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μ‘°κ²½λ―Έλ…Όμˆ CLASS[#λ…Όμˆ μ–Έλ‹ˆ]/λ…Όκ΅¬μˆ λ©΄μ ‘&μ‹œμ‚¬μƒμ‹_Archive

[λ…Όμˆ μ–Έλ‹ˆ 지식쿠킀] 주제 6: 언어와 μ‚¬κ³ μ˜ 관계

μ•ˆλ…•ν•˜μ„Έμš”

λŒ€μΉ˜λ™ λ…Όμˆ μ–Έλ‹ˆ μ‘°κ²½λ―ΈμŒ€μž…λ‹ˆλ‹€^^

 

 

μ˜¬ν•΄λŠ” 우리 μˆ˜ν—˜μƒλ“€μ˜
배경지식 ν™•μž₯에 도움을 λ“œλ¦¬κ³ μž
읽기자료 생산을 ν•˜κ³  μžˆμŠ΅λ‹ˆλ‹€.
λŒ€μ‹  λ„ˆλ¬΄ νž˜λ“€μ§€ μ•Šκ²Œ,
λ…Όμˆ κ³Ό λ©΄μ ‘μ—μ„œ ν™œμš©ν•  수 μžˆλŠ” μ£Όμš” λ‚΄μš©μ„
‘μΏ ν‚€’ ν•˜λ‚˜ 먹듯이 κ°€λ³κ²Œ 읽고,
κΌ­κΌ­ μ”Ήμ–΄ μ‚ΌμΌœ μ†Œν™”μ‹œν‚¬ 수 μžˆλ„λ‘
μ•Œλ €λ“œλ¦΄ κ±°μ˜ˆμš”.
ν•˜λ‚˜λΌλ„ 더 배우고 μ΅ν˜€
λ‹Ήμ‹ λ“€μ˜ 합격에 κΈ°μ—¬ν•  수 μžˆλ„λ‘
μΉœμ ˆν•˜κ³  어렡지 μ•Šκ²Œ μ΄μ•ΌκΈ°ν•΄λ³Όκ²Œμš”^^


μ–Έμ–΄λŠ” 우리 삢에 μ–΄λ–€ 역할을 ν• κΉŒμš”?

μ–΄λ–»κ²Œ 인간은 μ–Έμ–΄λ₯Ό 가지고 μ†Œν†΅ν•  수 있게 λ˜μ—ˆμ„κΉŒμš”?

ν˜Ήμ‹œ μ•„λž˜ 이야기λ₯Ό μ•Œκ³  μžˆλ‚˜μš”? ν”Όν„° λ²‘μ…€μ˜ <책상은 책상이닀>μž…λ‹ˆλ‹€.

 

κ·Έ λ‚¨μžμ˜ λ°©μ—λŠ” 의자 두 κ°œμ™€ 책상, μ–‘νƒ„μž, μΉ¨λŒ€, 옷μž₯이 ν•˜λ‚˜μ”© μžˆλ‹€. μž‘μ€ 책상 μœ„μ—λŠ” 자λͺ…μ’… μ‹œκ³„κ°€ 놓여 있고 κ·Έ κ³μ—λŠ” 였래된 μ‹ λ¬Έλ“€κ³Ό 사진첩이 μžˆλ‹€. λ²½μ—λŠ” 거울 ν•˜λ‚˜μ™€ 사진 ν•œ μž₯이 κ±Έλ € μžˆλ‹€. 이 λ‚˜μ΄ λ§Žμ€ λ‚¨μžλŠ” 아침에 ν•œ 번, μ˜€ν›„μ— ν•œ 번 산책을 ν•˜κ³ , 이웃과 λͺ‡ λ§ˆλ”” 이야기λ₯Ό μ£Όκ³ λ°›κ³ , 저녁이면 자기 책상 μ•žμ— 앉아 μžˆμ—ˆλ‹€. 그건 μ–Έμ œλ‚˜ λ˜‘κ°™μ•˜κ³  μΌμš”μΌμ—λ„ λ§ˆμ°¬κ°€μ§€μ˜€λ‹€. λ‚¨μžκ°€ 책상 μ•žμ— 앉아 있으면 μ§ΈκΉκ±°λ¦¬λŠ” μ‹œκ³„ μ†Œλ¦¬κ°€ λ“€λ Έλ‹€. μ–Έμ œλ‚˜ κ·ΈλŸ¬ν–ˆλ‹€.
κ·ΈλŠ” 거울 μ†μ—μ„œ 자기 얼꡴이 λΆ‰μ–΄μ§€λŠ” 것을 보고 두 λˆˆμ„ 꽉 κ°μ•˜λ‹€. κ·ΈλŸ¬κ³ λŠ” 양손을 힘껏 μ₯κ³  μ³λ“€μ—ˆλ‹€κ°€ 책상을 내리쳀닀. μ²˜μŒμ—λŠ” ν•œ 번, 그러고 λ‚˜μ„œ 또 ν•œ 번 내리쳀고, 그런 λ‹€μŒμ—” 책상 μœ„λ₯Ό 뢁 μΉ˜λ“― 두듀겨 λŒ€λ©° 계속 μ†Œλ¦¬λ₯Ό μ§ˆλ €λ‹€.
달라져야 ν•΄, 달라져야 ν•œλ‹€κ³ !”
그러자 μ‹œκ³„ κ°€λŠ” μ†Œλ¦¬κ°€ 더 이상 듀리지 μ•Šμ•˜λ‹€. κ·ΈλŸ¬λ‚˜ 양손이 μ•„νŒŒ 였기 μ‹œμž‘ν–ˆκ³  λͺ©μ΄ 쉬어 버렸닀. μ‹œκ³„ κ°€λŠ” μ†Œλ¦¬κ°€ λ‹€μ‹œ λ“€λ €μ™”λ‹€. 달라진 것은 아무것도 μ—†μ—ˆλ‹€.
μ–Έμ œλ‚˜ λ˜‘κ°™μ€ 책상, μ–Έμ œλ‚˜ λ˜‘κ°™μ€ μ˜μžλ“€, λ˜‘κ°™μ€ μΉ¨λŒ€, λ˜‘κ°™μ€ 사진이야. 그리고 λ‚˜λŠ” 책상을 책상이라고 λΆ€λ₯΄κ³ , 사진을 사진이라고 λΆ€λ₯΄κ³ , μΉ¨λŒ€λ₯Ό μΉ¨λŒ€λΌκ³  λΆ€λ₯΄μ§€. μ˜μžλŠ” 의자라고 ν•œλ‹¨ 말이야. λ„λŒ€μ²΄ μ™œ κ·Έλ ‡κ²Œ λΆˆλŸ¬μ•Ό ν•˜λŠ” 거지
이제 λ‹¬λΌμ§ˆ κ±°μ•Ό.”
μ΄λ ‡κ²Œ μ™ΈμΉ˜λ©΄μ„œ κ·ΈλŠ” μ΄μ œλΆ€ν„° μΉ¨λŒ€λ₯Ό 사진이라고 λΆ€λ₯΄κΈ°λ‘œ ν•˜μ˜€λ‹€.
ν”Όκ³€ν•œλ°, 사진 μ†μœΌλ‘œ λ“€μ–΄κ°€μ•Όκ² μ–΄.”
κ·ΈλŠ” μ΄λ ‡κ²Œ λ§ν–ˆλ‹€. κ·ΈλŸ¬κ³ λŠ” μ•„μΉ¨λ§ˆλ‹€ ν•œμ°Έμ”© 사진 속에 λˆ„μš΄ μ±„λ‘œ 이제 의자λ₯Ό 뭐라고 λΆ€λ₯ΌκΉŒλ₯Ό κ³ μ‹¬ν–ˆλ‹€. κ·ΈλŸ¬λ‹€κ°€ 의자λ₯Ό μ‹œκ³„λΌκ³  λΆ€λ₯΄κΈ°λ‘œ ν–ˆλ‹€. κ·ΈλŸ¬λ‹ˆκΉŒ κ·ΈλŠ” μžλ¦¬μ—μ„œ μΌμ–΄λ‚˜ μ˜·μ„ μž…κ³ , μ‹œκ³„ μœ„μ— 앉아 μ–‘νŒ”μ„ 책상 μœ„μ— κ΄΄κ³  μžˆμ—ˆλ‹€. κ·ΈλŸ¬λ‚˜ 이제 책상은 더 이상 책상이 μ•„λ‹ˆμ—ˆλ‹€. κ·ΈλŠ” 책상을 μ–‘νƒ„μžλΌκ³  λΆˆλ €λ‹€. κ·ΈλŸ¬λ‹ˆκΉŒ λ‚¨μžλŠ” 아침에 사진 μ†μ—μ„œ μΌμ–΄λ‚˜ μ˜·μ„ μž…κ³ , μ–‘νƒ„μžμ— 놓인 μ‹œκ³„ μœ„μ— 앉아, 무엇을 λ¬΄μ—‡μœΌλ‘œ λΆ€λ₯Ό 수 μžˆμ„μ§€λ₯Ό κ³ μ‹¬ν–ˆλ‹€.


