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교대 2015 정시 교육관 기출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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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부는 2018년부터 초등학교 3학년 이상의 학생이 배우는 교과서에 한글과 한자를 병기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초등학교 교과서에 한자를 병기하는 것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말해 보세요. <예시> 한자 문화권의 문화유산에 대한 이해 증진. vs. 학습 부담 증대.
2. 교실에서 진행하였던 강의를 동영상으로 만들어 학생들이 수업 전에 미리 학습하도록 한 뒤 교실에서는 강의 대신 다양한 활동으로 재미와 공부의 깊이를 더해주는 거꾸로 학습법인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교수법의 장단점을 근거를 들어 말해 보세요. <예시> 장점 : 자기 주도성 촉진. 단점 : 예습에 대한 부담 증가.
3. 생활형편이 어려운 고등학생 철수는 A재단으로부터 장학금을 받고 있다. 내년에도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일정수준 이상의 성적을 유지해야만 한다. 그런데 수행평가에서 기준에 미치지 못한 철수는 김 교사를 찾아와 점수를 올려 줄 것을 부탁한다. 지원자가 김 교사라면 철수의 부탁을 들어줄 것인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근거를 들어 말해 보세요. <예시> 학생 복지 우선. vs. 성적 평가의 원칙 준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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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교의 역할은 새로운 사회질서를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애국심을 고취시키고, 이상적인 가족상을 심어주며, 전통적인 가치를 공유하는 것이다.”라는 주장이 있다. 이 주장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말해 보세요. <예시> 문화 유산. vs. 개성의 약화.
2. 초등학생들이 학습 만화에 편중된 독서 습관을 가지고 있어 학습 만화 출판 시장의 규모가 커지고 있다. 독서를 싫어하는 아이들도 만화를 통해 쉽게 책과 친해질 수 있기 때문에 학습 만화를 통해서라도 독서 교육을 해야 한다는 입장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근거를 들어 말해 보세요. <예시> 독서에 대한 흥미 증진. vs. 깊이있는 독서 교육 곤란.
3. 영희는 초등학교에 입학하기 전까지 또래들 속에서 골목대장을 할 정도로 활달한 성격의 여자아이였다. 그러나 초등학교에 입학하면서부터 학교 수업을 따라갈 수 없어 위축된 모습을 보였고, 담임교사와 면담을 할 때에는 “저는 잘하는 게 하나도 없어요.”라고 말하기까지 했다. 여러분이 담임교사라면 영희를 돕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 말해 보세요. <예시> 영희의 장점을 활용한 성취 경험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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