˜μ‚¬ν•˜λŠ” 것은 κΈ°μ œμ‚¬μƒμ΄μ§€ 차둀상이 μ•„λ‹ˆλ‹€β€λΌκ³  ν–ˆλ‹€. (…)

심지어 μ‘°μ„  유ꡐ μ˜ˆλ²•μ˜ 기쀀이 된 κ³ λŒ€ μ€‘κ΅­λ¬Έν—Œμ—λ„ 이런 λ³΅μž‘ν•œ κ·œμΉ™μ€ μ—†λ‹€κ³  ν•œλ‹€. μŒμ‹ λ¬Έν—Œμ„ μ—°κ΅¬ν•˜λŠ” β—‹β—‹β—‹ μ”¨λŠ” β€œ(…) μ–΄λŠ 지역, μ–΄λ–€ μ§‘μ•ˆμ˜ κ·œμΉ™μ΄μ—ˆμ„ 순 μžˆμœΌλ‚˜ μ „ ꡭ민이 따라야 ν•  ν•˜λ“±μ˜ μ΄μœ κ°€ μ—†λŠ” κ·œμΉ™λ“€μ΄ λ©”λͺ¨λžœλ€μ΄ 된 이 ν˜„μƒμ€ 거의 인λ₯˜ν•™μ  연ꡬ μ£Όμ œβ€λΌκ³  λΆ„μ„ν–ˆλ‹€.

* 생선은 동μͺ½μ— 두고, κ³ κΈ°λŠ” μ„œμͺ½μ— λ‘ .

- ν•œκ΅­μΌλ³΄, 2016. 9. 7.

 

[λ°”] λΆ€μ—Œμ—μ„œλŠ”

μ–Έμ œλ‚˜ 술 κ΄΄λŠ” λƒ„μƒˆκ°€ λ‚˜μš”.

ν•œ μ—¬μžμ˜ / 젊음이 μ‚­μ•„ κ°€λŠ” λƒ„μƒˆ

ν•œ μ—¬μžμ˜ 섀움이 / 찌개λ₯Ό 끓이고

ν•œ μ—¬μžμ˜ μ• λͺ¨κ°€ / 간을 λ§žμΆ”λŠ” λƒ„μƒˆ

λΆ€μ—Œμ—μ„œλŠ”

μ–Έμ œλ‚˜ λ°”μ‚­λ°”μ‚­ 무언가 / νƒ€λŠ” μ†Œλ¦¬κ°€ λ‚˜μš”.

세상이 μ—΄λ¦° 이래

λ˜‘κ°™μ€ ν•˜λŠ˜ μ•„λž˜ μ„  두 μ‚¬λžŒ 쀑에

ν•œ μ‚¬λžŒμ€ ν°λ°©μ—μ„œ ν°μ†Œλ¦¬μΉ˜κ³ 

ν•œ μ‚¬λžŒμ€

μ’…μ‹  동침 κ³„μ•½μž, μ™Έλˆˆλ°•μ΄ ν•˜λ…€λ‘œ / λΆ€μ—Œμ— μ„œμ„œ

뜨거운 촛농을 제 λ°œλ“±μ— λΆ“λŠ” μ†Œλ¦¬.

λΆ€μ—Œμ—μ„œλŠ” ν•œ μ—¬μžμ˜ ν”Όκ°€ 삭은

λΉ™μ΄ˆμ‚° λƒ„μƒˆκ°€ λ‚˜μš”.

(…)

- 고등학ꡐ λ¬Έν•™ κ΅κ³Όμ„œ



이 λ¬Έμ œλŠ” 이전에 μ„œκ°•λŒ€μ—μ„œ 빈좜됐던 μœ ν˜• κ°€μš΄λ° ν•˜λ‚˜λ‘œ,

μ œμ‹œλ¬Έμ˜ 논지λ₯Ό μ μš©ν•˜μ—¬ 볡수의 μ œμ‹œλ¬Έμ˜ ν˜„μƒμ„ λΆ„μ„ν•˜λŠ” λ¬Έμ œμž…λ‹ˆλ‹€.

λ‹΅μ•ˆ ꡬ쑰 μ—­μ‹œ λ…Όμ œ μˆœμ„œλ₯Ό 따라 순차적으둜 μ„œμˆ ν•˜λ©΄ μ μ ˆν•˜λ©°,

별닀λ₯Έ 기ꡐ 없이도 μΆœμ œμ˜λ„μ— λΆ€ν•©ν•˜λŠ” λ‹΅μ•ˆμ„ μ“Έ 수 μžˆμŠ΅λ‹ˆλ‹€.