μΉ¨λŒ€λŠ” 사진이라고 λΆˆλ €λ‹€.
책상은 μ–‘νƒ„μžλΌκ³  λΆˆλ €λ‹€.
μ˜μžλŠ” μ‹œκ³„λΌκ³  λΆˆλ €λ‹€.
신문은 μΉ¨λŒ€λΌκ³  λΆˆλ €λ‹€.
κ±°μšΈμ€ 의자라고 λΆˆλ €λ‹€.
μ‹œκ³„λŠ” 사진첩이라고 λΆˆλ €λ‹€.
옷μž₯은 신문이라고 λΆˆλ €λ‹€.
μ–‘νƒ„μžλŠ” 옷μž₯이라고 λΆˆλ €λ‹€
사진은 책상이라고 λΆˆλ €λ‹€.
그리고 사진첩은 거울이라고 λΆˆλ €λ‹€.


κ·Έλž˜μ„œ μ΄λ ‡κ²Œ λ˜μ—ˆλ‹€. 아침에 이 λ‚˜μ΄ λ§Žμ€ λ‚¨μžλŠ” μ˜€λž«λ™μ•ˆ 사진 속에 λˆ„μ›Œ μžˆμ—ˆλ‹€. 아홉 μ‹œμ— 사진첩이 울리자 λ‚¨μžλŠ” μΌμ–΄λ‚˜μ„œ, 발이 μ‹œλ¦¬μ§€ μ•Šλ„λ‘ 옷μž₯ μœ„μ— μ˜¬λΌμ„°λ‹€. κ·ΈλŠ” 자기 μ˜·λ“€μ„ μ‹ λ¬Έμ—μ„œ κΊΌλ‚΄ μž…κ³ λŠ” 벽에 κ±Έλ¦° 의자λ₯Ό 듀여닀보고, μ–‘νƒ„μž μ•ž μ‹œκ³„ μœ„μ— 앉아 자기 μ–΄λ¨Έλ‹ˆμ˜ 책상이 λ‚˜μ˜¬ λ•ŒκΉŒμ§€ κ±°μšΈμ„ λ’€μ μ˜€λ‹€.
λ‚¨μžλŠ” 이 일에 μž¬λ―Έκ°€ λ“€μ–΄ μ˜¨μ’…μΌ μ—°μŠ΅ν•΄μ„œ μƒˆ 단어듀을 μ•”κΈ°ν–ˆλ‹€. 이제 λͺ¨λ“  κ²ƒμ˜ 이름이 λ‹¬λΌμ‘Œλ‹€. λ‚˜μ΄ λ§Žμ€ λ‚¨μžλŠ” νŒŒλž€ 곡책을 μ‚¬μ„œ μƒˆλ‘œμš΄ 단어듀을 κ·Έ μ•ˆμ— 가득 적어 λ„£μ—ˆλ‹€. κ·Έ λ’€λ‘œ λ‚¨μžλŠ” λͺ¨λ“  사물을 λΆ€λ₯΄λŠ” μƒˆλ‘œμš΄ 이름을 μ΅ν˜€ κ°€λ©΄μ„œ μ°¨μΈ° μ›λž˜μ˜ λͺ…칭을 μžŠμ–΄λ²„λ Έλ‹€. κ·ΈλŠ” 이제 μ™„μ „νžˆ 혼자만 μ•Œκ³  μžˆλŠ” μƒˆλ‘œμš΄ μ–Έμ–΄λ₯Ό μ‚¬μš©ν–ˆλ‹€.
λ‚˜μ΄ λ§Žμ€ λ‚¨μžλŠ” νŒŒλž€ 곡책을 μ‚¬μ„œ μƒˆλ‘œμš΄ 단어듀을 κ·Έ μ•ˆμ— 가득 적어 λ„£μ—ˆλ‹€. κ·Έκ°€ 이 일둜 λ„ˆλ¬΄λ‚˜ λ°”λΉ μ§€μž μ‚¬λžŒλ“€μ€ κ±°λ¦¬μ—μ„œ 그의 λͺ¨μŠ΅μ„ 거의 λ³Ό 수 μ—†κ²Œ λ˜μ—ˆλ‹€. κ·Έ λ’€λ‘œ κ·Έ λ‚¨μžλŠ” λͺ¨λ“  사물을 λΆ€λ₯΄λŠ” μƒˆλ‘œμš΄ 이름을 μ΅ν˜€κ°€λ©΄μ„œ μ°¨μΈ° μ›λž˜μ˜ λͺ…칭을 μžŠμ–΄λ²„λ Έλ‹€. κ·ΈλŠ” 이제 μ™„μ „νžˆ 혼자만 μ•Œκ³  μžˆλŠ” μƒˆλ‘œμš΄ μ–Έμ–΄λ₯Ό μ‚¬μš©ν–ˆλ‹€. μ–΄λŠμƒˆ κ·ΈλŠ” 이 μƒˆλ‘œμš΄ μ–Έμ–΄λ‘œ 가끔 κΏˆμ„ κΎΈκ³€ ν–ˆλ‹€. 그리고 학ꡐ 닀닐 λ•Œ 배운 λ…Έλž˜λ“€μ„ 자기 μ–Έμ–΄λ‘œ λ°”κΎΈμ–΄ κ·Έ λ…Έλž˜λ“€μ„ μž‘μ€ μ†Œλ¦¬λ‘œ 혼자 λΆˆλŸ¬λ³΄κΈ°λ„ ν–ˆλ‹€. κ·ΈλŸ¬λ‚˜ μ–Όλ§ˆ μ§€λ‚˜μ§€ μ•Šμ•„ 이처럼 자기 μ–Έμ–΄λ‘œ λ²ˆμ—­μ„ ν•˜λŠ” 일이 νž˜λ“€μ–΄μ‘Œλ‹€. μ˜›λ‚ μ— μ“°λ˜ μ–Έμ–΄λ₯Ό 거의 μžŠμ–΄λ²„λ ΈκΈ° λ•Œλ¬Έμ— νŒŒλž€ κ³΅μ±…μ—μ„œ μ›λž˜μ˜ 단어λ₯Ό 찾아보아야 ν–ˆλ˜ 것이닀. 그리고 λ‹€λ₯Έ μ‚¬λžŒλ“€κ³Ό 이야기해야 ν•˜λŠ” 상황이 λ‘λ €μ›Œμ‘Œλ‹€. μ‚¬λžŒλ“€μ΄ 이 물건을 뭐라고 λΆ€λ₯΄λŠ”지 ν•œμ°Έ 생각해 λ΄μ•Όλ§Œ ν–ˆκΈ° λ•Œλ¬Έμ΄λ‹€.
κ·Έλž˜μ„œ λ‚¨μžλŠ” λ‹€λ₯Έ μ‚¬λžŒλ“€μ˜ μ–˜κΈ°λ₯Ό λ“£κ³  있으면 λ„μ €νžˆ μ›ƒμŒμ„ 참을 수 없을 정도가 되고 λ§μ•˜λ‹€. λˆ„κ΅°κ°€κ°€ "내일 μ„ μƒλ‹˜λ„ 좕ꡬ 보러 κ°€μ‹€ κ±΄κ°€μš”?" ν•˜κ³  λ§ν•˜λ©΄ κ·ΈλŠ” 큰 μ†Œλ¦¬λ‘œ 웃을 μˆ˜λ°–μ— μ—†μ—ˆλ‹€. λ˜λŠ” 이런 말을 듀어도 μ›ƒμŒμ΄ λ‚˜μ™”λ‹€. "벌써 두 달째 계속 λΉ„κ°€ 내리고 μžˆκ΅°μš”." 웃을 μˆ˜λ°–μ— μ—†μ—ˆλ˜ μ΄μœ λŠ”, 이 λͺ¨λ“  말이 무슨 λœ»μΈμ§€ 이해할 수 μ—†μ—ˆκΈ° λ•Œλ¬Έμ΄λ‹€. κ·ΈλŸ¬λ‚˜ 이건 사싀 우슀운 μ–˜κΈ°κ°€ μ•„λ‹ˆλ‹€. 이 μ΄μ•ΌκΈ°λŠ” μŠ¬ν”„κ²Œ μ‹œμž‘λ˜μ—ˆκ³  μŠ¬ν”„κ²Œ 끝이 λ‚œλ‹€.
μžΏλΉ› μ™Ένˆ¬λ₯Ό μž…μ€ κ·Έ λ‚˜μ΄ λ§Žμ€ λ‚¨μžλŠ” μ‚¬λžŒλ“€μ΄ ν•˜λŠ” 말을 더 이상 이해할 수 μ—†κ²Œ λ˜μ—ˆλ‹€. 그건 그리 μ‹¬κ°ν•œ λ¬Έμ œλŠ” μ•„λ‹ˆμ—ˆλ‹€. 그보닀 더 μ‹¬κ°ν•œ 것은 μ‚¬λžŒλ“€μ΄ κ·Έλ₯Ό 더 이상 이해할 수 μ—†κ²Œ 된 κ²ƒμ΄μ—ˆλ‹€. κ·Έλž˜μ„œ κ·ΈλŠ” κ·Έλ•ŒλΆ€ν„° 말을 ν•˜μ§€ μ•Šμ•˜λ‹€. κ·ΈλŠ” μΉ¨λ¬΅ν–ˆκ³ , 자기 μžμ‹ ν•˜κ³ λ§Œ μ΄μ•ΌκΈ°ν–ˆκ³ , 더 이상 인사쑰차도 ν•˜μ§€ μ•Šκ²Œ λ˜μ—ˆλ‹€.


