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μ‘°κ²½λ―Έλ…Όμˆ CLASS[#λ…Όμˆ μ–Έλ‹ˆ]/μ—°κ³ μ„œμ„±ν•œμ€‘κ²½μ™Έκ±΄λ™ν™

[μ‘°κ²½λ―Έ λ…Όμˆ ] μ„œκ°•λŒ€ 2018 μˆ˜μ‹œ(인문) λ…Όμˆ  [문제 2] 뢄석

by 경미쌀😍 2018. 5. 23.


μ•ˆλ…•ν•˜μ„Έμš” λ…Όμˆ  강사 μ‘°κ²½λ―Έμž…λ‹ˆλ‹€.


μ΄μ–΄μ„œ [문제 2]도 μ‚΄νŽ΄λ³Όκ²Œμš”.


νŒνƒ€μ§€ μ†Œμ„€ <λ“œλž˜κ³€ 라자>κ°€ μ œμ‹œλ¬ΈμœΌλ‘œ λ‚˜μ™”λ‹€λŠ” 점이 μ €λŠ” μ’€ μ‹ μ„ ν–ˆλŠ”λ°


문제 λ³΄μ‹œλŠ” 뢄듀은 어떠싀지 λͺ¨λ₯΄κ² λ„€μš”.


λ¬Όλ‘ , νŒνƒ€μ§€ μ†Œμ„€μ„ μΈμš©ν•΄μ„œ 문제λ₯Ό μΆœμ œν–ˆμ§€λ§Œ, λ‚΄μš©μ€ μ—„~μ²­ μ‹¬μ˜€ν•œ κ±°μ˜ˆμš”.



μ„œκ°•λŒ€ μ•½κ°„ 학풍이 학ꡬ적인 뢀뢄이 μ—†μ§€λŠ” μ•Šκ±°λ“ μš”??γ…Žγ…Ž


μ œκ°€ λŒ€ν•™ 닀닐 λ•Œλ„ μ„œκ°•λŒ€ μž¬ν•™μƒλ“€ 보면 μ•½κ°„ λͺ¨λ²”생 κ°™μ•˜λŠ”λ°,


μš”μ¦˜λ„ 학생듀 이야기 듀어보면 κ·Έλ ‡λŒ€μš”..γ…Žγ…Ž μ‹ κΈ°ν–ˆμ–΄μš”..μž‘μ†Œλ¦¬λŠ” κ·Έλ§Œν•˜κ³  문제 ν’€μ–΄λ³Όκ²Œμš”^-^




μ„œκ°•λŒ€ 2018학년도 μˆ˜μ‹œ 기좜 λ¬Έμ œλŠ” μ•„λž˜ μ„ ν–‰ν•™μŠ΅μ˜ν–₯ν‰κ°€μ„œμ—μ„œ 찾아보싀 수 μžˆμŠ΅λ‹ˆλ‹€.


학ꡐ ν™ˆνŽ˜μ΄μ§€ κ°€μ‹œλ©΄ 원본 λ‹€μš΄λ‘œλ“œν•˜μ‹€ 수 있고,


저도 ν•™κ΅μ—μ„œ λ‹€μš΄λ°›μ•„μ™”μ–΄μš”.


μ„œκ°•λŒ€2018μ„ ν–‰ν•™μŠ΅μ˜ν–₯ν‰κ°€μ„œ.pdf





γ€λ¬Έμ œ 2】 (800~1,000자)

μ‚Άμ˜ 방식에 λŒ€ν•œ [κ°€]와 [λ‚˜]의 견해λ₯Ό λŒ€λΉ„ν•˜κ³ , 이 λ‘˜μ„ μ‘°ν™”μ‹œν‚€λ €λ©΄ μ–΄λ–»κ²Œ ν•΄μ•Ό ν•˜λŠ”κ°€μ— λŒ€ν•΄ [λ‹€]~[λ°”]λ₯Ό ν™œμš©ν•˜μ—¬ λ…Όμˆ ν•˜μ‹œμ˜€.

[κ°€] μžμ—°κ³Ό μΌμΉ˜ν•˜λŠ” ν–‰λ™μ΄λ‚˜ λ°œμ–Έμ„ ν•  수 μžˆλŠ” λ‹Ήμ‹ μ˜ ꢌ리λ₯Ό μ†Œμ€‘νžˆ 여겨라. 뒀에 λ”°λΌμ˜¬ λΉ„λ‚œμ΄λ‚˜ λΉ„νŒ λ•Œλ¬Έμ— 일을 λ’€λ‘œ 미루지 말라. 만일 ν–‰ν•˜κ³  말해야 ν•  μ„ λŸ‰ν•œ 것이 μžˆμ„ λ•Œμ—λŠ” 그것을 λ§ν•˜κ³  ν–‰ν•  ꢌ리λ₯Ό ν¬κΈ°ν•˜μ§€ 말라. 당신을 λΉ„νŒν•˜λŠ” μ‚¬λžŒλ“€λ„ μžμ‹ μ„ μ΄λ„λŠ” κ·Έλ“€ λ‚˜λ¦„μ˜ μ΄μœ κ°€ μžˆλŠ” 것이며, κ·ΈλŸ¬ν•œ λΉ„νŒμ„ ν•˜λ„λ‘ μžκ·Ήν•œ 좩동이 μžˆμ„ 것이닀. κ·ΈλŸ¬λ‚˜ κ·ΈλŸ¬ν•œ λΉ„νŒμ˜ 말에 μ˜ν•΄ λˆˆκΈΈμ„ λ‹€λ₯Έ 데둜 λŒλ¦¬μ§€ 말고 λ‹Ήμ‹  μžμ‹ μ˜ λ³Έμ„±κ³Ό 보편적 μžμ—°μ˜ 길을 따라 κ³§λ°”λ‘œ 걸어가라.

