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제 해설>
수험생들의 독해 및 표현 능력 그리고 논리적 사고 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고려
대학교 논술의 목표이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다소 복잡한 제시문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 중
요한 논점을 추출하여 논제가 요구하는 바를 주어진 분량 속에 적절하게 표현해내는 능력을
보여주어야 한다. 수험생들은 각 제시문의 논지 및 그 연결고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에
기초하여 자신의 생각을 전개하여야 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끝으로 논리적 사고 문제에서는 제시된 조건들과 모형을 이해하고 논제가 요구하는 논리적
추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Ⅰ. 제시문 (1)을 요약하시오. (15점)
Ⅱ. 제시문 (4)의 논지를 밝히고, 제시문 (1)과의 관계를 설명하시오. (30점)
Ⅲ. 제시문 (3)에 나타난 동양적 사고의 관점에서 제시문 (2)의 주인공의 마지막 선택에 관해 논하시오.(30점)
IV. 제시문 (5)의 상황 1, 상황 2, 상황 3 각각에서 갑과 을이 최소극대화 원칙을 따를 경우 어떤 선택을 할지 분석하고,
그러한 선택의 결과를 합리성의 역설이라는 관점에서 평가하시오. (25점)
<주제 및 제시문 해설>
2011학년도 고려대학교 모의 논술고사 제시문의 공통 주제는 ‘모순’이다. 제시문들은 모순
과 관련된 다양한 장르의 문헌에서 발췌되었다.
논리학에서 모순은 양립할 수 없는 두 명제 간의 관계로서 부정적인 의미를 갖지만, 변증법
적 모순 개념은 오히려 대립하는 두 사태에서 한 단계 더 고양되기 위한 발판으로서의 긍정
적인 의미를 갖는다. 이러한 이론적인 차원뿐만 아니라 현실에서도 상호 모순되는 체제 사이
에서 갈등하는 실존으로서의 인간의 모습과, 모순을 포용하고 절충하는 사고방식이 거론되기
도 한다. 수험생은 이처럼 모순과 관련된 여러 관점을 담고 있는 제시문들에 나타난 논지를
정확하게 이해한 후 이에 기초하여 논제가 요구하는 바에 답해야 한다.
금번 모의고사 출제의 기본 방향은 과거와 마찬가지로 고등학생들의 학력 수준에 비추어
무리가 없는 주제 및 제시문을 선택하여, 통합교과적 논술의 성격에 맞도록 인문학적 및 사회
과학적 사유, 그리고 논리적 추론 능력을 측정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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