-‘ν”Όν„° 벑셀’ <책상은 책상이닀>

 

재미있죠?

μ—¬κΈ°μ—μ„œ μš°λ¦¬λŠ” 보톡 μ–Έμ–΄λŠ” μ‚¬νšŒμ  μ•½μ†μ΄λ‹€λΌλŠ” λͺ…μ œλ₯Ό λ– μ˜¬λ¦΄ κ±°μ˜ˆμš”. μ–΄λ–€ 사물을 지칭할 λ•Œ μ–΄λ–»κ²Œ ν‘œν˜„ν•  것인지에 λŒ€ν•΄ μ‚¬νšŒμ μœΌλ‘œ ν•©μ˜κ°€ 이루어져 있기 λ•Œλ¬Έμ—, 그것을 μ†Œν†΅μ˜ μ›μΉ™μœΌλ‘œ μ‚ΌλŠ”λ‹€λŠ” 것이죠. 그런데 λ‚¨μžλŠ” μΌμƒμ—μ„œ 슀슀둜 μ–Έμ–΄λ₯Ό μ°½μ‘°ν•˜κ³  μžˆμŠ΅λ‹ˆλ‹€. κ·Έ μ–Έμ–΄κ°€ λ‹€λ₯Έ μ‚¬λžŒλ“€μ—κ²Œ κ³΅μœ λ˜μ§€ μ•Šμ•˜κΈ° λ•Œλ¬Έμ— μ˜μ‚¬μ†Œν†΅μ΄ μ–΄λ €μš΄ μƒν™©μ΄κ³ μš”. 자, 그럼 λ‹€μ‹œ μƒκ°ν•΄λ³Όκ²Œμš”. λ§Œμ•½μ— μ € λ‚¨μžκ°€ λ§Œλ“  μ–Έμ–΄κ°€ 널리 μ“°μ΄κ²Œ λœλ‹€λ©΄ μ–΄λ–¨κΉŒμš”? κ·Έλ•ŒλΆ€ν„°λŠ” λ‚¨μžκ°€ λ§Œλ“  μ–Έμ–΄λ‘œ μ‚¬λžŒλ“€μ΄ μ†Œν†΅ν•  수 있게 될 κ±°μ˜ˆμš”.

