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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경미논술CLASS[#논술언니]/연고서성한중경외건동홍

연세대 2012 수시 (인문, 사회계열)

[인문계열 문제 출제 의도]


1. 인간의 행동과 정신 활동의 메커니즘을 설명, 실험하거나 그것의 관리 방법을
다루는 다양한 제시문을 비교, 분석하고 그 결과를 근거로 하여 구체적인 과제를
해결하도록 함으로써 수험생의 독해력, 논리적 분석력, 표현력, 독창적 사고력을 평
가한다.

2. 낭비/절약의 추구라는 원리를 서로 다른 영역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에 적용하여
비교하고 또 그 원리를 유추적으로 활용하여 또 다른 영역의 현상을 비판적으로 분
석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한다.

3. 구체적인 사례에서 원리를 추출해내는 능력, 실험 결과를 해석하는 능력, 그리고
이들을 종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복합적으로 측정한다.

4. 고등학교 교과과정을 통해 습득한 다양한 사유와 개념들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학생이라면 충분히 해석하고 답할 수 있는 문제로 구성하였다.


[제시문 분석]

 

1. 제시문 (가)
이 제시문은 나쓰메 소세키(夏目漱石)의 강연록 「현대 일본의 개화」(1911)에서
발췌한 것이다. 이 글은 인간에게는 활력을 절약하기보다 소모하려는 경향이 있다
고 주장하며 그것을 ‘도락(道樂)’ 근성으로 설명한다.

2. 제시문 (나)
이 제시문은 프레드릭 테일러(Frederick Taylor)의 『과학적 관리법』(The
Principles of Scientific Management, 1911)에서 발췌한 것이다. 벽돌공 개개인의
작업 효과를 최대 수준으로 발휘하도록 만들기 위해 공정을 세부적으로 분석하여,
벽돌쌓는 동작과 거기에 할애되는 시간의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는 실험을 한 프
랭크 길브레스의 사례를 들고 있다.

 

3. 제시문 (다)
이 제시문은 윌리엄 제임스(William James)의 『심리학의 원리』(The Principles
of Psychology, 1890)에서 발췌한 것이다. 망각이라는 것은 인간 정신의 선택 작
용으로, 과거의 모든 것을 기억하지 않고 그중 많은 부분은 망각하고 일부만 선택
하여 기억해야만 사고가 진전될 수 있다는 주장을 한다.

 

4. 제시문 (라)
이 제시문은 1964년 Science 144호(424-425페이지)에 실린 브루너와 포터
(Bruner & Potter)의 시각적 인지에 관한 실험을 일부 변형한 것이다. 표에 제시된
실험 결과는 최초 정보의 질이 인식의 정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을 시사한다.

[문제 설명]

 

<문제 1> 제시문 (가)와 (나)를 ‘낭비’의 관점에서 비교하고, 두 입장을 모두 활용
하여 제시문 (다)에 나타난 정신 활동에 대한 이해방식을 비판적으로 분석하시오.
(1,000자 안팎, 50점)

[문제 분석]
이 문제는 인간의 행동과 정신 활동의 메커니즘을 설명하거나 그것의 관리 방법을
다루는 다양한 제시문을 시간과 노력의 낭비 또는 절약의 추구라는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고 논의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 문제는 낭비/절약의 추구라
는 원리를 서로 다른 영역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에 적용하여 비교 분석하고 또 그
원리를 유추적으로 활용하여 기억/망각이라는 정신활동을 설명하는 제시문을 이해
하고 또 논의하기를 요구한다.

 

<문제 2> 제시문 (나)의 프랭크 길브레스는 벽돌쌓기에 적용했던 과학적 관리법을
경쟁률이 매우 높은 한 회사의 신입사원 채용과정에도 적용하여 채용담당관들이 업
무 수행 능력이 높은 지원자를 판별할 수 있도록 하려고 한다. 길브레스가 과학적
관리법과 제시문 (라)의 실험결과를 결합해서 어떻게 채용과정을 설계해야 할지 의
견을 제시하시오. 정해진 원칙은 서류심사와 면접심사를 순차적으로 실시한다는 것
뿐이다. (1,000자 안팎, 50점)

[문제 분석]
첫 번째는 제시문 (나)의 벽돌쌓기 예로부터 과학적 관리법의 핵심적 특징들을 파
악하는 것이다. 다음은 제시문 (라)의 실험 결과를 올바르게 해석하는 것이다. 마지
막은 과학적 관리법을 신입사원 채용과정 설계에 적용할 때 제시문 (라)의 실험 결
과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논리적으로 제시하는 것이다. 이 문제는 구체적 사례
에서 원리를 추출해내는 능력, 실험 결과를 해석하는 능력, 그리고 이들을 종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복합적으로 측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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