- 고등학ꡐ κ³ μ „ο€€κ΅κ³Όμ„œ

 

[λ‚˜] μΈκ°„μ—κ²Œ μžˆμ–΄μ„œ κ΅λ§Œν•œ νƒœλ„λŠ” λΆˆν–‰μ„ μžμ΄ˆν•˜λŠ” κ²ƒμ΄μš”, λ°˜λŒ€λ‘œ κ²Έμ†ν•œ νƒœλ„λŠ” μ°½, μΉΌ, ν™”μ‚΄ λ“±κ³Ό 같은 λ¬΄μ„œμš΄ 병기(兡器)라도 물리칠 수 μžˆλŠ” 큰 힘이 λ˜λŠ” 것이닀. 창이 아무리 λ‚ μΉ΄λ‘­λ‹€ ν•˜μ—¬λ„ κ²Έμ†μ—μ„œ μ˜€λŠ” νž˜μ„ λ‹Ήν•  μˆ˜λŠ” μ—†λ‹€. μ‚¬λžŒλ“€κ³Ό μ‚¬κ·ˆ λ•Œ μ°©ν•˜κ³  μ•„λ¦„λ‹€μš΄ 말을 κ±΄λ„€μ€€λ‹€λŠ” 것은 κ·Έ μ‚¬λžŒμ—κ²Œ ν¬κ·Όν•œ λΉ„λ‹¨μ˜·μ„ μž…ν˜€ μ£ΌλŠ” 것보닀도 λ”°λœ»ν•œ κ²ƒμ΄μš”, λ°˜λŒ€λ‘œ μ‚¬λžŒμ„ 쀑상(δΈ­ε‚·)ν•˜λŠ” λ‚˜μœ 말은 λ‚ μΉ΄λ‘œμš΄ 창으둜 찌λ₯΄λŠ” 것보닀도 λ”μš± κΉŠμ€ μƒμ²˜λ₯Ό μ•ˆκ²¨ μ£ΌλŠ” 것이닀. κ·ΈλŸ¬λ―€λ‘œ μ‚¬λžŒμ€ λͺ¨λ¦„지기 겸손해야 ν•  κ²ƒμ΄λ‹ˆ, 그렇지 μ•„λ‹ˆν•  λ•Œμ—λŠ” 세상이 아무리 크고 λ„“λ‹€ 해도 마음 놓고 발 λ””λ”œ 땅이 μ—†κ²Œ λœλ‹€. (…) λ°œμ„ μ œκ²¨λ””λ””λŠ” 것쑰차 ν—ˆμš©μ΄ μ•ˆ 되리만큼 λͺΈ λ‘˜ 곳이 μ—†κ²Œ 된 원인은 λ°”λ‘œ 말, 곧 λ‚¨μ—κ²Œ κΉŠμ€ μƒμ²˜λ₯Ό μ£ΌλŠ” λ‚˜μœ 말 λ•Œλ¬ΈμΈ 것이닀. 큰길에 λ‚˜κ°€λ©΄ μ–΄μ§€λŸ¬μš°λ¦¬λ§ŒνΌ λ³΅μž‘ν•˜κ³ , 쒁은 κΈΈκ³Ό ν—˜ν•œ 길은 λ‹€λ‹ˆκΈ°κ°€ λͺΉμ‹œ μœ„νƒœλ‘œμš°λ―€λ‘œ μ„€λ Ή μ‘°μ‹¬ν•˜μ§€ μ•ŠμœΌλ € ν•œλŒ€λ„ μ•„λ¬΄λž˜λ„ μ‘°μ‹¬ν•˜κ²Œ λœλ‹€. κ΅λ§Œν•œ νƒœλ„κ°€ κ²°κ΅­ 자기 ν•œ λͺΈ λͺΈλ‹΄μ„ 곳이 μ—†κ²Œ λ§Œλ“ λ‹€λŠ” λ¬΄μ„œμš΄ 사싀을 μ•ˆλ‹€λ©΄ 애써 κ²Έμ†ν•˜κ³ μž μ•„λ‹ˆν•΄λ„ μƒκ°λŒ€λ‘œ κ·Έλ ‡κ²Œ μ•ˆ 될 것이닀.

