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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경미논술CLASS[#논술언니]/연고서성한중경외건동홍

연세대 2011 수시 (인문, 사회계열)

* 논술 시험 문제는 주어진 제시문에 대한 독해력과 분석력,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논리적 사고와 논증력을 평가하기 위해 출제하였음. 각 계열별 논술 시험 문제의 특징은
다음과 같음.
① 인문계열 : 죽음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이를 통한 삶의 성찰을 다양한 학문적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이해
② 사회계열 : 사회 현상에 대한 다양한 분석 방법

 

 

[인문계열 출제 의도]
1. 인간 및 동물이 ‘죽음’에 대처하는 방식을 다양한 관점을 비교, 분석하는 제시문을 통해
수험생들이 삶과 죽음이라는 인간의 근본적 문제에 대해 성찰하는 역량을 평가하려고 한다.
2. ‘죽음’에 대처하는 태도에 대한 다양한 관찰 결과와 성찰들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제
시문 분석을 통해 읽어낼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한다.
3. ‘죽음’과 ‘사체의 매장’을 이해하는 상이한 관점을 이용하여 동일한 경험적 분석 자료,
즉 배설물에 대한 관념에 노출되는 경우 ‘죽음’에 대한 연상을 억제하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주는 심리실험의 결과를 해석할 수 있는 추론 능력과 창의적 사고 능력을 평가한다.
4. 여러 분야의 텍스트와 자연 관찰 결과, 그리고 심리 실험을 연결하여 통합적으로 사고하고
다양한 학문의 측면에서 논의하는 능력을 검증한다.
5. 고등학교 교과과정의 문학이나 윤리 교과목에서 습득한 다양한 사유와 개념들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학생이라면 충분히 해석하고 답할 수 있는 문제로 구성하였다.

 

[사회계열 출제의도]
1. 본 문제는 과학적 탐구에 대한 다양한 논의들과 사회조사의 연구 설계 및 결과를 보여주는 제
시문 분석을 통해 학생들이 논리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평가해보려고 한다.
2. 과학의 고전적인 인과모델에 대한 비판적 인식론이 철학, 역사학, 계산과학에서 각각 어떤 형
식으로 제기되고 있는지 제시문 비교를 통해 읽어낼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한다.
3. 교육 수준과 소득 수준, 건강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구체적인 사례로 삼아, 흔히 접할 수
있는 사회조사의 결과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 한계와 보완가능성을 창의적으로 사고해보도
록 한다. 여러 변인들 간의 관계(상관 관계, 인과 관계)를 가정하고 검증하는 논리적 절차에
대해 고찰하고, 나아가 사회현상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연구방안을 제시문과의 관련 속에서
모색해보도록 한다.
4. 인문사회 분야의 고전과 최신 텍스트, 사회조사를 연결하여 통합적으로 사고하고 추론하는 능
력을 검증한다.
5. 고등학교 교과과정을 반영하여 고등학교 정규과정(사회문화, 윤리 등)에서 다루는 ‘인과관계’,
‘상관관계’, ‘회의주의’ 등의 주제가 반영되도록 제시문과 문제를 구성하였다.

 

 

연세대2011수시(사회).pdf

 

연세대2011수시(인문).pdf

 

연세대2011수시(출제의도).pdf

연세대2011수시(인문).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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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세대2011수시(출제의도).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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