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경미논술CLASS[#논술언니]/연고서성한중경외건동홍

고려대 2009 수시

<주제 및 제시문 해설>

 

2009학년도 고려대학교 수시2 논술시험은 ‘자유’라는 큰 주제 하에 묶일 수 있는
4개의 제시문을 활용하고 있다. 첫째 제시문은 계몽의 이상에 나타난 자율로서의 자유
가 지닌 의미에 관한 글이고, 둘째 제시문은 통상 알려져 있는 ‘소극적 자유’와 ‘적극적
자유’의 개념을 넘어선 제3의 자유 개념을 제시하는 글이며, 셋째 제시문은 인간의 ‘노
예근성’을 풍자하는 우화적인 글이다. 마지막으로 넷째 제시문은 ‘자유의지’의 개념을
논리적 · 수리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상황을 설정하는 글이다.
‘자유’는 매우 친숙한 주제다. 특히 수험생들은 교과과정을 통해 이 주제를 많이 접
해 보았을 것이다. 수험생들은 교과과정을 통해 습득한 ‘자유’에 대한 기본 지식을 주
춧돌로 하여, 제시문들이 보여주고 있는 다양한 견해들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
나 단순한 암기나 기계적인 연습에 의존하지 않고 평상시에 인문학과 사회과학의 모든
분야에서 폭넓게 독서하고 논리적 · 수학적으로 분석하고 사고하는 습관을 가진 수험생
들만이 모든 제시문들을 정확히 이해하고 모든 논제의 요구에 부합하는 논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출제자들이 수험생들의 답안에서 기대하는 것은 조금은 복잡한 제시문들을 정확하
게 읽고 그 논지를 파악하며 전체적으로 중요한 요점을 지적해 내는 것, 그리고 제시
문들에 대한 정확한 이해에 기초하여 논제에서 요구하는 지침에 부합하는 내용을 주어
진 분량 속에 적절하게 표현해내는 것이다. 수험생들은 각 제시문의 논지 및 그 연결
고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에 기초하여 자신의 생각을 전개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논제 해설>

 

2009학년도 고려대학교 수시2 논술시험은 수험생들의 학력수준에 비추어 무리가
없는 주제 및 제시문을 선택하는 데 유의하였다. 또 통합논술의 성격에 맞도록 인문학
적 접근과 사회과학적 측면이 서로 어우러질 수 있는 주제와 제시문들을 선택하였고,
특정 상황에 대한 논리적이고 수리적인 이해를 요구하는 제시문도 제시되었다. 통합적
사고에 대한 이런 강조는 고려대학교가 지난 2년 동안 행해온 논술시험의 경우와 다르
지 않으며, 2008년 5월의 모의시험을 통해 제시한 방향과도 일치한다.

 

Ⅰ. 제시문 (가)를 500자 내외로 요약하시오. (30점)
Ⅱ. 제시문 (나)의 내용을 바탕으로 제시문 (다)에 나타난 ‘얼룩이’와 ‘초록이’의 견해를 비교하고, 제시
문 (가) (나) (다)를 참고하여 자유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논술하시오. (50점)
Ⅲ. 제시문 (라)의 상황을 두고, 어떤 사람들은 당신이 (1)을 선택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다른 사람들
은 당신이 (2)를 선택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자유의지의 문제와 관련하여 두 주장을 각각 뒷받침
하는 논리적 근거를 추론하시오. (서술을 위주로 답안을 전개하되 수식이나 표를 사용할 수 있음.)
(20점)

 

 

고려대2009수시.pdf

고려대2009수시.pdf
0.47MB

'조경미논술CLASS[#논술언니] > 연고서성한중경외건동홍'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려대 2010 모의  (0) 2011.12.09
고려대 2009 정시  (0) 2011.12.09
고려대 2009 모의  (0) 2011.12.09
고려대 2008 정시  (0) 2011.12.09
고려대 2008 수시  (0) 2011.12.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