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μ‘°κ²½λ―Έλ…Όμˆ CLASS[#λ…Όμˆ μ–Έλ‹ˆ]/μ—°κ³ μ„œμ„±ν•œμ€‘κ²½μ™Έκ±΄λ™ν™

κ³ λ €λŒ€ 2008 μ •μ‹œ

<주제 및 μ œμ‹œλ¬Έ ν•΄μ„€>

 

이번 κ³ λ €λŒ€ν•™κ΅ μ •μ‹œ λ…Όμˆ μ‹œν—˜μ€ β€˜μ‹ λ’°μ˜ μœ ν˜•κ³Ό μ—­ν• β€™μ΄λΌλŠ” 큰 주제둜 묢일 수
μžˆλŠ” 4개의 μ œμ‹œλ¬Έμ„ μ„ νƒν•˜μ˜€λ‹€. 4개의 μ œμ‹œλ¬Έμ€ 각기 μ‹ λ’°μ˜ μœ ν˜• 및 λ°œμ „κ²½ν–₯에 κ΄€
ν•œ κΈ€, λΆˆμ‹ μ‚¬νšŒμ˜ λ¬Έμ œμ μ— κ΄€ν•œ κΈ€, 세상에 λŒ€ν•œ λΆˆμ‹ μ„ μ†Œμž¬μ˜ ν•˜λ‚˜λ‘œ μ‚Όκ³  μžˆλŠ”
μ‹œ, 그리고 ν•œκ΅­ μ‚¬νšŒμ—μ„œμ˜ μ‹ λ’°μœ ν˜•μ— κ΄€ν•œ ν†΅κ³„μžλ£Œλ‘œ κ΅¬μ„±λ˜μ–΄ μžˆλ‹€.
β€˜μ‹ λ’°β€™λΌλŠ” 주제λ₯Ό μ„ νƒν•œ 것은 이 μ£Όμ œμ— κ΄€ν•œ μˆ˜ν—˜μƒλ“€μ˜ 사전지식을 ν‰κ°€ν•˜κΈ°
μœ„ν•œ 것이 μ•„λ‹ˆλΌ κ³ λ €λŒ€ν•™κ΅ λ…Όμˆ μ˜ λͺ©ν‘œμ— 따라 μˆ˜ν—˜μƒλ“€μ˜ μ œμ‹œλ¬Έ 독해λŠ₯λ ₯, ν‘œν˜„
λŠ₯λ ₯ 및 논리적 사고λŠ₯λ ₯을 κ°κ΄€μ μœΌλ‘œ ν‰κ°€ν•˜κΈ°μ— μ ν•©ν•œ κ²ƒμœΌλ‘œ νŒλ‹¨λ˜μ—ˆκΈ° λ•Œλ¬Έμ΄
λ‹€. μΆœμ œμžλ“€μ΄ μˆ˜ν—˜μƒλ“€μ˜ λ‹΅μ•ˆμ—μ„œ κΈ°λŒ€ν•˜λŠ” 것은 μ‘°κΈˆμ€ λ³΅μž‘ν•œ μ œμ‹œλ¬Έλ“€μ„ μ •ν™•ν•˜
게 읽고 ν•΄μ„ν•˜λŠ” 것, 그리고 μ΄λŸ¬ν•œ 해석에 κΈ°μ΄ˆν•˜μ—¬ λ…Όμ œμ—μ„œ μš”κ΅¬ν•˜λŠ” 지침에 λΆ€ν•©
ν•˜λŠ” λ‚΄μš©μ„ 주어진 λΆ„λŸ‰ 속에 μ μ ˆν•˜κ²Œ ν‘œν˜„ν•΄λ‚΄λŠ” 것이닀. μˆ˜ν—˜μƒλ“€μ€ 각 μ œμ‹œλ¬Έμ˜
논지 및 κ·Έ 연결고리λ₯Ό μ •ν™•ν•˜κ²Œ νŒŒμ•…ν•˜κ³ , 이에 κΈ°μ΄ˆν•˜μ—¬ μžμ‹ μ˜ 생각을 μ „κ°œν•  수
μžˆμ–΄μ•Ό ν•˜λŠ” 것이닀.