 

예λ₯Ό λ“€μ–΄, μ„ μƒλ‹˜μ΄ 어렸을 λ•Œ μ§±μ΄λΌλŠ” 단어가 λ§Œλ“€μ–΄μ‘Œμ–΄μš”. μ—¬λŸ¬ 가지 섀이 μžˆμ§€λ§Œ, 그쀑 ν•˜λ‚˜κ°€ μž₯(ι•·)’μ΄λΌλŠ” ν‘œν˜„μ—μ„œ μœ λž˜ν–ˆλ‹€λŠ” κ²ƒμž…λ‹ˆλ‹€. μ‹€μ œλ‘œ 반μž₯μ΄λ‚˜ 회μž₯μ΄λ‚˜ 동아리μž₯같은 ν‘œν˜„μ„ μ“°λ˜ μ²­μ†Œλ…„λ“€μ΄ μž₯을 μ’€ 더 κ°•ν•˜κ²Œ λ°œμŒν•˜λ©° 짱이라고 λΆˆλ €κ³ , κ·ΈλŸ¬λ‹€λ³΄λ‹ˆ μ§±μ΄λΌλŠ” μ‹ μ‘°μ–΄κ°€ 일상에 널리 μ“°μ΄κ²Œ 된 것 κ°™κ±°λ“ μš”. 20μ„ΈκΈ° 말의 μœ ν–‰ 쀑 ν•˜λ‚˜κ°€ λœμ†Œλ¦¬λ‘œ λ°œμŒν•˜λŠ” κ²ƒμ΄μ—ˆλŠ”λ°, 그게 영ν–₯을 μ€€ 게 μ•„λ‹Œκ°€ μ‹ΆμŠ΅λ‹ˆλ‹€. κ·Έλž˜μ„œ κ·Έ ν›„μ—” μ–Όμ§±μ΄λ‚˜ λͺΈμ§±μ²˜λŸΌ 졜고λ₯Ό μ˜λ―Έν•˜λŠ” 뜻으둜 μ“°μ΄κ²Œ λΌμš”. 이처럼 μ–Έμ–΄λŠ” μƒˆλ‘œ μƒκ²¨λ‚˜κΈ°λ„ ν•˜μ§€λ§Œ, λ°˜λŒ€λ‘œ μ“°μ΄λ˜ μ–Έμ–΄κ°€ λ•Œλ‘œλŠ” 더 이상 μ‚¬μš©λ˜μ§€ μ•Šμ•„ μ†Œλ©Έν•˜κΈ°λ„ ν•©λ‹ˆλ‹€.

 

μ–Έμ–΄λŠ” μ˜μ‚¬μ†Œν†΅μ˜ λ„κ΅¬μ΄λ©΄μ„œ μΈκ°„μ˜ λ¬Έν™”λ₯Ό λ‹΄κ³  μžˆλŠ” κ·Έλ¦‡μž…λ‹ˆλ‹€. κ·ΈλŸ¬λ‚˜ μ–Έμ–΄κ°€ 가지고 μžˆλŠ” μ‹¬μ˜€ν•œ 의미λ₯Ό 생각해보면, λ‹¨μˆœν•œ μ˜μ‚¬μ†Œν†΅μ˜ 도ꡬλ₯Ό λ„˜μ–΄μ„œλŠ” μ–΄λ–€ κ°€μΉ˜κ°€ μžˆμ–΄μš”. κ·Έλž˜μ„œ κ³ λŒ€ κ·Έλ¦¬μŠ€μΈλ“€μ€ 말을 둜고슀(logos)’라고 ν‘œν˜„ν•˜λ©°, 말을 감각과 κ²½ν—˜, λŠλ‚Œκ³Ό 생각을 μ „λ‹¬ν•˜λŠ” 도ꡬ적 κ°€μΉ˜λ₯Ό λ„˜μ–΄μ„œ 진리λ₯Ό κΉ¨λ‹«κ²Œ ν•˜λŠ” 독립적인 μ²΄κ³„λ‘œ 여기기도 ν–ˆμŠ΅λ‹ˆλ‹€. 예λ₯Ό λ“€μ–΄ μ•„κΈ°κ°€ λ±€μ΄λ‚˜ 벌레λ₯Ό λ¬΄μ„œμ›Œν•˜μ§€ μ•Šκ³  λ§Œμ§€λ € ν–ˆμ„ λ•Œ, μ–΄λ₯Έλ“€μ€ 벌레λ₯Ό μ§•κ·ΈλŸ½κ³  뱀을 λ¬΄μ„œμš΄ κ²ƒμœΌλ‘œ μ—¬κΈ°λ©° μ•ˆλΌ!”λΌκ±°λ‚˜ 지지!”와 같은 말과 μ—„ν•œ ν‘œμ •μœΌλ‘œ λΆˆμΎŒν•¨μ„ ν•™μŠ΅ν•˜κ²Œ ν•΄μš”. μœ„ν—˜ν•  수 μžˆμœΌλ‹ˆκΉŒ μ•„κΈ°μ˜ μ•ˆμ „μ„ μœ„ν•΄μ„œμš”. 그러면 아기듀은 보호자의 μ–Έμ–΄λ₯Ό 톡해 세상을 배우기 μ‹œμž‘ν•©λ‹ˆλ‹€. μ΄λŠ” μΈκ°„μ˜ 세상이 μ–Έμ–΄λ‘œ 이루어져 있기 λ•Œλ¬Έμ— μ–Έμ–΄μ˜ κ°€μΉ˜λ₯Ό μœ μ˜λ―Έν•˜κ²Œ μΈμ‹ν•˜κ³  μžˆμ—ˆλ‹€λŠ” 것을 μ˜λ―Έν•©λ‹ˆλ‹€.

 

그런데 μ–Έμ–΄λŠ” μΈκ°„μ˜ μ˜μ§€μ™€ λ¬΄κ΄€ν•˜κ²Œ μžμ—°μŠ€λŸ½κ²Œ λ§Œλ“€μ–΄μ§ˆ μˆ˜λ„ μžˆμ–΄μš”. 졜근 μ‚Όν¬μ„ΈλŒ€μ™€κ°™μ€ ν‘œν˜„μ€ 경제적인 어렀움을 κ²ͺ으며 ν•œκ΅­ μ‚¬νšŒμ˜ μ²­λ…„ μ„ΈλŒ€κ°€ 과거의 κΈ°μ„±μ„ΈλŒ€μ²˜λŸΌ μ—¬μœ λ‘œμš΄ 삢을 μ‚΄ 수 μ—†λŠ” 상황에 μ²˜ν•΄μ„œ λ°œμƒν•˜λŠ” ν˜„μ‹€μ„ λ°˜μ˜ν•œ ν‘œν˜„μ΄μ—μš”. μ‚Όν¬μ„ΈλŒ€λŠ” μ—°μ• , 결혼, μΆœμ‚°μ„ ν¬κΈ°ν•œ μ„ΈλŒ€λΌλŠ” μ˜λ―ΈμΈλ°μš”. 비정상적인 μ‚¬νšŒμ˜ 보톡 청년듀을 μ§€μΉ­ν•˜λŠ” 이 말은 μΈκ°„μ˜ 삢이 μ‚¬νšŒ ꡬ쑰 μ†μ—μ„œ 이루어지고, μ‚¬νšŒ ꡬ쑰가 언어에 λ…Ήμ•„λ“€λ©΄μ„œ λ‚˜νƒ€λ‚˜λŠ” ν˜„μƒμ΄λΌ ν•  수 μžˆμŠ΅λ‹ˆλ‹€. κ·Έλž˜μ„œ 세계가 λ³΅μž‘ν•΄μ§ˆμˆ˜λ‘ μ–Έμ–΄μ˜ μ“°μž„μ΄λ‚˜ 방법도 λ‹€μ–‘ν™”λ˜λŠ” κ²ƒμ΄μ§€μš”.