- 고등학ꡐ κ³ μ „ο€€κ΅κ³Όμ„œ

 

[λ‹€] 도덕적 덕은 λ³Έμ„±μ μœΌλ‘œ μƒκ²¨λ‚˜λŠ” 것도 μ•„λ‹ˆμš”, 본성에 λ°˜ν•˜μ—¬ μƒκ²¨λ‚˜λŠ” 것도 μ•„λ‹ˆλ‹€. μš°λ¦¬λŠ” 그것듀을 λ³Έμ„±μ μœΌλ‘œ 받아듀일 수 있으며 μŠ΅κ΄€μ„ ν†΅ν•˜μ—¬ μ™„μ„±ν•œλ‹€. κ·ΈλŸ¬λ‹ˆ μ •μ˜λ‘œμš΄ 일듀을 ν–‰ν•¨μœΌλ‘œμ¨ μš°λ¦¬λŠ” μ •μ˜λ‘œμš΄ μ‚¬λžŒμ΄ 되며, 절제 μžˆλŠ” 일듀을 ν–‰ν•¨μœΌλ‘œμ¨ 절제 μžˆλŠ” μ‚¬λžŒμ΄ λ˜λŠ” 것이닀. λ„ˆλ¬΄ 많이 λ¨Ήκ³  λ§ˆμ‹œλŠ” κ²ƒμ΄λ‚˜ λ„ˆλ¬΄ 적게 λ¨Ήκ³  λ§ˆμ‹œλŠ” 것 λͺ¨λ‘ 건강을 ν•΄μΉ˜λŠ” κ²ƒμ²˜λŸΌ μš°λ¦¬λŠ” λͺ¨μžλžŒκ³Ό μ§€λ‚˜μΉ¨μœΌλ‘œ 말미암아 νŒŒκ΄΄λ˜λŠ” κ²½ν–₯이 μžˆλ‹€. μ ˆμ œμ™€ 용기, 그리고 λ‹€λ₯Έ 덕도 λ§ˆμ°¬κ°€μ§€μ΄λ‹€. 무슨 일이든 νšŒν”Όν•˜κ³  λ‘λ €μ›Œν•˜λ©° μ–΄λ–€ μžλ¦¬λ„ μ§€μΌœ 내지 λͺ»ν•˜λŠ” μ‚¬λžŒμ€ λΉ„κ²ν•œ μ‚¬λžŒμ΄ λ˜λŠ” 것이며, μ΄μ™€λŠ” λ°˜λŒ€λ‘œ 무슨 일이든 μ ˆλŒ€ λ‘λ €μ›Œν•˜μ§€ μ•ŠμœΌλ©΄μ„œ λͺ¨λ“  일에 λ›°μ–΄λ“œλŠ” μ‚¬λžŒμ€ 무λͺ¨ν•œ μ‚¬λžŒμ΄ λ˜λŠ” 것이닀. κ·ΈλŸ¬λ―€λ‘œ μ ˆμ œλ‚˜ μš©κΈ°μ™€ 같은 도덕적 덕은 μ§€λ‚˜μΉ¨κ³Ό λͺ¨μžλžŒμ— μ˜ν•˜μ—¬ 파괴되고, μ€‘μš©μ— μ˜ν•˜μ—¬ λ³΄μ‘΄λœλ‹€.

- 고등학ꡐ μƒν™œκ³Ό 윀리 κ΅κ³Όμ„œ

 

