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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경미논술CLASS[#논술언니]/연고서성한중경외건동홍

연세대 2010 모의

<출제의도>


이 문제는 개인들이 모여 공동체를 구성하고 살아가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덕목의
하나인 이타심이 어떻게 형성되고 유지될 수 있는가를 토론하려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만
약 모든 개인이 이기적 태도로 살아가게 되면 사회의 구성이 힘들거나 비록 사회가 구성된
다고 하더라도 수많은 갈등과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타심은 공동체 구성의 필
수요소로 간주된다. 이러한 이타심은 여러 근원으로부터 나올 수 있다. 이타심은 때로는 타
인에 대한 동정심이라는 인간의 자연스러운 감정의 발로이기도 하고, 때로는 인간이 살아오
면서 받은 교육과 사회적 압력의 결과이기도 하다. 인간의 행동이 기본적으로 개인의 이익
추구를 위한 것이라는 입장이 제기되면서 이타심의 근원이 이기심과 그리 다르지 않다는 주
장도 제시되고 있다.
이 문제는 이타심에 대한 이러한 다양한 주장들을 비교하고 각 주장이 가진 현실적
적합성을 따져볼 것을 요구한다. 수험생은 우선 제시문의 분석을 통해 이타심에 대한 다양
한 주장의 차이를 찾아낼 수 있어야 하는데, 특히 개인들이 이타심을 갖게 되는 동기가 무
엇이며 이렇게 형성된 이타심이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는지를 분석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특정한 사회적 현상(기부행위)을 제시문에서 보여준 다양한 이타심의 동기에 근거하여 설명
할 수 있어야 하며, 더 나아가 이타심의 다양한 형태 및 근원에 대한 논의에 의거하여 생물
계의 진화를 설명하는 이론모형을 비판적으로 검토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문제는 이러한 비교, 분석, 종합의 과정을 통해 수험생들의 독해력, 논리적 분석
력, 창조적 사고력, 그리고 표현력을 평가하려고 한다. 예시문제와 더불어 실제 논술시험에
서도 고등학교 정규 교과과정에서 다룰 수 있는 주제를 선택하고 주어진 제시문의 논리적
분석과 창의적 사고를 통해 답할 수 있는 문제를 출제한다는 원칙에 충실하려고 한다. 이를
통해 공교육 정상화에 기여함과 동시에 학생들의 사고력을 높이려는 것이 연세대 논술고사
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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