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교대의 2017학년도 면접 문항 중, 일반학생전형 문항을 살펴봅니다.
제시문이 주어지면, 읽고 답하는 문제입니다.
한 교육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절반 이상이 자격증 취득 시험에 응시 한 경험이 있고, 학부모 10명 중 8명은 초등학생 자녀에게 자격증 준비를 시킬 계획을 갖고 있다고 한다. 응시 경험이 있는 초등학생의 절반 정도가 2개 이상의 자격증을 준비하였으며, 가장 각광받는 자격증은 한자, 컴퓨터, 한국사, 외국어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요리사가 되겠다는 꿈을 가지고 한식과 양식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한 초등학생이나, 전문 미용사 자격증을 취득하여 최연소 미용사가 된 초등학교 5학년 학생도 있다고 한다. 이러한 초등학생의 자격증 취득에 대해 찬성하는 입장과 반대하는 입장이 있다.
초등학생의 자격증 취득에 대한 찬반 양측의 논거를 각각 세 가지씩 들고, 초등학생의 자격증 취득과 관련하여 교육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말하시오.
이 문제의 출제의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근에 교육적 문제로 대두된 초등학교 학생의 자격증 취득과 관련하여 이에 대한 찬성과 반대 의견에 대한 논거를 논리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지 파악하기 위한 문항이다. 또한 초등학생 자격증 취득과 관련 교육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을 제시하도록 하여 타당하고 실현 가능한 방안을 제시하는지 평가 하고자 하였다.
그러므로 수험생은 답을 발표할 때 총 3가지 덩어리로 구성해서 답하겠다는 생각을 해야 합니다.
논술 답안을 쓸 때 3문단으로 구성하는 것처럼, 발표할 때도 3부분으로 나눠서 생각을 정리해야 실수하는 부분이 없겠지요.
1. 찬성의 논거를 3가지나 찾아야 합니다.
조기교육, 학습자의 적성 파악이 신속하게 이루어져 진로 탐색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점, 성취감이나 자신감의 제고, 학습 목표와 동기부여의 기능, 교과 외 분야에 대한 관심과 학습 욕구의 향상, 학교 밖의 삶을 체험할 수 있다는 등의 다양한 근거를 들 수 있습니다.
2. 반대의 논거도 3가지나 찾아야 합니다.
스펙에 치중한 삶을 너무 어린 시절부터 경험하는 문제, 사회경제적 격차에 따라 자격증에 접근하고 취득할 기회의 불평등이 우려된다는 점, 사교육 의존도가 높다는 점, 학습 부담의 증가, 선호되는 자격증 대부분이 대학 진학과 관련되어 있으니 개별 학습자의 적성 파악에는 한계가 있다는 점, 자격증 취득에 실패하면 좌절 경험이 될 우려가 있다는 점 등이 있습니다.
3. 교육적 고려 사항
그러므로 아이들에게 스펙 쌓기 위주에 그치지 않도록 부모와 선생이 자격증 취득의 목적을 알려줄 수 있어야 하고, 특히 주변 어른들이 자격증을 수단으로만 취급하는 태도에서 벗어나는 모범적인 태도를 가져야 할 것입니다.
또한 아이들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부여하고, 자격증 종류나 필요성을 다양하게 안내하는 프로그램이 요구되겠지요.
그리고 각 가정의 경제적 수준에 관계 없이 원하는 대로 자격증 취득 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기회 균등을 위한 제도 마련이 요구됩니다. 예를 들어 응시료 감면이나 응시료 할인 등의 제도, 바우처 제공 등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자격증 취득을 통해 적성이 파악되면, 좀 더 상세한 진로 지도나 실습 등과 연계될 수 있도록 학교와 지역사회 등의 연계를 통해 학습 기회 제공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차근차근 생각해보시면, 수험생 여러분이 생기부에 적으려고 응시했던 여러 시험과 연관지을 수 있을 것이고,
그러니까 우리가 지금 처해있는 문제이고, 이미 겪었던 문제니까 생각보다 쉽게 답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교육계열 문제는 지금, 우리가, 여기에서 처한 문제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 큰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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