[라] μš°λ¦¬κ°€ μ–΄λ–€ νŒλ‹¨μ„ λ‚΄λ¦¬κ±°λ‚˜ 문제λ₯Ό ν•΄κ²°ν•  λ•Œ λ¨Έλ¦Ώμ†μ—μ„œλŠ” 두 κ°€μ§€μ˜ μ „ν˜€ λ‹€λ₯Έ 인지 과정이 μž‘λ™ν•˜λŠ”λ°, λ°”λ‘œ β€˜λ³΄μ΄λŠ” κ·ΈλŒ€λ‘œμ˜ 인지 과정’과 β€˜μ΄μœ λ₯Ό μ°Ύμ•„λ‚΄λŠ” 인지 과정’이닀. β€˜λ³΄μ΄λŠ” κ·ΈλŒ€λ‘œμ˜ 인지 κ³Όμ •β€™μ—μ„œλŠ” λ™λ¬Όμ˜ λ‡Œκ°€ μˆ˜μ–΅ 년에 걸쳐 ν•΄μ˜€λ˜ μ‹μœΌλ‘œ νŒ¨ν„΄ 연결이 이루어진닀. 예λ₯Ό λ“€λ©΄, μ œμ•„λ¬΄λ¦¬ λ‹¨μˆœν•œ 동물이라도 νŠΉμ • μ’…λ₯˜μ˜ νŒ¨ν„΄μ΄ μž…λ ₯되면(κ°€λ Ή λΉ›μ΄λ‚˜ 섀탕) 그에 λ”°λ₯΄λŠ” ꡬ체적인 행동을 보이도둝(빛을 보면 도망가고, λ‹¬μ½€ν•œ μŒμ‹μ΄ 있으면 멈좰 μ„œμ„œ λ¨ΉλŠ”λ‹€) νšŒλ‘œκ°€ μ§œμ—¬ μžˆλ‹€. (…) 반면 β€˜μ΄μœ λ₯Ό μ°Ύμ•„λ‚΄λŠ” 인지 과정’은 μš°λ¦¬κ°€ μ–΄λ–€ 사고λ₯Ό 거쳐 νŠΉμ • νŒλ‹¨μ— 이λ₯΄λ €λŠ”지 μ„€λͺ…ν•  λ•Œ, ν˜Ήμ€ λ‚΄κ°€ 보기에 λ‹€λ₯Έ μ‚¬λžŒμ΄ μ–΄λ–»κ²Œ 그런 νŒλ‹¨μ— 이λ₯Ό 수 μžˆμ—ˆλŠ”μ§€ μ„€λͺ…ν•  λ•Œ μ΄μš©λœλ‹€. β€˜μ΄μœ λ₯Ό μ°Ύμ•„λ‚΄λŠ” 인지 과정’은 μ–Έμ–΄λ₯Ό 가진 생물체, 그리고 슀슀둜의 μž…μž₯을 λ‚¨μ—κ²Œ μ„€λͺ…ν•  ν•„μš”κ°€ μžˆλŠ” μƒλ¬Όμ²΄μ—κ²Œμ„œλ§Œ μΌμ–΄λ‚œλ‹€. (…) λ‚˜λŠ” 이 두 μ’…λ₯˜μ˜ 인지에 각각 기수(β€˜μ΄μœ λ₯Ό μ°ΎλŠ” 인지’λ₯Ό ν¬ν•¨ν•œ ν†΅μ œλœ 인지 κ³Όμ •)와 코끼리(감정, 직관 및 λͺ¨λ“  ν˜•νƒœμ˜ β€˜λ³΄μ΄λŠ” κ·ΈλŒ€λ‘œμ˜ 인지’)λΌλŠ” 이름을 뢙인 λ°” μžˆλ‹€. (…) κΈ°μˆ˜λŠ” μ½”λΌλ¦¬μ˜ μ‹œμ€‘μ„ 듀어주도둝 μ§„ν™”ν–ˆλ‹€. κΈ°μˆ˜κ°€ 코끼리λ₯Ό μ‹œμ€‘λ“œλŠ” λͺ¨μŠ΅μ€ μ‚¬λžŒλ“€μ„ 도덕적 λ‹Ήν˜Ήκ°μ— λΉ λœ¨λ Έμ„ λ•Œ λͺ©κ²©ν•  수 μžˆλ‹€. 무엇이 옳고 κ·Έλ₯Έμ§€λ₯Ό μ‚¬λžŒλ“€μ€ κ°•ν•˜κ²Œ μ§κ°ν•˜κ³ , κ·Έ λŠλ‚Œμ„ μ‚¬μˆ˜ν•˜κΈ° μœ„ν•΄ κ³ κ΅°λΆ„νˆ¬ν•˜λ©° 사후 μ •

λ‹Ήν™”μ˜ κ·Όκ±°λ₯Ό λ§Œλ“€μ–΄λ‚Έλ‹€. μ„€λ Ή ν•˜μΈ(μΆ”λ‘  λŠ₯λ ₯)이 아무 이유λ₯Ό 찾지 λͺ»ν•œ 채 λΉˆμ†μœΌλ‘œ λŒμ•„μ™€λ„ 주인(직관)은 μžμ‹ μ΄ λ‚΄λ¦° νŒλ‹¨μ„ 바꾸지 μ•ŠλŠ”λ‹€.

- μ‘°λ„ˆμ„  ν•˜μ΄νŠΈ,ο€€λ°”λ₯Έ 마음

 