적용의 μ€€κ±°κ°€ λ˜λŠ” [κ°€]~[λ‹€]μ—μ„œλŠ” 개인의 사고가 μ™œκ³‘λ˜κ±°λ‚˜ μ‚¬νšŒμ  얡압에 개인의 사고가 ν†΅μ œλ˜μ–΄λ„

κ·Έ μ‘°μ°¨ μΈμ§€ν•˜μ§€ λͺ»ν•˜λŠ” ν˜„μƒμ˜ κ·Όκ±°κ°€ μ œμ‹œλ©λ‹ˆλ‹€.


[κ°€]λŠ” μ œν•œλœ μ •λ³΄λ‘œ 인해 사고 편ν–₯을 인지쑰차 λͺ»ν•˜λŠ” ν˜„μƒμ΄λ―€λ‘œ,

ν•œκ³„ 극볡을 μœ„ν•΄ 정보 탐색이 ν•„μš”ν•˜λ‹€λŠ” κ΅ν›ˆμ„ λ„μΆœν•  수 μžˆμŠ΅λ‹ˆλ‹€.

[λ‚˜]λŠ” μ™ΈλΆ€ μ •λ³΄μ˜ 영ν–₯이 λΆˆκ°€ν”Όν•œ ν˜„μƒ,

κ·ΈλŸ¬λ―€λ‘œ μ˜μ‚¬κ²°μ •μ„ ν•  λ•ŒλŠ” 자율적 νŒλ‹¨μΈκ°€ 개인의 주체적 성찰이 ν•„μš”ν•˜λ‹€λŠ” κ΅ν›ˆμ„ 얻을 수 μžˆμŠ΅λ‹ˆλ‹€.


[λ‹€]λŠ” μ‚¬νšŒ μ§‘λ‹¨μ—μ„œ λ³΄νŽΈν™”λœ μ‹ μ‘°λŠ” 였λ₯˜ 여뢀와 λ¬΄κ΄€ν•˜κ²Œ ν™•κ³ ν•œ μ§€μœ„λ₯Ό μ–»κ²Œ λ˜λ―€λ‘œ,

비합리적인 λΆ€λΆ„μ΄λ‚˜ 였λ₯˜κ°€ μžˆμ–΄λ„ μ‹œκ°„μ΄ μ§€λ‚œ ν›„μ—λŠ” κ°œμ„ λ˜κΈ° μ–΄λ €μš΄ 면이 μžˆμŒμ„ λ…Όν•©λ‹ˆλ‹€.


[라]λŠ” μƒμš°μœ λ₯Ό λ¨ΉλŠ” κ²ƒμ˜ μœ„ν—˜μ„ λ¬΄μ‹œν•˜κ³  μ‚΄κ·  처리λ₯Ό ν•˜μ§€ μ•Šμ€ 우유λ₯Ό λ§ˆμ‹œλŠ” μ‚¬λžŒλ“€μ˜ 사고 편ν–₯이

[κ°€]와 [λ‚˜]에 μ˜ν•΄ μ„€λͺ…될 수 μžˆμŠ΅λ‹ˆλ‹€.

μžμ‹ λ“€μ΄ 얻은 λͺ‡ 가지 μ •λ³΄λ‘œ ν™•κ³ ν•˜κ²Œ νŒλ‹¨μ„ ν•˜κ³  이λ₯Ό ν•©λ¦¬ν™”ν•œ ν›„μ—λŠ” λ‹€λ₯Έ 전문지식 λ“±μ˜ μ •λ³΄μ—λŠ” λ°˜μ‘ν•˜μ§€ μ•ŠμœΌλ©°,

미식가 λ“±μ˜ νƒ€μΈμ˜ μ˜μ‚¬ 결정에 영ν–₯을 받을 λ•Œ 편ν–₯에 λŒ€ν•œ μžκ°μ΄λ‚˜ 성찰이 λΆ€μž¬ν•˜κΈ° λ•Œλ¬Έμž…λ‹ˆλ‹€.


[마]λŠ” 전톡 λ¬Έν™”λ‘œ 수용된 차둀상 λ¬Έν™”κ°€ ν•œ 번 κΆŒμœ„λ₯Ό μ–»κ²Œ 되자

μ‚¬λžŒλ“€μ΄ κ΄€μŠ΅μ— μ˜λ¬Έμ„ μ œκΈ°ν•˜μ§€ μ•Šκ³  λ¬΄λΉ„νŒμ μœΌλ‘œ μˆ˜μš©ν•˜λŠ” ν˜„μƒμ΄λ―€λ‘œ [λ‚˜]와 [λ‹€]둜 μ„€λͺ…λ©λ‹ˆλ‹€.

