λ³Έλ¬Έ λ°”λ‘œκ°€κΈ°

μ‘°κ²½λ―Έλ…Όμˆ CLASS[#λ…Όμˆ μ–Έλ‹ˆ]/μ—°κ³ μ„œμ„±ν•œμ€‘κ²½μ™Έκ±΄λ™ν™

κ³ λ €λŒ€ 2009 μˆ˜μ‹œ

<주제 및 μ œμ‹œλ¬Έ ν•΄μ„€>

 

2009학년도 κ³ λ €λŒ€ν•™κ΅ μˆ˜μ‹œ2 λ…Όμˆ μ‹œν—˜μ€ β€˜μžμœ β€™λΌλŠ” 큰 주제 ν•˜μ— 묢일 수 μžˆλŠ”
4개의 μ œμ‹œλ¬Έμ„ ν™œμš©ν•˜κ³  μžˆλ‹€. 첫째 μ œμ‹œλ¬Έμ€ 계λͺ½μ˜ 이상에 λ‚˜νƒ€λ‚œ μžμœ¨λ‘œμ„œμ˜ 자유
κ°€ μ§€λ‹Œ μ˜λ―Έμ— κ΄€ν•œ 글이고, λ‘˜μ§Έ μ œμ‹œλ¬Έμ€ 톡상 μ•Œλ €μ Έ μžˆλŠ” β€˜μ†Œκ·Ήμ  μžμœ β€™μ™€ β€˜μ κ·Ήμ 
μžμœ β€™μ˜ κ°œλ…μ„ λ„˜μ–΄μ„  제3의 자유 κ°œλ…μ„ μ œμ‹œν•˜λŠ” 글이며, μ…‹μ§Έ μ œμ‹œλ¬Έμ€ μΈκ°„μ˜ β€˜λ…Έ
μ˜ˆκ·Όμ„±β€™μ„ ν’μžν•˜λŠ” μš°ν™”μ μΈ 글이닀. λ§ˆμ§€λ§‰μœΌλ‘œ λ„·μ§Έ μ œμ‹œλ¬Έμ€ β€˜μžμœ μ˜μ§€β€™μ˜ κ°œλ…μ„
논리적 Β· 수리적으둜 뢄석할 수 μžˆλŠ” 상황을 μ„€μ •ν•˜λŠ” 글이닀.
β€˜μžμœ β€™λŠ” 맀우 μΉœμˆ™ν•œ μ£Όμ œλ‹€. 특히 μˆ˜ν—˜μƒλ“€μ€ ꡐ과과정을 톡해 이 주제λ₯Ό 많이 μ ‘
ν•΄ λ³΄μ•˜μ„ 것이닀. μˆ˜ν—˜μƒλ“€μ€ ꡐ과과정을 톡해 μŠ΅λ“ν•œ β€˜μžμœ β€™μ— λŒ€ν•œ κΈ°λ³Έ 지식을 μ£Ό
좧돌둜 ν•˜μ—¬, μ œμ‹œλ¬Έλ“€μ΄ 보여주고 μžˆλŠ” λ‹€μ–‘ν•œ 견해듀을 이해할 수 μžˆμ„ 것이닀. 그러
λ‚˜ λ‹¨μˆœν•œ μ•”κΈ°λ‚˜ 기계적인 μ—°μŠ΅μ— μ˜μ‘΄ν•˜μ§€ μ•Šκ³  ν‰μƒμ‹œμ— 인문학과 μ‚¬νšŒκ³Όν•™μ˜ λͺ¨λ“ 
λΆ„μ•Όμ—μ„œ ν­λ„“κ²Œ λ…μ„œν•˜κ³  논리적 Β· μˆ˜ν•™μ μœΌλ‘œ λΆ„μ„ν•˜κ³  μ‚¬κ³ ν•˜λŠ” μŠ΅κ΄€μ„ 가진 μˆ˜ν—˜μƒ
λ“€λ§Œμ΄ λͺ¨λ“  μ œμ‹œλ¬Έλ“€μ„ μ •ν™•νžˆ μ΄ν•΄ν•˜κ³  λͺ¨λ“  λ…Όμ œμ˜ μš”κ΅¬μ— λΆ€ν•©ν•˜λŠ” λ…Όμˆ μ„ ν•  수
μžˆμ„ 것이닀.
μΆœμ œμžλ“€μ΄ μˆ˜ν—˜μƒλ“€μ˜ λ‹΅μ•ˆμ—μ„œ κΈ°λŒ€ν•˜λŠ” 것은 μ‘°κΈˆμ€ λ³΅μž‘ν•œ μ œμ‹œλ¬Έλ“€μ„ μ •ν™•ν•˜
게 읽고 κ·Έ 논지λ₯Ό νŒŒμ•…ν•˜λ©° μ „μ²΄μ μœΌλ‘œ μ€‘μš”ν•œ μš”μ μ„ 지적해 λ‚΄λŠ” 것, 그리고 μ œμ‹œ
문듀에 λŒ€ν•œ μ •ν™•ν•œ 이해에 κΈ°μ΄ˆν•˜μ—¬ λ…Όμ œμ—μ„œ μš”κ΅¬ν•˜λŠ” 지침에 λΆ€ν•©ν•˜λŠ” λ‚΄μš©μ„ μ£Όμ–΄
진 λΆ„λŸ‰ 속에 μ μ ˆν•˜κ²Œ ν‘œν˜„ν•΄λ‚΄λŠ” 것이닀. μˆ˜ν—˜μƒλ“€μ€ 각 μ œμ‹œλ¬Έμ˜ 논지 및 κ·Έ μ—°κ²°
고리λ₯Ό μ •ν™•ν•˜κ²Œ νŒŒμ•…ν•˜κ³ , 이에 κΈ°μ΄ˆν•˜μ—¬ μžμ‹ μ˜ 생각을 μ „κ°œν•  수 μžˆμ–΄μ•Ό ν•˜λ©°, 이λ₯Ό
효과적으둜 ν‘œν˜„ν•  수 μžˆμ–΄μ•Ό ν•œλ‹€.