[마] 도덕적 μ„±μž₯μ—μ„œ μ€‘μš”ν•œ 것은 도덕성이 더 μ’‹κ±°λ‚˜ 더 λ‚˜μœ κ²ƒμ˜ 문제 ― μ ˆλŒ€μ  μ˜³μŒμ΄λ‚˜ μ ˆλŒ€μ  μ’‹μŒμ˜ λ¬Έμ œκ°€ μ•„λ‹ˆλΌ ― λΌλŠ” 사싀을 μ΄ν•΄ν•˜κ³ , μ‹€μ œμ μΈ 인간적 μƒν™©μ—μ„œ 더 μ’‹κ±°λ‚˜ 더 λ‚˜μœ 것을 κ²°μ •ν•˜λŠ” μ„±ν–₯κ³Ό κΈ°μˆ μ„ ν•¨μ–‘ν•˜λŠ” 일이닀. μ‹€μ œλ‘œ 일듀은 μ’…μ’… 더 λ‚˜μ€ μͺ½μœΌλ‘œ μ „κ°œλ˜λŠ” 것이 사싀이기 λ•Œλ¬Έμ΄λ‹€. μš°λ¦¬λŠ” μ’…μ’… νŠΉμ •ν•œ μƒν™©μ—μ„œ μ€‘μš”ν•œ λ§Žμ€ 것을 ν¬κ΄„ν•˜λŠ” 폭넓은 관점을 μ·¨ν•˜λŠ” 데 μΆ©λΆ„ν•œ 톡찰λ ₯κ³Ό κ°μˆ˜μ„±μ„ 갖기도 ν•˜λ©°, λ‚˜μ•„κ°€ μ‚¬λžŒλ“€μ΄ 과거보닀 더 자유둭고, 더 κ²°μ†λ˜κ³ , 더 쑴쀑받고, 더 성곡적이고, 더 배렀되며, 더 μ΄ν•΄λœλ‹€κ³  λŠλ‚„ 수 μžˆλ„λ‘ μΆ©λŒν•˜λŠ” 관심사듀과 관점듀을 μ‘°ν™”μ‹œν‚€λŠ” λ°©μ‹μœΌλ‘œ μ΄ν•΄ν•˜κ²Œ λœλ‹€. 도덕적 μˆ™κ³ μ˜ κ²°κ³Όκ°€ κ·Έλ ‡κ²Œ λ‚˜νƒ€λ‚˜λ©΄ 그것이 λ°”λ‘œ μš°λ¦¬κ°€ 항상 κΈ°λŒ€ν•˜λŠ” ν•˜λ‚˜μ˜ 완결이며, 그것은 ν”νžˆ μ–΄λ–€ 은총 ― 전지전λŠ₯ν•œ μ‹ μ˜ 은총이 μ•„λ‹ˆλΌ 과정적 μ„Έκ³„μ˜ λ‹€μ–‘ν•œ μš”μ†Œλ“€μ˜ μ‘°ν™”λ‘œ 수렴 ― 이 μž‘μš©ν–ˆλ‹€λŠ” λŠλ‚Œμ„ μˆ˜λ°˜ν•œλ‹€.

- 마크 쑴슨, μΈκ°„μ˜ 도덕

 

[λ°”] νŒνƒ€μ§€ μ†Œμ„€ γ€Žλ“œλž˜κ³€ λΌμžγ€μ—μ„œ ν›„μΉ˜μ™€ 일행듀은 λ“œλž˜κ³€λ“€μ˜ 왕인 λ“œλž˜κ³€ λ‘œλ“œλ₯Ό λ§Œλ‚˜κ²Œ λœλ‹€. λ“œλž˜κ³€ λ‘œλ“œλŠ” ν›„μΉ˜μ—κ²Œ κ°€μž₯ μ€‘μš”ν•œ 것이 무엇이냐고 λ¬Όμ—ˆκ³ , ν›„μΉ˜λŠ” μžμ‹ μ΄λΌκ³  λŒ€λ‹΅ν–ˆλ‹€. 그러자 λ“œλž˜κ³€ λ‘œλ“œλŠ” ν›„μΉ˜ 본인을 μ‚΄λ €μ£ΌλŠ” λŒ€μ‹ μ— ν›„μΉ˜μ˜ μ†Œμ€‘ν•œ μ‚¬λžŒλ“€μ„ 죽이면 어떻겠냐고 λ¬Όμ—ˆλ‹€. ν›„μΉ˜λŠ” λ‹€μŒκ³Ό 같이 λŒ€λ‹΅ν–ˆλ‹€.

 

ν›„μΉ˜: λ‚˜λŠ” ν•˜λ‚˜κ°€ μ•„λ‹ˆμ—μš”. 당신은 μ•„κΉŒλΆ€ν„° 얼빠진 μ§ˆλ¬Έμ„ ν•˜κ³  μžˆμ—ˆλ˜ μ…ˆμ΄μ§€μš”.

λ“œλž˜κ³€ λ‘œλ“œ: λ‚˜μ˜ μ‹€μˆ˜λ₯Ό μ„€λͺ…ν•΄ μ£Όκ² λ‚˜?

ν›„μΉ˜: 당신은 μ €μ˜ λ™λ£Œ μƒŒμŠ¨μ—κ²Œ μžμ‹ μ˜ λͺ©μˆ¨κ³Ό μžμ‹ μ˜ μ†Œμ€‘ν•œ μ‚¬λžŒλ“€μ˜ λͺ©μˆ¨ 쀑 ν•˜λ‚˜λ₯Ό μ„ νƒν•˜λΌκ³  ν•˜μ…¨μ§€μš”. ν•˜μ§€λ§Œ 그건 λ‚˜λˆŒ 수 μ—†μ–΄μš”. 당신은 λ‚˜λˆŒ 수 μ—†λŠ” 것을 λ‚˜λˆ  λ†“κ³ λŠ” μ„ νƒν•˜λΌκ³  μ§ˆλ¬Έν•˜μ…¨μ–΄μš”.

λ“œλž˜κ³€ λ‘œλ“œ: μ–΄μ§Έμ„œμ§€?