λΉ„νŒμ  성찰이 λΆ€μž¬ν•œ 것은 [λ‚˜]둜, 전톡 λ¬Έν™”μ˜ μ‚¬νšŒμ  κΆŒμœ„ νšλ“ ν˜„μƒμ„ [λ‹€]둜 뢄석할 수 μžˆμŠ΅λ‹ˆλ‹€.

 

[λ°”]λŠ” λΆ€μ—Œμ΄λΌλŠ” μ–΅μ••λœ κ°€λΆ€μž₯적 κ³΅κ°„μ—μ„œ μ—¬μ„±μ˜ μΈλ‚΄ν•˜λŠ” 삢을 톡해 남녀 λΆˆν‰λ“± ν˜„μƒμ„ μ§€μ ν•˜λ―€λ‘œ,

[λ‹€]의 κ΄€μŠ΅μ μœΌλ‘œ μžλ¦¬μž‘μ€ 관념은 보편적 μ‹ μ‘°λ‘œμ„œ μ‚¬λžŒλ“€μ„ μ–΅μ••ν•œλ‹€λŠ” κ²ƒμœΌλ‘œ μ„€λͺ…ν•  수 μžˆμŠ΅λ‹ˆλ‹€.


이 λ¬Έν•­μ˜ μ˜ˆμ‹œ λ‹΅μ•ˆμ€ λ‹€μŒκ³Ό κ°™μŠ΅λ‹ˆλ‹€.


[κ°€]λŠ” 맀우 μ œν•œμ μΈ 정보λ₯Ό 자의적으둜 ν•΄μ„ν•˜κ³ μ„œλ„ 그것을 μΈμ§€ν•˜μ§€ λͺ»ν•˜λŠ” 인간 λ³Έμ—°μ˜ νŠΉμ„±μ— λŒ€ν•΄ λ§ν•˜κ³  μžˆλ‹€. [λ‚˜]λŠ” 개인의 μ˜μ‚¬λŠ” μ˜¨μ „νžˆ 자율적으둜 정해진 것이 μ•„λ‹ˆλΌ νƒ€μΈμ˜ 영ν–₯을 λ°›μ•„ ν˜•μ„±λœ κ²ƒμ΄λ―€λ‘œ, μžμ‹ μ˜ μ˜μ‚¬κ²°μ •μ˜ 근거에 λŒ€ν•΄ μ§ˆλ¬Έν•˜λŠ” λŠ₯동적 νƒœλ„λ₯Ό 지녀야 ν•œλ‹€κ³  μ£Όμž₯ν•œλ‹€. [λ‹€]λŠ” νŠΉμ • μ‹ μ‘°κ°€ 였랜 μ‹œκ°„ μ‚¬νšŒμ— μ˜ν•΄ λ³΄νŽΈν™”λ˜λ©΄ κ·Έ μ§„μœ„, μ„ μ•… 여뢀와 λ¬΄κ΄€ν•˜κ²Œ λͺ¨λ‘μ˜ μˆ­κ³ ν•œ κ°€μΉ˜λ‘œ μΈμ‹λ˜μ–΄ μ‰½κ²Œ κ°œμ„ λ˜μ§€ λͺ»ν•¨μ„ λ…Όμ˜ν•˜κ³  μžˆλ‹€.

[라]의 ν˜„μƒμ€ [κ°€]와 [λ‚˜]의 κ΄€μ μ—μ„œ λΆ„μ„λœλ‹€. [κ°€]의 κ΄€μ μ—μ„œ 보면, 미식가듀, ν˜Ήμ€ μƒμš°μœ  μ˜Ήν˜Έλ‘ μžλ“€μ€ μƒˆλ‘­κ³  λ§›μžˆλŠ” μŒμ‹μ„ μ’‡κ³  싢은 λ‚˜λ¨Έμ§€ κ±΄κ°•Β·μžμ—°Β·μˆœμˆ˜μ˜ κ°œλ…μ„ μƒμš°μœ μ— κ²°λΆ€μ‹œν‚€κ³ , μ΄λŸ¬ν•œ νŽΈν˜‘ν•œ λ―ΏμŒμ„ μ§„λ¦¬λ‘œ μ°©κ°ν•˜κ³  μžˆλ‹€κ³  뢄석할 수 μžˆλ‹€. [λ‚˜]의 κ΄€μ μ—μ„œ, μ΄λ“€μ—κ²ŒλŠ” μƒμš°μœ μ˜ 맛과 κ±΄κ°•μƒμ˜ 이점을 ν™•μ‹ ν•˜κ³  그것이 κ·Όκ±° μ—†λŠ” 정보에 μ˜ν•΄ ν˜•μ„±λ˜μ—ˆμ„ κ°€λŠ₯성을 μ‹ μ€‘ν•˜κ²Œ κ³ λ €ν•˜μ§€ μ•ŠλŠ” λ¬Έμ œκ°€ μžˆλ‹€.

