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경미논술CLASS[#논술언니]/합격수기[#뉴신입시]

[조경미 교사대 입시] 2019 경인교대/부산교대 수시 합격 수기

이 학생은 아주 성실한 학생이었어요.

내신도 좋은 편입니다.

교사가 되면 딱 좋겠다..싶기도 했는데

사실 제가 만약 이 학생을 지도하게 된다면, 교수보다는 연구자로 키우고 싶을 것 같았어요 ㅎㅎ

(제 마음대로 ㅋㅋ)

그냥,.왠지 사람을 보면 그 느낌이라는 게 있잖아요??


그리고 합격수기에 성적을 공개하는 이유는, 후배들이 참고하여 시행착오를 최대한 덜 겪고,

입시에 도움을 받으라는 의미인 것이지..

절대적으로 이 성적이면 합격한다..는 말은 아닌 것, 잘 아시죠??


다른 합격수기들처럼 첨언하지 않고 학생이 보내준 정성 그대로 공개하겠습니다.

부디 좋은 조언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어쨌든, 이 친구는 저랑 '경인교대' 합격에 힘썼고, 결국에는 해냈습니다.

부디 좋은 선생님이 되시길 바랍니다^-^





- 성적


: 내신 1.23(예체능 포함)

1.27(예체능 제외)

 

- 교대 준비

 

: 내신성적 관리, 교육봉사, 교육동아리, 임원 등등 흔히 교대준비한다고 하면 해야 되는 것들은 모두 다 했습니다. 학교에서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이 있다면 무조건 하고 봤고 수상개수도 많습니다.


그래서 생기부에 특색이 없을 수는 있으나 3년 생기부가 초등교사가 아니면 안될 것처럼 맞춰져있어서 1차에서 떨어질 일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진주 춘천 1차에서 떨어졌습니다..)

 

- 자소서


: 자소서는 뼈를 갈아 만들었습니다. 최저 폐지 이후 수능공부는 아예 놓았기 때문에 면접과 자소서에 올인하자는 생각이었습니다. 자소서를 쓸 때 가장 도움이 되었던 것은

 

1. 학교에서 가능한 활동 모조리 참가한 것 - 사실을 바탕으로 한 에피소드 지어내기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2. 평소 활동하면서 느낀점이나 소재 될만한 것들을 핸드폰 메모에 기록해 둔 것 - 1학년 때부터 이러면 좋다는 얘기를 들어서 실천함

 

이었습니다.

 

자소서의 내용들은 모두 생기부에 언급이 되어있으면 더 좋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따라서 제 생기부는 모두 사실 기반이고 3번 내용의 에피소드만 사실50 허구50입니다.

 

자소서를 쓸 때 혼자서도 좋은 글을 쓸수 있겠지만 저같은 경우는 국어선생님께서 매우 많은 도움을 주셨습니다. 대신 써주는 것은 절대 아니고 여러 가지 질문들을 해 주시며 제가 생각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혼자서도 이러한 연습을 많이 하고 글로도 정리해보니 이 시기에 초등교사와 관련된 확실한 교직관과 자질들을 설정하고 점검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나 자기소개서는 정말 망할 정도로 못쓰지만 않으면 거기서 거기인 것 같습니다..)

 

- 면접 준비


: 로고스는 방학특강 추석특강 파이널을 모두 들었습니다. 이외에도 저희 학교에서 같이 교대준비하는 친구 2(저 포함 3)과 지속적으로 면접 연습을 했습니다. 저같은 경우엔 답변 내용에 자신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면접에 있어서 제가 가장 두려웠던 부분이 긴장하는 것과 말하기 태도입니다. 이 부분에서 정말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면접은 학원 다니지 말라는 소리를 정말 많이 들었습니다. 하지만 고민 끝에 다니기로 한 이유는 로고스에 있는 시뮬레이션 때문입니다. (내용적인 측면에서도 물론 도움을 받았습니다만 사실상 이론들은 방학특강 추석특강 파이널 3개 중 하나만 들어도 충분히 습득 가능한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파이널때는 시뮬레이션이 일상이 되다 보니 실제 면접장에서 정말 1도 긴장하지 않았고 최상의 컨디션으로 면접에 임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면접이 끝나고 1,2주정도 지나자 면접 내용이 실전이었는지 연습이었는지 헷갈릴 정도로 연습을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는 로고스에는 교대 준비하는 친구들이 정말 많이 와서 집단지성으로 자신이 고민했던 것을 나눌 수도 있고 정보도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약간의 인맥은 덤..)

 

- 고민했던 부분


: 내신이 3학년 때 많이 떨어져서 많이 불안했습니다. (흔히 말하는 내신 하향세) 저는 진주 춘천 1차 불합의 원인이 내신 하향세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종합 전형을 준비하는 친구들에게 내신이 하향세라면 안전빵 하나정도는 들고 가라고 말해주고 싶습니다..

 

-----------------------------------------------------------------------------

쌤 의식의 흐름대로 써서 잘 썼는지는 모르겠네여..

합격할 수 있도록 도와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수고 많으셨어요 진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