 

 

<λ…Όμ œν•΄μ„€>

 

β… . μ œμ‹œλ¬Έ (1)을 400자 λ‚΄μ™Έλ‘œ μš”μ•½ν•˜μ‹œμ˜€. (20점)

λ…Όμ œ β… μ—μ„œλŠ” μ œμ‹œλ¬Έ (1)에 λŒ€ν•œ μš”μ•½μ„ μš”κ΅¬ν•˜κ³  μžˆλ‹€. μ œμ‹œλ¬Έ (1)은 λ‹€λ₯Έ μ œμ‹œ
문듀에 λΉ„ν•˜μ—¬ 양이 λ§Žμ„ 뿐만 μ•„λ‹ˆλΌ λ‚΄μš©λ„ 쑰금 더 λ³΅μž‘ν•œ νŽΈμ΄λ‹€. μ΄λŸ¬ν•œ μ œμ‹œλ¬Έ
의 논지λ₯Ό νŒŒμ•…ν•˜κ³ , 이λ₯Ό κ΅¬μ„±ν•˜λŠ” 핡심 μ£Όμ œμ–΄λ“€μ„ μ μ ˆν•˜κ²Œ ν™œμš©ν•˜μ—¬ μš”μ•½λ¬Έμ„ ν•œ
μ •λœ λΆ„λŸ‰μœΌλ‘œ μž‘μ„±ν•˜λ„λ‘ μš”κ΅¬ν•˜λŠ” 것이닀. μ΄λŸ¬ν•œ λ…Όμ œ β… μ˜ μΆœμ œμ˜λ„λŠ” μˆ˜ν—˜μƒμ˜
독해λŠ₯λ ₯ 및 ν‘œν˜„λŠ₯λ ₯을 κ°κ΄€μ μœΌλ‘œ ν‰κ°€ν•˜λŠ”λ° μžˆλ‹€.

β…‘. μ œμ‹œλ¬Έ (2)의 논지λ₯Ό 밝히고, 이와 λŒ€λΉ„ν•˜μ—¬ μ œμ‹œλ¬Έ (3)을 ν•΄μ„€ν•˜μ‹œμ˜€. (40점)

 

λ…Όμ œ β…‘μ—μ„œλŠ” μ œμ‹œλ¬Έ (2)의 논지λ₯Ό 밝히고 이와 λŒ€λΉ„ν•˜μ—¬ μ œμ‹œλ¬Έ (3)을 ν•΄μ„€ν•˜λ„
둝 μš”κ΅¬ν•˜κ³  μžˆλ‹€.
μ œμ‹œλ¬Έ (2)λŠ” μ•žμ˜ μ œμ‹œλ¬Έ ν•΄μ„€μ—μ„œ 밝힌 κ²ƒμ²˜λŸΌ μ‹ λ’°κ°€ 무엇인지λ₯Ό μ •μ˜ν•œ 후에,
λΆˆμ‹ μ΄ μƒκ²¨λ‚˜λŠ” μ΄μœ μ™€ λΆˆμ‹ μ˜ μ‚¬νšŒμ  κ²°κ³Όλ₯Ό μ„€λͺ…ν•˜κ³ , 또 λΆˆμ‹  μ‚¬νšŒμ˜ νŠΉμ§•μ„ λ¬˜μ‚¬
ν•œλ‹€. μ΄λŸ¬ν•œ μ œμ‹œλ¬Έ (2)의 λ…Όμ§€λŠ” μ‚¬νšŒμ  λΆˆμ‹ μ˜ 문제점과 ν•΄κ²°λ°©ν–₯으둜 μš”μ•½λ  수 있
으며,
μ΄λŠ” μ œμ‹œλ¬Έ (3)μ—μ„œ λ‚˜νƒ€λ‚˜λŠ” 세상에 λŒ€ν•œ λΆˆμ‹ κ³Ό 일λ§₯μƒν†΅ν•˜λŠ” 점이 μžˆλ‹€. 그러
λ‚˜ μ œμ‹œλ¬Έ (2)μ—μ„œ μ„€λͺ…λ˜κ³  μžˆλŠ” μ‚¬νšŒμ  λΆˆμ‹ κ³Ό μ œμ‹œλ¬Έ (3)μ—μ„œ ν˜•μƒν™”λ˜κ³  μžˆλŠ” μ„Έ
상에 λŒ€ν•œ λΆˆμ‹ μ€ κ΅¬λ³„λ˜μ–΄μ•Ό ν•  점도 적지 μ•Šλ‹€. λΆˆμ‹ μ˜ 원인과 양상, λΆˆμ‹ μ— λŒ€ν•œ λŒ€
응방법 및 νƒˆμΆœκ΅¬ 등에 λŒ€ν•œ μΈμ‹μ—μ„œ 큰 차이가 보이기 λ•Œλ¬Έμ΄λ‹€.

