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운대 2017 모의 기출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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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1] 제시문 (가)에서 소개하고 있는 두 조사 결과에서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현상은 무엇인지를 설명하고, 이런 결과가 도출되는 세 가지 경로를 제시문 (나), (다), (라)를 활용하여 유추하시오. (50점, 750±50자)
[문제 2] 제시문 (가)에서 나타난 38명 목격자의 행동을 제시문 (나)와 (다)의 내용을 활용하여 비판하고 제시문 (가)의 밑줄 친 책임 전가의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문 (라)의 내용을 활용하여 논술하시오. (50점, 750±50자)
[문제 1] 학교측 예시 답안
제시문 (가)에서는 2012년에 조사한 남성과 여성의 임금 그리고 내국인과 외국인의 임금을 비교한 결과를 요약하고 있다. 두 조사결과가 공통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현상은 집단 간 평균 임금의 격차인데 남성이 여성보다 그리고 내국인이 외국인에 비해 평균 임금이 높다.
이와 같은 임금 격차의 원인을 각각의 제시문을 통해 유추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제시문 (나)는 재화와 서비스의 희소성이 경제적 가치를 결정한다는 점을 설명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구체적인 노동의 희소성의 차이가 임금 격차의 원인임을 유추할 수 있다. 즉 희소한 노동을 제공하는 사람들이 더 많은 임금을 받을 수 있는데 남성과 내국인이 제공하는 노동이 여성과 외국인이 제공하는 노동에 비해 보다 희소한 것으로 받아들여진 결과로 볼 수 있다. 둘째, 제시문 (다)는 공급량과 소비량의 균형이 깨졌을 때 가격이 조정된다는 점을 설명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서는 시장에서 요구하는 수요량에 비해 여성과 외국인이 제공하는 노동의 공급량이 남성과 내국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많기 때문에 이와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유추할 수 있다. 즉 공급 과잉으로 인해 여성과 외국인의 노동에 대한 시장 가격이 하락한 탓으로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제시문 (라)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차별적으로 문자 교육의 기회를 적게 가졌음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와 같은 차별이 노동 시장에도 적용될 때 집단 간 임금 격차가 발생할 수 있다. 즉 여성과 외국인이 제공한 노동에 대한 대가를 동일한 노동을 제공한 남성과 내국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게 책정한 결과로 볼 수 있다. (786자)
[문제 2] 학교측 예시 답안
제시문 (가)는 제노비스라는 여성이 살해당하는 동안 38명의 목격자가 다른 누군가가 도와줄 거라는 생각에 아무도 그 여성을 돕지 않는 책임 전가의 현상을 보여준다. 제시문 (나)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중용이라는 품성의 덕을 깨달을 것을 강조하며, 도덕적인 삶에는 중용과 더불어 이를 실천하고자 하는 의지가 필요함을 역설한다. 따라서 제시문 (가)의 목격자들이 책임 전가의 행동을 보인 것은 실천 의지의 나약함에 기인한다.
제시문 (다)에서 칸트는 인간의 내면에는 자연법칙과 같이 거스를 수 없는 도덕법칙이 존재한다고 주장한다. 그에 따르면, 인간에게는 도덕적 행위의 주체이며 도덕법칙을 따르고자 하는 의지인 선의지가 있는데, 그 행위는 도덕적 의무 자체에 대한 순수한 동기에서 나오는 행위이다. 따라서 제시문 (가)의 목격자들의 행위는 실천 이성이 부과한 도덕적 명령을 수행하지 않은 것이며, 목격자 중 동정심에서 소리친 사람의 행위조차도 도덕적 의무에 따른 순수한 동기에서 우러나온 행위가 아니다.
책임 전가 현상의 해결을 위해 제시문 (라)에서 동서양 모두 덕 행위의 실천과 관계의 중요성 인식을 강조한다. 서양의 덕 윤리는 유덕한 성품의 함양과 덕 행위의 실천에 주목함과 동시에 당면한 윤리 문제에서 인간관계의 중요성을 제시한다. 동양의 유교는 견리사의(見利思義)의 가르침을 통해 이로움보다는 올바름이라는 도덕적 가치를 더 중시하고 적극적으로 실천할 것을 강조하며, 불교는 모든 존재의 상호의존성과 인과관계를 나타내는 연기 법칙의 깨달음을 통해 타인의 소중함과 감정을 이해하는 자비의 마음을 가질 수 있다고 말한다. (799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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