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경미논술CLASS[#논술언니]/연고서성한중경외건동홍

연세대 2009 정시

1. [문제 1] ‘창조’와 ‘파괴’의 관점에서 제시문 (가), (나), (다)를 비교하시
오. (800자 내외, 30점)


[문제 분석]
이 문제는 ‘창조’와 ‘파괴’의 다양한 관계 양상을 담은 세 가지 제시문을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읽어낼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니체의 철학적 성찰, 슘페터의 경제이론, 맑스의 정치경제학적 주장에 담긴 논지들
을 ‘파괴’와 ‘창조’라는 관점에서 비교 고찰함으로써 세 개의 제시문에서 다루고 있
는 다양한 운동(변화)의 양상, 동인, 방향성, 목적성 등을 분석적으로 이해할 수 있
는지 평가하려고 한다. 특히 창조와 파괴를 순환적 관계로 파악하는 니체의 관점을
진보의 관점에서 창조와 파괴의 관계(즉 파괴를 통한 창조)를 설정한 슘페터와 맑
스의 입장과 비교하며, 다시 슘페터와 맑스 사이의 차별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문제 2] 제시문 (가)와 (나) 가운데 역사 해석의 관점으로 더 적절하다
고 생각되는 것 하나를 선택하고, 그 입장에서 다른 제시문의 주장을 비판하
시오.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논의하시오. (800자 내외, 30점)


[문제 분석]
이 문제는 제시문을 비교 분석하여 도출해낸 결과를 역사적 운동에 대한 해석에 활
용하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한다. 제시문 (가)와 (나)의 관점은 모두 역사의 운동을
창조와 파괴의 영속적 과정으로 파악한다. 하지만 (가)의 관점에서는 역사의 전체
과정은 반복과 순환의 형태를 취할 것이고, (나)의 관점에서는 상승적 발전의 형태
를 띨 것이다. 이 문제는 상이한 두 관점 가운데 하나를 취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나머지 제시문의 관점을 비판할 것을 요구한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자신의 주
장을 논리적으로 전개함과 동시에 논리적 주장을 경험적 사례를 통해 입증할 수 있
어야 한다.

 


3. [문제 3] 제시문 (나)와 (다)의 주장에 근거하여 제시문 (라)의 그림을 해
석하시오. (1,000자 내외, 40점)


[문제 분석]
이 문제는 자본주의 사회의 경제적 구조와 운동에 관해 설명하는 텍스트와 경제적
현실의 변화 추세를 표현하는 통계적 자료를 연결하여 사고하고 추론할 수 있는 능
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제시문 (나)와 (다)는 모두 직선적 역사관을 보여주고 있지
만 그 내용에 있어서는 차이점을 보인다. 제시문 (나)의 경우는 자본주의 하에서 혁
신이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을 가져올 수 있다는 긍정적인 면에 집중하는 반면, 제
시문 (다)는 자본주의의 경제발전 속에서 부의 불균등한 배분과 이로 인한 체제의
긴장과 부작용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문제 3]은 이렇듯 유사하면서도 서로 다
른 초점을 지닌 제시문 (나)와 (다)의 핵심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자료를 주어진 그림
들에서 찾아내고 이를 논리적으로 설명할 것을 요구한다. 따라서 수험생들은 주어
진 통계자료에서 사회 전반의 부의 증가와 계급적 차별성을 동시에 찾아내고 이를
두 제시문의 주장과 연결하여 논의할 수 있어야 한다.

 

 

연세대2009정시.pdf

 

연세대2009정시.pdf
0.47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