ν›„μΉ˜: μƒŒμŠ¨μ€ ν•˜λ‚˜κ°€ μ•„λ‹ˆλ‹ˆκΉŒ. μƒŒμŠ¨μ€ ν—¬ν„΄νŠΈμ˜ κ²½λΉ„ λŒ€μž₯ μƒŒμŠ¨μ΄κ³ , λ‚˜μ˜ 쒋은 λ™λ£Œ μƒŒμŠ¨μ΄κ³ , μƒŒμŠ¨μ˜ 아버지 쑰이슀 μ”¨μ˜ μ‚¬λž‘ν•˜λŠ” μž₯λ‚¨μ΄μ—μš”. μΉ΄μ•Œμ˜ μ‹ λ’°λ°›λŠ” 길작이고, 그리고 κ·Έ μ•„κ°€μ”¨μ—κ²ŒλŠ” μ‚¬λž‘ν•˜λŠ” 연인인 μƒŒμŠ¨μ΄μ—μš”. 그리고 κ·Έ λͺ¨λ“  것이 μƒŒμŠ¨μ΄μ§€μš”. μ–΄μ¨Œλ“  당신은 μƒŒμŠ¨ ν•˜λ‚˜λ₯Ό μ‚΄λ €μ£ΌλŠ” λŒ€ μ‹  κ·Έ 가쑱듀을 죽이겠닀고 λ§ν–ˆμ§€λ§Œ, κ·Έ 가쑱듀을 죽이면 μƒŒμŠ¨λ„ μ£½λŠ” μ…ˆμ΄μ—μš”.

λ“œλž˜κ³€ λ‘œλ“œ: μƒŒμŠ¨μ€ ν•˜λ‚˜κ°€ μ•„λ‹Œκ°€?

ν›„μΉ˜: λ‚˜λΌλŠ” 것은 이 λͺΈ μ•ˆμ—λ§Œ μžˆλŠ” 것이 μ•„λ‹ˆλΌκ³ μš”. λ‹€λ₯Έ μ‚¬λžŒλ“€μ—κ²Œ, λ‹€λ₯Έ λͺ¨λ“  것듀에 λ‹€ λ‚΄κ°€ μžˆμ–΄μš”. μš°λ¦¬λŠ” κ·Έλ ‡κ²Œ μ‚΄μ•„μš”. 그것이 μΈκ°„μ΄μ—μš”!

- 고등학ꡐ μ‚¬νšŒ κ΅κ³Όμ„œ

 

이 λ¬Έμ œλŠ” [κ°€]와 [λ‚˜]의 μ„œλ‘œ λ‹€λ₯Έ 견해λ₯Ό λΉ„κ΅ν•œ ν›„, 두 μž…μž₯을 μ‘°ν™”μ‹œν‚€κΈ° μœ„ν•œ νƒœλ„λ₯Ό [λ‹€]~[λ°”]μ—μ„œ λ„μΆœν•΄μ•Ό ν•©λ‹ˆλ‹€.


μ œμ‹œλ¬Έμ„ 순차적으둜 ν™œμš©ν•  수 μžˆκ² μ§€λ§Œ, 학ꡐ츑 μ˜ˆμ‹œ λ‹΅μ•ˆμ—μ„œλŠ” [마]와 [λ°”]의 μˆœμ„œλ₯Ό λ°”κΏ” λ…Όν•˜κ³  μžˆλ‹€λŠ” 점을 μ°Έκ³ ν•˜μ„Έμš”.


λ‹΅μ•ˆμ„ μž‘μ„±ν•  λ•Œ κΈ€μ˜ 완성도λ₯Ό 높이기 μœ„ν•΄ μ΄λ ‡κ²Œ μ œμ‹œλ¬Έμ„ μˆ˜ν—˜μƒμ΄ 슀슀둜 ν™œμš©ν•˜μ—¬ μž¬λ°°μΉ˜ν•˜λŠ” 것도 κ°€λŠ₯ν•©λ‹ˆλ‹€.

[κ°€]μ—μ„œλŠ” 주체성을 κ°•μ‘°ν•˜κ³ , [λ‚˜]μ—μ„œλŠ” 타인을 λ°°λ €ν•˜λŠ” νƒœλ„λ₯Ό κ°•μ‘°ν•˜μ§€λ§Œ 두 μž…μž₯이 λ°˜λŒ€λ˜λŠ” κ²ƒμ΄λΌκΈ°λ³΄λ‹€λŠ” μžμ‹ κ³Ό 타인 μ‚¬μ΄μ—μ„œ μ–΄λ– ν•œ μ‚Άμ˜ νƒœλ„λ₯Ό μ·¨ν•˜λŠ” 것이 λ°”λžŒμ§ν•œκ°€λ₯Ό μ„œλ‘œ λ‹€λ₯΄κ²Œ λ³΄λŠ” κ²ƒμœΌλ‘œ 이해할 수 μžˆμŠ΅λ‹ˆλ‹€.