 

μž¬λ―ΈμžˆλŠ” 문제λ₯Ό ν•˜λ‚˜ ν’€μ–΄λ³΄μ„Έμš”. μ„œκ°•λŒ€ν•™κ΅ λ…Όμˆ  기좜문제인데, 인문학뢀, μ–Έμ–΄ν•™κ³Ό, 어문계열, κ΅­μ–΄κ΅μœ‘ λ“± μ§€μ›ν¬λ§μžλŠ” ν•œλ²ˆ 생각해볼 λ§Œν•œ λ¬Έμ œμž…λ‹ˆλ‹€.

 

[문제 2] [λ‚˜]~[λ°”]λ₯Ό μš”μ•½ν•œ ν›„, 두 가지 μž…μž₯으둜 λΆ„λ₯˜ν•˜κ³ , 각각의 μž…μž₯μ—μ„œ [κ°€]의 ν˜„μƒμ„ μ„€λͺ…ν•˜μ‹œμ˜€. (800~1000자)

[κ°€] μ—μŠ€ν‚€λͺ¨ μ–΄μ—λŠ” λˆˆμ— κ΄€ν•œ 낱말이 λ§Žλ‹€. μ—μŠ€ν‚€λͺ¨ μ–΄λŠ” μ˜μ–΄λ‘œλŠ” ν•œ 단어인 ‘snow’(눈)λ₯Ό λ„€ 가지 λ‹€λ₯Έ 단어, ‘aput’(λ•… μœ„μ˜ 눈), ‘quana’(λ‚΄λ¦¬λŠ” 눈), ‘piqsirpoq’(λ°”λžŒμ— λ‚ λ¦¬λŠ” 눈), ‘quiumqsuq’(λ°”λžŒμ— λ‚ λ € μŒ“μ΄λŠ” 눈)으둜 ν‘œν˜„ν•œλ‹€λŠ” 것이닀. κ·ΈλŸ°κ°€ ν•˜λ©΄, 뢁아프리카 μ‚¬λ§‰μ˜ 유λͺ©λ―Όλ“€μ€ 낙타에 κ΄€ν•΄ μ—΄ 개 μ΄μƒμ˜ 단어λ₯Ό 가지고 μžˆλ‹€κ³  ν•œλ‹€. μš°λ¦¬λ„ λ§ˆμ°¬κ°€μ§€λ‹€. 예λ₯Ό λ“€μ–΄, μ˜μ–΄μ˜ ‘rice’에 ν•΄λ‹Ήν•˜λŠ” κ°œλ…μ— λŒ€ν•΄ μš°λ¦¬λ§μ€ λͺ¨’, ‘λ²Ό’, ‘μŒ€’, ‘λ°₯등이 μžˆλ‹€.
- γ€Žκ³ λ“±ν•™κ΅ λ…μ„œμ™€ 문법』 κ΅κ³Όμ„œ μž¬κ΅¬μ„±


[λ‚˜] μžλ‘œκ°€ λ¬Όμ—ˆλ‹€. “μœ„κ΅°μ΄ μ„ μƒλ‹˜μ„ λͺ¨μ‹œκ³  μ •μΉ˜λ₯Ό ν•˜λ € ν•œλ‹€λ©΄ 무엇을 λ¨Όμ € ν•˜μ‹œκ² μŠ΅λ‹ˆκΉŒ?” κ³΅μžκ°€ λ§ν•˜μ˜€λ‹€. “λ°˜λ“œμ‹œ 이름을 λ°”λ‘œμž‘μ„ 것이닀.” μžλ‘œκ°€ λ§ν•˜μ˜€λ‹€. “μ •λ§λ‘œ κ·Έλ ‡μŠ΅λ‹ˆκΉŒ? μ„ μƒλ‹˜μ˜ 말씀은 정곑을 찌λ₯΄μ§€ λͺ»ν•˜λŠ” 것 κ°™μŠ΅λ‹ˆλ‹€. μ–΄μ°Œ 무엇보닀도 λ¨Όμ € 이름을 λ°”λ‘œ 작으렀 ν•˜μ‹­λ‹ˆκΉŒ?” κ³΅μžκ°€ λ§ν•˜μ˜€λ‹€. “μžλ‘œμ•Ό, λ„ˆλŠ” κ±°μΉ κ΅¬λ‚˜! κ΅°μžλŠ” μžμ‹ μ΄ λͺ¨λ₯΄λŠ” κ²ƒμ—λŠ” λŒ€κ°œ μ‘°μ‹¬μŠ€λŸ¬μš΄ νƒœλ„λ₯Ό μ·¨ν•΄μ•Ό ν•œλ‹€. 이름이 λ°”λ₯΄μ§€ μ•ŠμœΌλ©΄ 말이 μˆœν•˜μ§€ μ•Šκ³ , 말이 μˆœν•˜μ§€ μ•ŠμœΌλ©΄ 일이 이루어지지 μ•ŠλŠ”λ‹€. 일이 이루어지지 μ•ŠμœΌλ©΄ μ˜ˆμ•…μ΄ ν₯μ„±ν•˜μ§€ μ•Šκ³ , μ˜ˆμ•…μ΄ ν₯μ„±ν•˜μ§€ μ•ŠμœΌλ©΄ ν˜•λ²Œμ΄ κ³΅μ •ν•˜μ§€ μ•Šκ²Œ λœλ‹€. ν˜•λ²Œμ΄ κ³΅μ •ν•˜μ§€ μ•ŠμœΌλ©΄ 백성듀이 μ–΄μ°Œν•  쀄을 λͺ¨λ₯Έλ‹€. κ·ΈλŸ¬λ―€λ‘œ κ΅°μžλŠ” 이름을 뢙이면 λ°˜λ“œμ‹œ 말할 만 ν•˜κ²Œ ν•˜κ³ , 말을 ν•œλ‹€λ©΄ λ°˜λ“œμ‹œ μ‹€μ²œν•  수 있게 ν•œλ‹€. κ΅°μžλŠ” κ·Έ 말에 ꡬ차히 함이 없을 뿐이닀.”
- 곡자, γ€Žλ…Όμ–΄γ€


[λ‹€] λ§ˆμŒμ€ 인지 λŠ₯λ ₯을 κ°–λŠ”λ‹€. 인지 λŠ₯λ ₯은 κ·€λ₯Ό 톡해 μ†Œλ¦¬λ₯Ό μ•Œκ²Œ 되고, λˆˆμ„ 톡해 ν˜•μ²΄λ₯Ό μ•Œκ²Œ λœλ‹€. 인지 λŠ₯λ ₯은 λ°˜λ“œμ‹œ 감각기관이 μ—¬λŸ¬ 가지 μ’…λ₯˜λ“€μ„ μ£Όκ΄€ν•΄ μ •λ¦¬ν•˜κΈ°λ₯Ό κΈ°λ‹€λ¦° 연후라야 μ•Œ 수 μžˆλ‹€. 감각기관이 그것듀을 정리해도 μ•Œμ§€ λͺ»ν•˜κ³ , 마음이 그것을 인지해도 μ–Έμ–΄λ‘œ κ°€λ¦¬ν‚€λŠ” 말이 μ—†λ‹€λ©΄ μ‚¬λžŒλ“€μ€ λͺ¨λ‘κ°€ μ•Œμ§€ λͺ»ν•œλ‹€κ³  ν•  것이닀. 이것이 μ‚¬λ¬Όμ˜ κ°™κ³  닀름을 κ΅¬λ³„ν•˜λŠ” 방식이닀. μ΄λ ‡κ²Œ κ΅¬λ³„ν•œ 연후에 μ΄λŸ¬ν•œ ꡬ별에 따라 이름을 λΆ™μ΄κ²Œ λœλ‹€.
- 순자, γ€Žμˆœμžγ€


