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대는 총 2문항이 출제되고 800자 내외의 답안을 작성해야 하니 총 1600자 답안을 쓰는 셈입니다.
계열에 따라 문항 배점이 다르니, 타 학교와의 차이라면 이런 부분이 중요하겠습니다.
문과대나 사범대 지원자들은 1번이 2번의 2배 점수니까 더 신경써서 최선을 다해 풀어야 합니다!
문제는 다운받아서 보세요^^
【문제 1】 제시문 (가)에서 문자 문화의 특성을 찾아 요약하고, 이를 바탕으로 (나), (다), (라)에 나타난 독서 경험이나 책에 대한 태도를 분석하여 논술하시오. (800±100자) [문과대학, 사범대학 및 예술학과 지원자에게는 타 문제의 2배의 배점]
답안을 쓰는 방식은 어렵지 않습니다. (가)에서 문자 문화의 특성을 찾아 요약하는 1문단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나~라)에서 각각 독서 경험이나 책에 대한 태도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찾아 분석하며 세 덩어리의 논의가 이루어지면 되겠죠.
그러니까 글 구성이 아래와 같겠죠.
1문단: (가)에서 문자 문화의 특성은 ~이다.
2문단: (나)는 ~ 독서 경험이 어떠하다. (책에 대한 태도는 어떠하다.)
3문단: (다)는 ~ 독서 경험이 어떠하다. (책에 대한 태도는 어떠하다.)
4문단: (라)는 ~ 독서 경험이 어떠하다. (책에 대한 태도는 어떠하다.)
예시 답안입니다.
제시문 (가)에서 찾을 수 있는 문자 문화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문자정보는 논리와 개념을 강조하며 독립적이고, 정신의 집중과 성찰을 요구한다. 독서를 통해, 실존적 깊이에 이르는 주관적이고 내면적인 체험이 가능하며 독자의 의식은 서사적으로 구조화된다. 독서를 통해, 내면의 의식 구조는 수정 과정을 경험하고, 그 과정이 사회적으로 점차 확산된다. 이 과정을 통해, 독자들은 세계관을 공유하는 상상의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다. 독자들의 독서 경험은 과거와 현재를 통합하는 ‘지속’의 시간 속에서 이루어진다.
이러한 문자 문화의 특성을 바탕으로 (나), (다), (라)에 나타난 독서 경험이나 책에 대한 태도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제시문 (나)에 드러난 책에 대한 태도는 경건, 집중, 몰두이며 전인적 접근이다. 심(心), 안(眼), 구(口)를 모두 사용한 전면적 접근으로 장기적 기억이다. 이로 인한 독서 경험은 반복과 내면화, 체화를 통한 인격 수양, 전인적 교육의 효과 등이 나타난다.
제시문 (다)에서 소년 방화범의 책에 대한 태도는 표면적으로 드러나 있지 않고, 독서치료사의 책에 대한 태도는 도구적이지만 매우 진지하다. 소년은 독서 경험을 통하여 공감과 안도감을 느끼고 두려움 없이 과거를 직시하게 된다. 독서 경험은 동일시를 통한 고립감 탈피로 타인과의 연대를 가능하게 해 주며 타인에게 이해받는 기쁨을 체험하게 해 준다. 또한 심리치료와 치유를 가능하게 해 준다. 이러한 독서 경험의 영향과 결과는 우발적일 수도 있다.
제시문 (라)에서는 책을 정서적으로 대하고 작가와 텍스트의 진실성을 강렬히 받아들인다. 이러한 독서 경험을 통하여 독자는 책을 매개로 작가 및 텍스트와 다양한 관계를 맺으며 정서, 생활, 행동양식, 인간관계에 대한 변화가 가능해진다. 다른 매체의 도전이 없었던 시기에 독서는 독자에게 매우 강렬한 반응을 불러일으키며 독자의 기질과 성품의 확대재생산을 통해 국민적 에토스와 사상이 형성되는 토대가 되며 실천적, 정치적 선택 행위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문제 2】 제시문 (마)와 (바)의 주요 개념이 (사), (아), (자)에 각각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논술하시오. (800±100자) [경영대학, 경제학부 및 법학부 지원자에게는 타 문제의 2배의 배점]
이 문제 재밌는데 어렵습니다. 답안의 구성은 역시 어렵지 않아요.
그런데 학생들이 '각각' 적용하기 위해서는 (마)와 (바)의 주요 개념을 잘 파악하고 활용해야 하는데,
그게 어려운가봅니다.
1문단에서는 (마)와 (바)의 개념을 정리하세요.
그리고 필요하다면 두괄문을 써 줄 수 있습니다.
2문단은 (사)에 적용
3문단은 (아)에 적용
4문단은 (자)에 적용
예시 답안이에요.
제시문 (마)는 ‘역할 갈등’의 개념을 소개하고 개인 및 사회적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제시문 (바)는 ‘일탈 행동’의 개념을 소개하고 그 부정적 또는 긍정적 영향을 제시하고 있다. 제시문 (사), (아), (자)에는 공통적으로 역할 갈등과 일탈 행동이 나타나 있다. 제시문 (사)는 부정적 일탈 행동, (아)는 긍정적 일탈 행동, (자)는 부정적 일탈 행동과 그 원인인 역할 갈등을 해결하는 사례라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다.
제시문 (사)에서 화자인 나는 학생으로서 학교 사회가 요구하는 학칙을 준수하는 역할과 석대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석대가 요구하는 질서에 순응하는 역할 사이에서 갈등하였다. 나는 편안한 학교생활을 보장받기 위하여 학생으로서 역할보다는 석대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에 우선순위를 두었다. 석대가 요구하는 질서에 순응하기 위하여 석대의 그림을 대신 그려주는 ‘부정행위’의 일탈 행동을 하였다. 나의 일탈 행위로 인해 석대의 그림 실력은 객관적으로 평가되지 못하고 조작되었다.
제시문 (아)에서 스티브 잡스는 최고경영자로서 경영진의 의견 수렴 및 조직 화합을 이끄는 역할과 혁신가로서 기존 상식 또는 고정관념을 뛰어넘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추진하는 역할이 갈등하는 상황에 놓여 있었다. 잡스는 혁신가로서의 역할에 우선순위를 두었다. 잡스는 경영진 다수가 부정적 평가를 내렸던 ‘소프트웨어로 하드웨어를 대체한다’는 일탈적 아이디어를 과감히 추진하는 일탈 행동을 통해 결국 혁신에 성공하였다. 잡스의 일탈 행동을 통해 유동적이고 융통성 있는 인터페이스가 세상에 나오게 되었다.
제시문 (자)에서 점원은 회사의 직원으로서 성실한 근무를 해야 하는 역할과 가장으로서 아이를 보육하는 역할이 갈등하는 상황을 겪었다. 점원은 가장으로서 역할에 우선순위를 두었다. 점원은 거짓 결근계를 제출하는 일탈 행동을 하였고 발각되어 해고를 당하게 되었다. 나는 제도적 뒷받침을 통해 직원들이 처하기 쉬운 역할 갈등을 해소하여 부정적 일탈 행동 및 그에 따른 악영향의 발생을 줄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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