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경미논술CLASS[#논술언니]/합격수기[#뉴신입시]

[조경미 논술] 2021 숙명여대 영어영문학과 수시 논술 합격 수기

안녕하세요

로고스 논술구술학원 강사 조경미입니다.

 

이 학생은요.. 자사고라서 내신 준비도 참 어려웠을 텐데..

항시 열심히 하면서 논술도 준비했고요

수능 최저도 충족했어요 :)

 

진짜 수능 최저 충족이 중요한 조건이 됩니다.

논술과 수능의 병행, 그게 상향 합격의 핵심 전략이에요!

 

그리고 합격 축하하고, 즐거운 대학생활 하기를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에 논술전형으로 숙명여자대학교 영어영문학과에 합격한 학생입니다.

논술 공부를 시작할 무렵 막연하게 읽었던 선배님들의 합격 수기가 생각나면서 제가 논술 합격 수기를 쓸 날이 왔다는 것이 신기하기만 하네요. ㅎㅎ

 

저는 다른 친구들에 비하면 논술 공부를 일찍 시작한 편은 아니었습니다. 또 논술 전형의 높은 경쟁률을 알고 있었기에 논술에 대한 두려움이 있었습니다. 기대 반 걱정 반으로 첫 수업을 들은 후 논술을 저에게 더 두려운 존재로 느껴졌습니다. 긴 제시문들을 읽고 어느 정도 정해진 정답을 찾아 쓰는 것이 너무나 어려웠습니다. 아무리 지문을 빨리 읽으려 노력해도 주어진 시간 내로 분량을 채우는 것이 빠듯했고 막힘없이 원고지를 써 내려가는 친구들을 보며 마냥 부러워하기도 했습니다. 그럴 때 마다 조경미 선생님과의 1:1 첨삭 시간이 제가 논술 공부를 계속 하는데 큰 힘이 되었습니다. 선생님께서는 잘한 부분과 보완해야 할 부분을 명확하게 알려주셨습니다. 제가 잘 쓴 부분을 알게 됨으로써 논술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었고 부족한 부분을 알게 되니 보다 완벽한 답안을 작성하고 싶다는 욕심이 생기기도 했습니다. 나아가 선생님의 차분한 설명은 논술에 대해 전혀 모르던 저도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논술 답안을 작성하는 것에 앞서 제대로 된 개요를 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개요가 정확히 무엇인지, 어떻게 작성하는 것인지도 모르는 저에게 선생님의 판서 또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선생님께서는 문제 풀이 시간에 항상 개요를 칠판에 적으셨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판서를 베껴 쓰는 것에 불과했지만 어느새 답안 작성 전 개요를 짜고 있는 스스로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단순히 답을 알려주시기 보다는 답안 작성의 기초부터 매 수업 반복해 주셨습니다. 이러한 수업 방식 덕분에 중간에 수업에 합류했지만 수업에 빨리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수업이 끝나면 선생님께서 주신 해제와 예시답안을 빼놓지 않고 모두 읽으려 노력했습니다. 그 중에서 예시 답안의 경우 여러 번 정독하기도 하고 베껴 쓰기도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대학 별로 가지고 있는 특징들을 잘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선생님께서 주신 자료들을 꼼꼼하게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첨삭 내용을 바탕으로 답안을 다시 작성하는 것이 논술 실력을 향상시키는데 가장 효과적이었습니다. 언제든지 친절하게 첨삭해주시는 선생님 덕분에 맘 편히 다시 쓴 답안을 선생님께 보여드릴 수 있었습니다.

 

논술 시험 일정이 나오고 원서 접수 기간이 다가오자 제 머리속은 다시 복잡해졌습니다. 대학교마다 논술 유형이 달랐기 때문에 저는 저에게 맞는 대학이 어디일지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매 수업 시간 선생님과 대학을 정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선생님께서는 대학을 추천해주시고 학과를 결정하는데 있어서도 많은 조언을 해 주셨습니다. 그리하여 대학을 빨리 결정하고 정한 대학에 맞춰 논술 공부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논술을 준비할 시간이 많지 않았던 상황에서 남은 시간을 효율적으로 논술 공부에만 힘쓸 수 있었습니다.

 

후배님들 중에도 제가 그랬던 것처럼 논술 공부를 시작할지 말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논술은 로또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높은 경쟁률을 보이고 있긴 하지만 열심히 노력하고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푼다면 누구든 논술 합격의 기쁨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선생님께서도 항상 강조하셨지만 논술 공부만큼 중요한 것이 수능 공부인 것 같아요. 수능 최저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가면 논술 답안을 써 볼 기회조차 없으니까요. 수능 공부와 논술 공부를 적절한 균형 있게 공부한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 있을 것이라고 믿어요.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