μ΄λŸ¬ν•œ μ„œλ‘œ λ‹€λ₯Έ νƒœλ„λ₯Ό λ°”νƒ•μœΌλ‘œ [λ‹€]의 β€˜μ€‘μš©β€™μ˜ νƒœλ„λ₯Ό 톡해 μžμ‹ κ³Ό νƒ€μΈμ˜ μ‘°ν™”λ₯Ό 좔ꡬ할 수 μžˆμ–΄μ•Ό ν•˜κ³ ,


[라]의 μžκΈ°κ°€ νŒλ‹¨ν•˜λ €κ³  λ‚΄λ¦° 기쀀이 틀릴 μˆ˜λ„ μžˆλ‹€λŠ” 것을 μ˜μ‹¬ν•˜λ©° μžκΈ°μ€‘μ‹¬μ  νŽΈν˜‘ν•œ νƒœλ„μ—μ„œ λ²—μ–΄λ‚˜λŠ” λ…Έλ ₯이 ν•„μš”ν•©λ‹ˆλ‹€.


그리고 [마]μ—μ„œ β€˜μ‘°ν™”β€™μ˜ κ°œλ…μ„ 톡해 μžμ‹ κ³Ό νƒ€μΈμ˜ μ‘°ν™”λ‘œμš΄ 관계λ₯Ό 도λͺ¨ν•΄μ•Ό ν•  것이며,


[λ°”]μ—μ„œμ²˜λŸΌ μžμ‹  μ•ˆμ— 타인이 μ‘΄μž¬ν•  수 μžˆμœΌλ‹ˆ μžμ‹ μ„ μ€‘μš”ν•˜κ²Œ μ—¬κΈ°λŠ” 만큼 타인도 μ€‘μš”ν•˜κ²Œ μ—¬κΈ°λŠ” νƒœλ„λ₯Ό λ°°μ–‘ν•˜λŠ” 것이 ν•„μš”ν•˜λ‹€κ³  λ…Όν•  수 μžˆμ„ κ²ƒμž…λ‹ˆλ‹€.


학ꡐ μ˜ˆμ‹œ λ‹΅μ•ˆμ€ λ‹€μŒκ³Ό κ°™μŠ΅λ‹ˆλ‹€.


[κ°€]λŠ” 보편적 μžμ—°, μ„ λŸ‰ν•œ 것, μžμ‹ μ˜ 본성을 λ”°λ₯΄λ©΄μ„œ νƒ€μΈμ˜ λΉ„νŒμ— νœ˜λ‘˜λ¦¬μ§€ μ•ŠλŠ” μ‚Άμ˜ 방식을 κ°•μ‘°ν•œλ‹€. 이에 λΉ„ν•΄ [λ‚˜]λŠ” 타인을 λ°°λ €ν•˜λŠ” κ²Έμ†ν•œ νƒœλ„λ₯Ό λ”°λ₯΄λŠ” μ‚Άμ˜ 방식을 κ°•μ‘°ν•œλ‹€. μ΄λ ‡κ²Œ [κ°€]와 [λ‚˜]의 μ‚Άμ˜ 방식은 μžμ‹ κ³Ό νƒ€μΈμ˜ 관계 μ„€μ •μ—μ„œ λŒ€λΉ„λœλ‹€.

κ·Έλ ‡λ‹€λ©΄ [κ°€]와 [λ‚˜]의 μ‚Άμ˜ 방식은 μ–΄λ–»κ²Œ μ‘°ν™”λ₯Ό 이룰 수 μžˆλŠ”κ°€? λ¨Όμ € [λ‹€]μ—μ„œ μ œμ‹œν•œ λ°”, μ§€λ‚˜μΉ¨κ³Ό λͺ¨μžλžŒμ΄ μ—†λŠ” μ€‘μš©μ΄ ν•„μš”ν•˜λ‹€. μ€‘μš©μ— 따라 μžμ‹ μ„ μ§€λ‚˜μΉ˜κ²Œ μ€‘μ‹œν•˜κ±°λ‚˜ λͺ¨μžλΌκ²Œ 여기지 μ•ŠμœΌλ©΄μ„œ, λ™μ‹œμ— 타인에 λŒ€ν•΄μ„œλ„ κ·ΈλŸ¬ν•œ νƒœλ„λ₯Ό μ·¨ν•˜λ©΄, μžμ‹ κ³Ό 타인 μ‚¬μ΄μ˜ μ°¨μ΄λŠ” 쀄어듀고 이에 따라 μ‘°ν™”μ˜ κ°€λŠ₯성이 컀질 수 μžˆλ‹€.