[마]λŠ” [λ‚˜]와 [λ‹€]의 κ΄€μ μ—μ„œ λΆ„μ„λœλ‹€. [λ‹€]의 κ΄€μ μ—μ„œ 보면, μ–΄λ™μœ‘μ„œ λ“±μ˜ κ·œμΉ™μ€ 였랜 역사와 λŒ€μ€‘μ„±μ„ λ°”νƒ•μœΌλ‘œ ν˜•μ„±λœ κ·Όκ±° μ—†λŠ” κ΄€μŠ΅μ΄μ§€λ§Œ, μž₯κΈ°κ°„ μ§€μΌœμ Έ μ™”κ³  λͺ¨λ‘μ—κ²Œ κ³΅μœ λλ‹€λŠ” 이유만으둜 ν™•κ³ ν•œ μ „ν†΅μœΌλ‘œ μ •μ°©λœ 경우λ₯Ό 보여주고 μžˆλ‹€. 차둀상 λ¬Έν™”κ°€ κ±΄μ „ν•˜κ²Œ ν˜•μ„±λ˜κΈ° μ–΄λ €μš΄ μ΄μœ λŠ” [λ‚˜]에 따라 λ„μΆœλ  수 μžˆλ‹€. 즉, μ–΄λ™μœ‘μ„œ λ“±μ˜ 근거와 그에 λŒ€ν•œ 믿음이 고착된 μ΄μœ κ°€ λΉ„νŒμ μœΌλ‘œ κ²€ν† λ˜μ§€ μ•Šμ€ 데에 μžˆλ‹€.

[λ°”]λ₯Ό [λ‹€]둜 λΆ„μ„ν•˜μžλ©΄, μ‚¬νšŒκ°€ 남녀 μ°¨λ³„μ˜ λΆ€λ‹Ήν•œ κ΄€μŠ΅μ„ λ‹Ήμ—°ν•œ κ²ƒμœΌλ‘œ 보고 그것을 κ°œμΈμ—κ²Œ κ°•μš”ν•œ 것이라 λ³Ό 수 μžˆλ‹€. 남녀 μ°¨λ³„μ˜ κ΄€μŠ΅μ΄ μ‰½κ²Œ 사라지지 μ•ŠλŠ” 것은 보편적 μ‹ μ‘°μ˜ κ°•ν•œ 지배λ ₯ μ•žμ—μ„œ 지적 사고와 그에 λ”°λ₯Έ 행동을 적극적으둜 μ·¨ν•˜μ§€ λͺ»ν•œ 결과라 ν•  수 μžˆλ‹€.


ν•™κ΅μ—μ„œ λ°œν‘œν•œ λ‹΅μ•ˆμ„ λ³΄μ‹œλ©΄, 별닀λ₯Έ 기ꡐ 없이 λ…Όμ œκ°€ μš”κ΅¬ν•˜λŠ” λ°”λ§Œ μ •ν™•ν•˜κ²Œ μ„œμˆ ν–ˆμ„ 뿐인데


900μžκ°€ κΈˆμ„Έ μ±„μ›Œμ Έλ²„λ¦½λ‹ˆλ‹€.


특히 [κ°€, λ‚˜, λ‹€]에 λŒ€ν•œ μž₯ν™©ν•œ μš”μ•½μ„ ν•˜μ§€ μ•Šλ„λ‘ μ£Όμ˜ν•˜λŠ” 것이 μ€‘μš”ν•˜κ³ ,


[라, 마, λ°”]의 ν˜„μƒμ— μ μš©ν•˜μ—¬ λΉ„νŒμ  평가λ₯Ό ν•΄ 쀄 수 μžˆμ–΄μ•Ό ν•©λ‹ˆλ‹€.

 

그럼, 문제 ν•œ 번 ν’€μ–΄λ³΄μ‹œκ³ , λ‹΅μ•ˆμ„ 직접 μž‘μ„±ν•΄λ³Έ ν›„ νƒ€μΈμ˜ μ‹œμ„ μ—μ„œ κΌ­ 평가도 λ°›μ•„λ³΄μ‹œκΈΈ λ°”λžλ‹ˆλ‹€.


합격을 κΈ°μ›ν•©λ‹ˆλ‹€!