[라] ‘잘λͺ»λœ λͺ…λͺ…(命名)’은 μ‚¬λžŒμ˜ νŠΉμ„±μ΄λ‚˜ ν–‰μœ„, 사건을 κΈ°μˆ ν•˜κΈ° μœ„ν•΄ μ–΄λ–€ λͺ…μΉ­μ΄λ‚˜ μš©μ–΄λ₯Ό μ‚¬μš©ν•˜μ—¬ ν‘œν˜„ν•  λ•Œ, κ³Όμž₯ν•˜κ±°λ‚˜ λΆ€μ μ ˆν•˜κ²Œ ν‘œν˜„ν•˜λŠ” 것을 λ§ν•œλ‹€. () 데이트 신청을 μƒλŒ€λ°©μ΄ 받아듀이지 μ•Šμ•˜μ„ λ•Œ 데이트 신청이 받아듀여지지 μ•Šμ•˜λ‹€.”라고 λ§ν•˜μ§€ μ•Šκ³  λ‚˜λŠ” μ°¨μ˜€λ‹€.”라고 λ§ν•¨μœΌλ‘œμ¨ μžμ‹ μ˜ μ²˜μ§€λ₯Ό λΉ„μ°Έν•˜κ²Œ λ§Œλ“œλŠ” 것이 κ·Έ μ˜ˆμ΄λ‹€.
- γ€Žκ³ λ“±ν•™κ΅ λ…μ„œμ™€ 문법』 κ΅κ³Όμ„œ


[마] 언어ꡬ쑰λ₯Ό λΆ„μ„ν•˜λŠ” 것은 μ—¬νƒ€μ˜ 지적 ꡬ쑰λ₯Ό μ΄ν•΄ν•˜λŠ” 데 도움이 λ©λ‹ˆλ‹€. μš°λ¦¬κ°€ μ–Έμ–΄λ‘œλ§Œ μƒκ°ν•˜λŠ”μ§€ 여뢀에 λŒ€ν•΄μ„œ μ–΄λ–€ 과학적 증거가 μžˆλ‹€κ³  보지 μ•ŠμŠ΅λ‹ˆλ‹€. κ·ΈλŸ¬λ‚˜ 곰곰이 생각해 보면 λ°˜λ“œμ‹œ μ–Έμ–΄λ‘œλ§Œ μƒκ°ν•˜μ§€ μ•ŠλŠ”λ‹€λŠ” 게 μƒλ‹Ήνžˆ λΆ„λͺ…ν•©λ‹ˆλ‹€. μš°λ¦¬λŠ” μ‹œκ° 이미지에 μ˜μ‘΄ν•˜κ±°λ‚˜ 상황과 사건듀을 μˆ˜λ‹¨μœΌλ‘œ ν•˜μ—¬, κ·Έ λ°–μ˜ μ—¬λŸ¬ 가지λ₯Ό 맀개둜 ν•˜μ—¬ μƒκ°ν•˜λŠ” κ²ƒμž…λ‹ˆλ‹€. λ”κ΅¬λ‚˜ μƒκ°ν•˜λŠ” λ‚΄μš©μ΄ 무엇인지 말둜 ν‘œν˜„ν•  수쑰차 μ—†λŠ” κ²½μš°κ°€ ν—ˆλ‹€ν•©λ‹ˆλ‹€. 섀사 그것을 말둜 ν‘œν˜„ν•  수 μžˆμ–΄λ„ λ°œμ„€ν•œ λ‹€μŒ 그것이 μš°λ¦¬κ°€ λœ»ν–ˆλ˜ λ°”κ°€ μ•„λ‹Œ, λ³„λ„μ˜ μ–΄λ–€ κ²ƒμž„μ„ λ’€λŠ¦κ²Œ μ•Œμ•˜λ˜ κ²½ν—˜μ„ λͺ¨λ‘λ“€ κ°–κ³  μžˆμŠ΅λ‹ˆλ‹€.
- λ…Έμ—„ μ΄˜μŠ€ν‚€, γ€Žμ΄˜μŠ€ν‚€, μ‚¬μƒμ˜ ν–₯연』


[λ°”] μ‚¬λžŒλ“€μ΄ μ˜μ‹ν•˜κ³  μžˆμ§€ μ•Šμ€ μ–Έμ–΄μ˜ κ°•μ œλ ₯이 μ‚¬λžŒλ“€μ˜ κ²½ν—˜κ³Ό 사고방식을 κ·œμ •ν•œλ‹€. 즉 λ™μΌν•œ ν˜„μƒμ΄λΌλ„ μ–Έμ–΄ 배경이 λ‹€λ₯΄λ©΄ μΈμ‹μ˜ 방법도 λ‹¬λΌμ§„λ‹€λŠ” 것이닀. 예λ₯Ό λ“€μ–΄ μš°λ¦¬λ§μ—μ„œλŠ” μ΄ˆλ‘μƒ‰, 청색, 남색을 ν‘Έλ₯΄λ‹€λΌκ³  ν•œλ‹€. ‘ν‘Έλ₯Έ 숲’, ‘ν‘Έλ₯Έ λ°”λ‹€’, ‘ν‘Έλ₯Έ ν•˜λŠ˜λ“±μ˜ ν‘œν˜„μ˜ μ˜ˆμ—μ„œ μ•Œ 수 μžˆλ“―μ΄ μš°λ¦¬λŠ” λ‹€λ₯Έ 색에 λŒ€ν•΄ ν•œ 가지 말을 μ“°κ³  μžˆλ‹€. 사피어와 μ›Œν”„μ— λ”°λ₯Έλ‹€λ©΄ μ΄λŸ¬ν•œ ν˜„μƒ λ•Œλ¬Έμ— μš°λ¦¬λŠ” 숲, λ°”λ‹€, ν•˜λŠ˜μ„ ν•œ 가지 μƒ‰κΉ”λ‘œ μƒκ°ν•˜κ²Œ λœλ‹€.
- γ€Žκ³ λ“±ν•™κ΅ μ‚¬νšŒ·λ¬Έν™”』 κ΅κ³Όμ„œ

 

 

[ν•΄μ œ]