λ‹€μŒμœΌλ‘œ [라]μ—μ„œ μ œμ‹œν•œ β€˜μ΄μœ λ₯Ό μ°Ύμ•„λ‚΄λŠ” 인지 과정’(기수)κ³Ό β€˜λ³΄μ΄λŠ” κ·ΈλŒ€λ‘œμ˜ 인지 과정’(코끼리) μ‚¬μ΄μ˜ 관계에 μ£Όλͺ©ν•  ν•„μš”κ°€ μžˆλ‹€. 이 κ΄€κ³„μ—μ„œ κΈ°μˆ˜λŠ” 코끼리λ₯Ό μ‹œμ€‘λ“œλŠ”λ°, 예λ₯Ό λ“€μ–΄ μš°λ¦¬λŠ” 옳고 그름에 λŒ€ν•œ 직감(코끼리)을 μ •λ‹Ήν™”ν•˜κΈ° μœ„ν•΄ κ·Όκ±°λ₯Ό λ§Œλ“€μ–΄λ‚Έλ‹€(기수). μ΄λŠ” μ§κ°μ΄λ‚˜ νŒλ‹¨μ΄ μ• μ΄ˆμ— 정당성을 근거둜 삼지 μ•Šμ„ 수 μžˆμŒμ„ μ˜λ―Έν•˜λŠ”λ°, 이에 μš°λ¦¬λŠ” μžμ‹ μ˜ 직감과 νŒλ‹¨μ„ μ˜³μ€ κ²ƒμœΌλ‘œ ν™•μ‹ ν•˜λŠ” νƒœλ„κ°€ μ•„λ‹ˆλΌ μ˜μ‹¬ν•˜λŠ” νƒœλ„λ₯Ό 지녀야 ν•œλ‹€. 그리고 μ΄λŸ¬ν•œ νƒœλ„λŠ” μžμ‹ μ„ μ€‘μ‹œν•˜λ©΄μ„œλ„ νƒ€μΈμ˜ λΉ„νŒμ„ μˆ˜μš©ν•˜λŠ” νƒœλ„μ™€ ν†΅ν•˜λ©°, 겸손과도 ν†΅ν•˜λ―€λ‘œ [κ°€]와 [λ‚˜]λŠ” μ‘°ν™”λ₯Ό 이룰 수 있게 λœλ‹€.

λ‚˜μ•„κ°€ [λ°”]의 β€˜ν›„μΉ˜β€™κ°€ μ—­μ„€ν•˜λ“―μ΄ β€˜λ‚˜β€™λŠ” λ‚΄ μ•ˆμ— μ‘΄μž¬ν•  뿐만 μ•„λ‹ˆλΌ λ‚˜μ™€ 관계λ₯Ό λ§ΊλŠ” μ‚¬λžŒ μ•ˆμ—λ„ μ‘΄μž¬ν•˜λ©°, 이와 λ§ˆμ°¬κ°€μ§€λ‘œ β€˜νƒ€μΈβ€™λ„ β€˜λ‚˜β€™ μ•ˆμ— μ‘΄μž¬ν•¨μ„ 깨달아야 ν•œλ‹€. μ΄λŸ¬ν•œ 점을 κΉ¨λ‹¬μœΌλ©΄ β€˜λ‚˜β€™λ₯Ό μ€‘μ‹œν•˜λŠ” 만큼 β€˜νƒ€μΈβ€™μ„ μ€‘μ‹œν•˜κ²Œ 되고, β€˜νƒ€μΈβ€™μ΄ μ€‘μ‹œν•˜λŠ” 것은 곧 β€˜λ‚˜β€™λ„ μ€‘μ‹œν•˜κ²Œ λ˜μ–΄μ„œ [κ°€]와 [λ‚˜]의 μ‚Άμ˜ 방식은 μ‘°ν™”λ‘œμš΄ 관계λ₯Ό 맺게 λœλ‹€.

끝으둜 [마]μ—μ„œ μ œμ•ˆν•œ κ²ƒμ²˜λŸΌ μ ˆλŒ€μ μΈ 것에 μ§‘μ°©ν•˜κΈ°λ³΄λ‹€λŠ” 더 쒋은 것, 더 λ‚˜μœ 것을 κ²°μ •ν•˜λŠ” μ„±ν–₯κ³Ό κΈ°μˆ μ„ 함양해야 ν•œλ‹€. κ·Έλž˜μ•Ό [κ°€]와 [λ‚˜]의 μ‚Άμ˜ 방식이 μ‘°ν™”λ₯Ό 이루며 μ‹€μ²œλ  수 μžˆμ„ 것이닀.

 


잘 μ½μ–΄λ³΄μ…¨λ‚˜μš”??


μ„œκ°•λŒ€λŠ” μ•žμ„œ λ§μ”€λ“œλ Έλ“―μ΄ 기좜 λ¬Έμ œκ°€ 졜근 μœ μ‚¬ν•œ μœ ν˜•μœΌλ‘œ 좜제되고 μžˆμœΌλ‹ˆ


κΌ­ 3~5λ…„ 기좜 λ¬Έμ œλŠ” 풀어보고 μ‹œν—˜λ³΄λŸ¬ κ°€μ‹œκΈΈ λ°”λžλ‹ˆλ‹€.


그리고 ν•΄μ„€κ³Ό μ˜ˆμ‹œ λ‹΅μ•ˆλ„ ν•™κ΅μ—μ„œ λ°œν‘œν•œ μ„ ν–‰ν•™μŠ΅μ˜ν–₯ν‰κ°€μ„œμ— μžˆμœΌλ‹ˆκΉŒ


κΌ­κΌ­ 읽어보고 더 쒋은 λ‹΅μ•ˆμ„ μ¨λ³΄λ €λŠ” λ…Έλ ₯ν•΄ λ³΄μ‹œκ³ μš”!


그럼, ν•©κ²©ν•˜μ‹œκΈΈ!

μ„œκ°•λŒ€2018μ„ ν–‰ν•™μŠ΅μ˜ν–₯ν‰κ°€μ„œ.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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