β…’. μ œμ‹œλ¬Έ (4)의 <ν‘œ 2>μ—μ„œ μœ ν˜• β… κ³Ό μœ ν˜• β…£μ˜ νŠΉμ§•μ„ 각각 μ„€λͺ…ν•˜κ³ , 두 μœ ν˜• κ°„μ˜ 차이에 내포
된 의미λ₯Ό ν•΄μ„ν•˜μ‹œμ˜€. 그리고 μ œμ‹œλ¬Έλ“€μ„ μ°Έμ‘°ν•˜μ—¬ ν•œκ΅­ μ‚¬νšŒμ˜ λΆˆμ‹  λ¬Έμ œμ— λŒ€ν•œ λŒ€μ‘ λ°©μ•ˆμ„ λ…Ό
μˆ ν•˜μ‹œμ˜€. (40점)

 

λ…Όμ œ ⅒은 μ œμ‹œλ¬Έ (2)의 λ…Όμ§€μ—μ„œ ν™•μΈλ˜λŠ” β€˜μ‚¬νšŒμ  λΆˆμ‹ β€™μ„ μ œμ‹œλ¬Έ (3)의 μ‹œμ— λŒ€
ν•œ μ ‘κ·Όμ˜ 좜발점으둜 μ‚Όλ˜, 두 μ œμ‹œλ¬Έμ˜ λŒ€λΉ„λ₯Ό ν†΅ν•˜μ—¬ λΆˆμ‹ μ— λŒ€ν•œ μΈμ‹μ˜ 차이λ₯Ό
λΆ„λͺ…νžˆ ν•˜λŠ” κ°€μš΄λ° μ‹œμ˜ 해섀을 쓰도둝 μš”κ΅¬ν•˜λŠ” 것이닀.
λ…Όμ œ ⅒은 μˆ˜ν—˜μƒλ“€μ˜ 논리적 사고 λŠ₯λ ₯ 및 톡계적 자료의 해석 λŠ₯λ ₯을 μΈ‘μ •ν•œ λ’€,
μ œμ‹œλ¬Έμ„ μ°Έμ‘°ν•˜μ—¬ μžμ‹ μ˜ 생각을 λ…Όμˆ ν•˜λŠ” λŠ₯λ ₯을 ν‰κ°€ν•˜κΈ° μœ„ν•œ 것이닀.
λ…Όμ œ β…’μ—μ„œ μš”κ΅¬ν•˜λŠ” 사항은 크게 두 λΆ€λΆ„μœΌλ‘œ λ‚˜λˆŒ 수 μžˆλ‹€. μ „λ°˜λΆ€λŠ” ꡬ체적으
λ‘œλŠ” β€œμ œμ‹œλ¬Έ (4)의 <ν‘œ 2>μ—μ„œ μœ ν˜• β… κ³Ό μœ ν˜• β…£μ˜ νŠΉμ§•μ„ 각각 μ„€λͺ…ν•˜κ³ , 두 μœ ν˜•
κ°„μ˜ 차이에 λ‚΄ν¬λœ 의미λ₯Ό ν•΄μ„β€ν•˜λŠ” 것이고, ν›„λ°˜λΆ€λŠ” β€œμ œμ‹œλ¬Έλ“€μ„ μ°Έμ‘°ν•˜μ—¬ ν•œκ΅­
μ‚¬νšŒμ˜ λΆˆμ‹  λ¬Έμ œμ— λŒ€ν•œ λŒ€μ‘ λ°©μ•ˆμ„ λ…Όμˆ β€ν•˜λŠ” 것이닀.
첫 번째 μš”κ΅¬μ— λ‹΅ν•˜κΈ° μœ„ν•΄μ„œλŠ” μš°μ„  μ œμ‹œλ¬Έ (4)λ₯Ό κΌΌκΌΌν•˜κ²Œ 읽고, μ‹ λ’°μœ ν˜• β… κ³Ό
β…£κ°€ 각각 무엇을 μ˜λ―Έν•˜λ©° μ†Œλ“μ„ κΈ°μ€€μœΌλ‘œ ν•  λ•Œ 각 μœ ν˜•μ€ μ–΄λ–€ νŠΉμ§•μ„ κ°€μ§€λŠ”μ§€μ—
λŒ€ν•΄ 뢄석해야 ν•œλ‹€. 또 μƒμ΄ν•œ 성격을 가진 μœ ν˜• β… κ³Ό β…£λ₯Ό λΉ„κ΅ν•˜μ—¬ ν•œκ΅­μ‚¬νšŒμ˜ μ‹ 
λ’° ꡬ쑰의 의미λ₯Ό νŒŒμ•…ν•΄μ•Ό ν•œλ‹€. λ…Όμ œ β…’μ˜ 두 번째 지침에 λ”°λ₯Έ λ…Όμˆ μ€ μ œμ‹œλ¬Έλ“€μ„
μœ μ—°ν•˜κ²Œ μ°Έμ‘°ν•˜μ—¬ ν•œκ΅­μ‚¬νšŒμ— λ§Œμ—°ν•œ λΆˆμ‹  문제λ₯Ό 해결을 μœ„ν•œ λ‹€μ–‘ν•œ λ°©μ•ˆλ“€μ„ 체계
적이고 섀득λ ₯ 있게 μ •λ¦¬ν•˜μ—¬μ•Ό ν•œλ‹€.

 

κ³ λ €λŒ€2008μ •μ‹œ.pdf

κ³ λ €λŒ€2008μ •μ‹œ.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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