 

 

<λ…Όμ œ ν•΄μ„€>

 

2009학년도 κ³ λ €λŒ€ν•™κ΅ μˆ˜μ‹œ2 λ…Όμˆ μ‹œν—˜μ€ μˆ˜ν—˜μƒλ“€μ˜ ν•™λ ₯μˆ˜μ€€μ— λΉ„μΆ”μ–΄ 무리가
μ—†λŠ” 주제 및 μ œμ‹œλ¬Έμ„ μ„ νƒν•˜λŠ” 데 μœ μ˜ν•˜μ˜€λ‹€. 또 ν†΅ν•©λ…Όμˆ μ˜ 성격에 λ§žλ„λ‘ 인문학
적 μ ‘κ·Όκ³Ό μ‚¬νšŒκ³Όν•™μ  츑면이 μ„œλ‘œ μ–΄μš°λŸ¬μ§ˆ 수 μžˆλŠ” μ£Όμ œμ™€ μ œμ‹œλ¬Έλ“€μ„ μ„ νƒν•˜μ˜€κ³ ,
νŠΉμ • 상황에 λŒ€ν•œ 논리적이고 수리적인 이해λ₯Ό μš”κ΅¬ν•˜λŠ” μ œμ‹œλ¬Έλ„ μ œμ‹œλ˜μ—ˆλ‹€. 톡합적
사고에 λŒ€ν•œ 이런 κ°•μ‘°λŠ” κ³ λ €λŒ€ν•™κ΅κ°€ μ§€λ‚œ 2λ…„ λ™μ•ˆ ν–‰ν•΄μ˜¨ λ…Όμˆ μ‹œν—˜μ˜ κ²½μš°μ™€ λ‹€λ₯΄
지 μ•ŠμœΌλ©°, 2008λ…„ 5μ›”μ˜ λͺ¨μ˜μ‹œν—˜μ„ 톡해 μ œμ‹œν•œ λ°©ν–₯과도 μΌμΉ˜ν•œλ‹€.

 

β… . μ œμ‹œλ¬Έ (κ°€)λ₯Ό 500자 λ‚΄μ™Έλ‘œ μš”μ•½ν•˜μ‹œμ˜€. (30점)
β…‘. μ œμ‹œλ¬Έ (λ‚˜)의 λ‚΄μš©μ„ λ°”νƒ•μœΌλ‘œ μ œμ‹œλ¬Έ (λ‹€)에 λ‚˜νƒ€λ‚œ β€˜μ–Όλ£©μ΄β€™μ™€ β€˜μ΄ˆλ‘μ΄β€™μ˜ 견해λ₯Ό λΉ„κ΅ν•˜κ³ , μ œμ‹œ
λ¬Έ (κ°€) (λ‚˜) (λ‹€)λ₯Ό μ°Έκ³ ν•˜μ—¬ μžμœ μ— κ΄€ν•œ μžμ‹ μ˜ 생각을 λ…Όμˆ ν•˜μ‹œμ˜€. (50점)
β…’. μ œμ‹œλ¬Έ (라)의 상황을 두고, μ–΄λ–€ μ‚¬λžŒλ“€μ€ 당신이 (1)을 선택해야 ν•œλ‹€κ³  μ£Όμž₯ν•˜κ³  λ‹€λ₯Έ μ‚¬λžŒλ“€
은 당신이 (2)λ₯Ό 선택해야 ν•œλ‹€κ³  μ£Όμž₯ν•œλ‹€. μžμœ μ˜μ§€μ˜ λ¬Έμ œμ™€ κ΄€λ ¨ν•˜μ—¬ 두 μ£Όμž₯을 각각 λ’·λ°›μΉ¨
ν•˜λŠ” 논리적 κ·Όκ±°λ₯Ό μΆ”λ‘ ν•˜μ‹œμ˜€. (μ„œμˆ μ„ μœ„μ£Όλ‘œ λ‹΅μ•ˆμ„ μ „κ°œν•˜λ˜ μˆ˜μ‹μ΄λ‚˜ ν‘œλ₯Ό μ‚¬μš©ν•  수 있음.)
(20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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