λ¬Έμ œν•΄κ²°μ˜ 과정은 λ‹€μŒ 3λ‹¨κ³„λ‘œ λ‚˜λˆ λ³Ό 수 μžˆμŠ΅λ‹ˆλ‹€. 첫 번째 λ‹¨κ³„μ—μ„œλŠ” [λ‚˜]~[λ°”]λ₯Ό μš”μ•½ν•΄μ•Ό ν•©λ‹ˆλ‹€. [λ‚˜]λŠ” 언어와 μ •μΉ˜μ˜ 관계λ₯Ό μ„€λͺ…ν•˜λ©΄μ„œ μ–Έμ–΄λ₯Ό λ°”λ‘œ μ‚¬μš©ν•˜λ©΄ 그것이 우리의 μΈμ‹μ΄λ‚˜ 행동 λ‚˜μ•„κ°€ μ •μΉ˜μ  μ œλ„μ˜ λ³€ν™”λ₯Ό κ°€μ Έμ˜¨λ‹€λŠ” μ£Όμž₯을 ν•˜κ³  μžˆμŠ΅λ‹ˆλ‹€. [λ‹€]λŠ” μ‚¬λžŒμ€ 마음과 감각기관을 톡해 λ¨Όμ € 인식을 ν•œ λ‹€μŒμ— μ΄λ ‡κ²Œ νšλ“ν•œ 인식을 μ–Έμ–΄λ₯Ό 톡해 ν‘œν˜„ν•œλ‹€λŠ” λ‚΄μš©μž…λ‹ˆλ‹€. [라]λŠ” 잘λͺ»λœ λͺ…λͺ… 즉 μ–Έμ–΄μ˜ 잘λͺ»λœ μ‚¬μš©μ΄ μ‚¬λžŒμ˜ 감정에 뢀정적 영ν–₯을 μ€€λ‹€λŠ” λ‚΄μš©μ„ λ‹΄κ³  μžˆμŠ΅λ‹ˆλ‹€. [마]λŠ” μš°λ¦¬λŠ” μ–Έμ–΄κ°€ μ•„λ‹Œ λ‹€μ–‘ν•œ μˆ˜λ‹¨μ„ 톡해 μ‚¬κ³ ν•˜κ³ , λ˜ν•œ μ–Έμ–΄λ‘œ ν‘œν˜„λ˜μ§€ μ•ŠλŠ” 생각도 κ°€λŠ₯ν•˜κΈ°μ— 사고가 언어보닀 더 μš°μ„ μ μ΄λΌκ³  λ³Ό 수 μžˆλ‹€λŠ” λ‚΄μš©μ„ λ‹΄κ³  μžˆμŠ΅λ‹ˆλ‹€. [λ°”]λŠ” μ–Έμ–΄μ˜ μ‚¬μš©μ΄ μ‚¬λžŒλ“€μ˜ κ²½ν—˜κ³Ό 사고 방식에 κ·œμ •μ  영ν–₯을 μ€€λ‹€λŠ” μ˜κ²¬μž…λ‹ˆλ‹€.

 

두 번째 λ‹¨κ³„μ—μ„œλŠ” [λ‚˜]~[λ°”]μ—μ„œ κ³΅ν†΅μ μœΌλ‘œ μ œμ‹œν•˜κ³  μžˆλŠ” 언어와 사고 κ°„μ˜ 영ν–₯관계λ₯Ό λ²”μ£Όν™”ν•˜λŠ” κ²ƒμž…λ‹ˆλ‹€. [λ‚˜], [라], [λ°”]λŠ” 주둜 μ–Έμ–΄ μš°μœ„μ˜ μž…μž₯μ—μ„œ μ–Έμ–΄κ°€ 사고에 영ν–₯을 μ€€λ‹€λŠ” μž…μž₯을 λ‹΄κ³  있고, [λ‹€]와 [마]λŠ” 사고 μš°μœ„μ˜ μž…μž₯μ—μ„œ 사고가 언어에 영ν–₯을 μ€€λ‹€λŠ” μž…μž₯을 λ‹΄κ³  μžˆλ‹€λŠ” 점을 νŒŒμ•…ν•΄μ•Ό ν•©λ‹ˆλ‹€. μ–Έμ–΄ μš°μœ„μ„€μΈμ§€, 사고 μš°μœ„μ„€μΈμ§€λ₯Ό μ •ν™•ν•˜κ²Œ μ„€λͺ…ν•˜λŠ” 게 κ΄€κ±΄μ΄κ² μ§€μš”?

 

λ§ˆμ§€λ§‰μœΌλ‘œ 이런 두 κ°€μ§€λ‘œ λΆ„λ₯˜λœ μž…μž₯λ“€μ—μ„œ [κ°€]의 ν˜„μƒμ„ 각각 μ„€λͺ…ν•΄μ•Ό ν•©λ‹ˆλ‹€. [κ°€]의 λ‚΄μš©μ€ μ—μŠ€ν‚€λͺ¨, 뢁아프리카 사막, 그리고 μš°λ¦¬λ‚˜λΌ μ‚¬λžŒλ“€μ˜ μ–Έμ–΄λŠ” 각각 λ‹€λ₯Έ μ§€μ—­μ˜ 언어와 차이λ₯Ό 보여주고 μžˆλ‹€κ³  ν•©λ‹ˆλ‹€. μ—μŠ€ν‚€λͺ¨ μ–΄μ—λŠ” λˆˆμ— λŒ€ν•΄, 뢁아프리카 μ‚¬λ§‰μ˜ 유λͺ©λ―Όλ“€μ˜ μ–Έμ–΄λŠ” 낙타에 λŒ€ν•΄, 그리고 우리의 κ²½μš°μ—λŠ” μ˜μ–΄μ˜ “rice”에 λŒ€ν•΄ 각각 μƒλŒ€μ μœΌλ‘œ λ‹€μ–‘ν•œ 언어적 ν‘œν˜„μ„ 가지고 μžˆλ‹€λŠ” κ²ƒμž…λ‹ˆλ‹€. μ΄λŸ¬ν•œ [κ°€]의 ν˜„μƒμ€ μ–Έμ–΄ μš°μœ„μ˜ [λ‚˜], [라], [λ°”]의 μž…μž₯μ—μ„œλŠ” κ·Έ 지역에 λ¨Όμ € μ‘΄μž¬ν–ˆλ˜ λ‹€μ–‘ν•œ 언어적 ν‘œν˜„λ“€μ΄ κ·Έ μ§€μ—­μ˜ μ‚¬λžŒλ“€μ—κ²Œ λ‹€λ₯Έ μΈμ‹μ˜ 방법 즉 λ‹€λ₯Έ 사고λ₯Ό κ°€λŠ₯ν•˜κ²Œ ν–ˆλ‹€κ³  해석될 수 μžˆμŠ΅λ‹ˆλ‹€. λ°˜λ©΄μ— 이 [κ°€]의 ν˜„μƒμ„ 언어에 λŒ€ν•œ 사고 μš°μœ„μ˜ [λ‹€]와 [마]의 μž…μž₯μ—μ„œ 보면 λ‹€μ–‘ν•œ μ§€μ—­μ˜ μ‚¬λžŒλ“€μ€ κ·Έλ“€μ˜ ν™˜κ²½ λ•Œλ¬Έμ— λ¨Όμ € ν˜„μ‹€μ„ λ‹€μ–‘ν•˜κ²Œ μΈμ‹ν–ˆκ³ , 이 κ²°κ³Ό κ·Έ λ‹€μ–‘ν•œ 인식듀이 μžμ—°μŠ€λŸ½κ²Œ λ‹€μ–‘ν•œ 언어적 ν‘œν˜„μœΌλ‘œ ν‘œμΆœλ˜μ—ˆλ‹€κ³  ν•  수 μžˆκ² μŠ΅λ‹ˆλ‹€.

 

[μ˜ˆμ‹œ λ‹΅μ•ˆ]

[λ‚˜]~[λ°”]λŠ” 언어와 사고 κ°„μ˜ 영ν–₯ 관계에 λŒ€ν•œ μ„œλ‘œ λ‹€λ₯Έ 관점을 μ œμ‹œν•œλ‹€. 각 μ œμ‹œλ¬Έμ˜ μ£Όμž₯을 μ‚΄νŽ΄λ³΄λ©΄, μ–Έμ–΄ μš°μœ„μ˜ μž…μž₯μ—μ„œ μ–Έμ–΄κ°€ 사고에 영ν–₯을 μ€€λ‹€λŠ” [λ‚˜], [라], [λ°”]의 μž…μž₯κ³Ό, 사고 μš°μœ„μ˜ μž…μž₯μ—μ„œ μΈμ§€λ‚˜ 사고가 μ–Έμ–΄μ˜ ν˜•μ„±μ— 영ν–₯을 μ€€λ‹€κ³  λ³΄λŠ” [λ‹€]와 [마]의 μž…μž₯으둜 λ‚˜λˆ λ³Ό 수 μžˆλ‹€. [λ‚˜]λŠ” 언어와 μ •μΉ˜μ˜ 관계λ₯Ό 톡해, μ–Έμ–΄μ˜ μ‚¬μš©μ΄ 우리의 μΈμ‹μ΄λ‚˜ 행동 λ‚˜μ•„κ°€ μ •μΉ˜μ  μ œλ„μ˜ λ³€ν™”λ₯Ό κ°€μ Έμ˜¨λ‹€κ³  μ£Όμž₯ν•œλ‹€. [라]λŠ” 잘λͺ»λœ λͺ…λͺ…, 즉 μ–Έμ–΄μ˜ 잘λͺ»λœ 기술이 μ‚¬λžŒμ˜ 감정에 뢀정적 영ν–₯을 μ€€λ‹€λŠ” λ‚΄μš©μ„ λ‹΄κ³  μžˆλ‹€. [λ°”]에 λ”°λ₯΄λ©΄ μ–Έμ–΄μ˜ μ‚¬μš©μ€ μ‚¬λžŒλ“€μ˜ κ²½ν—˜κ³Ό 사고방식에 κ·œμ •μ  영ν–₯을 μ€€λ‹€. ν•œνŽΈ, [λ‹€]λŠ” μ‚¬λžŒμ€ 마음과 감각기관을 톡해 λ¨Όμ € 인식을 ν•œ λ‹€μŒμ—, μ΄λ ‡κ²Œ νšλ“ν•œ 인식을 μƒκ°μœΌλ‘œ μ •λ¦¬ν•œ 후에 μ–Έμ–΄λ₯Ό 톡해 ν‘œν˜„ν•œλ‹€λŠ” λ‚΄μš©μ΄λ‹€. [마]λŠ” μš°λ¦¬λŠ” μ–Έμ–΄κ°€ μ•„λ‹Œ λ‹€μ–‘ν•œ μˆ˜λ‹¨μ„ 톡해 μ‚¬κ³ ν•˜κ³ , λ˜ν•œ μ–Έμ–΄λ‘œ ν‘œν˜„λ˜μ§€ μ•ŠλŠ” 생각도 κ°€λŠ₯ν•˜κΈ°μ— 사고가 언어보닀 더 μš°μ„ μ μ΄λΌκ³  λ³Ό 수 μžˆλ‹€λŠ” λ‚΄μš©μ„ λ‹΄κ³  μžˆλ‹€.
[κ°€]의 ν˜„μƒμ€ μ„œλ‘œ λ‹€λ₯Έ 지역에 μ‚¬λŠ” μ‚¬λžŒλ“€μ˜ μ–Έμ–΄λŠ” λ‹€μ–‘ν•˜κ³  μ„œλ‘œ λ‹€λ₯΄λ‹€λŠ” 점이닀. μ—μŠ€ν‚€λͺ¨, 뢁아프리카 사막 유λͺ©λ―Ό, 그리고 ν•œκ΅­ μ‚¬λžŒλ“€μ˜ μ–Έμ–΄λŠ” λ‹€λ₯Έ μ§€μ—­μ˜ μ–Έμ–΄μ™€λŠ” λ‹€λ₯΄λ‹€. μ΄λŸ¬ν•œ [κ°€]의 ν˜„μƒμ„ μ–Έμ–΄ μš°μœ„μ„€μ˜ μž…μž₯μ—μ„œ 보면 κ·Έ 지역에 λ¨Όμ € μ‘΄μž¬ν–ˆλ˜ λ‹€μ–‘ν•œ 언어적 ν‘œν˜„λ“€μ΄ κ·Έ 지역 μ‚¬λžŒλ“€μ—κ²Œ λ‹€λ₯Έ μΈμ‹μ˜ 방법을 κ°€μ§€κ²Œ ν•˜κ³ , λ‹€λ₯Έ 사고λ₯Ό κ°€λŠ₯ν•˜κ²Œ ν–ˆλ‹€κ³  μ„€λͺ…ν•  수 μžˆλ‹€. 생쑴 ν™˜κ²½μ΄ μ–Έμ–΄λ₯Ό λ§Œλ“€κ³  κ·Έ μ–Έμ–΄κ°€ μƒκ°μ˜ 틀을 κ²°μ •ν•œ 것이닀. 반면, μ΄λŸ¬ν•œ [κ°€]의 ν˜„μƒμ„ 사고 μš°μœ„μ„€μ˜ μž…μž₯μ—μ„œ λ³Έλ‹€λ©΄, λ‹€μ–‘ν•œ μ§€μ—­μ˜ μ‚¬λžŒλ“€μ€ 그듀이 μ‚΄κ³  있던 ν™˜κ²½ λ•Œλ¬Έμ— ν˜„μ‹€μ„ λ‹€μ–‘ν•˜κ²Œ 인식할 수 μžˆμ—ˆμ„ 것이닀. κ·Έλž˜μ„œ 그와 같은 ν™˜κ²½μ—μ„œ λ°œμƒν•œ λ‹€μ–‘ν•œ 인식듀이 μžμ—°μŠ€λŸ½κ²Œ λ‹€μ–‘ν•œ 사고λ₯Ό λ°œμƒμ‹œμΌ°κ³ , κ²°κ΅­ λ‹€μ–‘ν•œ ν˜•νƒœμ˜ 언어적 ν‘œν˜„μœΌλ‘œ ν‘œμΆœλ˜μ—ˆλ‹€κ³  μ„€λͺ…ν•  수 μžˆμ„ 것이닀. (959자)

 

μ§€λ‚œμ£Όμ— μ •κ·œλ°˜μ—μ„œ 이 문제λ₯Ό ν’€μ—ˆλŠ”λ°, 우리 아이듀 κ°€μš΄λ° 절반이 μ œμ‹œλ¬Έ 뢄석 κ³Όμ •μ—μ„œ μ‹€μˆ˜λ₯Ό λ²”ν–ˆμ–΄μš”.

κ·Έλž˜μ„œ λ‹€μˆ˜μ˜ 학생듀이 이 문제λ₯Ό μ–΄λ ΅κ²Œ μ—¬κΈΈ 수 μžˆκ² λ‹€λŠ” 생각이 λ“€μ–΄μ„œ 문제 ν•œλ²ˆ ν’€μ–΄λ΄…λ‹ˆλ‹€^^

 

μ˜€λŠ˜λ„ 미세먼지에 황사가 μ‹¬κ°ν•œ μˆ˜μ€€μ΄λ„€μš”. ν•­μ‹œ κ±΄κ°•νž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